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오미크론 대비” - 정재훈 교수 글

 
14
  3363
2022-01-20 19:46:16

이 글을 읽어 보사면 영국과 한국의 가장 큰 차이는 이미 꽤 많은 사람이 이미 코로나 바이러스에 걸렸던 영국과 그렇지 않은 한국의 차이입니다. 물론 여전히 어느 수준의 상황을 겪게 될 것인지는 여전히 미지수이지만, 이 글을 보면 어떤 예상치를 기준으로 전문가들이 이야기를 하는 것인지 조금은 이해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오미크론 변이 대유행 시작, 우리사회는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가?

최근 오미크론 변이 유행이 예상되는 상황이라 글을 올리는 주기가 짧아졌습니다. 피로감이 있으실까봐 걱정됩니다.

0. 유행 상황 예측
-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서 2월말 2만명이상의 평균확진자가 나올 수 있다는 예측을 저희팀이 3주전에 발표했습니다만 그 사이 상황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2주전, 지난주 글에서 알려드렸듯이 유행의 속도가 매우 급격해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1. 우리나라 이외에 전세계적으로 급격하게 오미크론 유행이 진행되어 국내에 유입되는 오미크론의 수가 급격하게 증가한 것, 2. 방역의 점진적인 완화 신호와 조치가 있었던 점, 3. 예상보다 오미크론의 상대적 전파능력이 매우 좋지 않은 시나리오로 흘러가고 있는 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 유행상황을 간편하게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난주 대비 확진자가 몇 %늘어났는지를 보는 방법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대부분 화요일자 확진자수가 가장 많은 편이므로 수요일 발표되는 확진자 수가 지난주 대비 몇 %늘어났는지 보면 유행을 복잡한 모형없이도 단기적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1월 11일 4,388명의 확진자가 나왔고, 1월 18일 5,805명의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따라서 32%유행 규모가 증가했습니다.

- 문제는 오미크론 변이가 차지하는 비율이 하루하루 늘어나고 있고, 기존에 화요일 확진자가 가장 많았던 패턴도 깨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확진자수는 6,603명으로 58%이상 유행규모가 증가했습니다. 이런 상황을 볼때 다음주에는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화가 완료되고 이것보다 조금 더 빠른 증가속도를 보일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즉 다음주는 1만명에 가까운 확진자 발생이 예상됩니다. 그리고 당분간 1주일단위로 확진자수가 0.5~2배씩 증가하는 현상이 관찰될 것입니다.

- 이 속도는 기존 예측모형에서 나타나는 현상이 2주 이상 빨리 나타난다는 뜻입니다. 최대 정점은 방역에 특별한 조정이 없다면 10만명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1. 중환자 준비
- 다행히 오미크론 변이는 중증화율이 낮은 편입니다. 델타변이 대비 1/2에서 1/5까지 중증화율의 감소가 예상됩니다. 문제는 해외 데이터와 달리 기존 감염자수가 많지않았던 우리나라에서는 중증화율 감소가 어느정도의 수치를 보일지 예상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 수치적으로 하루 확진자 7천명에서 중환자 대응역량 부족으로 긴급멈춤을 했던 델타 유행을 비교해보면 중환자 병상수는 2배늘었습니다. 또한 중증화율이 평균적으로 1/3감소했다고 가정한다면 오미크론 변이에서는 확진자수가 4.2만명에 도달하더라도 중환자 병상은 어느정도 버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기대를 모으고 있는 경구용치료제의 확보와 공급에 필요한 시간적 여유가 모자란 상황이라 경구용치료제가 대응역량을 늘려주는 효과는 조금 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부터라도 고위험군에게 집중 투약한다면 대응 가능한 확진자수는 5-6만명정도로 늘어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중환자 진료역량은 최소한 2월중순까지 대응할 역량이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2. 경증환자와 자가격리자 준비
- 문제는 경증환자와 무증상자, 자가격리자에 대한 준비입니다. 다음달초부터 수만명의 확진자가 나오기 시작한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경증환자와 재택치료자, 자가격리자 증가로 인한 사회적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가정으로 하루 5만명 확진자가 나오고 이로인한 자가격리자가 평균 3명이 나온다면 매일 20만명이 자가격리될수 있습니다. 또한 자가격리기간이 7일로 단축된다고 하더라도 매일 140만명이 자가격리를 해야하는 상황이 올수있습니다.
- 의료적 대응역량을 넘어서 행정적, 사회적 지원이 가능할지 걱정됩니다. 100만명의 자가격리자에게 생활지원, 모니터링, 행정지원, 접촉자 추적을 모두 수행해야하는 상황입니다만, 이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자가격리기간을 줄이고, 접촉자추적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접근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제 전파를 최대한 줄이기 위한 정책(10일 자가격리, 철저한 역학조사)은 시행이 불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즉 유행을 통제하기 위한 여러수단 중 확진자와 접촉자에 대한 대응 정책의 효과는 감소할 수밖에 없다는 의미입니다.

