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Talk
/ / / /
Xpert

유타 주민의 고베어 유감

 
15
  6036
2020-03-13 15:17:47

먼저 이 글은 고베어의 행동을 옹호하거나 쉴드치기 위함이 아니며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유타의 현재 분위기를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임을 밝힙니다.

 

저는 비빈트 아레나가 있는 솔트레이크 시티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여러 주로 이루어져 있고 각 주마다 정책과 분위기가 다른 만큼, 현재 코로나에 대한 경각심도 다소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유타는 비교적 내륙 지방으로 워싱턴주나 뉴욕주에 비해 코로나 확산세가 낮은 편이었고, 어제까지만 해도 제가 알기로는 주 전체 확진자가 3명이었습니다. 또한 어제까지만 해도 유타대학교는 spring semester를 취소하거나 연기하지 않고 원래대로 진행할 예정이었을 만큼, 코로나에 대해서 인지는 하고 있되 한국 뉴스를 통해 느껴지는 것 만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는 않는다는 인상이었습니다.

 

그런데 오늘 유타 주지사가 공식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성명을 발표하면서 분위기가 상당히 바뀐 것 같습니다. 유타 주지사는 오늘 성명에서 100명 이상 모이는 집회는 자제하고 취소할 것을 권고했고, 이후 유타대학교는 다음주 월/화요일 수업은 모두 취소하고 수요일부터 학기 끝날때까지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제가 일하는 곳에서도 오후에 전체인원 미팅을 열어서 남은 3월 간 어떻게 대응할 지에 대해서 의논했고요, 집에 돌아오니 아파트 오피스에서도 바이러스 대응 지침에 대한 노티스를 집집마다 전달했더군요. 오늘은 목요일 평일 저녁이었는데도 마트엔 평소보다 확연하게 사람도 많고 식료품도 많이 비어있었습니다. 어쩌면 재즈 선수 두명의 확진이 유타주에 강렬한 경각심을 심어준 건지도 모르겠네요. 아무튼 어제까지만해도 제가 한국 소식을 들으면서 대비하는 것에 비해 미국인들은 자기 일이 아니라고 여기는 것 같았고, 오늘 하루동안의 변화는 상당히 놀라웠습니다.

 

고베어가 한 행동은 잘못이었던 것은 물론이고 앞으로도 꼬리표처럼 따라다닐 오명일 겁니다. 또 그 선수가 감당해야 할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이기도 하고요. 그의 부주의한 행동에 대해서는 여러 분들께서 비판하시는 것도 마땅하다고 봅니다. 다만 지침이 있는 것과 별개로 사람들의 행동과 사고방식은 쉽게 바뀌지 않고, 주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을수도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과도한 조롱이나, 악의를 가지고 테러를 한 것이라는 비난이나, 시즌 중단의 책임이 고베어에게 있다는 듯한 표현은 재즈 팬으로서 상처가 되기에, 긴 고민을 하다 글을 올려봅니다.

 

 

13
Comments
2020-03-13 15:26:30

전세계 몰몬교도 집회금지하기로 했네요.

2020-03-13 15:27:02

 안타깝습니다... 모쪼록 먼 땅에서 몸관리 잘하시고 다시 웃으면서 재즈의 경기 보실 수 있기를 기도하겠습니다

 

WR
2020-03-13 17:44:02

네 좋은말씀 너무 감사합니다

Updated at 2020-03-13 15:39:44

일단 리그 퇴출 등 과도한 비난 등은 자제해야 한다는데 동의합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규정도 없는데 징계가 있기를 바라지도 않고 사과를 했으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사과를 얼마나 진정성있게 받아들이냐는 개개인의 차이가 있을테니 이는 제가 왈가왈부할 문제 아니라고 생각하구요.

