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Talk
/ / / /
Xpert

경기 후 우도카 감독 인터뷰(VS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 파이널 1차전)

 
29
  3989
Updated at 2022-06-04 23:24:40

안녕하세요 어제 열렸던 보스턴 셀틱스와 골든스테이트 워리어스의 파이널 1차전에서 120 대 108로 셀틱스가 승리함으로써 1승 0패의 시리즈 전적이 되었습니다. 다음은 경기 후 우도카 감독의 인터뷰를 번역한 것으로 영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의역 및 오역 많을 수 있어 너그러이 양해 부탁드립니다

https://youtu.be/s29icbPh9ME

Q : 오늘 경기가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테이텀은 본인이 항상 보여줬던 슈팅 레벨의 퍼포먼스를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대신 평소와는 다르게 어시스트 수치가 크게 늘어났던 모습인데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셨는지 궁금합니다.

우도카 : 그에게 올 한해동안 계속 얘기하는 부분은 그가 공격적으로 좋은 밤을 보내지 못할 때, 그가 게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부분입니다. 오늘 그는 그것을 해냈습니다. 야투 17개 던져서 3개 넣었죠. 평상시의 모습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초반부터 7개였나 9개였나의 어시스트를 기록하면서 오늘 잘했습니다. 최종적으로는 13개 기록했고요. 그는 여전히 오늘 슈팅으로는 경기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옳은 방식으로 게임을 풀었고 이게 제가 그의 성장과 발전하는 모습을 사랑하는 이유입니다. 그는 여전히 수비적으로 다른 선수들과 마찬가지로 훌륭한 모습을 보였고 샷을 넣지 못했고 몇개의 실수도 있었습니다만 우리는 그의 피지컬함과 함께 모두가 피지컬함을 유지할 수 있었어요. 오늘 그들(워리어스)이 그에게 박스앤원 전술을 시도했을 때 우리를 터프하게 만들었습니다만 이것이 우리가 팀인 이유이고 누군가 한명에 의존하지 않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우리는 오늘도 발전했습니다.

Q : 역사적으로 플레이오프나 여러 경기에서나 골든스테이트는 수많은 3쿼터에서 훌륭함을 보였었습니다. 오늘 어째서 그런 3쿼터를 허용하게 되었는지 그리고 이것을 어떻게 되돌릴 수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우도카 : 3쿼터 시작에서 공격리바운드를 허용했고 턴오버를 했습니다. 오늘 경기 끝나고 턴오버 13개 했는데 그 중 수많은 갯수가 이때 나왔어요. 그 부분에서 우리의 시작이 좋지 못했고 우리는 우리의 최선을 다하지 못했습니다. 전반전 일부나 4쿼터 초반에도 우리가 조금의 불편함을 느끼는 타이밍이 있었어요. 우리는 그들이 3쿼터에 정말 열심히 한다는 것도 알고 있었습니다. 볼을 돌리고 루니가 그때 공격리바운드를 4개인가 5개인가 따냈을거에요. 그들에게 추가적인 포제션들이 주어졌고 결국 그들에게 공격리바운드 12개 내줬는데 이건 너무 많이 내준 것입니다. 이에 따라 실점한게 26점이었거든요. 우리는 이 부분에 대해 정리할 수 있어야했고 이 부분에 대해 다시 좋은 전형을 유지하려 했습니다. 우리는 결국 4쿼터에 이 부분을 해냈습니다. 그들이 늦은 시간에 3점을 넣었지만 그때까지 그들은 13점 넣은 쿼터인 상태였어요. 우리는 디포이인 스마트를 벤치에 앉히고 화이트와 프리차드를 뛰게 했을 때 모두가 더 잘했고 그들을 경기 끝날때까지 유지시킬 수 있었어요. 우리는 팀 수비에 의존하는 팀이고 해당 쿼터에 공격적으로도 40점 넣으면서 잘했습니다만 이때 턴오버 안하고 공격리바운드를 줄인게 좋았다고 봅니다.

Q : 셀틱스 선수들이 파이널 경험이 부족해서 이런 경기를 치르는 것이 당황스러운 경험이었을 수 있는데도 이런 경기를 해낸 것에 대해 선수들이 얼마나 자랑스러우신지요.

