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Ballers

수비 스타일에 관한 질문

 
2
  1641
2021-07-16 13:10:39

저는 미국 중부에 거주하는 20대 중반 볼러인데요, 수비 스타일에 변화가 있었습니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공통점이 있다면 손질할 기회를 보는 편이고, 자세가 꽤 낮다는 점입니다.

차이점은 현재 수비스타일이 더 피지컬하고 적극적이라는 건데요.

예전에는 슛 견제할 정도 거리에서 오른발을 앞에 놓고 공격자가 크로스오버 드리블 할때를 노려서 밑에서 공을 툭 쳐가는 수비를 즐겨했습니다.

 

그런데 미국에 오고서 같이 농구하는 친구들이 많이 피지컬하고 문화도 다르다 보니 몸을 많이 쓰게 되더라구요. 

 

지금은 왼발을 앞에 놓고 공격자 기준으로 오른쪽을 아예 틀어막고 왼쪽을 강제하면서 (왼손잡이는 반대로), 돌파 시 딱 붙어서 사이드로 몰아가다가 공격자의 드리블이 길어질때 함께 사이드 스텝을 길게 밟으면서 잡아먹는 느낌으로 공을 건드리는 수비를 많이 합니다.


그런데 얼마전에 한국분이랑 같이 농구할 기회가 있었는데 제가 수비하는걸 부담스러워 하시더라구요. 그걸 보면서 새삼 농구에서도 문화차이가 존재한다는걸 느꼈습니다. 조만간 한국에 들어갈 것 같은데 혹여나 농구할때 문제가 생길까 이렇게 글을 올려보네요.

 

동호회나 픽업게임할때 피지컬하고 손질하는 수비는 눈살 찌푸려지는 플레이일까요?

16
Comments
2021-07-16 13:21:02

1. 대회 아니고 그냥 대관해서 동호회끼리 뛰는 경우나 픽업게임은 보통 좋게좋게 하는 분위기(부상방지, 즐겜 등의 이유)
2. 대부분의 동호회는 2-3 지역방어를 많이 쓰다보니 피지컬한 수비도 덩달아 빈도가 적음
3. 매치업 플레이스타일도 타는 듯.. 아이솔 즐기는 헤비 드리블러가 매치업이면 피지컬하게 수비하기도 하는데, 볼 배급 위주 플레이어의 매치업인 경우는 자리 지키고 패싱레인 끊는 수비가 더 잦음

게임을 많이 뛰지는 않았지만 대충 이 정도가 떠오르네요 백코트 핸들러 관점으로 써봤습니다

2021-07-16 13:33:53

플레이 분위기 보면 바로 알수 있을겁니다.

걱정마세요.

 

다들 천천히 하는데 혼자 타이트하게 하는것도 쉽지 않거든요.

2021-07-16 14:04:49

문화차이 존재하죠... 제가 아는 중국 친구는 웬만한 핸드체킹 파울 안불길래 왜 그러냐고 했더니 대회도 아닌데 그냥 넘어간다 하더라구요. 맞고 틀린건 없으니 분위기 맞춰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2021-07-16 14:21:27

대회 준비하는 팀 아닌이상 다들 부상방지 때문에 수비를 빡세게 안하는것 같아요! 다치면 병원비도 그렇고 다들 직장인이고 하니 일을 제대로 못할수 있기 때문에 죽자 살자 안하는것 같아요!

1
2021-07-16 15:48:52

수비도 농구의 한부분인데 열심히 한다고 문제가 되겠습니까마는 말씀하신 형태를 상상해보니 굿수비와 파울의 경계선 어딘가가 그려지네요. 심판 없는 픽업 게임이라면 누군가는 굿수비,누군가는 파울이라고 할 수 있는.
사이드 스텝 쫓아가면서 나는 무리한 바디체킹만 피하시면 되지 않을까요? 사실 한군데 아예 봉쇄하고 길트면서 길튼쪽도 사이드 스텝으로 파울없이 막아내는건 수준차이 크지 않은 이상 쉽지 않은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2
2021-07-16 17:38:15

저랑 스타일이 비슷하신데 저도 수비할때 상당히 피지컬하게 부딪치고 그걸로 잡아먹는 스타일이라.

