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KGC인삼공사 vs 페퍼저축은행 - 시즌 상대전적 무패 기록하는 인삼공사

 
1
  476
2022-03-03 21:39:04

두 팀 다 지금 부상선수들이 많아 어려움이 많은 팀인데요, 페퍼가 아무래도 조금 약체라 할 수 있는 팀이다보니 시즌 막판, 사실 상 봄배구 탈락이라 볼 수 있는 인삼공사도 베스트 멤버를 돌리지는 않았습니다. 

 

인삼공사는 박혜민, 이소영, 한송이를 1세트에는 아껴두고 고의정, 이선우, 나현수로 출발을 했는데요, 확실히 주전은 주전이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나현수에게는 기대하는 바가 엄청 크진 않긴 했습니다만, 보는 동안 어떤 특징과 장점을 가졌는지 느껴지지 않아서 이래서 세트 막판에 원포인트 블로커로 출장할 수 밖에 없었구나 느낄 수 있었고, 이선우, 고의정은 파워는 있는 공격수이나 받는 것부터 시작해야 하는 포지션의 특성 상 안정감이 없다보니 그런 부분에서도 박혜민, 이소영과 차이가 났습니다.

 

1세트는 따로 정예멤버로 돌리지 않고 계속해서 오늘의 주전 멤버 그대로 뚝심으로 버텨봤는데요, 듀스까지 가는 접전 끝에 인삼공사가 패했습니다. 그런데 솔직히 그 듀스도 페퍼 쪽에서 확실한 득점 찬스를 범실로 기록해버린 다이렉트 범실이나 이단 연결의 미숙함으로 인해 찬스볼이 찬스볼이 아니게 된 경우들이 많아 듀스로 가게 된 것이지 만약에 이런 것들이 정확하게 이뤄졌다면 더 빠르게 1세트를 가져갔을 듯 합니다.

 

있다 없으니까

1세트 원포인트 블로커로 들어간 이후에 2세트부터는 한송이가 계속 센터의 한 자리를 차지해줬는데, 한송이가 확실히 경험에서 나오는 판단력이나 기랑적인 측면에서 존재 자체가 든든하다는 것을 느끼게 해줬습니다. 여기에 2세트부터 인삼공사가 그래도 페퍼를 상대로 패배보다는 전승을 기록하는 것을 더 원했을 것이기 때문에 중반부터는 박혜민을 넣어서 리시브나 수비 쪽은 조금 더 보강하고, 후반부에는 이소영까지 투입시키면서 부상자는 빠진 상태에서의 사실 상 베스트 라인업으로 경기를 뛰었는데, 이 선수들이 있는 것과 없는 것 차이가 확실하게 났습니다. 박혜민이 크게 이선우, 고의정보다 뛰어난가 싶은 생각도 늘 해왔는데 리시브가 한 순간에 박살이 나는 경우(곧바로 실점으로 나는)가 두 선수보다 덜한 편이고 이러니 그런 부분들이 경기내용에 상당히 많이 반영되는 듯 보였습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이소영이 후위일 때 전위에서 이선우가 공격을 담당해주고, 이소영이 전위일 때는 박혜민이 후위에서 리시브를 좀 받아줘서 정호영, 이소영 두 공격수들을 잘 쓸 수 있게 해준다면 이게 베스트 시나리오가 아닐까 싶은데 일단은 그 베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누가 됐던 인삼공사 레프트들이 리시브를 진짜 갈고 닦아줘야 할 듯 합니다.

 

돌아온 서범 트리오

오늘 두 팀 다 서브 범실이 중요할 때 계속 나오고 하면서 못치고 나가고 이런 경우가 많았는데요, 진짜 오랜만에 시즌 초반으로 돌아간 느낌을 받았던 것이 페퍼의 서브 범실 트리오로 불리었던 이한비, 박경현, 최가은 이 세 명의 서브 범실이 오늘 간만에 터져나왔습니다. 이건 안터져 나오는게 좋은건데 페퍼가 안되는 흐름일 때 항상 이런 서브 범실이 발목을 잡았었는데 오늘 오랜만에 참 아쉬웠네요.

