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내 인생의 보컬리스트 9. 신해철(1부)

 
8
  759
Updated at 2020-10-26 00:48:02

이번에 다뤄볼 보컬은 신해철입니다. 오늘은 신해철의 무한궤도 때 부터 넥스트 1집까지를 다루겠습니다. 이 신해철에대한 이야기는 3부작으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고인을 위해 어쩌고 이런 개념보다는 제가 신해철을 엄청나게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신해철은 1968년 서울특별시에서 태어나셨습니다. 그리고 유년시절 생활 이런건 그냥 나무위키가서 보시기를 권장하고요. 저는 그의 데뷔를 기점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제가 설명하려는 이때의 신해철의 보컬스타일은 그저 소년스럽고 정감가는 스타일의 보컬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이때 신해철 목소리는 유재하씨와 비슷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의 보컬보다 음악에 가져온 영향을 높게 봅니다. 당시 서양에서 히트치는 음악을 우리나라에 가장 적극적으로 가져온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또 천재적인 보컬리스트는 아니지만 음악의 이해도 만큼은 거의 손가락에 꼽힐 만큼이라고 생각합니다.

 https://youtu.be/SVxiqGiLMCM

  무한궤도는 1987년 결성되었고 1988년 전설의 명곡 그대에게를 발매합니다. 이 당시 mbc대학가요제에 16곡 중 15곡이 그때 시류에 맞는 곡이라서 지루했을 상황에 기가막히게 신시사이저 3개를 활용해 그대에게를 때려버렸고 당시 조용필님께서도 전주를 듣고 오! 이거다. 하며 대상을 확신했다고 합니다. 이 곡의 비하인드 스토리는 1987년 가요제에 떨어진 신해철이 그해 담다디가 독특함으로 우승한걸 보고 신시3개 동원한 프로그레시브 풍의 음악으로 전주에 임팩트를 씨게 때려박았다고 합니다. 그렇게 신나게 가다가 마지막에는 발라드로 노선을 바꾸며 감동을 주었습니다. 실제 아직도 역대 최고의 응원곡 중 하나로 남아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그대"는 노래라고 합니다. 평소 주변에 너는 재능이 없다고 할때 마저도 놓지 않은 음악이죠.

이로 인해 주목 받은 무한궤도와 신해철은 스카웃 제의를 받습니다. 하지만 그 소속사들은 신해철에게 솔로 제의를 했고 신해철은 자기는 밴드할거라고 다 제안을 거절했고 결국 그 당시 입지가 좁아지던게 밴드라서 관심을 많이 잃었습니다. 이때 조용필이 신해철에게 그의 뜻에 맞을 매니저를 소개시켰습니다. 그리고 조건은 해체시 남은 계약기간은 신해철 솔로라고 했다고 합니다.

https://youtu.be/tQFbMlYoN2o

그렇게 무한궤도 1집이 나왔습니다. 나이도 어린 제가 신해철을 좋아하는 이유는 그의 노래에는 우리의 삶, 죽음 이런것을 곱씹어보게 하기 때문입니다. 저는 위에 링크 걸어놓은 우리앞의 생이 끝나갈때라는 노래를 매우 좋아합니다. "세월이 흘러가고 우리 앞의 생이 끝나갈때 누군가 그대에게 작은 목소리로 물어보면 대답할 수 있나 지나간 세월에 후횐 없노라고"라는 부분은 정말 개인적으로도 생각을 해보게 만들더라고요.

https://youtu.be/Edh3PKj5u6A

여름 이야기라는 곡은 들을때마다 들썩들썩한 곡입니다.

https://youtu.be/FNmrlzC226Y

거리에 서면이라는 곡은 고음이 없고 부드럽게 듣는게 가능하고 노래방가서도 부르기 좋은 무한궤도의 숨겨진 멍곡중 하나입니다. 

이 앨범 자체를 보면 그대와 자신사이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풋풋한 신해철의 모습이죠.

 무한궤도는 해체하게 되며 신해철은 결국 솔로로 전향하게 됩니다. 그리고 당시 시대적 주류인 발라드로 전향하게 됩니다. 