손질은 파울나기 쉬우니 하고 싶어도 자제하는 편이고 돌파방향 강제 후 그쪽으로 들어가면 바로 밀착해서 루트 봉쇄, 그리고 사이드스텝으로 계속 따라가기.

제가 운동능력으론 어지간하면 안밀리기 때문에 이걸로 따라붙으면 진짜 맘먹고 막으면 대부분 제대로 슛하는걸 힘들어 하더라구요.

근데 문제는 결국 심판이 없다보니 사실 파울이 아닌데 사람에 따라서는 피지컬하게 붙기만 해도, 돌파 레이업때 컨택 레이업을 하게 되는 수비자가 파울이 아닌 상황이 있는데 슛쏠때 부딪히면 다 파울인걸로 알고 있는 사람들이 은근히 있어서 이런걸로 부딪히면 좀 문제가 될때도 있죠.

저는 뭐 어느정도 유도리 있게 넘어가는 편인데. 수준이 높아지고 상대도 승부욕이 강하면 좀 문제가 될 수도 있겠다 싶은데. 그때그때 최대한 잘 해결해 가는 수밖에는. 이전에도 한번 동네서 농구하다 저는 아무리 생각해도 이건 파울일 수가 없는데 상대쪽에서 파울이라고 어필하길래 좀 곤란했는데(우리팀이 많이 져서 지기 싫은 상태) 밖에서 보던 사람이 세잎 판정해줘서 넘어갔던 기억도 나네요.

2021-07-16 20:30:27

근데 이건 말씀하신것처럼 심판이 없기 때문에 

반대로 생각해보면 그게 정말 피지컬하고 터프한 수비가 맞는건지

아니면 그냥 파울인건지 역시도 구별이 어렵다는 의미도 되겠죠  

 

본인 입장에선 정당하고 깔끔한 수비였다고 생각해도 

상대방 입장에선 또 그렇지 않게 느낄수도 있는거고 

심판이 있었다면 판정은 다르게 나올수도 있을수 있는것처럼요  

 

저는 피지컬이 남들에 비해 심하게 딸리는 편이라 

대회 등의 정식으로 심판이 존재하는 정규 게임에선 

왠만큼 몸 들이밀고 대놓고 거칠게 수비해도 티가 잘 안나서 

파울이 잘 안불리는 편이라 오히려 수월하게 수비할수 있기는 한데  

 

일반적인 동네 농구에서는 (과장 보태서) 앞서 말한 수위의 반 정도만 수비를 해도 

거칠다거나 파울이라는 이야기를 종종 듣고는 합니다 

 

심판 없는곳에선 어차피 본인 플레이가 정당하다고 느껴지는 경우가 대다수고

본인이 아무리 객관적이고 냉정해도 본인 스스로 본인의 플레이를 정확하게 판정하는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이유로 정당성을 아무리 어필하고 설명해도 

상대방이 이해하거나 인정하는 경우는 드물긴하죠  

 

그래서 아는 사람들이 많은곳이 아니거나 동네 농구정도에선 

수비할땐 그냥 수비 스텝 연습한다 정도로 생각하고 

최대한 따라만 붙고 컨택은 가급적 피하려고 합니다   

 

Updated at 2021-07-16 20:45:22

뭐 그렇기도 하죠. 하지만 제가 맞을때도 당연히 있구요. 우리는 프로가 아니니 뭐 서로 적당히 의견절충해서 넘어가는게 옳구요.

저는 그래서 어지간하면 안 우깁니다. 그냥 상대가 콜하면 왠만하면 인정해 줍니다. 제가 스스로 파울이라고 그냥 먼저 인정하는 경우도 많구요. 상대가 이거 파울인가요? 먼저 물어와도 저는 컨택이 있어도 파울 아니라고 생각되는건 쿨하게파울 아니고 그냥 내가 못한거다 인정합니다. 이제껏 파울콜을 가지고 언쟁붙거나 한적은 없어요.

