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 Maniazine
/ / / /
Xpert

2020 필리 오프시즌 감상

 
45
  5760
Updated at 2020-11-30 13:45:41
글이 깁니다. 이 부분 양해 부탁드립니다.

----------------------------------------------------------------------------------------------

모리-리버스-브랜드의 주도 하에 진행된 이번 오프시즌 변화의 키워드는 '변화의 시작'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모리는 이번시즌이 아니라 차기시즌을 정조준하고 있는 듯 합니다. 
 

모리는 커리와 신인을 제외한 모든 선수를 만기계약/2년차 비보장으로 영입했고, 이를 통해 샐러리 유동성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렇게 확보한 샐러리 유동성은 차기시즌에 비로소 빛을 발하겠죠. 
 

또한 모리는 시즌을 치르면서 부족한 부분을 확인해 보완하겠다 선언했는데, 이 발상도 해당시즌보다는 차기시즌에 빛을 발할만한 생각입니다.
 

이번 오프시즌 모리의 선수 영입은 철저히 리버스의 의중에 맞춰 이뤄진 것으로 보이는데요(리버스 인터뷰에서 상대적으로 언급이 적거나 언급을 피한 두 선수 호포드-리차드슨 트레이드, 리버스가 원한 하워드 영입, 리버스가 잘 아는 백업자원 데릭 월튼 주니어 영입).
 

모리는 해당 로스터의 약점을 알고 있지만(클러치 옵션 부재), 리버스의 시즌 운용을 지켜본 후 신중하게 로스터 변화를 추구할 것이라 발언했습니다.
 

그리고 당장 MLE을 사용하는 건 꺼린다 했는데, 이 또한 신중한 영입의 일환으로 보입니다.
 
 


  • 샐러리 유동성 확보
 
 


이번 오프시즌 철저히 로스터 체질 개선에 주안점을 둔 영입을 진행했고, 핵심전력으로 보이는 커리를 제외한 모든 영입이 1년 만기/ 2년차 비보장 계약입니다. 
 

이는 팀이 엠비드-시몬스를 위한 로스터 체질 개선을 시작하면서, 차기시즌 샐러리 유동성도 챙기는 행보를 보였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필리는 차기시즌 그린-퍼거슨-토니 브래들리-마이크 스캇-코크마즈-드와이트 하워드-브로코프-데릭 월튼 주니어-저스틴 앤더슨의 계약이 종료됩니다. 이로써 차기시즌 필리는 대략 106.8밀 수준으로 샐러리가 감소하게 됩니다.
 

모리 입성 전 차기 시즌 예상샐러리 규모가 151밀 이상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상전벽해 수준으로 샐러리 구조가 변모한 셈입니다. 
 

차기 시즌 샐러리캡 상한선이 112밀로 예상되죠. 즉, 필리는 이번 오프시즌 트레이드를 통해 사치세 라인 밑으로 샐러리규모를 줄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트레이드로 샐러리규모를 줄이면서도 로스터 체질 개선은 확실히 한건데요. 이로써 필리는 철저히 엠비드-시몬스를 위한 로스터 구성을 해내는 데 성공했습니다.
 

물론 고질적인 약점은 여전하고(클러치에 강한 샷테이킹이 되는 픽 앤 롤(PnR) 볼 핸들러 부재), 조쉬 이탈로 온볼 디펜더 부재 문제도 생겼습니다.
 

또한 로스터 체질 개선은 되었으나, 로스터를 구성하는 선수들의 value는 다소 하락했죠.
 

그럼에도 로스터 체질 개선이 확실히 되었다는 점은 긍정적인 요소입니다. 
 

모리 사장은 데드라인까지 팀을 지켜보면서, 팀의 단점을 트레이드 등으로 서서히 개선시켜나가겠다는 의중을 드러내었습니다. 그래서 샐러리 유동성이 시즌 말미까지 계속 유지될 지는 불투명하나, 데드라인에 활용가능한 만기계약 카드를 수없이 만들어내었다는 점만 봐도 모리의 행보는 매우 인상적입니다.
 
 


  • 팀의 불안요소
 
 


팀의 불안요소부터 먼저 얘기해보겠습니다.

많은 필리 팬들은 모리가 만들어낸 현재 로스터가 17-18 시즌 16연승 필리의 재현이라 칭송합니다. 
 

실제로 엠비드-시몬스 옆에 리그 최상급 슈터 세스 커리를 비롯한 좋은 슈터들을 다수 배치시켰고, 부상이 잦은 엠비드의 확실한 백업 빅맨 영입을 통해 골밑을 단단히 했습니다.

허나, 당시 필리는 샷테이킹되는 볼 핸들러 부재라는 약점을 극복하지 못하고 플옵에서 한계를 드러냈죠.

그래서 필리가 펄츠에 이어 버틀러까지 영입했던 건데요.

지금 로스터도 동일한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여전히 클러치에 강하고 샷테이킹이 가능한 PnR 볼 핸들러가 없습니다. 

 

모리도 인터뷰에서 현재 클러치 옵션 부재가 팀의 가장 큰 약점인 걸 알지만, 리버스 체제를 지켜본 후 천천히 단점을 고쳐나가겠다는 발언을 한 바 있습니다.

성급한 행보는 리스크가 크다는 것도 지적했죠.
 

모리는 리버스 체제/ 새로운 로스터에서 아직 엠비드-시몬스의 활약상을 확인하지 못했기 때문에, 실제 경기를 통해 로스터 약점(아마도 클러치 옵션 부재)을 확인한 후 데드라인까지 팀을 고쳐나가겠다는 의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모리의 신중한 행보는 정말 맘에 듭니다. 막상 시즌을 치러보면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까요. 그리고 모리가 팀의 문제를 명확히 인지하고 있다는 것도 맘에 들어요. 시즌 전에 이미 약점을 명확히 인지한 채 그 약점이 맞는 지 확인하는 시간을 가지겠다는 거니 어떻게든 모리가 이번시즌 중에 해법을 찾을 거라는 기대감이 생깁니다.
 

다만, 현 시점 이 문제(클러치에 강하고 샷테이킹이 가능한 PnR 볼 핸들러 부재)는 분명히 문제가 될 겁니다. 제가 이 문제 해결에 있어 장기적으로 기대하는 선수는 타이리스 맥시지만, 맥시는 아직 미완의 대기라 당장 전력에 도움이 되긴 힘드니까요.


2) 조쉬 리차드슨 이탈로 인한 온볼 디펜더 부재
 

지난시즌 조쉬 리차드슨은 명실공히 필리의 수비 코어였습니다. 그가 온볼 디펜더로써 1선을 완벽히 책임졌기 때문에, 시몬스가 디펜시브 퍼스트 팀 급의 활약을 해낼 수 있었죠.
 

그러나 이번시즌은 조쉬가 없고, 필리에는 현재 확실한 온볼 디펜더가 없습니다. 이 부분에서 가장 크게 기대했던 자이어 스미스는 부상으로 인해 결국 팀에서 떠나보냈죠. 

물론 대니 그린이 있어 조쉬의 빈 자리를 일정부분 메울순 있을 겁니다. 그러나 그린의 지난시즌 맨마킹 수준은 조쉬만큼은 아니었죠.
 

타이불은 뛰어난 수비수이나 오프볼 디펜더 성향이 강하고, 밀튼도 준수한 수비수이지만 피지컬 문제가 있습니다. 
 

결국 시몬스-엠비드의 수비력이 빛을 발하게 하기 위한 필수요소인 온볼 디펜더가 지난시즌보다 약화되었다는 건데요(그린을 믿어야겠죠).
 

재밌게도 이 부분에서 가장 큰 잠재력을 가진 선수도 타이리스 맥시입니다. 맥시는 뛰어난 온볼 디펜더로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수비는 공격과 달리 바로 리그에서 통할만한 수준입니다.
 

허나, 맥시가 당장 주전급으로 활약해주지 못하는 상황이라 이 문제도 팀 수비에는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물론 대니 그린이 문제를 최소화시켜 주겠지만, 그린도 조쉬 급의 강력한 온볼 디펜더는 아니죠.

결국 현 로스터 내에서 1, 2)항 해결의 열쇠는 맥시가 가지고 있지만, 맥시는 즉전감이 아니니 지금 당장 이 문제들의 해결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대니 그린을 일단 믿어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영입자원인 세스 커리에게도 불안요소가 있는데요.
 
