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Talk
/ / / /
Xpert

21픽 콜 앤써니 예상에 대한 리치 호프만의 글을 보고

 
16
  2668
Updated at 2020-11-11 15:18:58
앞서 홀린저가 21픽에 콜 앤써니를 놓았습니다. 이에 대해 리치 호프만이 쓴 글을 보고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https://theathletic.com/2190525/2020/11/10/sixers-mock-draft-reacting-to-hollingers-selection-of-cole-anthony-at-no-21/


위 링크입니다. 위 기사는 유료기사입니다. 본 글에 의역이 다수 포함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호프만 의견은 초록색, 제 의견은 검은색으로 표시했습니다.

-------------------------------------------------------------------------------------------

리치 호프만에 따르면 필리는 드리블과 슈팅을 동시에 할 수 있는 플레이어가 절실히 필요하답니다.


전 필리의 최우선순위는 샷테이킹이 가능한 PnR 볼 핸들러라 주장해왔고, 리치호프만의 발언도 이와 같은 맥락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선수는 많을수록 좋고(지금 필리에는 아예 없고), 이런 유형의 선수를 드랩으로 수급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겠죠.


홀린저는 이런 유형의 선수로 콜 앤써니를 추천했습니다. 홀린저의 콜 앤써니 21픽 예상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앤써니의 주가는 확실히 하락하고 있으나, 그는 샷 크리에이팅에 가능하고, 멀리서도 꽤 괜찮은 슈터입니다. 이는 필리에 매우 부족한 두 가지입니다.

식서스는 윈나우 모드이며, 앤써니는 즉시 식서스에 벤치 스코어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벤치 스코어러 부족도 필리의 심각한 단점 중 하나죠). 

그리고 본인(홀린저)의 분석에 따르면 앤써니가 이 시점에서 저평가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호프만도 이 의견에 동의하는 것 같습니다. 비록 그가 최악의 1학년 시즌을 보냈음에도 말이죠.

제가 앞서 언급한 적 있지만, 그의 팀은 3점 성공률 29.4%라는 심각한 부진에 시달렸고 이로 인해 앤써니는 시즌내내 3-4명의 수비수를 달고 다녔습니다.

더블 팀-트리플 팀이 기본일 정도로 굉장히 강한 수비 압박에 시달렸죠. 


거기에 호프만은 그가 반월판 수술 이후 11경기를 놓친 점도 저평가의 요인이었다 말합니다. 또한 야투 부진에 더해 4.0 어시스트-3.5 턴 오버였던 것도 주가하락의 이유였다 하죠.

그러나 호프만은 이런 부진이 오게 된 맥락이 중요하다 말합니다. 

UNC의 플로어 스페이싱은 매우 안 좋았고(디비전 1에 속한 351개 팀 중 아크 너머에서 시도한 슛 비율에서 UNC가 334위였답니다. 최하위권이죠.), 그들이 대부분 2 빅맨을 썼던 점을 고려해야한다는 거죠.


실제로 이번시즌 UNC는 2명의 빅맨이 주전이었고, 외곽 지원이 심각하게 안된 팀이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이번시즌 UNC에서 앤써니 외의 샷 크리에이션은 매우 적었답니다.

결국 지난시즌 UNC는 앤써니 원맨팀이자 앤써니의 샷 크리에이션에 대한 의존도가 과도한 팀이었고, 그럼에도 외곽슈팅이 심각하게 안 좋았던 팀이었다는 거죠.

이런 상황 속에서 그의 슈팅 난이도는 매우 높을 수 밖에 없었던 걸 감안해야한다는 것이 호프만의 의견입니다.

앤써니 득점의 대부분은 앤써니 본인의 샷 테이킹에 의해 이뤄졌다는 점도 감안해야할 부분이랍니다. 

Hoop math에 따르면 그의 어시스티드 득점 비중은 2점 점퍼 4.4%, 림시도 8.1%에 불과했답니다. 매우 낮은 수치죠. 

심각하게 논-어시스티드 샷 비중이 높았다는 것이고 이 점이 호프만이 생각하는 앤써니 성적에서 감안해야할 요소입니다.


여기에 제 의견을 조금 보태보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테피엔 샷차트 기준 Rim 성공률 39.39%-시너지 샷차트 기준 RA 성공률 26.9%는 너무 아쉬운 수치입니다.

아무리 그가 수비수를 달고 뛰었고, 샷 난이도가 높았다 해도 이 수치는 아쉽죠. 물론 무릎부상 여파가 시즌내내 그를 괴롭혔을 여지가 있고, 미드레인지 진입부터 수비수에 둘러쌓였던 가혹한 환경을 고려해야겠지만요.