그렇지만 여전히 파울이라고 상대가 지적해서 인정해준 것중에 일부는 심판이 있고 정식경기 였다면 안불렸을거라고 믿는 것도 많아요.

하지만 뭐 그거 바로 잡을 이유도 방법도 없고 그냥 그렇게 넘어가는거죠. 별다른 방법이 있나요.

그리고 저는 농구할때는 슬렁슬렁 하는건 제 스타일이 아니라서. 수비든 공격이든 최선을 다합니다. 물론 상대도 비슷한 수준일때만. 그냥 친선게임은 저도 적당히 하구요.

2021-07-16 21:49:05

네 제가 드리고 싶은 밀씀도 

결국 서로가 본인 입장 위주로 생각할수밖에 없다는 말씀이었습니다 

그것이 심판이 존재해야 하는 이유인것이기도 하겠고요 

 

또 그렇다고 해서 심판 없는곳이라고 운동을 안할수도 없는 노릇이다보니 

말씀해주신것처럼 좋게좋게 잘 이해하면서 넘어갈수 있다면

역시 그렇게 하는게 가장 좋겠죠 

 

2
Updated at 2021-07-17 00:57:18

파울성 수비가 아니라면 저는 괜찮다 생각하는데 또 아닌 분들도 있더군요
조금만 건드려도 파울이라는 분들도 많이 봤고 같이 빡수비하면서 피지컬한 농구를 한적도 많고 케이스 바이 케이스인데..
매치포인트나 승부에서 중요한 타이밍에서는 피지컬한 수비라도 좋게 봐주시긴 하더군요
허나 살짝이라도 바디컨택이 일어나면 무조건 파울이라며 기분 나쁘다는 듯이 저를 쳐다보시는분들은...
저는 열심히 한것뿐인데 말이죠

1
2021-07-16 20:49:44

그때 그때 맞춰서 하는 수밖에 없더라구요. 물론 저는 일단 기본적으론 피지컬하고 최선을 다해 수비합니다. 보통은 내가 일부러 거칠게 하는게 아니고 진심으로 막는 것을 이해하기 때문인지 조금 언짢은 낯빛이 가끔 보일때는 있지만 다 이해하고 넘어가는거 같아요.

뭣보다 저는 상대도 불타올라서 피지컬하게 나오면 그에 대해 불만을 얘기한적이 없어서. 그냥 나도 열심히 부딪히고 공격할 뿐.

3
Updated at 2021-07-16 21:49:26

그래서 동네 농구에서 파울 콜 부는걸 보면 

상대방이 대략 어느 수준까지 농구를 해봤을지도 가늠해볼수 있게 되는거 같습니다 

 

말 그대로 옷깃만 스쳐도 파울인 사람들의 경우는 

상당수가 자기 동네를 벗어나 본적이 없거나

제대로 피지컬한 경기나 대회 등을 겪어보지 못한 경우가 많은거 같더라고요 

 

물론 그 반대로 지나치게 피지컬하고 위험하게 수비하는 경우도 

본인이 어느 선까지 선을 정해야 파울인지 아닌지를 

제대로 된 게임에서 판정을 받아 본 경험이 없으니 그런것 같기도 합니다 

1
2021-07-17 00:56:39

매우 동감합니다

2021-07-17 11:48:49

농구에 문화차이가 많죠!!!

지역마다.... 동네 코트마다도 문화? 혹은 텃새가 있는데 나라가 다르니 당연하지 싶습니다.

저도 10년도 더 된 이야기지만 미국 유학생활때 마인드가 많이 달라졌습니다.

원래 축구를 주로 했어서 몸싸움에 관대(?) 했었긴 한데......

