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NBA-Talk
Xp
자동
운영공론장

레이커스의 원투펀치가 아쉽네요

 
3
  4979
Updated at 2023-05-23 06:31:03

라는 댓글을 적은 적이 있습니다. 시점은 르브론이 압둘 자바 기록 경신할때 쯤이었던걸로 기억하네요.

 

레이커스의 성적은 원투펀치의 잘못이 크다. 가장 중요한 AD는 부상과 기복이 항상 아쉽고, 르브론은 물론 금년에 잘해주고 있지만 수비, 그리고 매년 부상으로 빠지는 기간도 늘고 있다... 팀의 원투펀치가 이러면 플옵까지 가는데 둘의 체력을 아껴주기도 힘들어 지고, 플옵가도 솔직히 다른팀 원투펀치를 압도하며 우승을 바라볼 정도는 아닌 것 같다.

 

라는 내용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런데 사실 이 댓글은 바로 신고되서 삭제되고 10일 징계 받았습니다....

딱히 험담을 한 것도 아니고, 제 소신 의견일뿐이라 생각했는데 정말 속상했던 기억이 나네요

 

 

이 게시물은 아스카님에 의해 2023-05-23 08:50:20'NBA-Talk ' 게시판으로 부터 이동되었습니다.
20
Comments
1
2023-05-23 06:34:59

글이라는게 같은글이어도 타이밍이 중요하다고봐서 이 글만 보고는 판단이 어렵네요.

Updated at 2023-05-23 06:54:46

전후사정은 모르지만 징계는 단순히 신고 삭제로만 되는게 아니라 운영진분들이 판단하여 징계수위를 정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3자가 봤을때 애매하게 삭제된 글은 정지 없이 유의 정도로 끝나는 것처럼요.. 

2023-05-23 06:49:20

 상황은 자세히 모르지만 말씀이 사실이라면 커뮤니티 발언이 자유롭지는 못할 수도 있겠네요

2023-05-23 06:56:36

둘다 유리몸인게 아쉽죠. 플옵에서도 공격력은 기대 이하네요

2023-05-23 07:18:09

아쉬울 수 있죠 뭐 딱히 틀린 말도 아니고 

제 개인적인 생각은 수비적으로 르브론 갈매기가 하는 게 많다고 생각하고 공격력이 아쉽지만 

릅갈이 딱히 연봉값을 못하고 있진 않다고 생각하긴 합니다

디로가 조금만 터져주면 좋겠습니다 그냥 

Updated at 2023-05-23 07:27:46

댓글 적으신 원글 링크 있을까욤

1
Updated at 2023-05-23 07:50:24

조심스럽게 말해보자면 비슷한 내용으로 다른 팀이나 다른 선수에 대해 이야기 하면 징계 안받을 수도 있죠. 불편한 진실이지만 여기에 팬들이 많기 때문에 그리고 일부 과도하게 몰입하기 때문에 팬 기준에서 애매한 선상에 있는 글은 신고 당할 수 있습니다. 여기가 법정도 아니고 그 수준의 공정함을 기대하기는 어렵죠. 팬사이트는 아니지만 그냥 팬이 많아서 발생하는 일이라도 생각하시면 마음 편합니다. 그런 것이 팬덤이고 나쁘다고 하기도 뭐합니다. 원래 좋아하는 것은 마음의 영역이니까요.

그리고 참고로 어떤 팀이든 승패에 대한 1차적인 책임은 리더에게 있다고 생각합니다. 감독이나 흔히 이야기하는 1,2옵션 같는 선수들이요. 범인 찾기를 롤플레이에서 하는 것은 우스운 일이죠. 1,2옵션이 충분히 잘하는데 다른 선수들이 부족해서 패배한다면 그건 그 팀의 전력이 그 정도 수준이라는 의미입니다. 왜 1,2옵션 우승이 중요하다고 하고 파엠이 중요하다고 하겠습니까.

WR
2023-05-23 09:48:37

현답이십니다. 저는 아직 많이 부족하네요. 사실 그때도 신고 당한거야 팬분들이 기분 안좋을만한 글이었구나, 하고 그냥 그랬습니다. 근데 댓글 몇일 못 쓰는거라 하더라도 운영진에게 징계 받았다는게 너무 화나더군요.

2023-05-23 11:15:24

당연히 징계라는 것을 받고 기분 좋으실 수는 없으신 것 이해는 하지만, 매니아의 운영 시스템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아 말씀드립니다.

 

간혹 공론장이나 다른 게시판 상에서 삭제처리는 이해가 되는데 징계는 왜 주는 것인지 모르겠다, 징계처리에 화났다, 분노했다라는 의견들이 보이고는 하는데요, 이런 의견들이 매니아의 운영시스템에서는 성립이 안되는 말입니다.

 

글이 삭제가 된다는 것은 운영원칙 위반 사례가 생겨서 글 삭제가 되는 것이고, 그렇게 되면 징계대기 상태가 되는 것이 매니아의 방침이기 때문에 삭제처리가 됐다는 안내를 받으셨다면 이후에는 시간차를 두고 징계가 따라가게 되어있습니다.

