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Talk
/ / / /
Xpert

보스턴의 픽앤롤 수비와 토론토의 대응

 
11
  1117
2020-09-02 01:58:02

토론토 수비에 대해서는 positive님이 좋은 글을 올려두셔서 저는 보스턴 수비에 대해, 특히 픽앤롤 대처에 대해 집중했습니다. 밴블릿과 라우리가 진행하는 2:2 게임을 보스턴 수비와 비교하고, 그 수비를 뚫기 위한 대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기본적인 매치업은 테이텀-라우리, 애누노비-스마트, 시아캄-브라운이었지만, 보스턴은 늘 상황에 따라 수비를 적절히 맞춰가는 팀이므로 큰 의미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보스턴은 2:2 수비 시에 드랍백을 씁니다. 토론토처럼 무조건적으로 페인트존을 지키는 팀은 아니고, 돌파 방향의 수비 숫자에 따라 수비를 변경합니다. 아래 장면을 보고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GIF 최적화 ON 
5.6M    800K

GIF 최적화 ON 
5.4M    770K


드랍백을 하면 윗 사진처럼 수비수가 한 명 있는 쪽으로 돌파할 때가 있고, 아랫 사진처럼 45도에 수비수가 하나 더 있는 쪽으로 돌파할 때가 있습니다.

보스턴은 윗 상황에서 돌파방향 코너 수비수는 도움수비를 안 오고, 대신 반대쪽 코너 수비수가 롤하는 빅맨을 수비하며 시간을 벌어줍니다.

아랫 상황에서는 돌파방향 45도에서 적극적으로 공을 긁어내고, 반대쪽 코너 수비수인 스마트는 자기 도움수비를 안 오며 코너 3점을 더 신경쓰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토론토는 코너에 수비수가 1명만 있어도 페인트존으로 깊게 도움수비를 오는데, 보스턴은 45도 수비수만 이런 역할을 수행합니다. 코너와 페인트존을 둘 다 막겠다는 의지같기도 합니다.

'45도 도움수비'는 픽앤롤에만 국한되는 건 아닙니다.


GIF 최적화 ON 
5.2M    767K

GIF 최적화 ON 
5.1M    770K


위 두 장면을 보면, 핸드오프나 픽앤팝 상황에서도 45도 수비수가 깊은 도움 수비를 들어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비수 두 명 방향의 돌파에 대해 하나 더 디테일을 첨가해 보겠습니다.


GIF 최적화 ON 
5.4M    770K

GIF 최적화 ON 
5.2M    732K

 

첫 상황과 마찬가지로 테이텀이 깊게 도움수비 의향을 드러내지만 위와 다른 점이 있습니다. 45도 공격수의 컷인 여부가 그 차이점인데, 2번째 사진에서는 파웰이 적극적인 컷인을 하여 수비 붕괴를 유도했으나 코너 수비수와의 유기적인 스위치로 막아냈습니다. 하지만 바로 윗 상황에서는 라우리가 가만히 있었기에 테이텀은 그냥 견제 액션만 취했습니다.


이상으로 보스턴의 수비 분석을 마치고, 2쿼터에 토론토가 어떻게 대응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미스매치를 이용하는 건데, 시아캄이 3파울로 잠시 나가버려서 2쿼터에야 본격적인 대응을 시작했습니다.

3점이 되는 두 빅맨을 기용해서 미스매치를 노렸는데, 보스턴은 바로 그랜트 윌리엄스를 투입해서 사이즈를 맞췄습니다. 뭐 길게 뛰지는 않았지만, 보스턴

코칭 스탭의 대응 속도가 되게 빨라서 인상깊었네요.


GIF 최적화 ON 
5.4M    802K

 

1명 쪽 돌파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반대쪽 코너 수비수가 도움 수비를 올 것을 예상하고 라우리에게 플레어 스크린을 걸어주는 모습입니다.

분명 테이텀은 스크린에 완전히 걸렸지만, 스마트가 귀신같이 또 커버를 갑니다. 대단하네요.


GIF 최적화 ON 
5.3M    790K

 

2명 쪽 돌파에 대한 대처입니다. 이바카를 안에 박아두고 양쪽에 공간을 더 크게 만들어서 픽앤롤을 시도했고, 앞서 봤듯이 이 상황에서는 반대쪽

코너 수비수가 빅맨을 막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쉬운 레이업이 나왔습니다.


이 포제션이 성공한 뒤로 토론토 공격이 변했는데, 2:2를 하지 않는 세 명이 최대한 컷을 해서 도움수비 동선을 무력화 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아래 장면을 보고 설명하겠습니다.


GIF 최적화 ON 
4.8M    726K


2명 쪽 돌파에 대한 대처입니다. 가솔이 테이텀의 긁어내는 수비를 무력화시키기 위해 반대 코너로 비켜줍니다. 영상에는 안 나오지만, 이바카에게 오픈 찬스가 났습니다. (실패했습니다...)



GIF 최적화 ON 
5.4M    808K


스페인 픽앤롤입니다. 이것 또한 2명 쪽 돌파에 대한 대처입니다. 테이텀을 45도에서 몰아내기 위해 라우리가 스페인 픽앤롤을 시도했고, 밴블릿에게 오픈 찬스가 났지만 또 실패하네요.


이런 디테일한 대처가 많았지만, 슛이 너무도 안 들어갔던 토론토였습니다.


* 이건 여담인데, 보스턴 선수들, 특히 스마트의 수비 공헌도가 엄청났던 경기였습니다. 아래 네 가지 장면 정도가 눈에 띄었는데요.


GIF 최적화 ON 
5.2M    779K

 

볼 푸시 과정에서도 스마트가 집중력을 잃지 않으며 지휘 + 수비 구멍을 메우는 모습입니다.

 

GIF 최적화 ON 
5M    733K

 

3쿼터 토론토는 시아캄의 포스트업 빈도를 늘렸는데, 스마트가 무슨 동에 번쩍 서에 번쩍 엄청난 활동량을 보여줍니다.


내일은 팽팽했으면 좋겠습니다. 두 팀 다 파이팅!

1
Comment
2020-09-02 03:54:38

로버트 윌리엄스의 도약이 빠르고 높긴 하네요.

밴블릿이 점프슛은 아니고 타점이 높진 않아도

포물선이 엄청 높은데 찍힐듯한 느낌이라니... 보고 뜨는 건 아니고 그냥 막 점프뛰는 선수긴하지만요.

 

스마트는 수비가 잠시 꼬였을 때 순식간에 판단한 후 동선 콜해주고 여의치않으면 헬프가는 디시전이

틀리는 걸 거의 본적이 없네요 대단..

로우포스트쪽에서 미스매치 나도 워낙 힘이 좋으니 버텨주는 것도 대단..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