거기서 적응하려다 보니 저도 처음에는 파울을 불다가 나중에는 비슷한 유형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농구를 같이 하려도 파울을 안 불었다기 보다 그렇게 하는게 더 재미있어서 그렇게 되더군요.

솔직히 그때가 농구 제일 잘하던때가 아니가 싶습니다.

거기는 프레임 두꺼운 친구들이 워낙 많고 프레임이 얇아도 힘이 장사인 친구도 많아서

왠만한 컨택은 이겨내야하고 그 컨택일 이겨내기 위한 기술 발전에 욕구도 커지다 보니 

자연스레 실력이 상향 평준화 되는 느낌이랄까요??

물론 기술만 놓고 본다면 10년이상 농구를 더한 지금이 농구를 더 간결하게 잘하겠지만

결국 터프한 상황에서의 공격은 그때가 더 잘 할 겁니다.

 

뭐 장단점이 있겠죠.......

유학 다녀와서 돌파시 골밑에 사람이 서있어도 당연히 블락을 위해 뛰겠지 라는 심정으로 범핑을 예상하며

뛰니까 왜 위험하게 플레이 하냐고 지적 받았었죠..... 그래서 그 플레이는 봉인.....

그렇게 하나둘 다시 퇴화.....를 했었죠...

Updated at 2021-07-17 23:43:44

길목에 먼저 들어가서 상대가 제 몸에 부딪히는거면 전혀 문제될게 없죠.

따라가면서 몸 계속 붙어있는 것도 문제가 없고.

다만 정확한 타이밍에 들어갔느냐가 문제고, 그 강도가 강해서 힘 세게 안주면 넘어질 수 있을 정도로 밀면 거기서부터 불쾌하죠.

실제 경기였으면 얼마든지 디펜스 파울 유도할 수 있는데 동농에선 그게 없는데도 밀어버리면. 그래놓고 버티거나 너도 힘으로 밀고 들어오면 되는거 아니냐. 이런 마음가짐을 가진 분들은 개인적으로 좀 별로라고 생각합니다. 외국에서 남성적인 힘의 문화가 더 강해서 용인되는 부분이 있다고도 생각하고요. '너가 약하니까 밀리는거 아냐' 이런 느낌. 저도 수비를 열심히 하는 편이지만 개인적으로 수비는 힘으로 하는게 아니라 발로 하는거라 생각합니다. 빅맨의 농구는 물론 힘과 힘의 싸움이지만. 저도 포스트업 하거나 포스트업 막을때는 팔꿈치가 들어오지 않는 이상 무조건 버티는 힘과 미는 힘의 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대놓고 핸드체킹이랍시고 제 팔에 손 올려두고 있는 분들 가끔 만나는데 이건 명백히 불쾌합니다. 몸통이 아니라 팔을 눌러요. 수비 강도가 높아서 실력으로 뚫기 힘들어서 짜증나는 부분도 물론 있겠지만 애초에 심판도 없는 동농에서 핸드체킹이랍시고 손 대고 있는건 좀... 몸통에 대는건 당연히 가능하지만 페이스업 상태, 트리플 쓰렛 자세에서 슈팅핸드를 대놓고 누르고 있는데 이걸 핸드체킹으로 봐야 하는지. 핸드체킹에 대해 잘 모르면서 이건 핸드체킹이라고 착각하시는 분들이 간혹 있네요.

 

여기에서 피지컬한 수비 옹호하시는 분들은 부딪힐때와 안부딪힐때, 어느정도의 세기까지 상대가 버티는지 대부분 인지하고 잘 하시는 분들이겠지만(저도 저보다 큰 상대로는 컨택 꽤 강하게 가져가는 편입니다. 대신 저는 몸이 말라서 상대방을 밀어 넘어뜨릴 정도로 강하게 밀 수 없기에 괜찮은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상대방이 제대로 나아갈 수 없을 정도로 버티고 밀면 그건 실제 경기라면 얼마든지 디펜스 나올 부분이니)

반대로 뭉쏜이나 고등학교에서 축구하던 애들이 농구하러 온 것처럼 더티한 컨택을 많이 하면서 그걸 좋은 수비라고 주장하는 경우도 동농에선 많기에.