 


3) 세스 커리의 불안요소
 

단적으로 세스 커리가 당장 18-19시즌 레딕만큼 해줄 수 있을까요?

전 당장은 힘들거라 봅니다. 레딕도 필리에서 제 2의 전성기 맞이하는데 2년 걸렸으니까요.

커리는 현재 레딕에 비해 활용폭이 떨어지는 슈터입니다. 그리고 커리에게도 엠비드 파트너로 성장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한 건 분명합니다.

물론 세스 커리는 대단한 슈터입니다. 이 선수 3점 성공률 기준 역대 2위의 슈터에요. 
 

NBA.com 기준 커리어 3점 성공률 1위는 스티브 커입니다(45.4% 성공률). 그리고 2위가 바로 세스커리에요(44.3% 성공률).
 

당연히 이 기록은 현역 1위입니다. 
 

허나 이처럼 대단한 성공률을 보여주는 슈터임에도 세스 커리는 몇가지 불안요소를 가지고 있는 슈터입니다. 
 
 
 


1> 언더사이즈 가드

현재 최상급 슈터들은 대부분 키가 크고, 그게 안정적인 슈팅 시도에 큰 힘이 됩니다.

레딕 193 cm, 코버 201 cm, 조 해리스 198 cm, 던컨 로빈슨 201 cm로 리그상위권 슈터들은 대부분 키가 큰 편이죠.

반면, 세스 커리는 188 cm 밖에 안되요. 이건 세스 커리에겐 위크포인트입니다.

언더사이즈 슈터가 살아남으려면 퀵모션 슈팅이 가능하거나, 볼 핸들링이 월등하거나, 퀵니스가 압도적이어서 작은 빈 틈도 여지없이 파고들 수 있어야 하는데요.

세스 커리는 스테판 커리(191 cm)나 트레 영(185 cm)처럼 퀵모션 슈팅폼도 아니고, 볼 핸들링이 좋지도 않습니다.

언더사이즈인데 그 단점을 극복할만한 장기가 없다는 건 슈터 세스 커리의 활용폭을 제한합니다.

그리고 아래에 서술한 슈터 세스 커리의 단점은 대부분 이 문제(언더사이즈)에서 기인합니다.
 

그리고 이 단점들은 30세인 커리가 당장 극복하기 힘든 것들이죠.
 

단적으로 커리의 슈팅이 레딕/코버/던컨 로빈슨처럼 전광석화같이 올라가지 못하고, 슈팅을 위한 사전 작업이 많은 것도 이 단점 때문이에요.
 

실제로 세스 커리는 스텝 백을 비롯한 슈팅 스킬 활용빈도가 높습니다. 반면, 레딕-로빈슨같은 스탑 앤 샷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죠.

무빙샷을 못하는 건 아닌데 퀵니스가 빠르지도, 사이즈가 좋지도, 퀵모션 슈팅이 되는 것도 아니라서 무빙슈터로도 한계가 있어요.

그래서 슈터로의 활용폭이 제한적입니다.
 

제 사견으로는 캐치 슈팅의 정확함이 놀라운 수준임에도 상대적으로 풀업 점퍼의 성공률이 떨어지는 것도 이런 단점에서 기인한 결과라 봅니다.



* 커리의 3점 슈팅 성공률 변화(45.2% 3점 성공률 기록)
캐치앤샷: 48.1% 성공률
풀업 3점: 34.8% 성공률
와이드오픈 찬스: 48.5% 성공률
오픈 찬스: 49.2% 성공률
타이트(수비수 2-4 피트 이내) 찬스: 27.1% 성공률

 

2>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3점 시도횟수
 
 

역대급에서 논할만한 성공률을 자랑하는 뛰어난 슈터임에도 위에 언급한 약점에서 기인한 제한적인 활용폭은 그의 출전시간과 3점 슈팅횟수를 제한하는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보다 정확한 비교를 위해 
36분 당 스탯으로 비교해보면 3점 슈팅 횟수에서 세스 커리는 30 게임 이상, 20분 이상 출전 선수 중 리그 60위에 불과합니다(7.3개 시도).
 

슈퍼스타들이 아닌 슈터들과 비교해보아도 커리의 3점 시도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세스 커리보다 많은 3점 시도를 기록한 슈터들만 일부 뽑아봐도 패티 밀스 9.8개, 카일 코버 8.9개, 브라이언 포브스 8.7개, 코크마즈 8.2개, 말릭 비즐리 8.2개, 스비 미하일룩 8.1개, 코빙턴 8.1개, 카메론 존슨 7.8개가 있을 정도로 슈터군 중에서도 커리의 시도횟수는 많은 편이 아니에요.
 

거의 동일한 출전 시간과 3점 성공률을 기록한 레딕과 커리, 그리고 적은 출전시간의 코버의 기록을 비교해보면 그 차이는 더욱 명확하게 드러납니다.
 
 


* 레딕-커리-코버의 기록 비교

레딕: 26.3분 출전, 15.3 득점, 45.3% 3점 성공률(6.6개 시도)
커리: 24.6분 출전, 12.4 득점, 45.2% 3점 성공률(5.0개 시도)
코버: 16.6분 출전,  6.7 득점, 41.8% 3점 성공률(4.1개 시도)
 
 


이처럼 전문슈터 이미지에 비해서 세스커리는 3점슈팅 시도가 상대적으로 적은 선수이고, 이건 본인의 약점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3> 제한적인 슈팅 기능성
 

세스 커리가 풀업 3점이나 컨테스트 3점 슈팅 성공률에서 제한점이 있는 슈터라는 점은 중요한 고려사항입니다.

이 또한 레딕과 비교해보면 그 차이가 여실히 드러나는데요.
 
 


* 커리-레딕의 3점 슈팅 성공률 비교

캐치앤샷: 커리 48.1% 성공률 vs. 레딕 47.2% 성공률
풀업 3점: 커리 34.8% 성공률 vs. 레딕 42.1% 성공률
와이드오픈 찬스: 커리 48.5% 성공률 vs. 레딕 57.7% 성공률
오픈 찬스: 커리 49.2% 성공률 vs. 레딕 41.1% 성공률
타이트(수비수 2-4 피트 이내) 찬스: 커리 27.1% 성공률 vs. 레딕 40.4% 성공률

 

위의 레딕 기록과 커리 기록을 비교해보시면 차이가 확실하게 느껴지실 겁니다. 레딕이 필리에서 클러치 슈터로 명성을 떨칠 수 있었던 건 다양한 슈팅 활용폭을 가졌고, 컨택에도 강한 슈터였기 때문입니다.
 

스탑 앤 샷에 능하고, 슈팅 릴리즈 스피드가 빠른 레딕과 달리 커리는 슈팅 기능성이 다소 제한적이고, 컨택에도 약한 편이죠.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 필리에는 세스 커리에 비견될만한 풀업 3점, 컨택 3점이 가능한 자원이 없지만, 세스 커리가 당장 18-19시즌 레딕처럼 해줄거라는 기대는 하면 안될 것 같습니다.
 
 


4> 심한 기복
 
 

마찬가지로 위에 서술한 단점들로 인해 커리는 심한 기복을 보여주곤 했습니다. 심지어 리그 최상위권 그래비티를 제공한 돈치치 옆에서도 말이죠.
 
 

지난시즌 총 64 경기 중 3점 성공률 30% 이하 경기가 무려 23 경기나 되고, 0% 경기도 17 경기나 됩니다.

보통 커리 정도의 성공률을 보여주는 슈터들은 기복이 있어도 0% 성공률을 기록하는 경우는 많지 않은데요. 
 

이번에도 레딕과 비교해보겠습니다. 지난시즌 레딕은 총 60 경기 중 0% 경기가 5 경기, 30% 이하 경기가 13 경기입니다. 둘 간의 차이가 크죠.

이처럼 인상적인 성공률에도 극심한 기복을 보인다는 점은 세스 커리가 지금껏 주전이 못되었던 주요 이유 중 하나입니다.


4) 미완의 대기 맥시
 
 


지금 로스터는 17-18 시즌 로스터를 떠올리게 하는데요. 당시 필리에 부족했던 부분을 장기적으로 채워줄 가능성이 있는 선수가 맥시입니다. 
 