우도카 : 우리가 올 한해동안 매우 터프하게 상대방을 물리치는 팀이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계속 인상적이고 안정적인 팀이었어요. 여러분들이 아시다시피 우리는 수비에 의존해서 경기를 잠그는 팀이고 우리는 사실 1쿼터에 최선을 다했습니다만 커리가 그렇게 넣은 것이고 결과적으로는 2쿼터는 커리가 득점하지 못하게 만들었어요. 그때 우리는 워리어스에게 22점만 허용했구요. 그들이 물론 다른 큰 3쿼터를 우리의 실수들로 인해 보냈습니다만 그때 우리는 피지컬함의 부족이 원인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고 4쿼터에 상대방을 봉쇄하면서 훌륭히 플레이했습니다. 우리는 그런 점에 항상 의존하는 팀이고 우리는 정말 득점 올리는데 엘리트인 팀을 상대로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Q : 오늘 경기가 특히 인상적이었던 것은 4쿼터에 40점을 올리면서 그 40점을 한 선수가 아닌 여러 선수가 다양한 루트로 득점을 올렸다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감독님께서는 이 의미를 얼마나 중요하게 받아들이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우도카 : 두 가지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가 완전히 팀으로써 경기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몇몇 선수들에 의존하는 팀들을 봐왔습니다. 1라운드에서 듀란트가 있는 브루클린이나 아테토쿤보의 밀워키나 버틀러가 뛰는 마이애미 말이죠. 우리가 이 팀들을 이긴 것은 팀으로써 싸웠기 때문이고 우리는 우리 스스로가 그런 점에서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그리고 그것에 대한 보상이 오늘 밤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우리는 우리의 가장 좋은 선수가 좋은 밤을 보내지 못했지만 다른 선수들이 스텝업했고 스타터와 벤치 선수들이 같이 플레이하면서 잘했습니다. 늦은 타이밍에 호포드가 제대로 스텝업했고 우리는 보상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이렇게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 부분이 중요한 것이고 우리는 좋은 3쿼터를 보내지 못했습니다만 우리 스스로 평정심을 유지했고 우리가 필요한대로 그들을 잠갔습니다.

Q : 4쿼터에 소규모의 런을 달릴 때 화이트의 플레이가 인상적이었습니다. 굉장히 공격적인 자세를 유지하면서 게임에 임했는데요. 이런 부분이 4쿼터 시작했을 때 팀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그리고 이런 부부분을 주문하신건지도 궁금합니다.

우도카 : 그가 오늘 8개의 3점 던져서 5개를 넣었죠. 하지만 플레이메이킹이나 샷 메이킹 그리고 수비였어요. 스마트가 나가고 그가 들어왔을 때도 그들에게 많은 실점을 해서는 안됐어요. 그런 점에서 그의 사이즈와 다재다능함이 수비에 좋은 영향을 끼쳐서 끝까지 함께했어요. 그의 플레이메이킹 능력은 팀원들과 함께하는 공격을 가능케 했고 공격에서 공격적인 모습을 보인것은 정말 컸습니다. 다른 선수들이 싸우는 동안 그는 21득점을 했고 프리차드가 8득점, 호포드가 26득점, 브라운이 24득점한 것은 테이텀이 우리가 필요로 하는 득점을 못했음에도 의미가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4쿼터 시작부터 끝까지 투입한 것이고 수비도 정말 잘해줬고요, 화이트는 최근 몇경기동안 정말 끝내주게 잘하고 있던 것을 계속 보셨을 겁니다.

Q : 오늘 경기 4쿼터에서 셀틱스는 스몰라인업을 활용하여 워리어스의 공격을 단 13점으로 묶었는데(번역자 주 : 가비지타임 선포 이전 실점한 점수로 실제는 16점 4쿼터에 실점했습니다.) 이게 어떻게 가능하셨는지요.

우도카 : 우리의 스위치가 공격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초반에는 큰 선수들이 지나치게 처져 있어서 커리가 불타올랐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우리는 좀더 작은 선수들을 쓰길 원했고 좀더 공격적으로 수비를 했고 우리는 빅맨을 제외한 나머지 선수들을 자유롭게 스위치하게 몇몇의 포제션들을 조정했어요. 그래서 그들을 샷클락에 쫓기게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1대1 수비에 의존하는 팀이고 피지컬함을 좀더 공격적으로 가져감으로써 상대를 당황하게 만들었죠. 그들 슈터들에 대해 조금더 인지하고 공간을 주지 않는 것에 대해 신경을 썼고요, 그들은 그들에게 맞지않은 옷을 입은듯 보이게 했습니다. 이런 점에서 우리는 우리가 그들을 1대1 수비로 막아냈다는 점애서 자랑스럽고 비록 커리가 34득점을 올렸지만 1쿼터 이후에는 13점만 올리게 했다는 점에서 더더욱요. 그런 점에서 정말 잘했습니다.

