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운영공론장

아무리 투표제라지만 이건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1
  498
Updated at 2022-12-31 08:51:31

 



어떤 피드백을 받은 것도 아니고, 의견을 들은 것도 아니고, 물음표 하나만 다셨길래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몰라서 똑같이 물음표를 달았는데 저 댓글은 비삭제 처리, 저는 불쾌감과 건설적이지 못한 토론 태도로 신고 삭제 처리가 되는게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저 댓글 외에 다른 말을 주고 받았던 것도 아니고, 다른 분과 뭔가 건설적이지 못한 토론을 주고 받았던 것도 아닙니다.

제 댓글 원문에 문제가 있었다면 댓글에 하고 싶으신 말을 달아도 되고, 실제로 다른 분이 어떤 댓글을 달아주셨을 때는 저도 별 문제 없이 댓글을 달았습니다. 그런데 똑같은 물음표인데 한 쪽만 그렇게 불쾌감을 주는 표현과 내용이고 건설적이지 못한 토론 태도라 신고 삭제 되어야 하는 건지 너무 의문입니다.

1
Comment
Updated at 2022-12-31 11:07:47

다른 분의 의견에 ? 로만 대응하는 것 저도 개인적으로는 좋은 대응법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이런 류의 대응보다는 정중한 방식으로 피드백이 이뤄지는 의견교환이 된다면 좋을텐데 하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매니아 내에서 물음표로 대응하는 상황들이 더러 나오고는 있으며, 이를 원칙으로 정해두고 일괄적으로 제재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운영투표에 참여하시는 분들이 항상 고정적인 멤버가 참여하지 않기 때문에 투표에 참여하시는 분들의 의견이 각자 달라서 같은 상황이나 내용을 두고도 운영투표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 운영투표가 가지는 단점 중의 하나이기도 한데요, 지금 올려주신 상황이 오로지 그 단점이 다시 한 번 발생해버렸다 이렇게 보기엔 어려운 케이스입니다.

 

먼저 올려주신 캡쳐의 코멘트를 보겠습니다.

 

캡쳐로 올려주신 상황만 봐도 같은 물음표인데 하나는 추천이 13, 하나는 추천이 2입니다. (추천은 신고 및 운영투표의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진 않으나 왜 이런 현상이 나왔는지에 대해서 봐야하기 때문에 이를 언급해보겠습니다.) 이 말은 유포로이드님의 코멘트에 대한 반응으로 ? 가 의외로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대를 형성했다는 것을 말합니다. 

 

저는 그 이유가 유포로이드님의 원 코멘트가 지나치게 논쟁을 유발하는 주제 및 정치/종교 관련 게시글로 신고가 여러차례 들어왔고, 코멘트의 내용이 다른 유저분들께서 보셨을 때는 정치적인 부분으로 해석이 될 수 있도록 작성이 되어있었기 때문에 여기에 대한 부정적인 피드백을 불러일으킨다고 봤습니다, 그렇다보니 물음표로 작성된 피드백이 좋지 않은 방식임에도 공감을 받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건은 저 물음표 두 개의 코멘트만의 문제가 아니라 저 물음표를 불러일으킨 정치적인 내용으로 해석이 될 수 있는 원 코멘트까지 포함시켜서 판단을 해야하고, 투표에 참여해주신 분들도 그렇게 보시지 않으셨을까 생각해봅니다.

 

흔히 우리가 말하는 게시판 상에서 어그로 끈다, 어그로 꾼이라고 불리우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런 사람들이 남긴 자극적인 주제나 논란의 소지가 큰 주제, 교묘하게 다른 선수나 팀 등을 깎아내리기 위한 주장을 하는 글 이런 글들에 대한 피드백들은 냉소적이게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그런 냉소적인 피드백이 지나치게 선을넘지 않는 선에서는 어느 정도 허용도 되는 분위기로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교육을 못받은 사람이네, 미친놈이네 이런 코멘트들은 허용되기 어려운 수준의 코멘트이고, 네?, ???, 이런 코멘트들은 삭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그러나 항상 투표결과를 보면 이런 코멘트들도 삭제와 비삭제가 거의 종이 한 장 차이로 갈리는 것을 보면 매니아 내에서 인식도 이해는 가지만 좋은 방식은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니아에 글을 쓰는 것은 글쓰기 권한이 있다면 누구나 자유롭게 매니아의 문화와 원칙에 어긋나지 않는 선에서 가능하나 그 글이 논란성 글이 되거나 다수의 유저가 불편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경우에는 그에 대한 책임 또한 질 수 있어야 합니다. 글이 삭제가 된다면 그에 맞는 징계처분이 그에 대한 책임이 될 것이고, 글이 삭제가 되지 않았다면 유저들이 해당 글에 대해 보내게 되는 비판적인 피드백들을 감수할 수 있어야합니다.

