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KBL
/ / / /
Xpert

여러분은 수비자3초룰 재도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1
  1164
Updated at 2014-10-23 05:50:35

흥행을위한, 공격농구를 위한다는 목적+ 국제대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피바룰을 도입한 이번시즌인데요. 후자보단 전자의 목적이 사실상 피바룰 도입의 가장 큰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참 아이러니한게 국제경쟁력+국내선수의 기량발전을 위해 수비자3초룰을 없앴는데 이때 우려했던 점이 저득점+재미 반감 이었고 기대하는점이 국제대회 성적과 국내선수의 기량발전이었죠. 

그런데 저득점이 현실화되고 재미또한 반감되니 이번엔 그에대한 대책으로 피바룰을 도입한다라... 물론 피바룰자체는 찬성하는 바입니다만 이와 동시에 수비자 3초룰까지 재도입하는건 어떨까 하는게 제 의견입니다.

개인적으로 한국농구가 소위 암농구라고 불리기 시작한 것도 수비자3초룰 폐지후 부터라고 생각하는데요.

저는 사실 선수들의 기량발전이 곧 세계경쟁력이지 룰을 같이 한다해서 경쟁력이 나아진다??? 말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즉 세계경쟁력을 위해 피바룰을 도입하고, 수비자3초룰을 없앤다는건 그냥 빛좋은 게살구가 아닌가 싶습니다. 

막말로 전체구단이 수비자3초룰이 없어지면서 부터 기본적으로 3-2존디펜을  베이스 수비로 깔고 가는 마당에 유럽도아니고 신장작은 선수들이 즐비한 한국농구에서 공격적인 농구를 해라는게 어불성설이라고 생각합니다. 한 마디로 우리(??) 아니 윗선의 욕심일 뿐이죠....  

  물론 이번 피바룰 개정한후 득점력이 한층 올라간것도 사실이고, 속공에서 빠릿빠릿하게 공격적인 농구가 나오기는 하는데 이게 실력의 상승과 관련된 것이라기 보다는 사실 불어야 할 파울콜 조차 불지 않으니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그 시간에 속공이나 열심히 하자라는 마인드로 이어진 것이라고 보는데 결과적으로는 긍정적인 결과가 나온 것은 사실이죠... 다만 걱정되는 것은 파울콜에 대한 기준이 뭐가 뭔지 모르겠고 피바룰이란게 대체 뭐길래 외곽에서 가드끼리 서로 팔 후려치고, 무슨 씨름하듯 몸으로 밀어내는데도 파울을 불지 않고 리바운드에서 상대 팔 후려치고 해도 노콜을 불고 있는 상황들이 많이 연출되는데 제가 유로바스켓이 할때 가끔식 찾아보고 하는데 이정도로 몸싸움에 관대한 농구는 개인적으로 본적이 없네요. 

한 마디로 저득점은 해소해야겠고 재미도 더욱 가미시키긴 해야하니 피바룰로 억지로 공격적인 농구를 실현하려고 하는데 이도 좋지만 수비자 3초룰을 다시 도입하자는 얘깁니다. 

사실 피바룰이 도입되었다고 하지만 개선된건 속공찬스의 빈도가 많아진 것 뿐.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팀들이 공격보다는 아직까지도 수비에 많은 힘을 쏟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공격은 팬을 부르고 수비는 우승을 부른다는 말도 있기는 하지만 저는 농구에서 골대에 골을 넣기 위함이 제 1목적이 되어야 하지 우리가 못넣더라도 상대가 더 못넣도록 하자는 것이 1목적이 되어선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구단의 입장도 이해가 됩니다. 3초룰없는 지역방어를 쓰는 이상 공격에서 해법을 찾기보단 많은 팀들은 수비에서 해법을 찾기가 훨씬 쉽고 효율적일테니까요.허나 앞에서 말했다시피 수비자3초룰의 폐지중 큰 이유중 하나가 이러한 공격에서의 어러움으로 인해 국내선수이 공격적인 스킬부분에서 기량증진통해 목표였는데 해결해나가자는게 본 취지였는디 개인적으로 근래 2~3년동안 기량이 특출나게 증가하거나 한 선수를 손에 꼽아 보라고 한다면 누굴 뽑아야할지 생각조차 나지 않습니다... 오히려 기량하락한 선수들 뽑으라면 여럿 뽑을수 있겠네요...  