호프만은 이런 맥락을 고려한 다음 앤써니의 장점에 집중합니다. 다양한 방식이 가능한 샷 메이킹 능력, 훌륭한 픽 앤 롤 수행 능력, 스텝 백 점퍼도 가능한 3점 샷 메이킹 능력을 가진 선수라는 장점 말이죠.

그는 오프볼 찬스가 극히 적었지만, 적은 기회에서 훌륭한 풋워크와 자신감있는 (슈팅) 스트로크를 보여줬답니다. 

그리고 하프코트 캐치 앤 샷 부문에서 앤써니의 PPP(포제션 당 득점)가 무려 1.206에 이르렀다 하네요. 이는 매우 훌륭한 수치이고(excellent), 호프만은 이런 기록들이 앤써니가 프로에서 오프 더 볼 무브를 잘 소화할 수 있다는 반증이라 보는 듯 합니다.


실제로 앤써니의 오프볼 찬스 기록들은 준수합니다. 스테피엔에 따르면,


앤써니는 각 기록의 percentile(높을수록 좋습니다)이 점프샷 77, 캐치앤 샷 77, 오프스크린 89에 이릅니다. 

또한 언가디드(unguarded, 오픈찬스) 캐치 앤 샷의 percentile은 무려 94(rating excellent)이고, ppp는 1.636에 이를 정도로 높습니다.

림에서 거리가 멀어지면 슈팅의 percentile도 높아지는 기현상을 보였습니다.


17 feet 이내                percentile 48, raiting average, ppp 0.769
17 feet 이상 3점 라인 이내 percentile 90, raiting excellent, ppp 1.000
3점 라인 이상              percentile 75, raiting very good, ppp 1.132


이는 매우 준수한 수치로 그가 캐치 앤 샷 기회를 많이 부여받으면 지금보다 훨씬 좋은 기록을 보여줄 수 있다는 걸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의 부진이 심각한 수비 압박으로 인해 무너져서 생긴 것이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죠.

실제로 그의 가디드(guarded, 컨테스트) 캐치 앤 샷은 percentile 45, rating average이고, 그의 PnR scoring percentile도 33에 불과하니까요.

허나 그 와중에도 Isolation percentile은 61로 준수했고, 그리고 오프 더 드리블 상황에서의 모든 점프 샷의 percentile 또한 85(rating excellent)이고 ppp는 1.000에 이를 정도로 좋았습니다. 

이는 그의 공격 포텐이 괜찮다는 의미도 될 겁니다. 그 엄청난 수비압박에도 혼자서 어떻게든 괜찮은 퍼포먼스를 보여줬다는 의미이니까요.

실제로 그는 샷 마무리의 77%가 점퍼일 수 밖에 없을 정도로 강한 트래픽으로 인해 미드레인지 밖에서 점퍼를 강요받았습니다. 매우 가혹한 환경에서 1학년 시즌을 보냈던 건 분명해 보입니다.


리치 호프만은 앤써니가 풀타임 포인트가드라고 상상하긴 어렵답니다. 그리고 그의 사이즈 문제와 스코어링-퍼스트마인드는 그가 벤치 스코어러로 더 적합해 보이게 한다네요(허나 필리는 벤치 스코어링 문제도 수년간 안고 가고 있는 팀이죠. 벨리넬리 이후 가장 좋았던 벤치 스코어러가 이번시즌의 알렉 벅스입니다. 그 외에는 벤치 스코어러라 지칭할만한 선수가 수년간 없었죠).
 
또한 그의 운동능력은 훌륭하지만, 엘리트 급은 아니랍니다.


이번 시즌 앤써니는 뛰어난 스텝가변성을 자랑했음에도 퍼스트 스텝이 좋은 편은 아니었는데요. 이는 무릎 부상 여파 때문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스텝 백 점퍼 쓰는 걸 피하는 듯한 느낌도 가끔 주었고, 퍼스트 스텝도 폭발적이진 않았죠. 무릎의 가동범위와 발목의 유연함이 미친 수준인 걸 감안할 때 이는 의아한 점이긴 했습니다. 그래서 전 이런 아쉬움들이 무릎 부상 여파로 인해 생긴게 아닌가 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수비수와 거리벌리는 능력 하나는 정말 탁월했습니다. 그 점이 앤서니의 최고 강점이고, 팀이 스페이싱 보조만 어느정도 해줘도 지금보다는 잘 할거라 기대받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리치 호프만은 앤써니가 오프 드리블 샷 크리에이팅이 가능한 건 분명하다 얘기합니다. 그리고 이는 식서스의 주요 요구사항을 충족하죠. 문제는 그 샷의 퀄리티와 성공률이 21픽의 가치에 부합하는 지 여부일 겁니다.