 

유포로이드님이 남겨주신 코멘트가 다른 유저분들께서 정치적으로 볼 수 있는 내용을 남겨주셨기 때문에 거기에 대해 냉소적인 피드백이 나오게 되고, 이 냉소적인 피드백에 대해서 상대방과 똑같은 방식으로 코멘트를 남기게 되면 이것을 보는 다른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방귀 뀐 놈이 성낸다는 속담과 같은 상황으로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완벽한 예시는 아니겠지만 간단하게 예시를 들어보면, 돈치치는 절대 우승 못할겁니다 라는 글을 누가 적었고 거기에 이런 글 적으면 재미있으신가요? 라는 코멘트가 달리고 그 밑에 글 작성자가 재밌는데요? 라고 받아친 것이 있었다면 저는 이런 상황에서 이런 글 적으면 재미있으신가요? 빼고는 다 지워질 것 같습니다.

 

원글 작성자의 경우에는 상대가 먼저 나를 비꼬는 듯 적어서 나도 똑같이 대응했는데 왜 나만 지워지냐 라고 할 수 있으나 다른 사람은 원인제공을 원글 작성자가 먼저 했다고 볼 수 있으니 두 코멘트를 마주하는 그 느낌이 달라질 수 밖에 없겠죠. 

 

이런 사안이 나왔을 때 단일 코멘트 상황만으로 이야기 하면 신고 및 운영투표의 배경과 결과를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맥락을 고려하여서 판단을 해야합니다. 투표에 참여하신 분들도 아마도 알림을 받고 투표를 하실 때 전체적인 흐름을 보시고 판단을 하실테니까요. 두 물음표에 모두 삭제반대를 하신 분도 계실 것이고, 모두 찬성하신 분도 계실 것이고, 서로 반대로 이건 찬성, 저건 반대 교차해서 하신 분들도 각자의 판단기준 및 이유가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단일 코멘트만 떼어놓고 보긴 어려운 상황, 원 코멘트의 문제점까지 같이 다 들어가서 나온 결과라면 이번 결과가 유포로이드님의 입장에서는 아쉬우실 수 있겠으나 전체적인 맥락, 지금까지 매니아에서 의견교환 과정에서 비슷한 상황에 나왔던 다른 사안들을 지켜봐왔던 입장에서는 투표 결과가 어느정도 이해가 갑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좋은 것은 모든 코멘트가 삭제가 되는 것이 아니었을까 싶지만, 이것은 운영투표권을 가지고 있는 운영진 한 명의 의견일 뿐이고, 제가 드리는 말씀 또한 정답이 아니기에 유포로이드님께 만족하실 수 있는 답변은 아닐 수 있으나 왜 이런 투표의 결과가 나왔는지 운영투표권을 가진 운영진의 한 사람으로서 바라보는 시선은 이렇다 라는 것으로 받아들여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유포로이드님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매니아 내에서 정치 이야기는 금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정치이야기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이런 것들은 운영공론장에서 정치로 검색을 해보시면 저희 운영진이 어떻게 처리를 해오고 있고, 어떻게 해나갈 것인지에 대해서는 여러 답변들이 있으니 참고를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여러차례 정치 관련하여 게시글 삭제로 인한 징계처분을 받으신 적이 있으셔서 어느 정도 그 기준은 아시고 계시리라 생각하는데요, 간단하게 정치인 언급하거나 정부, 정책에 대한 가치판단이 들어가는 이야기 등은 모두 금하고 있습니다. 이는 정권이 어디가 됐던 계속 일관적으로 해오고 있습니다. 유저분들께서 매니아 진짜 융통성 없네, 이런 이야기도 못하게 하나, 아닌건 아니라고 말도 못하나 라고 하실 수도 있을 정도로 타이트하게 이런 부분은 금해온 부분인만큼 신경을 조금 더 써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