 

많은 분들이 동농에서 스치기만 해도 '파울이요'하시는 분들때문에 불만이 많으신거 같은데 그 외에 더티하고 위험한 플레이를 하는데 정상적인 수비라고 주장하시는 분들도 꽤 있고, 외국은 어떤지 몰라도 한국 동농에선 대체로 실제 경기만큼의 수비강도를 유지하지 않기 때문에(심판이 없기 때문에 이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초반에는 좀 유념해서 하시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저는 굳이 정의하자면 실제 경기에서 디펜스 파울이 나올 정도의 수비부터는 동농에서 지속적으로 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제 기준으로 말하는 디펜스 파울의 기준은 공격자가 플랍(비양심적이고 무조건인 '으악'이 아니라 버티려면 버틸 수 있는데 파울성이라 생각해서 어필성으로 조금 과한 액션을 취했을때 파울이 불릴 정도?)을 했을때 디펜스 파울 불릴 정도까지로 보면 될 거 같네요.

1
Updated at 2021-07-18 20:08:21

공감이 많이 되네요 

옷깃만 스쳐도 파울인 분들도 당연히 꼴불견이지만 

반대로 타이트하고 피지컬한 수비라는 명분으로 

무작정 힘으로 밀고 오고 더티하게 수비하는 분들도 동농에선 굉장히 많죠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수비나 플레이가 피지컬한것일뿐 

항상 정당하다고 하고 심판 두고 제대로 판정하면 

당연히 파울이 아니라고 주장하기도 하는데 

그건 어디까지나 본인 생각인거죠   

 

똑같이 심판을 두고 해도 대회마다 경기마다 심판마다 

판정 기준이 조금씩 차이가 있고 상황마다 나오는 판정 결과가 다릅니다 

즉 어떤 상황에도 당연히 정당하고 옳은 수비나 공격이라는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설령 옳았다고 하더라도 상황에 따라 보기에 따라 판정은 다르게 나올수 있으니까요 

 

심지어 피지컬하게 농구하는 외국의 사례를 들고 오는 경우도 있는데 

그건 그렇게 하는 그 나라가서 그렇게 하면 되는거겠고.....

외국에선 피지컬하게 한다는거 보고 듣고 와서 

본인도 그렇게 하면 피지컬하고 나이스한 수비라고 생각하는건지 모르겠는데 

정작 본인의 플레이 자체가 외국의 그것과 차이가 있고 

그로 인해 내려지는 판정은 그렇지 않음 등은 인지를 못하죠 

 

실제로 그렇게 피지컬함을 부르짖고 자신만만해 하시던 분들 

대회 같은데서 그렇게 자신있는 피지컬함을 앞세운 플레이 하다가 

괜히 파울 트러블만 걸리는 경우도 수두룩하게 봤습니다 

그러면 또 대회 콜이 소프트하다는 등 편파적이라는 등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면서 엄청나게 분해하고 억울해만 합니다  

근데 그런 사람들 거의가 다른 대회 나가면 또 그렇게 똑같이 걸려요..... 

 

농구를 오랫동안 많이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진짜 터프하고 피지컬하면서도 깔끔하고 나이스하게까지 

수비를 잘 하는 분들은 그런 잡음이나 트러블 자체도 잘 안생깁니다 

늘상 징징대던 사람조차도 그런 사람을 만나면 

그냥 수비를 잘한다고 인정을 해버릴 정도죠 

 

그럼에도 이런 사람들 대부분이 본인의 플레이에 대해 

지나치게 자신감 넘치고 당당한데다가 

애초에 본인 플레이와 주장이 다 맞는것이기 때문에  

관련 부분에 대한 이야기 자체가 불가능해서 

저같은 경우는 그런 사람이다 싶으면 

그냥 피해서 플레이 하고 마는 편입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