제가 또 최근 걱정되는 부분은  삼성같은 팀의 경우를 예로 들면 올해 삼성의 플레이 자체는 상당히 괜찮습니다. 선수들이 공격적인 마인드이고 드라이브 시도도 많으며 컷인플레이도 많이나오고 마인드 자체가 공격적이여서 그런지 그런점들이 플레이에 나타나죠... 다만 이런 플레이가 KBL에서는 수확이없습니다... 왜냐. 다른팀들은 런앤건?? 이런 전술은 kbl에서 쓸모없다는걸 아니까 말이죠. 신장고만고만하게 그리 크지도 않은선수들이 아무리 재주가 뛰어난들 끝없는 지역방어속에서 40분동안 코트를 누비며 경기하기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삼성이 3,4쿼터에 한순간 와르르 모래성처럼 무너지는 부분도 이런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결국 삼성이 KBL에서 추구하는 이상적인 공격적인 농구라는 것을 했지만서도 결과가 실패로  돌아가면 앞으로 이런색깔의 팀을 하려는 팀이 있을까 싶습니다. 오히려 전부 작년의 sk,모비스 처럼 수비위주의 농구로 돌아갈려고 하겠죠. 

 언제부턴가 국내농구에서  득점대결구도로 가는 경기를 보기 힘들어졌습니다. 오히려 서로 득점을 못하게해서 피말려죽이는 대결구도가 많아졌습니다. 과연 이게 한국농구의 발전을 위한것인지 의구심이듭니다. 농구선수가 골을 집어넣기위해 가장 확률높은 림으로의 접근은 점점 사라지고, 점점 림에서 멀어지더니 외곽에 의존하고 박력넘치고 다이나믹한 농구가 아닌 닭가슴살마냥  뻑뻑하게 볼이 돌아가면서 마지못해 던지는 슛이 많아지는 것이 과연 한국농구의 발전을 위한것인지 의문이 듭니다. 

수비자 3초룰 폐지할때 당시 우려했던 모든 상황들이 실제로 일어나 이 상황까지 온게 KBL의 현실이라고 생각합니다.  득보다 실이많은 제도를 단지 국제경쟁력이라는 이유만으로 없애버린다는게 참 답답하다고 느끼는건 저 뿐인가요???
 
저는 이런 이유들로 오히려 3초룰의 부활로 조금이라도 많은 선수들이  제2의 정영삼, 제2의 김선형 같은 선수들이 나오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많지는 않더라도 1,2명의 선수라도 말이죠.. 

제 의견은 좋은 것은 가져오자는 것입니다. NBA는 단연 세계 리그중 압도적인 리그입니다. 그 중에서 KBL이 추구하는 공격농구를 할 수 있는 요소인 수비자3초룰은 우리 리그에 가져오자는 것입니다. 윗선에서 몇마디면 룰도 마음대로 바꾸는 리그인데 여기꺼 저기꺼 가져와서 섞는게 안되리란 법이 어딨습니까??

농구팬으로써 국내농구의 인기가 살아나긴 커녕 점점 암울해지는 현실, 무엇이 먼저인지 다시 생각해본다면 답은 금방 나올 거라 생각합니다..

제가 너무 글을 수비자3초룰 재도입에대해 긍적적인 입장에서 일방적으로 쓴 감이 있지만 양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수비자3초룰 재도입에 대한 의견을 어떠신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18
Comments
2014-10-23 06:58:41