 

Blue Arrow님의 경우에 글 삭제나 징계를 이번에 처음 받으신 것이 아니고 과거에도 여러차례 징계를 받으신 바 있으시고 하니 다른 분들께서는 유의 징계로 가볍게 넘어갈 사안이더라도 징계의 반복성에 의해서 활동제한 징계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죠.

 

정리라면,

 

1. 글만 삭제되고 징계 없이 넘어가는 사례는 없다.

2. 징계는 사안의 경중성, 징계의 반복성 및 누적성을 고려하여 결정된다.

 

이 정도로 매니아 운영방침을 이해해주시면 될 듯 합니다.

본 코멘트는 운영원칙 위반으로 삭제되었습니다.
2023-05-23 07:59:09

헉 충격이네요...

2023-05-23 08:05:27

중소기업팀 팬분들의 서러움이죠. 덴버만 챙깁시다.

2023-05-23 08:06:58

폭력행사하셔서 그런것 같습니다..팩트폭력..

2023-05-23 08:10:42

진짜 딱 저 내용 뿐이었는데 신고에 삭제에 징계까지 있었다면 매니아가 이상한 거겠죠
정말로 다른 사족이 없으셨다면요

2023-05-23 08:14:02

우선 속상하셨다니 참 안타깝습니다.

 

하지만 정확히 어떤 사항을 위배하셔서 삭제되었는지는 알수가 없고, 아래 내용이 그린스마일 관련 공지글로 있어서 추가 징계가 부여될 수도 있다고 봅니다.

 

"스마일 회원이 되시고 나서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모습을 보여주실 경우에는 운영원칙 위반으로 인한 징계수위가 가중되어 부여될 수 있습니다. (예: 주의징계 받을 사안은 경고징계로 가중) "

 현재 이 글도 게시판 성격이 잘못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 도배성 활동 또는 게시판/카테고리 위반을 운영진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지속하는 경우

 

 

2023-05-23 09:01:12

언급하신 그대로 댓글을 작성하셨는데 삭제가 되었다면 문제겠지만 그대로 옮겨오신 것도 아니고 

이런 뉘앙스의 글로 적었는데 징계를 받았다라고 하시는 건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매니아가 다른 커뮤니티에 비해 매너있고 신사적이게 유지가 될 수 있는건 운영진 분들이 만들어 놓은 여러 장치들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2023-05-23 09:05:37

사실 운영진이 빡시게 감시하고 본인들 시간 갈아넣어서 이 정도인거지 뭐 국내 nba팬층이 넓은 것도 아니고 매니아라고 타 사이트랑 유저 성격이 다를 리가 없죠.

1
Updated at 2023-05-23 09:39:23

이런 글을 공개적으로 적으시는 분들 중에서 사실을 그대로 적으시는 분들이 잘 없으신 것 같아요.

 

위에 맹수님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글이라는 것이 같은 내용이더라도 타이밍에 따라서 다르게 받아들여질 여지가 있습니다. 당시에 삭제가 된 내용을 지금 시점에 대입하면 안되고, 그 당시로 돌아가서 판단해야 하는 것인데, 사람들이 그 때 어떤 상황이었는지, 사실 지금 코멘트를 작성하는 저 조차도 당시에 어떤 분위기였는지 기억이 잘 나지 않죠.

 

당장 지금 시점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닌데도 디로 언급이나 리브스 이야기들이 코멘트에서 나오는 것 보면 당시의 분위기를 유저분들이 지금 모르시고, 지금 시점에 대입해서 생각하신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이렇게 시점이 달라져서 완벽하게 그 때 그 느낌으로 받아들여지지가 않아 어떻게 접근해야 할 지 잘 모르겠는데 작성해주신 글에서 사실 관계만 바로 잡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삭제되셨다고 언급하신 코멘트가 너무 원 코멘트와 다르게 부풀려져있습니다.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nbatalk&wr_id=9295507

 

Blue Arrow님의 코멘트가 삭제된 게시글은 위의 링크에서 이뤄진 삭제입니다. 지난 1월 31일에 작성됐던 글입니다. 글의 내용을 봤을 때 AD가 다시 한 번 부상을 당했다거나 해서 부상으로 전력에서 이탈이 된 시점으로 보입니다. 그에 대해서 르브론과 AD가 동시에 뛰는 경기가 적어서 아쉽다 이런 내용의 글입니다.

 

여기에 대해서 Blue Arrow님께서 작성해서 삭제가 되신 코멘트는 정확히 아래와 같습니다.

 

맞습니다. 팀내 핵심 2명이 제 활약 못해주는게 큽니다. 어떤 이유로든... 미니멈들은 너무 잘해주고 있죠.

 

위의 코멘트를 작성하셔서 운영투표로 인해서 삭제처리가 되셨습니다. 그런데, 지금 이 글에서는 아래처럼 코멘트를 남겨주셨는데 삭제가 되셨다고 하셨습니다.


