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Talk
/ / / /
Xpert

인디 전반기 초간략 리뷰

 
7
  1564
2021-02-27 23:12:39

아래 어떤 분이 묻는 글도 있고 해서 간략히 쓰고자 글을 씁니다.

결과부터 말하면 완만한 시즌을 치르는 중이다. 정도로 봅니다. 

팬 분들은 모르겠지만 최근의 경기력관 별개로(최근 10경기에서 7패 중) 구단 내에서 비오크그렌의 입지는 견고하진 못해도 어느 정도는 다져질 것 같다란 게 제 개인적 평이구요.

 

일단 가장 먼저 말할건 작년의 맥밀란 농구로 40승 이상 했고 뭐 맥밀란 사단은 그간 한 번도 40승 밑으로 간적도 곧 플옵을 못 간적도 없는 팀이었는데 인디애나는 변화를 선택했고 맥밀란은 애틀 어시스턴트 라인에 합류합니다. 인디의 선택은 토론토 우승 어시스턴트 라인이던 비오크그렌. (과거 샌안이 그러했 듯 널스 사단의 당시 토론토 농구는 제가 예전 리뷰에도 썼었지만 상당한 인상을 남깁니다. 그것이 당시의 어시스턴트 라인의 러브콜로 이어지고 필 핸디는 레이커스로, 카와이 팬 분들은 많이 들어보셨을 캐슬베리는 클퍼로 같이 이동하였죠.)

 

감독과 함께 큰 변화를 꽤한게 인디의 터줏대감이라 할 수 있던 댄 버크를 필라델피아로 보낸 것인데 댄은 인디애나의 수비를 다진 인물로 래리 버드가 정말 아끼던 인물이었고 인디애나의 2000~10년대 농구에 빼놓아선 안 될 인물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합류시킨 인물들이 그렉 포스터와 카날레스. 이렇게 기존에 있던 빌 베이노와 함께 비요크그렌 사단을 완성 시켜줍니다.

 

과거 인디애나는 더블 포스트 픽을 이용한 패턴이나 폴 조지, 올라디포를 활용한 AI 컷 등을 활용하기도 했고 미드레인지 게임을 굉장히 즐기는 팀이기도 했는데 맥밀란 농구와 공격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꾀한 부분은 두 더블 포스트의 팝 아웃 시 거리를 넓혀 경기장을 크게 썼고 또 그 넓힌 공간 만큼 핸들러의 패싱 레인도 그간의 미드레인지 라인에서 3점 밖으로 넓혀주며 트렌드에 맞추어 레인지를 3점 밖으로 넓혀준 부분입니다. 두 더블 포스트 즉 더블 드래그 픽를 이용한 롤 인, 팝 아웃 패턴은 유지하되 라인을 팝 아웃 시 3점 라인 밖으로 넓혀 두 빅맨은 자연스레 3점 시도가 늘어나게 되었구요. 사실 현 인디의 멤버들로는 그간의 패턴에 큰 변화를 꾀하긴 힘들긴 합니다. 물론 라인을 넓혀 3점 시도를 늘린 게 큰 변화라면 변화겠지만 기본적 패턴은 크게 다르지 않아요. 다만 사보니스의 피딩 능력을 맥밀란 시절보다 더 적극 활용해 브록던의 부담을 분담한 부분은 차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아마 워렌과 르버트가 합류하면 과거 폴 조지와 올라디포가 있을 시 보았던 아이소 패턴들도 꽤나 보실 수 있을 거라 봅니다. 또한 사보니스는 현 요키치와 함께 리그 최고의 올라운드 빅맨 자리를 다툴수도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물론 현재의 요키치완 체급이 좀 다르긴 하지만....

 

다만 큰 우려를 했던 부분이 수비였는데 이 부분이 크게 마이너스가 되지 않은 부분이 현재 성적을 유지시켜주고 있다라고 봅니다. 뭐 이젠 모든 팀의 수비 근간이 된 스위칭, 드랍백, 트랩을 적절히 조화시켜 그간의 수비 기조완 큰 차이를 보이진 않지만 페이스를 올리면서 그 여파로 우왕좌왕 할 것이라 생각했는데 아주 안정적으로 그간의 라인을 지켜내고 있다라고 봅니다. 팩 라인이나 반대로 존도 가끔 보이긴 했는데 직설적으로 말하자면 수비적인 부분은 아직 지켜봐야 할 것 같다입니다. 뭐 외곽 로테이션 수비나 라인을 잘 정해서 제 타이밍에에 스위칭을 하고 트랩을 걸고 하는 모습도 봤지만 뭔가 제가 가지고 있던 인디애나의 단단함과는 다소 거리는 있어 보였습니다.

 

일단 위에도 평가했듯 제 개인은 비오크그렌은 완만하게 리그에 안착했다라고 봅니다. 충분히 시간을 줄 필요는 있어보여요. 주축들이 빠진 상황에서도 성적을 내고 있으니까요. 그럼...   

2
Comments
2021-02-27 23:31:57

밑에 글 쓴 사람입니다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02-27 23:45:30

작년 인디애나의 딜레마가 터너와 사보니스의 공존이었는데 적절하게 정리되는 모습이라 생각보도 좋습니다.경기를 자주 보는건 아니지만 워렌, 르버트 없이 준수하게 가고있는거 같습니다.
슈퍼스타는 없어도 최대한 성적을 내는 구단 운영은 리스펙 합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