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운영공론장

혐오표현, 인종차별과 같은 표현들은 삭제가 이뤄져야 합니다.

 
4
  572
2023-01-04 12:15:13

안녕하세요, 운영진 아스카 임형준 입니다.

 

방금 운영투표로 비삭제 처리가 된 코멘트가 있었는데요, 해당 코멘트가 혐오표현, 인종차별에 해당하는 내용의 코멘트였음에도 삭제처리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freetalk&wr_id=5313990#c_5314012

 

저 중국인도 꼭 착한 중국인이 되길.. 이라는 코멘트가 삭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해당 코멘트의 내용의 경우에는 흔히들 중국인들을 비하하기 위해서 인터넷 상에서 쓰이는 표현으로 착한 중국인은 죽은 중국인이다로 사용이 되고 있는 내용으로 매니아 상에서 여러차례 삭제처리가 이뤄졌던 내용입니다.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freetalk&wr_id=4717872#c_4717874

 

이런 비슷한 사례가 어디있었는지 찾아보는데 한글자씩 해서 혐오표현을 완성하려고 했던 코멘트들도 모두 삭제가 됐고, 아무리 그래도 이런 것도 허용이 되는 사이트였냐는 유저분의 피드백 또한 남아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본문의 기사내용들을 보면 화가 나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특히나 코로나 관련하여서는 몇 년째 우리가 이것 때문에 불편함을 겪고 있고, 많은 분들이 목숨을 잃는 등 너무나도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일이기에 더더욱 안좋게 볼 수 밖에 없다는 것은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한 사람으로서는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그러나 이해가 된다, 그래도 싸다, 쟤네는 그래도 된다 등의 이유로 혐오표현이나 차별적인 표현을 허용하기 시작하면 지금은 그 대상이 다른 나라를 향하지만, 나중에는 인종, 더 좁아지면 성별, 지역, 직업군에 대한 혐오나 차별적 표현까지도 매니아 내에서 아무렇지 않게 나오게 될 것입니다.

 

매니아를 찾는 유저분들께서도 절대 그런 혐오성 표현이 넘쳐나는 매니아를 원하시진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항상 매니아 운영투표에 대해서 말씀을 드릴 때 그렇게 말씀을 드립니다. 심정은 이해는 가지만 그럼에도 매니아에서는 이런 선을 지켜졌으면 좋겠다, 이렇게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니다 라고 해서 지금은 그 예시가 혐오표현이지만, 어떤 사안이 됐던 중심을 잘 잡고 냉철히 매니아가 추구하는 방향성에 맞춰서 이해는 가지만 아닌건 아니다고 표현을 해주실 때 비로소 운영투표 시스템이 여러분이 기대하시는 것처럼 잘 돌아갈 수 있다고 말입니다.

 

화가 날 땐 화도 내고, 분노가 치밀어오를 땐 그런 감정을 표현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수의 유저가 찾고, 이용하는 공간인만큼 원칙과 문화, 분위기가 있는만큼 그 선은 지켜서 표현해주시길 부탁드리며, 혹시라도 선을 넘는 분들이 나오셨을 때 심정은 이해하더라도 매니아에 어울리는 표현법은 아니라고 알려주셔서 여러분이 좋아하는 매니아의 문화와 분위기로 남을 수 있도록 도와주시길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코멘트는 저희 운영진에서 삭제처리를 하는 것으로 최종적으로 결정을 하게 됐음을 알려드리면서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
Comment
5
2023-01-08 11:45:54

항상 수고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만 성별에 대한 혐오표현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엄격하게 적용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특정회원들에 대한 저격이 될 수 있어 사례는 가져오지 않겠지만, 사이트의 남초성향 덕분에 혐오표현에 대한 신고나 삭제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매니아의 발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개선이 필요해 댓글을 남겨봅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