허나, 노파심에 다시 말씀드리지만 맥시는 이번시즌 바로 통할 선수, 소위 말하는 즉전감은 아닙니다. 매우 장기적인 관점에서 키워나가야 하는 선수에요(전 맥시가  팀에서 원하는 수준으로 성장하는데 2-3년은 필요하다 봅니다). 

맥시는 필리가 주로 뽑았던 타이불같은 즉전감 유형보다는 자이어 스미스와 같이 포텐을 보고 뽑은 유형에 가깝습니다. 

슈팅 문제가 뚜렷하고, 운동능력이 압도적이거나 스피드가 월등한 유형도 아닙니다. 물론 퍼스트 스텝-풋워크가 좋고, 바디컨트롤이 빼어난 돌격대장 스타일에 수비도 좋아서 장기적인 기대치는 있지만 아직 어리고 다듬어야할 점이 많은 유망주라는 걸 간과하면 안되는 선수에요.
 

물론 그렇다해도 자이어처럼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부상을 당하지 않는 이상 G 리그에서 시즌을 시작하진 않을겁니다. 또한 17-18시즌 당시 필리가 펄츠에게 간절히 바랬던 것들을 맥시가 제한적이나마 이번시즌부터 해줄 수 있을 것이라는 점은 매력적입니다.
 

16연승 당시 필리에는 펄츠가 있었고(부상으로 인한 장기결장으로 사실상 전력외 분류), 그래서 플옵 2라운드에서 탈락했음에도 펄츠가 엠비드-시몬스의 부족한 점을 채워줄 거라는 기대가 컸습니다.
 

허나 펄츠는 결국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고 트레이드되고 말았죠.
 

그리고 다시금 17-18시즌이 연상되는 로스터 구성을 마친 필리에 엠비드-시몬스의 부족한 점을 채워줄 가능성이 있는 유망주인 맥시가 합류했습니다.
 

맥시는 혼자만 놓고보면 굉장한 유망주는 절대 아닙니다. 드랩 당시 펄츠와는 비교조차 불가능하고, 기대치도 엄청나게 다릅니다.
 

맥시는 단점이 워낙 명확하고, 이 부분이 고쳐진다는 보장도 없죠. 그의 최대 단점은 슈팅이 아니에요. 디시전메이킹입니다.
 

사이즈가 6'3"으로 작은데, 리딩가드가 절대 될 수 없는 선수구요. 디시전메이킹이 일반적인 추측보다도 더 안 좋습니다. 그래서 당장 팀의 1옵션 에이스가 되기엔 부족한 선수에요. 

선수의 성향만 놓고 보면 1번 리딩가드보다는 2-3번에 놓아야 하는데 언더사이즈라 그것도 불가능합니다. 뛰어난 수비력은 맥시의 최대 강점 중 하나인데, 이 또한 2-3번에서 통하진 않을 겁니다. 
 

1번으로 놓아야만 수비력도 통할 거에요.
 

그래서 21픽까지 떨어진거겠죠. 허나 맥시가 프로에서도 통할거라 칭송받는 확실한 장점들이 있는데, 이것들이 엠비드-시몬스 파트너에게 절실히 요구되는 것들입니다.
 

맥시는 이번 필리의 오프시즌 영입 중 슈터-빅맨이 아닌 둘 뿐인 선수(나머지 한명은 저스틴 앤더슨)입니다. 
 

그만큼 팀이 그에게 거는 기대가 클 겁니다. 맥시는 장기적으로 엠비드-시몬스에게 부족한 샷테이킹을 제공해줄 가능성이 있는 자원이니까요. 모리도 이 부분을 강조했습니다.
 

단적으로 맥시의 장점은 시몬스에게 없는 것이고, 맥시의 단점은 시몬스의 장점입니다. 맥시는 어깨를 잘 쓰고, 퍼스트 스텝 - 풋워크가 좋으며(스텝가변성/잽스텝이 정말 좋죠), 양손 마무리, 플로터가 가능한 선수입니다.
 

릴리즈 포인트가 매우 낮아 컨택에 취약하지만(머리 밑에서 쏘죠), 풀업 점퍼 메카니즘은 괜찮은 선수구요. 돌격대장이라는 수식어가 여러모로 딱 맞는 선수인데, 이러한 맥시의 장점은 고스란히 시몬스의 단점입니다.
 

다만, 맥시는 샷 셀렉션이 안 좋고, 디시전메이킹이 안 좋습니다. 패스/슛 타이밍을 잘 못잡으며, 패싱 스킬이 좋은 선수도 아니죠. 간간히 엉성한 디시전메이킹을 보여주곤 하는데, 이는 NBA에서 더 크게 드러날 거에요. 
 

또한 맥시도 언더사이즈 가드인데요. 1번에 놓기 힘든 성향인데 언더사이즈라는 건 어떤 면에선 치명적인 단점입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전 이런 문제들이 꽤나 큰 편이어서 맥시가 21픽까지 떨어졌다 생각합니다. 허나 이 부분은 고스란히 시몬스의 강점입니다.
 

심지어 언더사이즈 문제도 시몬스 옆에선 해결되죠.

시몬스는 수비력으로는 리그에서도 손꼽히는 스위쳐블 플레이어이자, 장신 1번이니까요.
 

맥시를 1번에 두고, 시몬스가 맥시 뒤에서 커버해주는 형태라면 맥시의 수비력도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맥시의 수비는 루키시즌부터 바로 통할만큼 괜찮습니다).
 

현재 맥시는 슈팅력이 워낙 떨어져서, 시몬스와 당장 fit이 좋다 말할 순 없습니다.
 

허나 장기적으로 맥시가 슈팅력만 끌어올리면 두 선수는 서로에게 없는 것을 줄 수 있는 좋은 파트너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필리 팬들은 맥시가 그런 선수로 커주길 바라고 있고, 모리도 그런 면을 보고 맥시를 뽑은 것 같습니다.
 

또한 맥시는 헤지테이션이 좋고 스크리너를 많이 타는 성향의 PnR 볼 핸들러가 아니라서, 좋은 스크리너지만 좋은 롤맨은 아닌 엠비드와도 좋은 2 : 2 게임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맥시는 스크린 리젝트 후 돌파하는 걸 즐기는 데, 이런 유형은 엠비드와도 잘 맞을 거에요. 
 

엠비드에게 잘 맞는 2 : 2 파트너가 있으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 지는 버틀러가 확실히 보여준 바 있죠. 물론 버틀러 수준으로 성장하는 건 무리겠지만, 전 맥시가 장기적인 관점에서 엠비드의 파트너 PnR 볼 핸들러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은 충분히 가지고 있다 생각합니다.


  • 난시즌 필리에 절실히 필요했던 것들


모리는 이번 오프시즌 행보 이후 이런 발언을 했습니다. "진정한 그래비티를 제공하는 엘리트 슈터는 시몬스-엠비드의 역동성에 변화를 줄 것이다." 

이는 모리의 의중을 명확히 보여주는 발언이죠.

이런 생각에 맞춰 모리는 로스터를 재편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제 이번 오프시즌 행보가 가져다줄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언급해보겠습니다.

먼저 지난시즌  필리를 돌이켜봐야겠죠. 지난시즌 필리의 약점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보컬리더가 없었음

레딕-맥코넬까지 떠나보내면서 지난시즌 필리엔 보컬리더가 없었습니다.

이건 팀캐미의 와해로 이어지고 말았죠.


2) 캐치슈터만 있었음: 엠비드 고립

지난시즌은 커리어최초로 엠비드에게 핸드오프 포제션 14% 이상의 슈터 파트너가 없던 시즌이었습니다.

닉 스타우스커스-레딕-벨리넬리-샤멧이라는 무빙슈터/핸드오프 핸들러가 사라진 문제는 엠비드가 백다운에 의존하는 결과로 이어졌고, 이는 엠비드 고립을 불러왔죠.

엠비드는 더블 팀 대처가 아쉬운 빅맨입니다. 그런데 지난시즌은 고립되면서 더블팀/ 트리플팀에 시즌내내 시달렸죠.

이건 심각한 문제였습니다.

엠비드는 좋은 스크리너이지만 좋은 롤맨은 아닙니다. 힙턴이 느려서 롤링이 잘 안됩니다.