홀린저가 언급했듯이 앤써니의 고등학교 때 평판은 지금보다 높았습니다. 과연 그가 향상된 스페이싱을 통해 NBA에서 보다 좋아질 수 있을까요? 

호프만은 이게 가능하다 보는 듯 합니다.


이후 호프만은 홀린저의 21픽 전후 5픽에 속한 선수들을 언급했습니다.


21픽 앞의 5픽 선수들: RJ 햄튼, 프레셔스 아치우와, 알렉세이 포츄세브스키, 타이렐 테리, 잘렌 스미스

21픽 뒤의 5픽 선수들: 테오 말레돈, 조쉬 그린, 데스먼드 베인, 자덴 맥다이넬스, 리안드로 볼마로


이 중 필리팬들이 주목할만한 선수들로 타이렐 테리(샘 배시니와 호프만이 이미 얘기나눈바 있는 필리에 어울리는 엘리트 슈터)와데스먼드 베인(호프만은 베인이 더 공격적인 타이불이 연상되는 선수라 합니다)을 거론했습니다.

그리고 34, 36픽이 21픽의 픽업을 도울 수 있다는 의견도 덧붙였습니다.


  • 마치며


위 내용들을 본 후 제 의견을 덧붙여 봅니다.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nbatalk&wr_id=7727876&sca=&sfl=mb_id%2C1&stx=awlee


위 글에서 밝힌 바 있지만, 일반적으로 고딩학교 대비 대학에서 주가가 크게 하락한 유망주가 프로에서 성공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그리고 그 유망주의 하락 원인이 샷 셀렉션 문제일 경우, 이 문제가 개선될 확률도 그리 높진 않습니다. 특히 탑 프로스펙일 경우에는 이 문제가 더 심각하게 불거지겠죠(포제션을 몰아받는 상황에 계속 놓이게 될테니).

위 상황에 완벽히 부합하는 유망주가 콜 앤써니이고, 그래서 앤써니의 주가는 계속 하락하는 중입니다. 게다가 앤써니의 경우 무릎 부상 이슈도 하락의 주요원인으로 보입니다.

허나 앤써니는 프로에서 탑 프로스펙들과 달리 포제션을 몰아받는 가혹한 환경에 놓일 확률이 매우 적습니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그의 주가는 계속 하락하고 있고, 20픽 이하 순위로 그가 뽑힌다면 그를 픽하는 팀은 대부분 윈나우 팀으로써 그에게 에이스 롤을 주거나 주전을 줄 확률은 매우 적을테니까요.

그런 점에서 앤써니는 프로 입성 후 부담없이 자신에게 주어진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상황에 놓였고, 그렇기에 그를 21픽으로 픽하는 건 해볼만한 시도라 생각합니다.

앤써니는 샷 셀렉션에 문제있던 일반적인 유망주들(실패할 확률이 높은 유망주들)과 달리 뛰어난 캐치 앤 샷 효율을 선보였습니다. 이는 매우 큰 고려사항입니다.

보통 샷 셀렉션에 문제있는 탑 프로스펙들은 캐치 앤 샷이 뒷받침 안되고, 오프 더 볼 무브가 안 좋은 경우가 많으니까요. 그러나 콜 앤써니는 캐치 앤 샷 효율이 좋고, 좋은 오프 더 볼 무브 잠재력을 가진 선수라는 차별점이 있습니다.

즉, 에이스로는 한계가 있을지 몰라도 팀 플레이어로의 쓰임새를 늘린다면 충분히 제 몫을 해줄 수 있는 유망주라는 건데요.

그래서 전 21픽으로 콜 앤써니를 픽하는 건 팀 니즈에 부합하는 좋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전 한 때 픽업해서 그를 노리길 원했을 정도로 그의 성공가능성을 높이 평가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를 21픽 레인지에서 뽑을 수 있다면 스틸픽이 될 가능성이 높다 보고 있어요.

보통 그가 가장 안 좋게 평가받는 이유가 샷 셀렉션 때문인데, 위 기록에서 보시듯이 그의 캐치 앤 샷 기록, 그리고 오픈찬스에서의 기록들은 매우 준수하니까요.

심지어 오프드리블 점퍼 자체의 효율도 준수한 편이에요. 

이는 그가 리빌딩 팀의 에이스라는 가혹한 환경에만 놓이지 않는다면 충분히 다시금 기대했던 수준까지 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다는 의미도 될 겁니다.

