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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 재정에 대한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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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3 13:50:55

1. 선진국 레벨에서, 의료 보험 체제는 거칠게 나누어 보면 3케이스로 나워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미국 : 사보험 중심이며, 공보험은 사실상 유명무실함.

  2)영국 등 유럽 : 비효율적이지만 저렴한 공공의료/공보험 체제와 서비스질은 좋으나 비싼 개인병원/사보험의 이원 체제

  3)일본 : 민간보험이 잘 발달하지 않았고, 전국민을 건강보험체계에 묶어놓고 의사들은 국가로부터 수가를 받는 체계


이 중 한국은 3)번 일본 체계를 모방하여 전국민 건강보험 체계를 수립했고 점차 보장범위를 넓히는 동시에 일원화시켜  2000년 전후 완성시킨 것 같습니다. 이후 경제발전, 전산화와 맞물려 '싸고 빠른데 서비스질도 좋은 한국 의료'가 자리잡았죠.

   

한 20년 정도는 잘 돌아간 것 같습니다만 대충 10여 년전부터 보험에서 비보험영역으로 의사들의 이동이 가시화되면서 필수  의료인력의 재생산이 어려움을 겪는 한편, 의사들의 수입은 크게 오르면서 타 직업과의 형평성 논란이 제기되고 있죠. 생명을 다루는  직업이라는 특성 때문에 주어진 인허가 면허를 이용해 비보험영역(미용, 통증) 으로 지대 수입을 올리고 있기 때문에 분명 논란이 될  부분은 있습니다. 의사들 입장에서야 처음부터 국가 재정을 위해 저수가로 묶어놓고 비보험으로 수입을 올리라고 한 것 아니냐고  항변할 수 있지만.

   

2. 일본의 수가 시스템을 그대로 가져왔지만 사회문화적 환경에서 몇 가지 차이가 있고 이것이 일본에 비해 한국의 필수 의료 붕괴를 가속화하고 있는 원인인 듯합니다.

   

  1) 대학 교수들이 후생성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개원가까지 장악한 일본과 달리 한국은 개원가가 더 로비력이 강하다.

  2) 일본과 달리 혼합진료가 허용된다. 

  3) 미용 의료로 대표되는 비보험 시장이 매우 거대하다.

  4) 의료계 외부적으로 보면, 일본은 상당한 규모의 국가 부채를 감수하고 있는 반면, 한국 기재부는 부채에 대해 보수적이다. 보건복지부가 재정 확대를 원해도 기재부가 제지할 가능성이 크다.

 

일단 4)번은 한국 재정 정책 전체의 이슈로 너무 큰 문제이고 위의 1), 2), 3)만을 놓고 보면 각각 아래와 같은 문제들을 가져오게 됩니다.


  1)  개원의에게 주어지는 수가가 크고 환자의 자기 부담율이 낮다(단순화시켜서 보면, 수가 10000 환자 자기 부담  5000이 아니라 수가 14000 환자 자기부담 1000이어서 개원의가 단골 수요를 확보하기 용이한 구조로 되어있다) 이는 대병,  종병 등에서 행해지는 필수 의료에 분배되는 수가가 상대적으로 낮아지는 효과를 가져오며, 낮은 자기 부담율 때문에 환자의 모럴  헤저드를 유발한다(불필요한 잦은 병원 방문 etc)

 

  2)혼혈 진료 허용은 초기에는 문제가 되지 않았으나 2000년대 후반 이후 실손 보험이 발달하면서 의사로 하여금 건강  보험 수가 뿐만이 아닌 민간보험에서 수익을 얻어내기 위해 불필요한 '처치'를 남발할 경제적 유인을 제공한다(도수치료 남발, 생내장  수술 등) 즉 의사의 모럴 헤저드를 유발한다.   

  3) 성형, 피부, 라식 등 비보험 시장이 매우 거대하며 특히 성형과 피부는 매우 거대하다. 최근에는 고령화로 통증관리 시장이 성장하고 있고 고령화 관련 시장은 계속 성장할 전망이다.

