1
NBA-Talk
Xp
자동
운영공론장

불법광고/홍보성 게시물 기준에 관하여 질문드립니다.

 
  236
Updated at 2023-02-27 13:11:27

안녕하세요 나그입니다.

 

제가 오늘 아침에 'Fun'게시판에 있는 글 4개를 신고했습니다.

치어리더에 관한 글들이었는데, 게시글에 링크가 걸려있어 링크를 누르면 다른 사이트로 이동하는 글이었습니다.

저는 타 사이트 홍보 및 광고를 위해서 올린 글이라고 판단했고, 신고했습니다.

다만 스포츠 토토 같은 불법 광고가 아니었기에 제 그린스마일 권한을 사용하여 바로 삭제하지 않고 운영진분들이 처리해야하는 항목으로 신고했습니다. 

나중에 들어와서 보니 신고한 글들은 삭제되었습니다.

 

그런데 신고를 하는 과정 중에서 궁금한 점들이 있어 문의합니다.

 

1. 신고 자체의 기준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매니아의 '사이트 소개' 게시판의 '사이트 운영원칙' 글에서 '게시물 삭제 및 회원에게 징계가 부여되는 경우' 항목을 보면 광고와 관련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스팸/광고 등 상업적 의도와 목적이 있는 게시물

- 홍보글(광고, 이벤트, 유투브, 팟캐스트, 블로그 등)을 게시판에 지속하는 경우 

  제가 기억하기로는 제가 신고한 글들에 상업적 의도나 목적은 없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링크를 눌러 다른 사이트로 이동했을 때 글의 내용만 있고 다른 내용은 없었던 것 같거든요. 그렇다면 이 경우 '스팸/광고 등 상업적 의도와 목적이 있는 게시물'이 아니라 '홍보글(광고, 이벤트, 유투브, 팟캐스트, 블로그 등)을 게시판에 지속하는 경우 ', 즉 다른 사이트를 4번 연속으로 홍보했기 때문에 삭제가 된 것인지 궁금합니다.
 
2.  그린 스마일 제도에 대해 궁금합니다. 제가 그린스마일 회원의 권한을 사용하여 어떤 게시글을 스팸처리한다면, 임시적으로 해당 글은 블라인드 처리가 되고 글의 글쓴이는 글을 쓸 수 없습니다. 그리고 해당 글과 게시자에 대한 최종적인 결정은 운영진분들이 내립니다. 바꿔 말하면, 그린스마일로 신고를 해도 글이 블라인드  될 뿐이지 삭제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이번 경우에 차라리 그린스마일 권한을 사용하여 임시적인 처리를 하는 것이 그린스마일의 취지에 맞을까요?

감사합니다.
3
Comments
2023-02-27 13:55:32

광고, 홍보라는 것이 유형이 너무나도 다양하고 많아서 모든 유형을 모두 다 말씀드리기가 어려울 듯 한데요, 그냥 눈에 딱 보이는 성인사이트 광고, 스포츠 베팅 사이트 광고 이런들부터 특정 사이트로 무조건 가야 컨텐츠를 볼 수 있도록 만드는 형식의 홍보성 활동, 자신의 블로그를 홍보하기 위해서 블로그 글의 일부분만 매니아의 본문에 적고 이후의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에 들어와서 보시라고 하는 경우, 자신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을 단순 동영상 첨부 기능을 넘어서 채널 홍보 목적으로 올리는 경우 등 너무 다양하게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최근에 자주 보이는 것이 특정 컨텐츠를 해당 사이트로 가서 보도록 유도하는 글이나 본문 속에 보이지 않게 여러가지 태그를 심어서 글을 남기는 유형들도 있습니다.

 

이런 광고/홍보글들이 사실 방식의 차이가 있을 뿐 상업적인 목적이 없다면 홍보를 할 이유가 없는 것이어서요. 가입하고 올린 글이 전부 특정 사이트로 들어가서 본문을 봐야하는 게시글이다 이러면 순수한 의도라고 보기가 어려운 것이겠죠. 운영원칙 두 가지에도 모두 들어가는 부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스마일 회원의 신고를 악용하는 경우라면 역으로 패널티가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사실 신중하게 사용을 해주셔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진짜 게시판 상에 남아있어서 그대로 음란물, 성인물 등 유해한 사진이나 영상이 나오거나 이런 경우에는 지체없이 사용해주시면 되고, 이렇게 대놓고 광고글로 보이기 어려운 홍보성 글의 경우에는 스팸 신고를 바로 사용하시기 보다 광고/홍보글 신고 이렇게 따로 마련된 것으로 해주셔도 무방합니다.

2023-03-06 12:56:16

요즘 유튜브에서 많이 쓰이는 방식인데
클릭만으로도 수익이 가는 방법인거 같습니다.

2023-03-07 08:48:09

오늘 똑같은 곳 링크가 다른계정으로 올라온 걸 보면 광고 맞다고 생각되네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