레이커스의 성적은 원투펀치의 잘못이 크다. 가장 중요한 AD는 부상과 기복이 항상 아쉽고, 르브론은 물론 금년에 잘해주고 있지만 수비, 그리고 매년 부상으로 빠지는 기간도 늘고 있다... 팀의 원투펀치가 이러면 플옵까지 가는데 둘의 체력을 아껴주기도 힘들어 지고, 플옵가도 솔직히 다른팀 원투펀치를 압도하며 우승을 바라볼 정도는 아닌 것 같다.

 

어떻게 저 한 줄이 아래의 코멘트를 작성했는데 삭제된 것으로 바뀌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한 줄의 코멘트여도 해당 내용으로 삭제가 되는게 의아하거나 아쉽다고 생각하실 수는 있으십니다. 말씀처럼 어떤 이유가 됐던 주축 두 명이 못해주고 있다 생각하실 수 있고, 의견을 내실 수 있겠지만, 해당 글을 남겨주신 시점에서는 두 명이 다 아쉽다고 그냥 뭉뚱그려서 말씀하실 상황이 아니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두 번째, 저 코멘트가 삭제되고 10일 징계를 받고 돌아왔다고 언급하신 부분입니다.

 

매니아에는 10일 징계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받으신 징계는 5일의 활동제한이 주어지는 주의 징계입니다. 한 번씩 공론장이나 게시판 상에서 삭제되고 ~~일 징계 받았다 하는데 있지도 않은 활동제한 일수를 언급하시면서 말씀을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자세히 몰라서 라고 하시에는 5일을 1주일로 표현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도 있고 하다지만 5일이 두 배 길어진 10일이 되는 것은 징계를 두 배로 불려서 말씀하신 것인데 그냥 1주일로 간단히 표현하는 것이라고 하고 넘어가기도 2배나 불려서 말씀하신 것이어서 좀 애매하네요.

 

삭제가 된 것을 아쉽다고 하실 수는 있습니다. 각자 의견에 대해서 말씀처럼 소신을 갖고 이야기를 할 수 있고, 그런 의견들이 존중 받을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만, 소신을 갖고 표현한 발언에 대한 책임 또한 질 수 있어야합니다. 남겨주신 코멘트가 책임을 져야 하는 코멘트인지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지금 시점에 판단내리긴 어렵겠죠.

 

삭제나 징계에 대해서 아쉬운 마음을 가지실 수도 있고, 이에 대한 의견을 주시는 것은 충분히 이해가 가지만, 이런 글을 남겨주실 때 사실 관계는 조금 명확히 해서 말씀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공론장을 통해서 사실이 아닌 내용으로 운영투표의 부당함을 이야기 하려고 하거나 하는 사례들이 많이 보입니다 바로 5월 11일 약 2주 전에도 이런 일이 있었고 한데 확대하거나 거짓으로 말씀하신 내용에 저희 운영진은 이를 바로 잡기 위해서 설명을 드려야 하고, 이렇게 설명을 드림에도 이미 먼저 남겨주신 글만 접하시고 이후의 운영진의 메세지나 정정된 부분을 안보신 분들은 매니아 이렇더라, 운영진 이렇더라 하면서 생각을 하시게 됩니다.

 

사이트 운영진이니까 이 정도는 감수해야지 싶으면서도 그럼에도 뭔가 사실로만 좀 이야기를 한다면 좋지 않을까, 책임을 질 수 있는 이야기만 할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기도 합니다. 

WR
Updated at 2023-05-23 09:56:53

정확히 지적해주신부분 감사합니다. 삭제된 댓글 적고 밑에 댓글에 위의 내용과 비슷한 글을 바로 적었던것 같습니인데, 지금보니 비슷하지도 않네요. 어쨌든 그래서 저는 제가 한번에 적었다고 기억했나보네요. 충고 감사합니다. 10일 징계는 제 실수인가보네요. 5일 징계였나봅니다.두배로 부풀릴 생각은 없었는데... 어쨌든 그때도 바로 왜 이게 징계감인지 문의 쪽지를 보냈는데, 제가 잘못 보낸건지 대답을 못 받아서 더 아쉬움이 남았던 것 같습니다.

1
2023-05-23 11:03:24

이게 엄청 사실 치명적인 부분인데 어쨌든 그래서 그렇게 기억했나보다 이렇게 말씀하시는게 씁쓸하긴 합니다.

 

반대로 저희 운영진에게 보내주신 쪽지에 따로 답변이 없었던 것에 Blue Arrow님께서 느끼셨을 씁쓸함에는 사과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public_sphere&wr_id=4249


운영진 소통 관련해서 운영공론장에 올라온 글의 코멘트로 답변을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든 피드백들에 다 답변을 드릴 수 있다면 좋겠지만, 저희가 소수의 운영진이 다수의 유저들의 피드백에 대응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쉽지 않으며, 운영투표로 변경을 한 이유 중에 하나가 이런 피드백들을 축소, 간소화하기 위함도 있다보니 모든 문의들 그 중에서도 왜 삭제냐, 왜 징계냐와 같은 이야기들은 저희가 일일이 다 답변을 드리지 않고 있다는 점 양해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