그래서 정적인 스크린이 요구되는 픽 앤 롤보다 동적인 핸드오프가 요구되는 드리블 핸드오프(DHO) 앤 롤이 잘 맞죠.

그래서 엠비드의 2 : 2 게임 파트너는 강력한 그래비티를 가지는 PnR 볼 핸들러(버틀러, 맥코넬)이거나 무빙샷이 좋아 DHO에 강점이 있는 슈터(레딕, 벨리넬리, 샤멧)여야 합니다.

허나, 지난시즌 필리에는 이런 유형의 선수가 아예 없었고, 이 역할을 맡은 코크마즈-조쉬의 효율은 최악이었습니다.


* 19-20시즌 코크마즈-조쉬 vs. 18-19시즌 레딕-샤멧 핸드오프 효율 비교

코크마즈: 포제션 12.7% 성공률, eFG% 40.3%
리차드슨: 포제션 11.8% 성공률, eFG% 42.7%

레딕: 
포제션 32.4% 성공률, eFG% 52.4%
샤멧: 포제션 21.7% 성공률, eFG% 53.3%


단적으로 지난시즌 필리의 3점 성공률 순위가 리그 9위였음에도, 성공횟수는 19위에 불과했던 것도 필리 기존슈터들의 활용폭이 적었기 때문이라 봅니다(캐치 앤 샷 위주).

이는 속공 3점 비중마저도 현저히 줄어드는 결과로 나타났죠.


3) 엠비드 백업빅맨 문제

엠비드 백업 빅맨은 지난시즌도 다소 아쉬웠습니다.  사실 이 문제도 노엘을 떠나 보낸 후부터 시작된 필리의 고질병 중 하나입니다.

엠비드 백업 빅맨은 속공참여/ 세로수비라는 두 가지 요건을 충족해야하는데요.

이 부분에서 필리 빅맨들은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시즌초반 최고의 속공트레일러이자 픽앤팝 머신이었던 호포드는 시즌이 지날수록 슈팅기복/ 떨어지는 속공참여로 기대에 못 미쳤습니다.

호포드는 수비에서도 세로수비문제를 다소 노출해 아쉬움을 남겼죠.

호포드가 가장 잘했던 순간은 엠비드-시몬스가 모두 빠졌던 서부원정이었는데, 이때 호포드는 엘보우피더 역할을 맡아 팀공격전개를 이끌면서 살아났습니다.

또한 카일 오퀸도 심각한 슈팅기복으로 인해 기대에 못 미쳤죠.

결국 팀은 투웨이계약자인 노벨 펠과 정식계약을 맺어 엠비드 백업 빅맨 자리를 메웠지만, 이 시도도 성공하진 못했습니다.


4) 무너진 로스터 밸런스 커버하다 과부하걸린 시몬스

지난시즌 필리의 로스터 밸런스는 깨졌고, 타이불 포함 6인의 빅라인업은 고작 13경기, 17.8% 가동되었습니다(15분 이상 동시 출전 기준).

그리고 가드진 부족을 커버한건 빅사이즈 가드 시몬스였습니다.

시몬스는 지난시즌 부상으로 3 경기나 중도이탈했음에도 평균 35.4분(리그 9위)을 소화했습니다.

중도이탈 3경기 빼면 36.7분을 뛰었는데, 이는 리그 2위 수준에 이릅니다.

30분 이하 출전경기는 중도이탈 3경기 제외하면 단 6경기 뿐인데, 40분 이상 출전경기는 14경기나 되죠.

이 와중에 활동량도 리그 16위에 이를 정도로 많았는데, 탑 20 내에서 시몬스보다 활동량이 많으면서 더 큰 선수는 시아캄 뿐이었습니다. 시몬스가 시아캄보다도 더 컸다 합니다. 알려주신 심온수님께 감사하다는 말씀 전합니다.

가드진 부족으로 시몬스 외에는 볼운반부터가 제대로 안되니 특히 공격활동량이 많았어요.

그리고 전 이러한 과부하가 결국 시몬스의 시즌아웃급 부상 2회로 이어졌다 생각합니다.


5) 클러치 샷테이킹이 되는 PnR 볼 핸들러 부재

이 문제는 앞서 다뤘죠. 버틀러-레딕 이탈 후 다시금 불거진 문제입니다.


  • 떻게 바뀌었을까 1: 보컬리더


팀 내에서 가장 신망높은 선수가 누구일까요? 엠비드? 시몬스?

둘 다 아닙니다. 그 선수는 바로 토비입니다. 현 주장이며 타이불과 밀튼과 같은 영건들이 가장 믿고 따르는 선수이자, 엠비드-시몬스와도 친한 선수.

인권운동에 앞장서며 리그 내에서도 인격적으로 인정받는 선수이자 유쾌하고 쾌활한 선수.

이처럼 성격좋은 큰형 토비가 어느덧 팀 내 3년차가 되었습니다. 전 여전히 토비가 오버페이라 보지만, 새로운 보컬리더로의 가능성이 있다는 점은 높이 평가합니다.

그리고 팀은 대니 그린, 드와이트 하워드, 저스틴 앤더슨(심바)를 영입했는데요.

심바는 필리에서 뛴 적 있는 선수로 엠비드-시몬스와 친하고(특히 엠비드) 좋은 분위기 만드는데 일가견이 있는 선수입니다.

그리고 대니 그린과 하워드도 우승팀 출신 베테랑으로써 팀 분위기를 다잡아줄 수 있는 선수들이죠.

전 모리가 망가진 팀캐미도 감안해 이 선수들을 데려왔을거라 보고 있습니다.


  • 떻게 바뀌었을까 2: 활용도 높은 슈터 영입


세스 커리는 위에서 서술한 불안요소가 있는건 분명하지만 그럼에도 리그 최상위권 슈터입니다.

볼 핸들링도 무난하고, 슈팅 스킬도 다양해서 직접득점도 창출가능한 좋은 슈터죠.

패싱 스킬이 떨어져 아쉽지만, 속공 3점 좋고, 슈팅 기반의 2 : 2 게임도 준수하며, 미드레인지 게임도 소화할 수 있습니다.

레딕의 후계자로 키워볼만한 슈터임엔 분명하고, 엠비드의 2 : 2 게임 파트너이자 시몬스의 속공 파트너로도 키워볼만한 슈터에요.

레딕도 32세에 필리에 합류해서 34세에 엠비드-시몬스와 함께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했습니다. 특히 엠비드-레딕의 콤비 플레이는 대단했고, 함께한 덕분에 두 선수 모두 커리어하이 평균득점을 기록할 수 있었죠.

어쩌면 세스 커리도 엠비드-시몬스와 함께라면 제 2의 전성기를 맞이할지도 모릅니다. 팬으로써는 그리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지만, 그 정도까지 성장못하더라도 커리가 팀에 좋은 영입인건 분명합니다.


* 19-20시즌 세스 커리 각종 기록

트랜지션: 포제션 16.3% 성공률, eFG% 68.6%, percentile 79.4
PnR 볼 핸들러: 포제션 23.2% 성공률, eFG% 52.3%, percentile 88.7
핸드오프: 포제션 4.9% 성공률, eFG% 56.9%, percentile 78.2
스팟업: 포제션 34.4% 성공률, eFG% 70.2%, percentile 97.7
아이솔레이션: 포제션 4.2% 성공률, eFG% 52.0%, percentile 80.0


위 플레이타입별 기록들에서 드러나듯이 세스 커리의 디시전메이킹은 훌륭합니다. 대부분의 항목들에서 훌륭한 효율을 기록했죠.

비록 패싱스킬은 부족하지만, 슈팅기반의 디시전메이킹은 훌륭한 안정적인 슈터라는 건데, 특히 속공과 픽 앤 롤의 빈도가 높으면서도 효율적이라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이는 헤비 픽 앤 롤을 좋아하는 리버스 감독의 성향에도 부합하고, 슈터를 위한 공간 제공에 탁월한 스크리너인 엠비드와도 잘 어울립니다.

세스 커리가 좋은 스크리너인 엠비드를 잘 활용할 수 있다면 언더사이즈의 한계도 어느정도는 극복할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속공창출에 능한 시몬스와 함께라면 속공 3점 기회도 굉장히 많이 부여받을거에요.