3초때문에 저득점이 날까요 아닌거 같은데요

선수들 개인기량이 부족한건 빼놓고 그냥 3초만 폐지하면 모든게 해결될까요

WR
2
2014-10-23 07:32:23

2012 13시즌부터 3초룰이 폐지되었는데 이 시기를 기점으로 전과 후를 나눠보면 득점차이에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일단 이전에는 60점대의 팀을 찾아볼수가 없었구요 대부분 70점대중후반 많게는 80초중반 팀까지 있었죠. 폐지후 2년동안 득점을 보신다면 60점팀뿐만아니라 팀전체적으로 70점대초반의 팀평균득점이 형성된걸 보실수 있으실겁니다.그리고 제가 말하고자 하는 중요한 것은. 수비자 3초를 없애는게 결과적으로 지역수비와함께 지나치게 수비중심적인 전술을 짜게됨으로써 본래 폐지하고자 했던 목적중 하나인 국내선수들의 기술증진이 오히려 3초룰 있을때만 못하다는 말입니다. 막말로 지역수비앞에 드라이브인 하는짓은 정영삼 김선형선수정도 아닌이상 불구덩이에 뛰어드는 불나방인셈이죠. 그러다보니 국내선수의 적극적인 돌파가 점점 사라지더니 이제는 외곽에만 의존하기 시작했규요. 오히려 이런 관점에서 선수들의 기량증진에는 수비 3초룰이 있을때가 훨씬 낫지 않나 싶네요

1
Updated at 2014-10-23 08:20:24

조현일 해설위원이 그러던데요 nba는 지역방어를 해도 개인기로 다 뚫는다고

더이상 룰의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수비자3초룰 폐지.. 당장은 좋아도 슬래셔스타일선수들이 확 늘겠습니까? 룰 폐지로 인해서 한국에서 코비같은 스윙맨선수가 나와서 득점을 주도하겠습니까?

 

김선형, 김효범, 정영삼등등 선수들이 경기당 레이업개수 1~2개정도 더 올라가거나 함지훈선수가 페인트존 공략이 활발하다. 정도밖에 생각이 안됩니다.

 

결국에는.. 어짜피.. 용병놀이터죠

 

평균득점 5점에서 많게는 10점더 높아진다고 리그흥행에 도움이 될지는.. 장담하기 힘들다 생각합니다

 

지금 한국농구 트랜드는 유재학감독을 중심으로 타이트한 수비농구죠.

그런데 저번시즌 평균득점 1위팀은 모비스입니다.

2위팀은 lg, 3위팀은 sk네요

 

결국에 잘하는팀이 공격도 잘합니다..

 지금은 공격농구를 할만한 기량을 가지고있는팀도 없는것같네요.

 

그리고 기든 아니든 국가경쟁력이 올라간건 사실 아닙니까? 어느면을 봐도 이란을 꺾는다는게, 사실상 필리핀도 힘들었고요. 하지만 선수들이 홈코트 어드벤티지를 받았어도 이란을 이기고 금메달을 딴것만으로도 그리고 세계무대에 무참히 발린것조차도 경쟁력이 올라갔다 생각합니다.

한국농구의 문제점이나 발전방향을 알았고 필리핀을 보고 느낀것도 많았을거라 생각합니다

 

룰 도입으로 인한 경기력 향상이나 하향보다는 그만큼 외곽슛 연습하고 지역방어를 깨는 연습해야하는게 먼저아닌가 싶습니다. 몇년이 걸리더라고 말이죠 그게 곧 농구경쟁력 아닐까요?

