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Talk
/ / / /
Xpert

경기 후 우도카 감독 인터뷰(VS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 파이널 3차전)

 
16
  3353
Updated at 2022-06-09 14:58:52

안녕하세요 오늘 열렸던 보스턴 셀틱스와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의 파이널 3차전에서 116 대 100으로 승리함으로써 시리즈 전적은 2승 1패가 되었습니다.
다음은 경기 후 우도카 감독의 인터뷰를 번역한 것으로 영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의역 및 오역 많을 수 있어 너그러이 양해 부탁드립니다

https://youtu.be/-3ID7RMz2is

Q : 수비나 공격 등에 대해 어떻게 조정을 하셨는지 묻고 싶습니다. 우선 3쿼터에 드랍백 등 여러 스키마를 썼지만 해당 상황에서 무수히 많은 3점을 얻어맞았는데, 이에 대해 4쿼터에 어떻게 하신겁니까?

우도카 : 공격적인 측면에서 우리는 평정심을 찾아야 했습니다. 그리고 지난 경기처럼 상대팀이 스피드를 올리게 해선 안됐고요. 우리는 지난 경기에서 림어택 측면에서 최선을 다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오늘은 우리의 패스나 스페이싱이 좀더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조금더 침착했고 돌파 경로를 찾았고 세컨찬스를 통한 득점도 많이 올렸습니다. 특히 오늘 공격리바운드가 정말 우리 팀에 컸습니다.
수비적으로는 그들이 몇몇 터프샷을 3쿼터에 꽂았는데요, 4점플레이 및 플레그런트 파울을 포함한 해당 포제션에서 7점플레이가 된 것은 순간적으로 우리를 절벽에서 추락하게 만들었습니다만, 다른 게임과는 다르게 해당 쿼터에서 33 대 25로 마쳤고 우리도 계속 득점을 하고 있었죠. 그랬기에 큰 4쿼터를 맞게 된 것이었습니다. 오늘 경기의 핵심은 공격이 솔리드하게 풀리는 것이 유지됐다는 점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2경기에서와 다르게 이번 경기에서는 3쿼터에 자유투를 5개 던져서 넣었던 것도 도움이 됐습니다.

Q : 지금 현재 상대방이 라인업을 벌려서 운용하고 있는 상황에서 림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로윌삼의 존재는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우도카 : 엄청 큽니다. 그는 블락을 정말 잘합니다. 오늘 실제 4개의 블락샷을 기록했죠. 그뿐만 아니라 그가 림에 존재하고 있다는 것은 우리가 빅 라인업을 유지시킬 수 있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그가 림에 있을 때 다른 선수들이 적극적으로 다른 공간을 채우고 이런 부분이 오늘 크게 작용했습니다. 이 결과가 15개의 공격리바운드 및 22점의 세컨찬스 득점이었고요. 이 부분은 우리가 정말 필요했던 것이고 4개의 경기를 이겨야하는 이 시리즈에서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로윌삼이 오늘과 같은 밤을 다른 경기에서도 계속 보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에게 확실한 지원을 해줬고, 상대편으로 기울어가던 경기를 이 덕에 바로세울 수 있었습니다.