그래서 전 이번시즌이 세스 커리에겐 제 2의 전성기를 열수 있는 기회의 장이라 생각합니다(패스가 레딕에 비해 아쉬운 점이 아쉽긴 합니다. 엠비드를 살리는건 레딕에 비해 떨어질테니까요).

마찬가지로 속공 3점의 달인인 그린에게도 시몬스는 큰 힘이 될 겁니다.


* 대니 그린 최근 2 시즌 트랜지션 기록

18-19 시즌: 포제션 27.8% 성공률, eFG% 65.3%, percentile 69.4
19-20 시즌: 포제션 25.5% 성공률, eFG% 58.0%, percentile 48.6


비록 지난시즌 트랜지션 효율이 감소했지만, 그럼에도 그린의 최근 두 시즌 트랜지션 기록은 훌륭합니다.

즉, 세스 커리-대니 그린 쌍포의 속공 3점은 지난시즌 좋은 속공 3점 자원이 적어서 고전한 시몬스의 속공전개에 한줄기 빛이 되어줄 거에요.

지난시즌 필리는 속공 포제션 20% 이상을 기록한 슈터가 전무했고, 몇 경기 안뛴 글로삼 외에는 percentile 60% 이상의 슈터도 코크마즈와 토비 2명 뿐이었습니다.

코크마즈와 토비는 훌륭한 속공 3점 자원이지만 코크마즈는 속공 포제션이 14.5% 밖에 안되었고, 토비는 3점보다 림 피니쉬가 더 강점인 선수였죠.

허나, 차기시즌 필리는 커리-그린-코크마즈가 속공 3점을 시도할 겁니다. 그리고 이는 속공 림 피니셔들에게도 보다 나은 스페이싱 제공으로 이어질 거에요.

즉, 커리-그린의 가세는 림 피니셔인 토비-타이불에게도 큰 힘이 될 겁니다.

최근 3년계약을 체결하면서 로스터에 즉시합류한 아이제이아 조도 슈팅원툴이지만, 슈팅스킬이 좋고 슈팅레인지가 긴 장신 슈터입니다. 196 cm로 장신이며, 탄력도 좋고 슈팅스킬이 좋은 선수죠.

비록 2학년 3점 성공률은 34.2%에 불과하고, 왼쪽 성공률이 극히 저조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대학 2년간 3점을 무려 548개(2학년 평균 10.6개) 시도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NBA 3점 레인지 성공률은 탱카톤 기준 40.5%에 이릅니다.

모리가 선택한 슈터 유망주 아이제이아 조의 합류도 슈터뎁스 증가엔 분명히 도움이 될거에요.

이처럼 이번시즌 앞두고 다방면의 속공가담인원이 늘어난 건 시몬스의 업템포게임에도 호재로 작용할 겁니다.


  • 떻게 바뀌었을까 3: 필리에서 최고의 준주전급 빅맨이 되어줄 하워드



빅맨진의 변화도 인상적입니다.  하워드는 필리가 간절히 원하던 림프로텍션 확실하고 공격공헌되는(픽 앤 슬립) 준주전급 빅맨이고, 토니 브래들리도 세로수비되는 괜찮은 빅맨입니다.

루키 폴 리드도 수비력은 확실하고, 멀티 포지셔닝되는 즉전감 빅맨이에요.

필리는 엠비드없을땐 시몬스가 중심입니다. 그리고 시몬스 중심이면 속공 농구를 해야하죠.

엠비드의 결장이 잦은 필리는 수비에선 엠비드를 대체할 수 있고, 공격에선 시몬스와 함께 뛸 수 있는 빅맨을 줄곧 원해 왔습니다.

그리고 호포드에게 이에 대한 기대를 가졌지만, 호포드는 기대보단 이 역할에 잘 안어울렸어요.

사실 호포드가 못했다기 보다는 필리와 안 어울렸다 보는 것이 정확할 겁니다.

그래서 하워드에게 기대가 큽니다. 하워드는 세로수비확실하고, 시몬스의 앨리웁 패스를 마무리할 수 있으며, 시몬스와 함께 뛸 수 있는 빅맨이니까요.

72경기 중  최소 10-15경기는 하워드가 주전일테니 이런 하워드의 장점들은 시몬스에게도 큰 힘이 될거에요.


  • 떻게 바뀌었을까 4: 시몬스에게 걸릴 과부하 감소


로스터  체질이 개선되었고, 특히 가드진과 백업 센터진이 대폭 보강되었습니다.

특히 세스 커리는 패스가 아쉽긴 해도 볼운반과 슈팅기반 2 : 2 게임은 안정적으로 수행하는 가입니다.

그리고 피지컬 문제로 볼운반할때 1선 압박에 고전한 밀튼도 오프시즌 내내 피지컬 보강에 힘쓴 것으로 알려졌죠.

백업 1번 데릭 월튼 주니어도 실수적고 안정적인 슈팅기반 1번입니다.

또한 대니 그린은 활동량많고, 오프스크린좋은 뛰어난 오프볼 옵션이죠.

맥시도 즉전감은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서브 볼 핸들러로는 충분히 기여가능한 가드입니다.

이런 선수들이 대거 영입된 덕분에 지난시즌 볼운반조차 안되는 가드진의 구멍을 메우느라 고생한 시몬스의 부담은 크게 줄어들 것 같습니다.

또한 밀튼도 커리-그린 합류덕분에 벤치 출전이 가능해져서 피지컬약점을 가리는게 더 쉬워질 것 같아요.

시몬스의 과부하를 줄이는게 반드시 필요했던 필리 입장에선 이와 같은 로스터 체질 개선은 정말 큰 힘이 될 것 같습니다.


  • 치며


이번 오프시즌 모리 사장은 마치 17-18 시즌이 연상되는 로스터를 만들었는데요. 이는 엠비드-시몬스에게 큰 힘이 될 겁니다.

당시 엠비드-시몬스 2인 라인업의 넷마진은 무려 +15.5였고, 승률도 64.5%에 이르렀습니다.

즉, 17-18시즌은 어느 때보다 두 선수의 시너지효과가 뚜렷했던 시즌이었습니다. 그리고 통계전문가인 모리는 이 부분을 놓치지 않았죠.

로스터 불균형으로 인해 시너지가 안났던 지난시즌과 달리 차기시즌은 로스터가 뚜렷한 방향성을 가지고 재편되면서(특히 슈터보강) 두 선수의 시너지 효과도 다시금 좋아질 것 같습니다(어게인 17-18  시즌).

더욱이 엠비드-시몬스는 그 당시보다 기량이 크게 향상되었고, 당시 부족했던 백업빅맨과 샷테이커 유망주도 로스터에 채워넣었죠.

차기시즌 필리의 행보가 기대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허나, 클러치 샷 테이킹이 되는 PnR 볼 핸들러와 온볼 디펜더의 부재는 여전한 단점입니다.

이 문제는 정규시즌보다 플옵에서 문제가 된다는 걸 필리는 이미 17-18시즌과 19-20시즌에 충분히 겪었죠.

즉, 이 로스터 그대로라면 정규시즌은 좋을지라도 플옵에선 한계가 분명히 드러날 겁니다.

허나, 다행스럽게도 모리 사장이 이 문제를 인지하고 있는만큼 시즌을 치르면서 이 문제개선이 여의치 않다면(맥시 성장이나 커리의 적응이 원활치 않다면) 모리는 데드라인 전에 트레이드를 시도할 겁니다.

단적으로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필리의 성공도 없을테니까요.

한가지 다행스러운건 엠비드 천적 마크가솔과 호포드가 모두 서부로 떠나서 파이널 외에는 만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번시즌 엠비드에 강한 빅맨들(마크 가솔, 호포드, 에네스 칸터, 요키치, 아담스)이 대부분 최종적으로 서부에 위치하게 된건 필리와 엠비드에겐 행운입니다.

기존 동부 경쟁팀들도 히트 외에는 눈에 띄는 전력보강이 없다는 점도 다행이구요.

허나, 이런 호재들이 있음에도 필리의 전력은 냉정히 보면 동부 최상위권은 아닙니다.

오히려 샐러리 유동성과 유망주의 성장을 고려해보면 이번시즌보다는 차기시즌의 성장이 더 기대되는 팀이죠.