Q : 오늘 셀틱스는 높은 확률의 3점슛을 보여줬고 특히 4쿼터에는 9개를 집어넣었는데 그 중 5개가 2분동안 나온 것이었습니다. 그 부분은 상대방이 일부러 준 부분으로 노려서 던진 샷들이었는지 궁금합니다.

우도카 : 네. 게임 후반에 그들은 브라운에 대해 박스앤원 전술을 사용했어요. 경기 초반에는 박스앤원 전술을 테이텀에게 사용했고요. 그리고 그들은 저희가 돌파를 시도할 때 지역방어를 사용했어요. 브라운이 미들레인지 지역에 있을때도 그들은 페인트존 방어를 우선시했어요. 그러다보니 거기서 킥아웃패스를 하면 와이드오픈 찬스가 생기게 되고 발전한 저희 선수들은 그것을 다 메이드시켰습니다. 그들이 스몰라인업을 돌려서 림보호를 할 수 없음에도 그들은 림보호를 우선시했습니다. 그런 점에서 우리가 던지는 3점에 대한 방어는 그들이 일정부분 포기한 듯 보였습니다.

Q : 오늘 2차스탯을 통해 보면 브라운은 아이솔레이션을 17번 시도했고 이 상황에서 15득점을 했습니다. 그의 커리어를 거치면서 계속해서 아이솔레이션과 그를 통한 공격 창출이 발전하고 있는듯 보이는데, 정규시즌뿐 아니라 플레이오프에서도 이런 모습을 보여주는 것에 대해 이런 발전을 어떻게 바라보시는지 궁금합니다.

우도카 : 그는 계속 배우고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밀집된 공간 속에서 플레이하는 것을 배우고 있는것이죠. 그리고 그에 대해 점점 올바르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물론 경기 초반에는 드리블을 너무 많이 친 상황도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턴오버도 하고 몇몇 터프샷을 날리기도 했죠. 이 부분에 대해 하프타임때 영상을 보여줬고 페인트존에서 굳이 그들과 충돌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거기서 밖으로 빼주면 되는 것이고 스페이싱을 올바르게 할 수 있도록 조정했어요. 그들은 몇몇 포제션에서 우리가 원하는 매치업을 만들어줬고 우리는 그 부분을 공격할 수 있었습니다. 후반전에 그런 상황을 얻었고 테이텀이 곤란을 겪고 있을 때 4쿼터 초반에 좋은 시작을 할 수 있던 것도 그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그를 좀더 활용하길 바랐고 그는 좀더 극단적으로 공격적인 모습을 유지했습니다. 그에게 큰 선수 붙으면 샷을 날렸고요. 그건 그가 원했던 일이었습니다.