Q : 감독님께서는 2차전이 끝난 이후 선수들이 경기할때 에너지를 가지고 경기하면 좋겠다는 말씀을 많이 하셨습니다. 오늘 경기는 경기 시작부터 그런 에너지가 올바르게 발현된 경기라고 보여지는데요, 실제 조금더 피지컬하게 경기를 가져갔고 리바운드 싸움을 할때도 투쟁적으로 몸싸움하는 모습이 많이 보였습니다.
경기가 없던 이틀간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 선수들과 이야기를 많이 나누신건지 아니면 어떻게 이런 경기력 보여줄 수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우도카 : 오늘 시작이 좋았습니다. 턴오버가 쿼터 중반 이후에 나왔고 그들이 잠시 돌아오는 느낌도 있었지만 오늘 전체적인 경기력이 솔리드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집중적으로 그들의 피지컬 약점을 매칭시켜 지난경기보다 좀더 잘 공략했다고 생각합니다.(번역자 주 : 커리 매치업 골라잡기)
이번 시리즈는 긴 시리즈가 되고 있고 시리즈 내 우리의 흐름도 있고 상대방의 흐름도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지난 경기에 연이은 분위기를 유지하는 것을 싫어하죠. 이 부분이 지난 며칠간 큰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Q : 경기 시작 전에 보스턴에는 현재의 코어들과 함께할 파이널에 대한 큰 그림이 있다고 두번이나 말씀을 하셨는데요, 지금 이 파이널에서 그 큰그림이 얼마나 맞아들어가고 있다고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 부분이 로윌삼에 있어 얼마나 큰 도전이 되고 있는지도 궁금하고요. 그는 지금 상대방의 슈팅, 그리고 볼 움직임 등
모든 부분에서 관여해서 수비를 하고 있는 상황이고 그가 멀리 떨어진 상황에서도 수비를 해야하는 이 상황에 대한 질문입니다.

우도카 : 그는 말씀하신것처럼 매우 범용성이 많아야했고, 언제라도 어느 상황에라도 플레이할수 있어야합니다. 특히 우리같이 다른 팀보다 스위칭을 라인업에서 많이 가져가는 상황에서는 더더욱요. 이 부분에 대해서 우리는 올 한해 성공을 거두었고 해당 스키마와 커버 가져가는 부분을 평소보다 더 가져가고 있는 중입니다. 그는 오늘 상금을 받았고, 그가 정말 페인트존에서 빅타임팩터였어요.
우리가 빅맨들을 가지고 꽤 긴시간 운용할 수 있었고 그는 바깥에 있는 위긴스를 수비할 수 있습니다. PJ터커 상대로 하는것보다 더 잘 할겁니다. 우리 선수들이 그리고 가지고 있는 점이 코너에서 있는 상황에서 좀더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고 이럴 때 그가 상대방을 막으면서 몇몇 문제점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이게 사실은 100점 만점의 경기력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들이 슬라이드액션 가져가거나 퍼리미터 지역으로 움직였을 때 그 부분을 우리 선수들이 항상 인지하고 있고 이 부분에 대한 수비를 정규시즌에서는 잘 하지 않았던 부분이지만, 그는 지금이 파이널이라는 것을 알고 있고 이기기 위해서는 무슨 일이든 할 수 있는 선수여서 이런 부분도 해내고 있습니다.
지금 이 그룹이 코어그룹이고 앞으로 나아가고 있고 자신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것을 로윌삼과 함께 드러내고 있고 이것은 또 하나의 큰 전진이었습니다.

Q : 4쿼터를 통틀어서 그들에게 3점슛을 1개만 허용했고 야투율을 33%로 묶었습니다. 상대방같은 스몰라인업을 상대로 빅라인업을 가지고 어떻게 막아낼 수 있으셨는지, 사실 상대방의 스몰라인업이 지난 2차전과 동일한 라인업을 운용했는데도 말이죠.

우도카 : 3쿼터에 그 라인업으로 그들이 6개인가 7개인가의 3점슛을 만들었고 우리는 스위치에 대해 조금의 조정을 해야 했습니다. 로윌삼과 그윌에게 조금더 많은 역할을 요구했고 그들은 이것을 올 한해 매우 잘 해냈던 선수들입니다. 로윌삼이 4쿼터에 커리를 상대하면서 평소의 수비범위보다 조금더 빡세게 수비를 가져가는 모습이었고 우리 선수들도 그가 조금더 역할을 가져가게 두었습니다. 우리는 충분히 조금 조정을 할 수 있고 4쿼터에 조금더 스위치를 잘했습니다. 공격적인 측면에서는 오늘 그들의 몇몇 선수들을 파울트러블에 빠트린 것이 좋았다고 봅니다. 이 상황이 우리가 계속 공격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줬고 로윌삼이 기록한 블락샷 4개가 그들에게
3점도 컨테스트당할 수 있다는 압박을 주어 몇몇 샷들을 놓치게 만든 것이라 생각합니다.