그래서 전 이번시즌은 필리가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면서 성장하는 시즌이 되면 좋겠습니다.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이 게시물은 아스카님에 의해 2020-11-30 14:40:45'NBA-Talk' 게시판으로 부터 이동되었습니다.
42
Comments
1
2020-11-29 08:43:49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극도로 제한적인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해 보강을 한 것 같아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두 선수가 최대치를 발휘할 수 있는 판을 깔아준 것으로도 충분히 성공적인 오프시즌이라고 여겨집니다.

이건 개인적인 의심입니다만, 두 코어에게도 마지막 시험대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크게 열어놓았다는 생각입니다. 한 시즌 제대로 돌려보고과정과 결과를 보고 시몬스 엠비드 중에서도 옥석을 가리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도 있습니다. 토론토처럼 말이죠.
지금 멤버로도 플프는 문제가 없다고 보고, 우승이 가능한 재능이냐에 대한 이슈가 지속적으로 이야기될 것 같습니다.

WR
2020-11-30 10:14:13

말씀하신 것처럼 어쩌면 두 코어에게도 마지막 기회가 될 수 있을 겁니다. 이 정도로 완벽하게 판을 깔아줬으니 이제 두 선수의 활약 여하에 따라 팀 성적이 결정될테니까요.^^

 

이제 필리 팬으로써는 리버스 감독이 선수들을 어찌 활용할 지를 지켜보면 될 것 같습니다.^^

1
Updated at 2020-11-29 09:49:50

무엇보다도 닥 리버스의 로테이션 운용이 가장 궁금해지는 시즌입니다. 

 

대릴 모리는 몇몇 선수를 닥 리버스가 롤에 변화를 줄거라는 식으로 얘기했는데 

그게 누구일지...어쨌든 새로운 감독의 선수 운용을 보는 것은 꿀잼입니다. 

WR
2020-11-30 10:16:51

리버스가 선수들의 최적의 롤을 찾기 위해 계속 공부하는 중이라던데 저도 기대가 큽니다.^^

 

말씀처럼 그린-커리의 선호 슈팅스팟도 다르고, 댄 버크의 수비시스템 접목도 기대되고, 속공을 강조한다는 것도 기대되네요.^^ 

1
2020-11-29 09:55:19

닥 리버스가 제2 벤치멤버들을 어떻게 굴릴지가 궁금합니다.

 

밀튼-맥시-타이불-스캇-하워드도 흥미로울것 같습니다. 

WR
2020-11-30 10:17:34

맥시가 어느정도 출전시간을 받을 지, 밀튼은 정말 크로포드-루윌처럼 쓰일지, 타이불은 과연 준주전급 출전시간을 받을지도 궁금한 대목입니다.^^

1
2020-11-29 10:20:34

저는 온볼 디펜더 문제를 퍼거슨이 해결해줄거라고 크게 기대하고 있는데, 퍼거슨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어느 순간부터 오픈 3점도 못넣고 있긴 하지만 운동 능력이 뛰어나 속공에는 도움이 되고, 3점도 세깅당하지 않고 오픈 때 자신있게 올라갈 정도로 회복 가능하다고 생각하거든요

WR
Updated at 2020-11-30 10:23:37

전 퍼거슨은 보험이라 생각합니다.^^

 

로버슨의 후계자라 불릴 정도로 촉망받던 인재이지만, 최근 경기력 급감으로 도트에게 밀린 건 사실이니까요(개인사 문제가 컸죠).

 

퍼거슨이 완전히 회복되면 당연히 기대를 하겠지만, 동 포지션에 타이불이 있는 이상 현재는 보험으로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1
2020-11-29 10:40:20

항상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질문이 하나 있는데, 벨리넬리와 비교하면 커리가 더 좋은 슈터인가요?

WR
1
2020-11-30 10:24:58

커리어 성공률이나 성공횟수 기반으로 비교하면 비교가 힘들 정도로 세스 커리가 좋은 슈터입니다. 다만, 벨리넬리는 무빙샷/서커스샷에 강점이 있는 슈터라서 슈터 기능성은 커리보다 나은 부분도 있다 생각해요.

 

그래서 벨리넬리가 필리에서 대성공을 거둘수 있었던 거라 생각합니다.

1
Updated at 2020-11-30 12:00:49

오클에서 그래도 주전 2번을 했었던 퍼거슨과 대니그린에 대한 내용이 없어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처음부터 끝까지 너무 잘 읽었습니다. 단편으로 정리된 깔끔한 칼럼 느낌입니다.
항상 시몬스에게 슛터를 무자비하게 주면 어떨까라는 생각을 했는데, 샤멋-레딕과 다른 점은
경치초반 스타팅으로 바로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 바로 고무적이네요.
커리-그린으로 이어지는 쌍포를 받을 시몬스의 플레이 메이킹이 한층 더 진화할 거 같네요 기대됩니다

WR
2020-11-30 10:23:20

필리에는 동 포지션에 타이불이 있으니까요.

 

퍼거슨이 한때 로버슨의 후계자라 불릴 정도로 잘한 건 분명하지만, 최근 개인사 문제로 인한 경기력 급감으로 도트에게 밀려서 트레이드된거라 전 보험이라 생각합니다.

 

퍼거슨이 원래 기량을 되찾아서 타이불의 좋은 경쟁자가 되면 더할나위 없겠지만, 아직은 보험으로 봅니다.

 

그린은 글에서 길진 않아도 중요한 부분은 언급한 것 같구요(속공3점, 백코트 디펜더 활용, 주전 예상).^^

 

거기에 조금 더 덧붙이면 그린과 커리의 슈팅 스팟이 달라서(그린은 코너에 강점이 있죠), 슈터 조합에서도 이상적이라는 것과 그린이 뛰어난 오프볼 수비수(특히 블락이 기가 막히죠)여서 쓰임새가 많다는 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

 

좋은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1
2020-11-29 11:00:27

좋은 글 잘봤습니다. 저번 시즌 시몬스의 부상 두 번이 우려스려웠습니다. 가드진이 휑해지면서 시몬스가 그걸 지탱하다보니 혹사로 다치치 않았나 싶습니다. 그렇기에 이번에 백코트 보강은 다행인거 같습니다. 이번시즌도 시몬스가 메인 1번으로 나설 가능성이 높은데 출전시간 조정과 관리가 필요해보입니다.

WR
Updated at 2020-11-30 10:26:14

리버스 감독이 철저히 관리해줄거라 생각해서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 시즌 시몬스 혹사는 심각한 수준이었기 때문에 저 또한 이번시즌에는 관리 잘 받으면서 부상 위험에서도 벗어났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좋은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1
2020-11-29 11:41:22

항상 정성이 듬뿍담긴 좋은글 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올해도 올해지만 내년이 더 기대가 되네요. 

WR
2020-11-30 10:27:18

좋게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이번 행보는 확실히 이번시즌보다는 차기시즌에 더 중점을 둔 행보였던 것 같습니다.^^

1
2020-11-29 12:55:46

오프시즌 모리의 결단력은 정말 대단했습니다. 말하신 것 처럼 최우선 과제를 해치움과 동시에 미래를 고려한 결정에 박수를 보냅니다. (하물며 겨우 몇 일 만에...)

 

올 시즌 필리 로스터의 뎁스는 안정감을 제법 주는 것 같습니다. 한 시즌 담담하게 응원하며 다음 시즌에는 어떤 조각이 더 필요할지 지켜보는 재미가 있을거 같아요 ^^

WR
2020-11-30 10:28:14

저도 뎁스 차트를 보니 확실히 인상적인 로스터 구성이 된 것 같아서 흐뭇합니다.^^

 

관건은 밀튼-타이불의 성장일텐데 두 선수만 기대만큼 해주면 필리 로스터 뎁스도 괜찮아보여 기대가 되네요.

 

좋은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1
2020-11-29 12:56:09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1.여전히 클러치에 강하고 샷테이킹이 가능한 PnR 볼 핸들러가 없습니다.