3. 파도를 넘어가기 위한 준비
- 오미크론 대유행은 앞으로 짧게는 2달 길게는 4달 정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기간은 어떻게 보면 이번 판데믹의 최후의 거대한 파도일 수 있고, 우리 사회의 판데믹 대응을 본질적으로 전환하는 시기가 될 것입니다.

(1) 직장이나 가족 중 다수가 자가격리되는 상황에 대한 대비
- 오미크론은 매우 높은 전파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직장이나 가족 중 한명이 확진되는 시점에서는 같은 부서원이나 가족 중 대부분이 자가격리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가게나 직장에서 많은 분들이 동시에 자가격리될 경우 생업과 일을 이어나갈 준비를 하셔야합니다. 예를들어 회사의 한부서가 동시에 자가격리에 들어가더라도 업무 지장이 최소화될 수 있는 대응계획을 의미합니다. 짧게는 1주 길게는 2주정도 많은 사람이 자가격리에 들어가도 업무가 유지될 수 있는 준비를 어느정도 해두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2) 고위험군에 대한 보호
- 오미크론은 중증화율이 분명히 감소해했습니다. 그러나 고위험군에게는 여전히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집에 계신 어르신들, 기저질환이 있으신분들을 조금 더 신경써주시고,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적극적으로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게 해주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3) 3회 접종
- 혹시 어르신과 기저질환이 있으신 분들 중 3회접종을 하지 않으신 분들이 있다면 접종을 꼭 챙겨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다른 연령에 비해 3회 접종의 이익이 가장 명백한 집단입니다.

(4) 개인 위생
- 아직까지 3회 접종을 하지않으셨거나, 접종계획이나 의사가 없으신 분들은 마스크 착용이나 손씻기, 사회적 거리두기에 있어서 몇달정도는 주의를 기울여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유행이 가장 극심한 시기에는 의료역량이 순간적으로 모자랄 수 있습니다.

4. 의료인들과 방역 종사자들에게
- 지난 2년동안 너무나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항상 좋은 소식을 전달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앞으로 몇달은 정말 어려운 시기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기가 넘어가면 그래도 훨씬 더 상황이 개선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당장 급한 일이 닥친 상태이지만 부디 몇달을 잘넘기고 꼭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3
Comments
Updated at 2022-01-20 20:10:25

4번 같은 경우는 이미 난리가 났네요.
제가 사는 지역은 보건소 직원의 휴직 퇴직 비율이 전체의 2할을 넘었습니다.
초과근무시간이 월 100시간을 넘어서 답도 없는 상황이죠.
어떤분은 최고 130시간까지 하셨다네요.
이게 말이 되는건지..

공무원 수당 뻔하고 월 100시간 넘게 초과근무하니 휴직 때려도 뭐라 할 말이 없더군요.

1
2022-01-20 20:09:28

치명률이 감소함으로 보아 상황이 그래도 꼭 나쁘게 흘러가는 것은 아닌 것에 감사하게 됩니다. 의료진들, 국민들 조금만 더 지금처럼만 한다면 더 희생을 늘리지 않아도 극복할 수 잇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미크론이 펜데믹의 마지막을 알리는 문이기를.

2022-01-21 06:26:10

영국이랑 비교해보면,
영국은 국민의 30% 정도가 감염됐었고, 이미 10만명이 넘는 사망자가 나왔다고 합니다.
그것에 비해 우리나라는 그동안 곤리해허 1.5%가 감염됐었으니 감염율이 높은 오미크론이 퍼질시에 어떻게될지 짧은 시간내에 감당이 될지 걱정이 됩니다. 오미크론이 치명률이 낮다고해도 감염율이 너무 높다보니 중환자(산소호흡기 필요) 수는 비슷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여간 이번 설 연휴가 정말 걱정입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