Q : 오늘 경기에서 셀틱스 선수들은 경기 초반부터 커리를 조금 더 수비하게 만드는 모습이 보였는데요. 이 부분 전략이었는지 궁금합니다.

우도카 : 맞습니다. 우리는 플레이오프 시리즈 내내 우리가 공격하고 싶은 매치업을 찾는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에게 초반 빠르게 몇개의 파울을 안겨주었고 우리는 공격적으로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휴식을 주고싶지 않았고 수비적으로는 그렇게 그를 공략하고 그가 공격할때는 그에게 좋은 수비수를 붙이는 식으로 그에게 콤보로 타격을 주고 싶었어요. 핵심은 그들을 코트에서 한명한명씩 떨어트려 놓고자 했던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가 우리에게 꽤 높은 득점위협을 주었습니다만, 그에게 계획대로
다른 측면에서 피해를 주었고, 오늘 경기에서 그에 따라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Q : 감독님께 경기 시작 전에 진 경기와 그 이후 경기의 사이에 그것을 조정하는 능력에 대해서 여쭤봤었습니다. 특히 오늘 커리의 3점이 들어가면서 83 대 82가 되서 역전이 된 상황에서 선수들이 어떻게 다시 평정심을 찾고 경기할 수 있었다고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우도카 : 솔직히 제 생각에는 그들은 몇몇 터프샷들을 성공시키고 있었습니다. 공격적인 측면에서 우리는 여전히 날카로웠고 우리는 수비를 잘 했습니다만 그들이 몇몇 터프샷을 넣으면서 더 좋은 결과를 가져갔던 것 뿐이라는 생각입니다. 이 부분은 2쿼터에 중반에서도 비슷한 상황이 나왔었고요. 그들은 어쨌든 경기 흐름을 돌리는 몇몇 빅샷들을 터뜨렸습니다만, 우리는 우리 선수들이 충분히 안정감을 가지고 할 수 있다는 것을 많이 이야기나눴고 다시 수많은 상황에서 싸울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순간 우리가 제일 필요로 했던 수비에서 4쿼터에 상대방을 락다운시키는 상황이 왔고 우리는 다시한번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제가 선수단에 보내고 싶은 메시지는 경기를 이긴 후이건 진 후이건 오늘의 승리같이 책임감을 가지고 올바른 길을 찾으면서 경기하자는 말을 하고 싶습니다.

Q : 로윌삼에 대한 질문을 매 경기 시작 전마다 감독님께서 받으시는데요, 로윌삼은 경기 전마다 감독님께 뛸 수 있다 하고 감독님은 로윌삼에게 진정해라 하시는 것 같아요. 경기 시작 전마다 이런 상호작용이 어떤 상황인것인지 궁금합니다. 그는 사실 제 눈에는 다리를 저는 상황으로 보여요. 하지만 그는 계속해서 달리고 있죠.
그가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해서 전문가한테 상담을 받거나 그러신 적은 없으신지 궁금합니다.