1번으로 언급 하신것 처럼 버틀러의 부재는 정말 큰거 같습니다. 4쿼터 메인 볼 핸들러 주로 잡아 4쿼터의 다소 불안했던 시몬스에 핸들링에 부담을 덜어주었고, 클러치 샷테이킹은 물론 상대 에이스 수비까지 정말정말 잘 해주었죠ㅜ

내년 FA도 잡아봐야 10밀 수준의 3번 선수 한명 영입할꺼 같은데. 즉전감으로 10밀 버틀러 같은 수준에 선수 영입은 아예 불가능이고 발전 가능성을 염두한 선수를 키워야 하지 싶습니다.
올해 애틀이 갈리날리 영입 한 부분을 떠올려 보니 레디쉬 <-> 해리스 트레이드 구성으로 셀캡도 비우면서 레디쉬 키워봤음 어떨까라는 생각을 해보네요

해리스 부재는 레딕의 부재처럼 이번시즌 채웠던것 처럼 근사치로 채울 수 있을꺼 같은데 버틀러의 부재는 생각보다 구멍이 커 보입니다.

결론은 또 한번에 칼을 댄다면 해리스가 되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덩어리가 너무 커서 해리스 제거 없이 개선은 힘들어 보입니다.

WR
2020-11-30 10:29:49

말씀에 공감하구요.

 

그래서 전 맥시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완의 대기라 당장 많은 출전시간을 부여받진 못하겠지만, 10분 이상 꾸준한 출전시간주면서 키우면 필리에 잘 어울리는 슬래셔가 될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가 큽니다.

 

맥시가 수비 포텐은 공격보다도 나은 점이 있어서 성장만 잘해주면 필리의 니즈에 꽤나 부합하는 선수가 될 것 같아요.^^

1
2020-11-29 13:12:27

보면 볼수록 레딕이 정말 엄청난 슛터임을 체감하네요..

WR
2020-11-30 10:30:38

레딕은 확실히 대단한 슈터입니다. 저도 기록 찾아볼 때마다 깜짝 깜짝 놀래곤 합니다. 그래서 브랜드 GM의 지난시즌 행보가 더 아쉽기는 합니다.ㅠ

1
2020-11-29 13:16:12

이번 오프시즌때 필라가 미래를 얻었다는점이 너무 기쁩니다
플옵때 당순히 선수들 기량이 아니라 운영진들때문에 팀의 미래가 안보여서 필라 응원을 그만둘까까지 생각했는데 이런 팀운영이라면 계속 응원하거 싶어집니다

WR
2020-11-30 10:31:16

모리 사장의 행보가 정말 인상적이죠.^^

 

말씀처럼 이번 오프시즌에 미래를 되찾아오는 행보를 보여줬다는 점을 높이 평가하고 싶습니다.^^

1
2020-11-29 16:41:23

쏠쏠하게 보강한 것 같아서 기쁘네요
코치부터 주변에 슈터들까지 이제 시몬스랑 엠비드를 위한 세팅은 해줄만큼 해준 것 같습니다. 선수들 각자 발전된 모습을 보여줄 때지요. 엠비드 부상이야 어쩔 수 없다치지만 최대한 몸관리 열심히 해서 부상 예방 좀 잘 했으면 좋겠고, 시몬스는 진짜 제발 져도 좋으니까 슛 좀 던졌으면 좋겠네요. ㅠㅠ
개인적인 바램으로 클러치에 믿고 슛을 맡길 수 있는 선수로 시몬스가 성장해주면 좋겠는데 오래 걸리겠지요.
이번에도 좋은 글 올려주셔서 잘 감상하고 갑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앤써님

WR
2020-11-30 10:34:19

좋은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어게인 17-18 시즌 로스터가 된 셈인데, 그 당시보다 나아진 면도 많아서(코빙턴-레딕 빈 자리가 느껴지지만), 기대가 큽니다.

 

이제 관건은 말씀처럼 선수들의 성장에 달린 것 같습니다. 코어인 엠비드-시몬스가 나아진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세스 커리가 마이너 레딕만큼은 해줄 지, 밀튼-타이불이 주전을 위협할 정도로 성장할 수 있을지, 맥시가 잘 성장해서 엠비드-시몬스의 단점을 메워줄 수 있을 지

 

이런 부분들이 중요하겠죠. 성장에 기대한다는 측면에서 위험성도 있지만, 그만큼 지켜보는 재미도 있을 것 같긴 합니다.^^ 

1
2020-11-30 01:40:22

많은 영상을 보지는 못했지만, 맥시의 디시전 메이킹은 확실히 지적의 대상이 될법해 보였습니다. 다만, usg%에 비해 턴오버가 그렇게 높지 않은 점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공격에서 림어택보다는 풀업 위주로 롤을 정해주고, 신경써서 키운다면 컴패리즌으로 꼽은 조지 힐이나 조던 클락슨 이상의 선수가 될 가능성도 있어 보였습니다.

또다른 약점으로 지적받는 사이즈는 문제가 되기는 하겠지만, 파워를 기르고 공격에서 확실한 모습을 보여준다면 충분히 팀에서 커버해줄 수 있는 부분이라고 봐요. 마침 리그에서 장신 1번-단신 2번으로 놓기에 가장 적합한 선수가 식서스에 있기도 하고, 과거에 단신 2번으로 mvp를 수상했던 선수가 팀의 레전드이기도 합니다. 낙관적으로 보긴 했지만 충분히 기대를 걸어봐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아무리 빨리 적응한다고 해도 이번 시즌부터 큰 활약을 하기엔 어렵겠지요. 올해는 어차피 좀 쉬어갔으면 하긴 했으니, 신인 키우고 팀을 만들어나가면서 모리-닥 체제를 잘 안착시켰으면 합니다.

WR
2020-11-30 10:37:06

맥시는 맥시멈 도노반 미첼 얘기도 나오긴 하는데, 전 슈팅에서 미첼만큼은 될수 없다 봐서 마이너 미첼만큼만 커주면 좋겠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미 몸무게가 200 파운드에 이를 정도로 파워는 괜찮은 편이긴 해서 말씀처럼 신장 문제는 팀에서 잘 커버해줄 수 있지 싶구요.

 

그래도 디시전메이킹 문제 속에서도 말씀처럼 턴 오버가 적다는 점은 맘에 드는 부분입니다(슈팅을 어떻게든 던진다는 얘기긴 합니다).^^

 

이번시즌의 키워드는 성장이라 봐도 무방한만큼 팀 전체가 잘 성장해서 밝은 미래를 꿈꾸게 해주면 좋겠습니다.

 

좋은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1
2020-11-30 12:09:59

항상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짚어주신 대부분의 사항에 공감하는 바입니다.

 

특히 온볼 풀업이 되는 클러치 옵션의 부재를 통감하는데, 시몬스-엠비드 코어를 유지하면서 저게 가능한 선수를 구하기가 쉽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버틀러). 그래서 저는 맥시에게 조금 더 많은 기대를 걸고 있긴 합니다.

 

다만 저처럼 한 경기마다 일희일비하는 단순 팬의 입장에서 보면, 이번 시즌은 그야말로 17-18시즌의 신나는 폭죽놀이를 재현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됩니다 마침 제가 좋아해 마지않는 심바도 돌아왔구요. 기량유지와 출전시간 담보는 장담할 수 없겠지만요. 모르긴 몰라도 저번 시즌보다는 보는 재미가 확실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시즌 시작만 손꼽아 기다리고 있습니다.

WR
2020-11-30 18:47:05

좋은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맥시에 대한 기대. 공감이 크게 됩니다. 지금 당장은 힘들어도 이 친구가 2-3년 후에 시몬스-엠비드 파트너로 성장만 해준다면 필리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겠죠.

 

둘의 약점을 가려줄 수 있다면, 올스타급이 아니라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 해줄수 있는 잠재력은 있어 보여서 기대가 큽니다.^^

 

심바는 이번시즌 영입 중 몇 안되는 부분보장 선수죠. 모리도 팀캐미를 신경쓰는 느낌입니다(워낙 엠비드의 절친이었죠).^^

 

심바의 벤치 퍼포먼스 기대되는 부분이 분명히 있어요. 서머리그에서도 살아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필리 이번시즌 재미있을 것 같아서 기대가 큽니다.

1
2020-11-30 13:47:03

일단 저는 데려온 선수랑 바꾼 선수들 보면 좀 의아한 부분이 분명 있긴해서 뭔가 체질개선인지 싶었는데 21시즌 보는거면 길게보면서 바꾸겠단 의중이네요

갠적으로 좀 걱정되는게 로스터를 결국 이렇게가믄 또 다음시즌도 시몬스가 북치고 장구치고 다해야되는데다, 여기에 지난시즌 컨셉인 수비로 상대를 질식시키는 스타일을 스스로 버리게된거라서, 역으로 공격에서 시몬스가 더 고통받을 확률도 높아지게 만들어버린게 아닌가 싶기도 하구요.
아무리봐도 맥시하나 보고 이런영입하지는 않은거 같긴한데 시몬스 또 퍼질까 염려되긴 할거 같습니다. 시즌 내내 이문제 나올거 같아요.