Q : 전반전에 스마트가 하는 말을 들어보면 수비적으로 조금 조정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적응을 할 필요가 있다고 느끼셨는지 그래서 그들을 요청을 받아들이셨는지, 어째서 4쿼터에 수비적으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우도카 : 그들이 위긴스로 로윌삼을 공략하는 상황에서 우리는 스위치를 택했는데 그때 로윌삼이 너무 처져있어서 이 부분에 대해 조금더 공격적으로 붙어주고 그들을 몰아내는 쪽으로 변경했습니다. 그들을 3점라인과 페인트존 사이에 있는 공간에서 샷을 던지도록 강요했어요. 그리고 그 공간에서 승부를 봤고 이겼습니다. 그 부분에서 이길 수 있었던게 스몰라인업 덕분이라 생각하고요. 그럴 때 자유롭게 스위치해서 빅맨이 수비하는 상황을 줄였고 이 부분을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Q : 커리가 어제 말하기를 그의 첫번째 파이널 경기는 정말 안절부절 못하는 느낌이었다 하더라고요. 선수들이 경기 초반 몇개의 에어볼을 날렸는데 혹시 선수들이 그런 느낌이었던 것은 아닐까요? 특히 커리가 1쿼터에 어마어마한 활약을 보이면서 물러나는 느낌이 들었을 수 있고 많은 관중들 앞에서 경기해서 주눅드는 느낌이 들었을 것 같은데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앞으로 나아가실 수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우도카 : 외려 자신감을 심어주는 결과였다고 생각합니다. 테이텀이 그의 가장 좋은 모습이 아니었음에도 승리했기 때문이죠. 특히 우리가 가장 잘하는 모습이 아니었음에도 1쿼터 고작 4점만 지고 있었던 부분도 마찬가지고요. 하프타임에 우리 스스로가 가장 좋은 모습이 아니었음을 알았어요. 그래서 4쿼터 시작하기 전까지도 92 대 80으로 리드를 허용랬던 거고요. 그러나 4쿼터에 정말 잘했고 우리가 좀더 미조정을 했을 때 우리는 수비적으로 이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경기였습니다. 전반전에는 소통의 부족이 있었다고 생각하고요, 우리가 어떻게 하면 될지에 대한 청사진도 있었습니다만 경기 막 시작한 직후에는 우리 선수들도 우왕좌왕하는 모습이 보였죠. 그리고 그 이후 경기가 시작되면서 좀 안정이 된 것 같아요. 경기를 치르면서 계속 좋아져갔죠. 그러나 우리가 테이텀이 슈팅부진을 겪는 것은 기대한 상황이 아니었고 이런 상황이 반복되진 않길 바랍니다. 물론 이 부분에 대해선 그런 안절부절하지 못하는 상황을 탓해야할것이 아니라 그들이 그에게 박스앤원으로 수비를 펼쳤을 때 그리고 지역방어를 섰을 때 그가 고전한 부분이 있었다는 것을 생각해야 하겠죠. 하지만 이제 우리가 어떤 팀인지 다시 보여줄 것입니다.

Q : 감사합니다. 감독님.

다음 경기는 파이널 2차전으로 월요일에 워리어스 원정으로 진행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All About 18!


17
Comments
2022-06-04 23:48:22

인터뷰 번역 항상 감사드립니다 

WR
2022-06-09 15:12:59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2022-06-04 23:49:19

이 기세로 2차전도 잡아주세요~

WR
2022-06-09 15:13:29

2차전은 잡지 못했으나 그래도 3차전 잡았습니다

2022-06-05 01:37:03

보통 감독들이 숨기거나 굳이 언급하지 않는 전술적인 부분들도 비교적 자세히 자신있게 말하네요...보통 인터뷰면 자기 선수들 칭찬하다 끝나는데...

WR
2022-06-09 15:14:03

확실히 팀의 완성도나 경기력에 자신감이 느껴지는 말들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어떻게 했는지도 상세히 오픈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2022-06-05 01:44:33

한참을 기다렸네요.
정성스런 번역 감사합니다.
앞으로 세번!

WR
2022-06-09 15:14:29

오늘 이겨서 이제 두번 남았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2022-06-05 07:34:31

감독이 평론가냐고 비난하는 분들을 보다 보니 이런 인터뷰가 참 좋네요.    전략을 숨기는 감독들과는 관점이 다릅니다. 

WR
2022-06-09 15:15:37

아무래도 이제 시즌을 다들 많이 치렀고 분석할 표본도 충분한 상태이다보니 팀에 대한 자신도 있고 굳이 숨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2022-06-09 15:26:17

이정도야 공개해도 난 전술적 우위를 가져갈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어서..  덕분에 읽는 재미가 있습니다.  번역 감사드립니다.  

2022-06-05 11:20:56

이제 3번 남았습니다.
초반에 수비가 좀 인 맞기는 했어요...

WR
2022-06-09 15:16:00

초반에 저때 수비 정말 안맞았죠
오늘 이겼으니 두번 남았습니다

2022-06-05 12:30:28

와 요새 느바 자세히 안봐서 보스턴 감독이 우도카인걸 이제 알았네요 

스퍼스에서 현역 뛰고 은퇴하고 스퍼스 코치로 있던 게 엊그제 같은데 파이널 팀 감독이라니...

WR
2022-06-09 15:16:39

처음에는 스퍼스에서 보낸 첩자냐는 말도 들었습니다만…
스퍼스 방향으로 화이트 몫까지 해서 108배 올리는 중입니다.

2022-06-05 17:49:33

번역 감사합니다.

WR
2022-06-09 15:16:52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den
lal
15:30
 
3434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