 

다만, 미국 현지의 분위기상 코로나바이러스가 심각하게 받아 들여지지 않는 분위기 탓에 고베어도 장난을 칠 수 있었고 이는 현지인 정서상으로는 이해가 가능한 부분이다.이 부분에 대해서 전 다르게 생각합니다. 코로나가 아니고 그냥 감기 증상이라 생각해서 장난을 쳤다 해도 전 인터뷰하면서 그러한 행동을 하는게 사실 이해가 안됩니다.  왜냐하면 전염병이 아니고 일반적인 병일지라도 남에게 옮기려는 장난은 성인이 하기에는 미국이던 한국이던 중국이던 유럽이던 유치하고 즐겁지 않습니다. 문화에서 보편적인 것이 있고 상대적이고 특수한 것이 있는데 마스크에 대한 인식같은 것은 후자에 해당하여 충분히 이해 가능하나 인터뷰장에서의 고베어의 장난은 전자에 해당합니다. 이는 여러가지 미디어에서 고베어의 행동에 대한 미국인들의 반응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WR
2020-03-13 15:42:46

네 말씀하신 부분 모두 동의합니다. 저도 인터뷰에서 왜 굳이 그런 행동을 했는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2020-03-13 15:39:08

감기도 엄연히 전염성 질환 아닌가요? 고베어가 최소한 자신이 감기 걸렸다는 인식을 했으면 미디어 기기에 손을 만지는 짓은 실드가 불가능하다 생각됩니다.

2020-03-13 15:55:18

고베어가 멍청한짓을 한거는 맞기는 한데 솔직히 지금 한국상황 보면 NBA 시즌 정지나 선수 감염도 시간문제였다고 봅니다.

2020-03-13 16:02:47

저도 빠른거북이님 말씀에 공감합니다.

 

고베어는 물론 씻을 수 없는 꼬리표를 달았고

사과한다고 해결될 리도 없겠지만...

 

고베어가 모든 사태의 원흉이라고 보긴 어렵겠죠

고베어랑 아무 상관없는 리그들도 다 중지되는 판에..

 

이미 며칠 전부터 미국 미디어들,

특히 이런거에 민감한 토크쇼 코미디쇼들이 

코로나바이러스 얘기로 도배되던 터라

시간문제였다고 봅니다.

 

리그에서 괜히 시간끌고 소극적으로 조치했다가

괜히 감염자 혹은 사망자 나오면

거액의 소송이 걸릴게 뻔하기도 하니까요

2020-03-13 16:24:30

저도 뭐 큰 비난까지는 아니지만 그래도 미첼의 트위터나 다른 이야기를 들어봐도 고베어가 기자회견에서만 그런게 아니라 감기 기운이 있음에도 다른 선수들에게 스킨쉽을 한다던지 다른 선수들의 소지품을 막 만졌다고 나오는거에 대해서는 확실히 장난이고 아니고를 떠나서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2020-03-13 16:43:40

고베어가 코로나 안걸렸어도 충분히 비판받을만한 행동이였다고 생각합니다.. 리그에서는 조심하자고 조치를 취했는데 선수가 그렇게 행동했으니까요

2020-03-13 17:17:49

개인적으로 고베어를 바라보는 글쓴이의 시각이라는거죠?

제목에 유타주민을 넣으셨다면 유타 주민 사회에서 고베어를 어떻게 대하고 있는 지에 대한 

내용이라도 좀 나왔어야 하는게 아닌가 싶네요.

뉴스란에도 있지만 어쩌면 가장 적극적으로 팀메이트를 보호(?)해야할 팀 내부에서도

고베어의 부주의에 대한 부분에서 섭섭함 의견이 나올 정도인데

지역 사회가 어느 정도 안일하게 돌아가고 있는 걸 지켜본거랑 고베어가 한 행동에 대한

일정 정당성을 제공하는 건 좀 무르지 않나 싶습니다.

게다가 프랑스는 유럽에서 이탈리아-스페인 다음으로 확진 위험이 높은 나라일텐데

그런 경각심이 없었다는 건 더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WR
2020-03-13 17:39:51

제가 유타주민 전체를 대표해서 말한 것이 아니니 개인적인 시각이라고 봐야겠죠. 유타 주민사회 스펙트럼이 넓은데 제가 다 파악할 수도 없고요. 거주민으로서 현지 분위기를 말씀드린거지 정당성을 제공할 생각은 없습니다. 분위기+고베어의 무지함으로 일어난 일이고 이에 대해 비판받는건 감수할 일이나, 악의를 가지고 행동한 범죄자처럼 취급받는 것은 과도하다고 생각해서 쓴 글입니다.

2020-03-13 20:17:21

글쓴 분 말씀도 맞지만..기본적으로 행동자체가 어떤 비난도 감수받아야할 악질적이고 비성숙한 행동이었습니다. 어쩔수 없다고 봅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