저는 갠적으로 나중에 루머나온 블렛소 왔음 되게 좋았겠다는 생각이 계속 들고, 이런이유로다가 라빈-힐드 루머도 나왔던걸로 아는데 결국 21년 오프시즌 본다고 하면 크게 못거는것도 맞기는 하고 그러네요.
좋은글 잘봤습니다.

WR
2020-11-30 14:03:02

좋은 지적이십니다. 여러모로 공감되구요. 

 

말씀하신 부분에 대한 우려가 분명히 있긴 합니다. 

 

그나마 다행인 건 지난시즌 사실 수비보다 공격에서 시몬스 과부하가 더 큰 편이었다는 거고(활동량 등에서 공격이 조금 더 많았습니다), 일단 가드진 재편으로 공격부담은 어느정도 덜어낸 것 같다는 점입니다.

 

시몬스 과부하가 특히 우려되긴 하지만 지난시즌은 공격이 워낙 안 풀리고 속공도 잘 안 풀리면서, 수비가 더 힘든 측면이 있긴 했어요. 그래서 일단 공격이라도 좀 풀리면 시몬스도 조금은 나아지지 않겠다는 생각은 합니다.

 

말씀처럼 다음시즌만 놓고보면 여러 문제점이 보이는데(본문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이 문제들을 모리가 모르지 않는다 하면서 시간을 두고 풀어나갈 생각이라 해서 일단은 믿고 지켜보려 합니다(사실 라빈은 필리에 정말 괜찮았지 싶긴 한데, 불스가 거절한지라 아쉽지만 어쩔수 없어 보입니다. 힐드는 모리가 노린 적 없고, 모리가 이번 오프시즌 노린 선수는 라빈-빌이라던데요. 모리도 확실히 뭐가 필요한 지는 잘 아는 것 같긴 합니다).

 

그래도 일단 어게인 17-18 시즌 + 맥시 & 백업빅맨 뎁스 추가는 나쁘지 않은 방향성 같아서 기대되는 부분도 있긴 합니다.

 

사실 문제는 당시 시몬스는 철강왕 이미지였고, 지금 시몬스는 부상병동이미지라는 거긴 하지만요.ㅠ

 

그래도 17-18시즌은 지난시즌만큼의 혹사는 없었으니, 그런 부분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니 그린(+ 퍼거슨)의 경우도 오프볼 디펜스가 좋은 선수라 시몬스의 수비활동범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 같긴 하구요.

1
Updated at 2020-11-30 14:34:01

아 대니그린이랑 퍼거슨 선수도 왓는데 깜박했네요. 그래도 타이불 하나보는거보단 대니그린 같이 있으니까 밸런스는 괜찮아보이네요. 시몬스 쉴탐 줄때 편하긴 할거 같구요. (퍼거슨 선수는 뭐 일단 외적인것부터 해결이 좀 되어야ㅠ)
그리고 저는 시몬스 페어로 같이 우당탕탕 하는 격수 하나 맞춰주면 참좋을거 같다고 생각해서 계속 블렛소가 아른거리는데요 이게 토비가 그런맛이 좀 떨어져서 아쉬운데, 말씀하신 내용이나 하일라잍보믄 맥시가 그런역할도 비슷하게는 해주지 않을까 기대도 되네요(아마 그래서 불앤써님도 콜앤써니 이런애들 좋아하셨던거 같기도 하구요)

뭐 팬들이나 언론에서 백날 떠들어대더라도 이게 비공식 FA최대어인 모리영입했어서, 저는 필리가 오프시즌 최대승자라고 생각을 합니다.
말씀하신대로 워낙 똑똑한 양반이니 모리만 믿고 가도 최소 중간이상은 갈거니까요. 부럽습니다

+ 힐드는 노린적이 없군요! 라빈 빌이면 음.. 이정도 끕은 되어야 맞긴해요

WR
2020-11-30 18:44:26

아무래도 시몬스 파트너로는 장기적으로 맥시에게 기대를 걸어봐야겠죠.^^

 

그래도 모리 사장이 시원시원한 행보를 보여줘서 맘에 들구요. 앞으로가 더 기대되는 오프시즌이었던 것 같습니다.^^ 

1
2020-11-30 21:03:17

이번시즌 타이불 좋은 모습 기대됩니다 전시즌 시몬스 타이불일때 경기력 좋았는데 말이죠^^

WR
2020-12-01 09:31:37

타이불의 성장이 필리 호성적에 꼭 필요한만큼 좋은 모습 보여주면 좋겠습니다.^^

1
2020-11-30 22:26:18

저는 17-18시즌을 최근 가장 재밌게 봤었는데, 앤써님의 글을 보고 더 기대가 되네요

WR
1
2020-12-01 09:31:57

좋게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어게인 17-18 시즌이 되면 좋겠습니다.^^

1
2020-12-01 13:40:29

앤써님 글 주제에 벗어난 얘기긴 하지만..

하...17시즌에 테이텀 픽 트레이드 하지 말고 그냥 테이텀 뽑았다면

과연 어땠을까 하는 상상을 필리와 보스턴을 볼 때 마다 하게 됩니다....

WR
2020-12-01 21:04:09

팀 내에서도 1픽으로 테이텀뽑자는 의견이 있었던 걸 돌이켜보면 아쉬운 일이긴 합니다.

1
2020-12-07 12:22:32

그렇다면 냉정히 봤을때 이번시즌 파이널 진출은 조금 무리일까요?

저는 시몬스-엠비드도 절치부심한 것같고

대니그린-하워드라는 직전시즌 우승 선수들 특히 둘다 팀분위기를 많이 고조시켜주고

팀웍에 매우 도움되는 선수들이라서 많은 기대를 했는데요...

 

버틀러도 하드워커도 이러나 저러나 성과를 내는 선수였지만

시몬스/엠비드라는 영코어와 어울리는건 실패했죠.

 

하지만 대니그린/하워드는 그들 위에 있으려 하지도 않을테고

나서서 실력으로 다 깨부수는 건 아닐지라도

시몬스/엠비드를 잘 보좌할 것 같습니다.

 

내년에 물론 더 강해질 수 있겠지만 올해도 전 기대해볼만 한 것 같습니다.

밀워키, 보스턴 두 팀이 강하지만 시몬스/엠비드의 잠재력은 두 팀의 스타들과

견주어도 전혀 밀리지 않고 오히려 더 강하다고 봅니다. 화이팅!

WR
2020-12-08 13:55:01

지금 전력은 동부 3-4강 수준으로 보입니다. 로스터 체질개선을 훌륭히 해냈지만, 냉정히 봤을 때 기존 단점(특히 샷테이커 부재)에 대한 개선이 없는 건 사실이니까요.

 

그렇다해도 팀캐미가 다시 회복되는 추세이고, 선수들의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로스터라서(특히 엠비드-시몬스-밀튼-타이불-코크마즈) 분위기타면 더 높은 곳을 볼 수 있을 것 같긴 합니다.

 

모리도 팀의 현재 단점을 잘 인지하고 있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무브를 천천히 이뤄나가겠다 했으니 조금 더 지켜보면 좋을 것 같아요.^^

cleorl
31
3181
24-04-27
dengsw
49
5025
24-04-26
bosmia
94
7497
24-04-25
minphx
43
4588
24-04-25
nyk
66
5802
24-04-23
nykphi
33
3779
24-04-21
miaphi
42
7754
24-04-18
bos
80
10289
24-04-16
min
84
15333
24-04-16
atlbkn
41
6861
24-04-13
por
69
16785
24-04-12
hou
33
12210
24-04-08
orl
43
8192
24-04-10
dalsac
48
8592
24-04-05
dal
57
20353
24-04-04
gswind
89
11475
24-04-02
hou
62
11182
24-03-23
bos
126
31500
24-03-18
atlgsw
91
23148
24-03-18
bosden
59
7913
24-03-16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