과연 필리가 21픽에 34, 36픽을 더해 픽업에 성공할 지, 아니면 21픽으로 모리가 좋아할만한 슈터를 지목할 지, 혹은 정말 콜 앤써니를 지목할 지 궁금하네요.

전 콜 앤써니 선택이 꽤나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브랜드의 평소 성향을 감안해볼 때 필리의 픽업 가능성은 매우 높아 보입니다. 그가 픽업해서 콜 앤써니를 선택할 지는 그 다음 문제겠지만요.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16
Comments
Updated at 2020-11-11 15:53:19

콜앤써니의 문제는 저는 다른무엇보다도 일단 볼소유에 있다고 생각을합니다. 얘를 뽑을라면 어느정도 볼을 주어야하고(저는 어느정도 '도미넌트한 유형의 1번' & '자신의 샷테이킹을 위해 팀을 활용하는 플메'라고 생각), 어느 정도 코트위 플레이어도 맞춰줘야 될겁니다. 그리고 그렇게 맞춰줄만한 깜냥이냐 그리고 팀에서 그렇게 자원을 소모하는 것이 옳냐에 대한 문제가 될건데 애매하죠.

저는 장단점은 다르지만 뭐랄까 비슷하게 느껴지는 것이 전에 데스쥬 첨볼때랑 비슷하게 쎄한 느낌이 나는게 갈수록 주가 떨어뜨리는 이유인거 같고요. 이 친구도 어느정도 자신에 맞춰줬을때 프로에서 반전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만, 그렇지 못할때 로스가 클 것 같아서 프런트가 자신있게 뽑을 수 있는 스타일은 아닌거 같아요.

물론 본문에 작성해 주신대로 만약 공소유를 하지 않았을때 어떤 효율을 낼 수 있을지를 생각해볼수 있고, 그로 인하여 이친구를 뽑을 수는 있습니다만... 뭐랄까 맛 대신 모양보고 음식주문하는 그런 느낌이 되는거죠.

WR
2020-11-11 16:10:44

좋은 댓글 정말 감사합니다.^^

 

앤써니 픽은 도전인 것 같아요.^^ 

 

대학 때 모습이 안 좋다보니 아직도 그의 샷테이킹 가치가 과연 어느정도 픽 순위에 걸리느냐로 갑론을박이 벌어지는 것 같습니다.

 

대학 경기 보면 안쓰러울 정도로 수비수에게 둘러쌓여 고전한 건 맞는데, 본인도 마냥 그 상황을 잘 견뎠다보기엔 애매하다보니 아쉬움이 남구요.

 

말씀처럼 결국 앤써니는 볼 없이 얼마나 해줄수 있느냐가 관건인데, 적은 볼륨이지만 그상황의 기록들이 꽤나 괜찮았던 건 맞습니다.

 

다만, 볼륨이 워낙 적은 편이라(경기수도 작고, 볼 없는 상황 자체도 팀환경으로 인해 워낙 적었죠) 말씀처럼 이 부분이 고려할만한 정도인지가 관건일 것 같아요.

2020-11-11 16:01:03

전 일단 타이렐테리의 40프로 삼점이 더 끌리긴합니다
지금 식서스도 인저리프론트인데 부상 이슈있는 콜앤써니에 매력을 못느끼겠습니다

WR
2020-11-11 16:14:09

사실 반월판 부상 자체는 요즘에는 충분히 극복가능한 부위이긴 한데(엠비드, 코빙턴과 같이) 대학 때 부상 여파로 고전한 건 맞다보니 앞으로도 세심한 관리가 필요할 거에요.

 

그런 점에서 말씀하신 고려사항이 있을 수 있을 겁니다. 테리는 좋은 슈터 기능성을 가졌지만 현 시점 즉전감으로는 많이 모자라고, 다듬을 점이 많다는 점에서 앤써니와는 또다른 차별점이 있을 거에요.

 

앤써니는 효율을 떠나 즉전감이고 벤치 스코어러로 바로 기능할 수 있으나 부상 이력이 걸리고, 

 

테리는 슈터 기능성은 뛰어나나 다듬을 점이 많다는 점에서,

 

과연 필리에 어느 선수가 더 나으냐고 물어본다면 확답을 내놓기가 참 어려운 주제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팬들이 고민하는 사이 팀이 픽업하는 등의 무브를 통해 엉뚱한 선수를 뽑을 수도 있겠지만요.^^

2020-11-11 16:06:56

개인적으로는 가장 불안한 유망주의 전형인것같아요. 부상문제 + 샷 셀렉션 + 대학에서의 부진 + 좋은편은 아닌 운동능력
하지만 샷크리에이팅이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너무나 당연하기에...
참 계륵같네요. 응원하는 팀이 고르자니 그닥
신뢰가 안가고 타팀이나 라이벌팀이 데려가면
잘될것같아서 애매하네요.