 

찬스가 나오면 때리는 공격은 괜찮다

페퍼에서 엘리자벳은 리그에서 손 꼽히는 최고의 공격수 중 한 명이고, 이한비, 박경현도 제대로 때리는 날에는 누구 부러울 것 없이 파워도 좋고 코스도 좋은 공격들이 많이 나옵니다. 그런데, 이런 좋은 스파이크를 때릴 찬스 자체가 잘 안나옵니다. 리시브의 아쉬움 보다는 저는 지금 페퍼는 연결이 너무 불안정한 점이 문제인 듯 합니다. 구솔이 주전으로 나온 첫 경기는 저는 그래도 좀 괜찮은데 하고 봤다가 두 번째 경기부터 오늘까지는 너무 불안정한데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중앙을 의도적으로 쓰려고 해도 토스의 정확도나 호흡이 잘 안맞는 모습이고, 좋은 수비로 인해서 만들어진 찬스에서 올라가는 이단 연결도 일정하지 못해서 문제가 큽니다. 이는 김세인의 이단도 마찬가지고 일단 페퍼의 팀 자체가 아직은 이런 디테일적인 부분이 단 시간에 성장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 어쩔 수 없는 것 같긴 한데요, 이런 부분이 조금만 더 해결된다면 공격 그래도 시원시원한 장면 좀 나올 듯 싶습니다.

 

애매한 인삼공사

오늘 인삼공사도 갈 길 바쁘게 움직이기 보다 선수들 기량도 체크하고 하면서 다양하게 선수들 써보고 했던 것 같은데 진짜 좀 애매한 선수들이 많이 모여있는 듯 했습니다. 특징, 장/단점이 너무 겹치는 선수들이 많네요. 부상 없이 지금 시즌을 쭉 치뤄왔다면 어쩌면 잘 못느꼈을 문제점일 수도 있는데 팀에 부상이라는 변수가 생기자 보면서 좀 문제일 것 같은데 했던 것들이 다 현실로 다가오면서 직접 보여지니 이런 부분을 교통정리를 좀 해서 보강하지 않으면 FA 영입 효과를 크게 누리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다음 시즌 인삼공사가 기대이상의 성적을 거두려면 남은 6라운드를 통해 이런 부분을 잘 체크해서 방향성 설정이 시급할 듯 합니다.

 

 

비주전 라인업의 선수들로 주전을 꾸려서 페퍼에게 가볍게 승리하기엔 페퍼도 많이 성장하긴 했습니다. 또 한 편으로는 페퍼가 많이 성장한 것도 있지만, 인삼공사가 그 만큼 여유부릴 정도로 좋은 경기력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것도 한 몫을 했다고 봅니다. 아무튼 주전들 막판엔 기용해서 경험 부족의 페퍼를 상대로 경기는 따냈는데 뭔가 인삼공사가 갈 길은 멀구나 느껴지는 그런 게임이었습니다.

9
Comments
2022-03-03 21:50:11

수년간 모아온 레프트 자원들이 다 거기서 거기죠. 팀의 육성이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이제 정리를 해야합니다. 언제까지 그 자원들 손에 쥐고 데려갈 수는 없죠.

2022-03-03 21:52:34

이선우 리시브는 진짜 심각하더군요. 이 선수가 왜 신인왕에 준수한 공격력을 가지고도 시합을 못 나오는지 알겠더군요. 고의정도 불안정하구요. 이소영 박혜민 라인도 아쉬운게 많았던 시즌인데 그래도 두 선수와는 비교가 확실히 되더라구요. 인삼이 레프트쪽 뎁스가 좋아보이지만 실상 허점이 많다는게 보이더군요.

2022-03-03 21:56:27

고의정, 이선우 둘 다 공격력이 좋은데도 경기에 못 나오는 이유죠. 그나마 이선우야 2년차지만 고의정은 부상 시즌 합쳐도 5년차인데 발전이 전혀 없습니다. 어떻게든 선수단 정리가 절실하네요.

