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블농구, 이번 시즌 중계방송을 보며 개선을 논해봅니다.
어느덧 22-23시즌 6라운드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네요.
정규시즌이 끝나기 전에 KBL 농구의 발전?을 위해 글을 써봅니다.
먼저
Q. 다음 두 장의 사진 중 다른 부분을 찾아보세요.
첫 번째 사진
두 번째 사진
다른 점이 보이시나요?
정답은 시간 표시(샷클락)입니다.
첫 번째 사진은 방송사에서 제작한 그래픽으로 시간(샷클락)이 표시되고 있고
두 번째 사진은 중계도중 시간 표시 기능에 이상이 생겨 농구경기 현장에 있는 샷클락을 카메라로 찍어 편집해 라이브로 보여주는 영상입니다.
이 사진은 농구경기 현장에 실제 설치된 샷클락 전용 카메라 입니다.
농구 골대 뒤 멀리 놓고 샷클락만 바라보며 찍고 있습니다.
이 카메라가 있어서 중계시 그래픽 샷클락이 문제가 발생하면 바로 이 카메라 영상으로 바꿔 송출하는거죠.
사실 이 기술이 농구대잔치 때 나온 방송 중계 기술입니다.
NBA에선 볼 수 없는 중계 기술~
오늘 이야기 하고 싶은 크블농구는 중계방송 그래픽 샷클락 동기화입니다.
첫 번째 사진이 중계방송사라면 정상 송출해야하는 중계 기술입니다.
하지만 생방송이라는 것이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 지 모르기에 두 번째 기술을 백업으로 갖춰 놓을 필요는 있겠죠.
헌데, 이 첫 번째 기술이 매번 정상 송출이 안되고 있습니다.
거의 쿼터당 한 번 이상 문제가 발생되어, 첫 번째로 시작했다가 두 번째로 넘어가고 다시 다음 쿼터에 고쳤나 싶으면 다시 두 번째 송출... 반복... 매번 방송 사고인거죠.
(보는데) 뭐가 문제냐?
1. 현장에서 카메라 찍은 영상에 종종 자유투 방해 막대기가 올라와 샷클락을 하늘하늘 가립니다.
2. 가끔 사람 머리가 올라와 샷클락을 가립니다. (누구세요?)
3. 카메라로 LED시계를 찍는 거라 숫자가 번집니다. 무슨 숫자인지 희미한거죠.
4. 샷클락 그래픽이 동기화가 안되면 중요한 타이밍에 점수, 시간 표기 없이 그냥 갑니다.
5. TV는 대형화 화질은 8K 시대가 되었는데, 샷클락 그래픽은 농구대잔치 시절입니다.
6. 농구가 인기가 없으니 개선없이 만만디 주먹구구 그대로 가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중계방송사 능력 문제지 크블문제는 아니다 할 수 있다 봅니다.
하지만 올해 들어 그렇게 생각이 안드는 것이
얼마전 SK홈구장에서 경기 때마다 샷클락 문제로 경기가 지연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해당 경기장 인프라 낙후 문제는 매니아나 언론에서도 다음날 제기된 문제입니다.)
결국 경기 현장의 샷클락과 방송국의 샷클락을 함께 동기화하는 기술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NBA 중계를 보다보면 방송사 별로 (모션)그래픽 차별화도 잘 되어있고, 경기장과 완벽히 동기화가 잘 되어있는 점이 부럽더군요.
(이런 것도 수준차가 있어서야...)
방송 영상(그래픽)이 중요한 이유는 현장 관중이 줄고 있는데, 방송 중계라도 멋진 영상이 있어야 눈길을 끌고 농구 인기로 이어지리라 생각이 듭니다.
이런 기술이 정말 어려운 거라 개선이 안되는 건가? 했는데,
요즘 MLB 시범경기 기간이라 시청하다보니 새로운 야구 경기 룰로 피치클락이 도입이 되었습니다.
투수가 15초내로 공을 던지는 규정으로 처음 방송 중계 때 미국중계진도 카메라로 샷클락을 찍어서 크블처럼 송출하더군요.
바로 한 주 뒤에 방송 중계에서 피치클락을 현장과 완전 동기화 시키더군요.
정말 미국은 스포츠에 진심이라 느껴졌습니다.
우리는 농구장에 이 카메라가 있는한 더욱 동기화의 필요성을 못 느끼고 흘러가리라 생각이 듭니다.
제가 생각하는 농구 중계의 발전을 위한 개선방향으로
먼저 주관 방송사의 운영방식 재고(再考) 입니다.
야구와 농구는 본질적으로 다른 부분이 있습니다.
야구는 3시간을 두고 정적으로 흘러가는 반면,
농구는 2시간 내로 빠른 경기 흐름을 가지고 있죠.
농구경기 방송을 주관하는 스포티비가 야구 시즌 끝나면 그 인원과 운영방식 그대로 농구를 준비하는 것이 아닌 농구를 위한 준비를 먼저 해야한다고 봅니다.
야구는 중계 점수판이 빠르게 바뀌지 않습니다.
가끔 볼 카운트가 달라서 수정하는 경우가 있지만 보는데 큰 지장을 주는 스포츠가 아니기도 합니다.
하지만, 농구는 다릅니다.
3점인지 2점인지도 매번 추후 판독이 들어가고
시간도 14초인지 24초인지가 중요하고
턴오버 된 타이밍이 언제인지 표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스포츠입니다.
이런 수치들이 시대에 맞춰 즉시 동기화 되는 것이 시청 집중력을 올리는 중요한 부분이라 인식하고 개선되어야 농구 인기를 올리는 요소라 생각이 듭니다.
다음으로 KBL 협회 차원에서 문제 인식하고 샷클락 기술에 대한 R&D 투자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한국 스포츠 현장에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안전한 동기화 기술 확보가 목표인 기술개발 영역이라 생각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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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팀파울갯수 표시도
체육관에따라 진짜 안보입니다..
색상이 너무 연하기도하고,
선굵기도 너무 얇아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