WR
2020-11-11 16:15:30

말씀하신 부분 + 짧은 팔이 주가 하락의 원인일 겁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상하게도 계속 맘이 가긴 하지만 사실 말씀하신 부분들이 하나같이 우려되는 부분인 건 분명해 보이네요.

Updated at 2020-11-11 16:27:10

사실 잘될것같기도 한것이...
프로에 와서는 본문에 써주신것처럼 수비수에게
더블팀 트리플팀을 당하지도 않을것이고
부상이 재발하지 않을수도 있고
약한 피지컬(짧은팔)과 부족한 운동능력을 가지고도
NBA에서 잘할수있다는걸 보여주는 사례는 많으니까요.
그런데 21픽이면 걸어볼만한 도박이 아니라
해야하는 도박같기도 합니다. 1라운드 하위픽까지 내려오면 지나치기는 너무 힘들것같아요.
올해 드래프트가 1라운드후반 2라운드초반에서
누가 터질지모른다는 평인것을 감안하면
콜 엔서니는 그중에서 가장 걸어볼만한 선수인것같아요.

WR
Updated at 2020-11-11 17:24:05

말씀에 공감합니다. 앤써니를 로터리픽에서 뽑기엔 무리가 있어도 21픽이라면 한번쯤 모험해볼만하다 생각합니다.^^

 

진짜 잘 풀리면 부상이슈로 주가 폭락했던 마포주(마이너 마포주)처럼 될 수도 있을테니까요.

2020-11-11 16:27:07

사실 썬더가 픽순위만 좀 높았어도 긁어봤으면하는 선수인데...
강한핸들러가 빨리 와서 지금 능력에 비해 과하게 높은 SGA 볼소유도 좀 줄였으면하고요.

WR
2020-11-11 17:23:16

말씀처럼 썬더에 참 잘 어울릴만한 선수입니다. 최근 24픽 얘기도 나오고 있어서 썬더 픽에서도 가시권에 들어오는 것 같긴 합니다.^^

2020-11-11 17:02:54

저도 21픽까지 콜앤써니가 남아있다면 무조건 뽑아야 한다는 입장압니다.
벤치 득점원으로 시작해서 뛰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준다면 분명 만개할수 있는 아까운 재능으로 보여지거든요..필라에도 니즈가 맞고 리스크는 있지만 그건 누굴 뽑든 마찬가지인데 이정도 재능을 21픽으로 뽑을수 있다면 해볼만한 시도라 보여집니다.

WR
2020-11-11 17:23:56

부담을 확 낮춰주고 벤치스코어러로 시작하게 해주면 어떨까라는 생각이 많이 들긴 합니다. 로터리픽이면 주저하게 되겠지만, 21픽에선 괜찮은 모험이 아닐까 싶긴 합니다.^^

2020-11-11 17:38:23

처음에 그렉 앤써니 아들이 고교에서 날리고 있다는 얘길 듣고, 아 간만에 또 아버지를 능가하는 그런 스타 플레이어가 나올꺼라고 기대를 많이 했었는데, 지금 당장의 평판은 좀 아쉽네요.

 

아버지 그렉도 스타와는 거리가 멀었지만 그래도 아주 훌륭한 롤 플레이어였는데, 그 아버지만큼 하는 것도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그래도 아직 어린 선수이니, 껍질을 깨고 청출어람의 활약을 펼쳐주길 기대합니다.  

WR
2020-11-11 17:41:39

말씀처럼 아직 어린 선수이니 껍질을 깨고 청출어람의 활약을 보여주면 좋겠습니다. 

 

그럴만한 잠재력은 있는 선수인 것 같아요.^^

2020-11-11 21:29:34

 고등학교때만 해도 탑 유망주로 거론되던 선수였는데 20번대 픽까지 얘기가 나오는 것을 보니 주가가 많이 떨어지긴 했네요.

 말씀하신 것처럼 불안요소들이 많긴 하지만 기회가 된다면 식서스가 꼭 데려갔으면 좋겠습니다. 당장 데뷔시즌부터 좋은 활약을 펼치지는 못하더라도 잠재력이 충분히 있는 선수기에 결국 스틸픽으로 평가받지 않을까 싶어요.

WR
2020-11-12 09:32:23

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그런 기회가 오면 좋겠어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