1
Updated at 2022-03-03 22:12:08

약간 인삼네가 전투력측정하는 느낌이었습니다. ‘너네 우리가 2군만 해도 이길만 하던데?’였죠.

그간에 리시브 때문에 못 쓰던 이선우 - 고의정 레프트 라인으로 실전연습하다가 이겨야할 타이밍 맞춰서 주전 하나둘씩 집어넣어서 경기는 이기는거였습니다. 확실히 인삼네가 주전라인업으로 각을 잡으니 페퍼가 그냥 쓸리더군요. 이영택 감독한테 ‘잘하는데?’라고 느낀 게임이었습니다.

반대로 페퍼는 클리닉 당한거죠. 이런 경기는 철저하게 박살을 내줬어야 했는데 실력이 안 됩니다. 신생팀이라도 이런 경기는 반성을 많이 해야하고 리뷰 철저히 해야합니다. 자기들이 박은 서브범실만 줄였어도 세트 가져갈 상황이 많았습니다.

2022-03-03 22:21:44

예리한 분석이네요. 잘 봤습니다. 

특히 신생 팀이라 할지라도 오늘 경기는 반성해야 할 경기였다는데 공감합니다.

2022-03-04 10:16:37

상대가 속칭 접바둑으로 깔보면 최소한 2진들은 두들겨패서 허겁지겁 1군 불러들였어야 했는데 정확히 인삼네 코치진의 예상대로 해줬죠.

그 근원이 자신들의 개인플레이 미스(서브)에서 기인했다는게 뼈아픕니다. 상대가 예측한만큼 나온셈이죠.

2022-03-03 22:41:01

 밑에도 글 썼지만 페퍼가 어이없는 범실이 너무 많죠. 특히 서브 범실. 박경현은 서브 트라우마가 거의 스티브 블래스 병 수준..

그리고 센터 속공을 너무 못 쓰니까 공격 패턴이 너무 획일화되어있죠. 내년 신인 어르헝도 아주 엄청난 유망주도 아니니까 어찌됐든 보강이 반드시 필요합니다.(페퍼에서 처분해야 할 선수가 너무 많습니다.)

 

인삼은 레프트나 센터나 정리 좀 해야죠.(감독도)

고의정은 그 한 꺼풀을 못 벗기고 결국 원포인트 서버 전문으로 남는건가 싶고(그래도 오늘은 경기력이 좋았습니다.), 이선우는 아직 경험이 더 필요하죠. 공격은 좋은데 리시브를 포함한 수비가 너무 부족합니다.(지난 해 드래프트는 역대급 흉작)

그리고 센터 나현수는...........내년에 프로에서 자리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2022-03-03 22:51:54

저도 글썼지만 다들 어정쩡합니다. 고의정, 이선우가 리시브가 최악인데 공격력으로 인정받으려면 정지윤급 펀치를 보여주던가, 박혜민이 부족한 공격력을 리시브나 수비에서 만회하려면 밍키 정도는 되야한다고 봅니다. 차라리 문정원, 김미연처럼 작아도 리시브 좋으면서 빠른 스윙으로 공격에 조금씩 보탬이라도 된다면 모르겠지만 인삼 레프트들은 다 비슷하면서 부족하죠. 육성 문제인지 팀 컬러인지 참 답답합니다.

2022-03-04 00:13:27

사실 고의정은 고등학교때 주포가 아니었죠. 이선우는 주포였긴 했지만 실링이 아주 높진 않고요.

황민경은 정말 v리그에서 올스타 급이니 수비형 레프트들에게는 그야말로 롤모델인데 박혜민은 그렇게 되려면 아직 갈 길이 멀죠.박혜민은 황민경보다는 고예림 과라고 생각하고 그정도로는 클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고의정은 외모나 서브에서 강점이 있어서 잘 크면 리그 흥행에 도움이 될텐데 쉽지 않을듯 합니다.

 

그나저나 고민지는 아예 안쓰이네요. 좋아하는 선순데..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