WR
Updated at 2014-10-23 09:52:13

국제대회에서의 성적향상 분명 3초룰 폐지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허나 저같은 경우는 국제대회 좋습니다. 하지만 그 이전에 국내리그를 더욱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국제대회를 대비하기위한 리그가 아닌 그냥 리그자체로 즐기고 싶은 사람인데 그런 입장에서는 수비3초룰 재도입을 긍정적으로 보는것이구요. 앞서 가넷님이 말했듯이 팀들이 지역방어를 깨는 시도를 한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저도 그렇게만 된다면 굳이 수비3초룰 재도입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허나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가 보이기는 커녕 오히려 수비에는 수비에 대응하는식의 전술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말씀하셨듯이 객관적으로 냉정하게 말하자면 Sk는 김선형 모비스는 문태영과 함지훈 LG는 문태종 이 선수들이 중하위권팀들과 이 세팀의 차이를 낳은 절대적 요소라고 봅니다. 아마 저 세팀 전부 저 선수들이 없었다면?? 짐작이 가질않네요... 저 선수들 모두 3초룰 이전부터 자신의 기술들을 갈고닦은 선수들이고 용병들도 상대할 수 있는 선수들이죠. 그 기술들을 3초룰 폐지 이전에 습득했었기에 지금에서도 그나마 써먹으면서 다른선수들과 차별화를 가질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지금의 정영삼 전태풍 조성민 그외 지금 그니마 활약해 주고 있는 선수들 대부분 또한 3초룰 폐지 이전부터 만들어진 스타들이죠. 과연 3초룰 폐지 후 신인들 중에서 김민구를 제외하고 위와 같은 선수들이 나온 적이 있나요??? 기껏해야 외곽에서 슛쏴대는 두경민?? 지금 sk와 kcc에서 주목받는 신인인 김지후와 이현석 두 선수도 사실 지금 스타일로 성장한다면 고작해야 3점 스페셜리스트정도 밖에 되질 않겠죠. 아마 이런 가능성 많은 신인 선수들이 3초룰이 도입된 프로리그에 입성한다면 자신들의 또 다른 무기로 드라이브같은 기술들 배울려고 노력하겠지만 지금처럼 지역방어 쓰는 형편에 괜히 어줍잡은 기술 하나 익혀서 써먹지도 못할거 왜 배우냐는 식으로 인식되고 배울 가치가 없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는게 프로농구 현실이라고 봅니다.
오히려 기존의 강병현같은 선수들은 이런 수비들때문에 점점 자신감을 상실해가는 모습인데 수비자 3초룰이 있다면 지금 강병현선수의 모습은 180도 변할것이라고도 감히 단정지어 말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초룰이란게 상상이상으로 공격하는 입장에서는 무수한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과 같습니다. 컷인플레이도 몇배이상은 수월해지구요. 지금같은 체제로는 공격적인상황에서 여러옵션들이 상당히 제한될수밖에없습니다. 그 흔한 1:1 포스트업 자체도 보기힘들뿐더러 미스매치?? 그게 뭔가요... 대부분의 감독들이 그나마 이전세대의 선수들에게 공격을 적극적으로 맡기고 나머지 선수들에게는 수비적인 역할을 쥐어주고 있는데 훗날 시간이 지나 위에 언급한 선수들이 은퇴하기 시작했을때, 저런 선수들처럼 클수 있을만한 인재를 꼽아보라 한다면??? 전 개인적으로 몇 없다고 생각합니다.
김민구나 김종규 혹은 이승현처럼 대학시절부터 타고나지 않은 선수들이지 않은 이상은 말입니다. 적어도 프로에 와서 새롭게 만들어지는 선수는 없을것 같다는 우려가 가장 걱정되는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 3초룰 도입시 문제되는것이 국제대회의 성적 뿐이라면 저는 국제대회 성적 포기하더라도 3초룰 도입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동부산성이라 불리던 시절의 농구가 적어도 지금의 농구보다는 훨씬 재미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2014-10-23 08:45:01

3초룰은 당연히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어떻게 수비 3초룰이 없어지는데 공격 농구가 된다는 건지 발상 자체가 이해가 안 됩니다.

2014-10-23 10:14:27

용병제도를 없애면 모를까 지금 KBL에서는 오히려 마이너스죠 안봐도 용병 1:1 놀이로 갈게 뻔해요

예전이야 현주엽 방성윤 등등 용병이랑 그나마 1:1 할수있는 포워드들이 있었지만 지금은 득점할수있는 포워드들 전멸이에요 KBL..

WR
2014-10-23 10:42:49

피바룰까지 적용시킨다면 용병이 용병막기가 수월해지진 않을까요?? 빅맨들도 포스트기술 배울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테고 그래야지만 제 2의 김주성같은 선수들이 나올테구요. 수비적인 수준도 2,3년 전보다는 훨씬 정교해지지 않았나 보는데..

1
2014-10-23 10:37:45

근데 저는 애당초 피바 이인간들이 이해가 안 갑니다. 수비자 3초룰을 왜 적용 안 하죠? 게다가 공격자 3초룰도 한 5초는 있어야 불까 말까 입니다.
듣기로는 유럽인들이 미국이나 남미한테 이기기 위해서 그렇다고 하던데요.

WR
2014-10-23 10:44:18

딴건 몰라도 일단 수비자 3초룰이 있고없고는 수십가지의 공격패턴을 사용할수있냐 없냐의 수준까지 이어지는데 패턴농구의 참맛을 느낄수가 없는것도 재미를 반감시키는 큰 요소중 하나죠...

2014-10-23 10:52:44

게다가 저득점을 유발하고 키큰사람한테 절대 유리한 룰이죠.