신해철은 귀공자 컨셉으로 솔로 데뷔를 했습니다

https://youtu.be/g2HmkLLa5Fs

1집 수록곡 슬픈표정하지 말아요는 발라드 곡인데 이는 가요제에서 떨어졌다는 그곡입니다.

 https://youtu.be/JflEN_tRo6Q

고백이라는 곡인데 담백해서 듣기 좋습니다.

https://youtu.be/a8OeAyD2Txo

최초로 영어랩을 도입한 곡이라고 알려졌습니다.

그리고 1991년 2집 Myself를 발매합니다. 이 앨범이 상당히 가요역사에서 중요한 앨범인데 대표적인 작곡 악기인 미디를 한국에서 최초로 전면적으로 사용한 음반이기 때문입니다.

https://youtu.be/WTjXpyaI_-M

이 음반 타이틀곡인 재즈카페는 우리에게 기계로 다듬은 곡을 처음으로 선보인 곡 중 하나입니다.

https://youtu.be/eIvjfqSFCd0

이 너에게 쓰는 편지라는 곡은 안녕이라는 곡에서 도입한 영어랩을 기반으로 한국어 랩을 선보인 곡입니다. 

https://youtu.be/g5KdiaoeahM

내마음 깊은 곳에 너라는 곡은 본래 소속사가 밀었다고 하는 곡입니다. 신해철은 재즈카페를 밀었고요.

이 앨범이 얼마나 세련된 앨범이었는지 알고 싶으시다면 동시대 히트곡들을 듣고 와보시면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 음반은 2018년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에서도 57위에 자리했다고 알려졌습니다. 

 이미 솔로활동으로 팬층이 확보되었고 뜰만큼 뜬 신해철은 과감하게 가시밭길인 밴드 활동을 하기로 결심합니다. 그래서 전설의 밴드 N.EX.T(New EXperiment Team)를 만들죠. 저는 개인적으로 우리나라 역대 최고의 밴드중 하나라고 생각할만큼 좋아합니다.

 넥스트의 결성 배경은 신해철이 이동규, 정기송을 데려오려고 했는데 거절하자 끝까지 말빨로 설득시켜 데려왔다고 합니다.

1992년 발매한 음반은 HOME입니다. 냉정하게 이때는 정통 락밴드가 아닌 다양한 장르 소화하는 팝밴드라고 봅니다. 이 밴드에는 베이시스트가 없었는데 대신 시퀀서라는 기계를 활용해 그 당시 해외에서 유행한 기계음악을 전면 도입했다고 합니다. 즉, Myself의 완성형이라는 겁니다.

https://youtu.be/nrxUVaqkH_w

이곡의  대표곡은 단연 도시의 각박함을 바탕으로한 도시인입니다.

https://youtu.be/t-oPxIwlUSM 

 인형의 기사는 첫사랑이 결혼하는 모습을 보며 남자가 느끼는 씁쓸함을 담은 노래입니다. 

https://youtu.be/16bLe-aYsSE

 아버지와 나라고 하는 곡도 정말 듣기 좋은 곡입니다.

https://youtu.be/MxOtZM4j15g

이 앨범에는 앨범명처럼 집, 가족과 관련된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이는 앞으로의 넥스트의 특징중 하나입니다. 이를 컨셉앨범이라고 하죠. 이래도 그는 방송출연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초대박을 제대로 터뜨렸습니다.

하지만 1집이후 대마초 파동이 일어나서 불명예 제대 이후 10개월간 감옥살이를 하게 됩니다. 그 10개월 동안 같이 감옥생활 하면서 그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벗어나려고 고생해도 벗어나지 못하는 가난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삶과 같은 삶들을 듣게 되며 외면받는 사람들을 위한 대변인이 되려고 했다고 합니다. 그 10개월간 아예 다른 사람이 되었고 그러고 나서 넥스트 2집 작업에 들어가고 이 2집은 본격적인 마왕의 시작이 됩니다. 제가 이 글을 쓰게되는 이유가 되는 파트이기도 합니다

 

                                                                                                     -2부에 계속

 

 

2
Comments
1
2020-10-26 07:55:06

여긴 식구없나요?
고스 참 많이 들었었는데

2020-10-27 12:48:50

 마왕.. 그립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