우도카 : 그가 이 시즌이 어떤 상황인지를 알고 있고 우리도 이것에 대해 이야기한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가 확실히 경기가 없는 기간 중에는 확실히 신체적으로 모든 많은 것을 하지는 못하는 상태입니다. 그렇기에 그가 좋은 웜업을 하고 하루가 지나서 기분이 괜찮다 하는 것에 대해서 큰 기대를 해서는 안됩니다. 지금 이튿날에는 조금의 통증이 더 오는 상태이고요. 그래서 이것이 그를 퀘스처너블 명단에 올리고 그의 상태가 나빠지지는 않는지 체크하는 이유입니다. 그나마 지금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이 잘 되고 있는 상태이고, 그를 데이투데이 상황에
묶어놓고 있는 이유이긴 합니다. 우리는 지금 그가 어떤 상태에 있고 어떤 느낌을 가지고 경기를 뛰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Q : 그윌에 대한 질문으로, 오늘은 평소 경기와는 다르게 그윌을 조금 일찍 투입시켜 그린과 매치업을 가져가는 모습이 나왔습니다. 해당 상황에서 그윌은 몇몇 빅플레이를 보여주면서 팀의 분위기를 가져왔죠.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그리고 현재 선수단이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모습에 대해
어떻게 보고 계시는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우도카 : 그는 올시즌 그리고 그가 하는 일들이 우리 팀의 큰 조각입니다. 이 시리즈에서 그의 샷이 잘 들어가고 있진 않습니다만 우리는 그 외 많은 부분들에 대해 그에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호포드와 유사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죠. 여러 포지션을 수비하고 상대방에게 그를 수비하는 상황이 만들어지도록 위협도 주고요. 그래서 그에게 상황을 심플하게 유지하게 하려 하고 오늘 몇몇 상황에서 좋은 플레이를 통해 득점했습니다. 몇몇 상황에서 드라이브하면서 플로터 날렸고 메이드시켰죠.
그리고 그는 드라이브하는 상황에서 동선을 찾고 그것을 간단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그 부분을 알아서 수비에서도 역할을 하는 거고요. 그런 부분을 그가 우리팀에 이득을 가져다주기에 크다고 생각합니다. 프리차드나 화이트도 마찬가지고요.

다음 경기는 하루 휴식 후 파이널 4차전으로 TD가든에서 계속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ll About 18!


8
Comments
Updated at 2022-06-09 15:00:15

이제 두번 남았네요 3쿼터에 커리등을 앞세워 따라 올때 우리가 볼때는 조마조마 했는데 감독님은 그런거 신경 안쓰고 자기것만 신경 쓴다는게 너무 좋네요 정말 세밀하게 이야기 해 주시네요.
항상 잘 보고 갑니다.

WR
2022-06-09 15:11:24

두번 남았습니다
이게 사실 제 눈에는 3쿼터에 커리에 대한 스태거셋이나 스크린이 잘 이루어진 좋은 오펜스로 생각을 했는데 우도카 감독의 생각은 달랐다는 점이 재밌게 느껴졌고요, 로윌삼 부상이 확실히 좋진 않은듯해서 어떻게든 시리즈 빨리 끝나길 바랄 뿐입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2022-06-09 15:08:11

항상 잘읽고 있습니다. 확실히 우감독의 장점은 객관적으로 상황을 잘 분석하는 점 같습니다. 초기에는 해설자도 아니고 뭐지 했는데… 이제는 아 이래서 연패가 없구나 싶네요. 선수들 자신감 가지고 플레이하게 만드는 능력도 출중하구요

WR
2022-06-09 15:12:35

선수단에 대한 동기부여도 잘 제공하고 이에 뒤따르는 좋은 조정까지 거쳐 분명 좋은 감독이라 생각합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2022-06-09 15:15:09

도카형 거 너무 세세하게 얘기하지 맙시다.

연패는 없어도 연승은 해야 않겄습니까!

WR
2022-06-09 15:17:36

세세히 얘기해도 자신있다는 뜻으로 해석하겠습니다

2022-06-09 16:28:09

스코어만 보는 상황이라 경기 전체적인 파악은 되지 않지만 그윌이 드라이브하는 부분이 인상적이었습니다. 3점 말고도 공격루트를 확장한 점에서 수비가 더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2022-06-09 19:50:10

하루 휴식이라 로윌이 나올수 있을지

나오면 잘 하련지 악화 되진 않을지 걱정입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