2014-10-23 14:04:25

피바입장에서도 미국의 독주를 막아서 유럽이나 남미 국가들도 어느정도 대등하게 경쟁을 해야 세계적으로 농구가 흥행할 수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특히  어느정도는 유럽의 키크고 떡대있는 센터들이 개인기와 탄력 좋은 미국선수들을 막으려면 수비자 3초룰이 없어야 좀 더 수월해질 테니까요.
하지만 너무 저득점 경기가 나오는건 재미적인 측면에서 흥행에 반감이 되는 요소인것 같긴 하네요.개인적으로 KBL은 수비자 3초룰을 다시 만드는 편이 나아 보입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근거는 이 글 쓰신분과 대체적으로 비슷하구요.
2014-10-23 15:51:39

저는 유보적 입장입니다. 사실 수비자 3초룰이 있어야 오히려 더 재밌을 거고, 득점도 조금은 나아질 겁니다. 어제 경기 보면 하승진이 서있으면 상대팀은 미들점퍼나 3점만 노려야 하니깐요.

KT같이 중거리 혹은 3점이 좋은 팀 아니면 KCC를 이기기 매우 어렵습니다.

근데 망할 FIBA는 유럽이 잡고 있어서 룰개정이 될 가능성이 없을 거 같습니다.
그리고 국제무대 경쟁력을 위해서는 FIBA룰을 따르는 게 좋아보이고요.

NBA가 만든(맞는지 정확하게는 모르겠습니다만) 수비자 3초룰, 공격자 보호존(써클) 같은 룰은 사실 농구 재미를 위한 중요한 요소인데 FIBA가 유럽을 위해 이 제도를 채택하지 않으니 답답한 노릇이죠.
실제로 농구는 미국이 너무 압도적이라 이해는 됩니다.

2014-10-23 11:44:20

그냥 피바룰 그대로 가는게 맞는거 같습니다.

2014-10-23 12:58:01

저도 그렇게 봅니다.

2014-10-23 13:16:39

근데 저는 왜 선수들 수준이 떨어졌다고 맹목적으로 믿는지 모르겠어요. 

오히려 올해 국제대회 성적이 역대 최고였는데 .. 진짜 궁금하네요 
1
2014-10-23 15:58:06

과거미화가 크죠.

중동이 용병귀화 편법 쓸 때 빼곤 한국은 꾸준히 3위 안에 들었습니다.
올림픽 최종예선 티켓도 땄고, 월드컵 티켓도 땄습니다.  또한 광저우 때도 은메달 땄고, 이번 대회도 금메달 땄고요.
국제 경쟁력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비슷합니다.

젤 큰 이유는 전세계적인 수비농구 추세입니다. NBA는 수비자3초룰을 채택하고 있고, 지역방어를 거의 안 하고, 몸싸움도 완화적용하기 때문에 득점이 많이 나옵니다. 플레잉타임도 48분으로 길고요.
근데 FIBA는 미국의 독주를 막기 위해(어차피 안 막아지지만) 장신자에게 유리한 제도를 계속 쓰고 있으니 이꼴이 나는 거죠. 지난 FIBA대회도 상당히 저득점 추세였죠. 210짜리 2명이 골밑에 있어 버리니깐 돌파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KBL만의 이유라면 일단 턴오버가 좀 심할 정도로 많고, 이지샷도 많이 놓치고요.
가장 큰 이유는 감독들이 선수가 개인기로 공격하는 것을 금기시하고, 무조건적 패턴플레이를 지시하기 때문이죠. 아시다시피 시키 대로 안 하면 "야 너 왜 시키는대로 안해 인마" 이런말을 하죠.
올해 14초룰을 도입하긴 했지만, 삼성정도 빼놓곤 여전히 24초를 거의 다 쓰고 공격을 하고 있습니다.
스윙맨들이 겁도 드럽게 많고요. 앞에 수비가 조금이라도 있으면 공간이 있어도 절대 슛을 안 합니다. 그런 점에서 정민수나 정영삼은 참 보기 좋더군요. 제 응원팀 KT만 해도 이광재나 이재도는 오픈에서도 실수할까봐 겁이 나서 질질 끌죠.
2014-10-23 16:29:09

정성스러운 댓글 감사드립니다 :)

2014-10-24 00:43:10

태클은 아니고요

이재도는 걍 슛이 없는듯하네요......
이광재는 전창진이 못고치면 아무도 못고친다고 봐야......
kcc
kt
24-04-29
 
2788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