 

    의사 입장에서는 정해진 수가만 받을 수 있는 건강보험 시장과 달리 민간 시장에서 새로운 의료 수요에 대응한 술기를  개발하여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으므로 보험 시장에서 비보험 시장으로 탈출할 강력한 유인을 제공한다. 소위 의사에 의한 수요의  창출이 가장 심하게 일어나는 곳.(안 좋은 의미에서..)

   

위의 요인들로 인해 의사들이 건강보험 진료에서 민간 보험/비보험 진료로 대거 이동한다, 즉 대학병원에서 전문의-펠로우 수련을  거쳐 교수를 지망하던 전통적 코스에서 이탈하여 개원가로 대거 탈출하게 되고, 새로 진입할 플레이어들은 처음부터 개원대박을 꿈꾸며  개원에 유리한 과만 지망하게 됩니다.

  
대안을 생각해보면
 
 
  1) 수가와 환자의 자기부담 배분을 바꾸어서 환자의 자기 부담율을 높이고 개원가에서 수가를 회수해서 대병의 바이탈, 특히 외과 같이 개원이 어려운 분야를 지원한다.
 
  2) 혼합진료를 원칙적으로 금지하되, 아직 보험 적용이 되지 않는 최신 항암제 처방 등 일부 예외적인 경우에 한정해서 허용한다.
 
  3)그 외 비보험 시장 전반에 대해서도 감독을 강화하고 특히 미용/성형 시장의 경우 미용세로 미용 수요를 억제하고  피부 시술 등을 개방함으로써 노동 공급을 확대한다. 의사 숫자의 증원도 필요하다(비보험 시장, 특히 미용 시장은 상호간 흥정이  존재하고 배민식 리뷰와 평점 매기기가 이루어지는 등 치료행위가 아닌 서비스의 구입이 이루어지는 자유시장에 가까운데 공급은  수가체제에 맞추어 통제되어 있어서 속된 말로 꿀이 구조적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더구나 한국의 성형 시장은 전 세계 시장의  25프로라고 하니..)
 
가장 희망적인 시나리오는 개원의에게 주어지는 수가를 회수하고 환자의 자기부담율을 높여서 환자의 과도한 병원 방문을  자제시키고 건강보험의 재정을 건전화하는 한편 바이탈의 수가를 현실화하고 상급종합병원의 공공성을 강화하여 병원들도 소위 비인기과에  고용을 늘리고 이에 힘입어 지원자도 증가하는 것이죠.
 
문제는 비보험 시장 대비 건강보험 시장이 급여면에서 근본적으로 경쟁하기 힘들다는 점, 의료 서비스들이 시장성이 제각각이라는 점에서 의료 인력의 분야별 지원 편차가 극심한 것은 결국 해결하기 힘들 겁니다.
 
근본적으로 소위 바이탈은 개원도 어려운데 돈도 안됩니다. 이국종 교수의 외상 센터가 -34억의 적자를 냈다는데 원래는 더  많은  인력이 필요한 곳을 이국종 교수 개인의 헌신으로 커버한 것을 감안하면 추가 인건비까지 더해서 적자폭이 -50억 정도  나왔을  겁니다. 수가로 원가 보전을 해줘도 답이 잘 안나오는 구조인 것이죠. 이국종 교수가 시장영역에서 군대라는 완전  공공영역으로 가게 된  것은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3.
결국 추가적인 재정 투입을 하지 않을꺼면 장기적으로는 수가 체제 -> 공공의료 형태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거나 //  아예 민간보험의 영역을 더 확장하거나..인데 개인적으로는 전자가 차라리 더 낫다고 봅니다. 재정 절감을 원하는 쪽에서는 상급  병원들의 공공기관 지정을 해지하고 재정 지원을 줄이고 대신 자유롭게 수익성을 추구할 수 있도록 하며 이 과정에서 필수의료도  민간보험으로 커버하게 해주면 최종적으로 필수의료 의사들도 돈을 더 벌지 않겠느냐..라는 생각이 암암리에 깔려 있는 것 아닌가  싶은데 글쎄..수익성을 추구할 여지를 줄수록 비인기과를 늘리려고 할까요.

공공의료로 전환할 경우 서비스적인 면에서 의사들의 군의관화를 감수해야 겠지만 시장성은 약하나 필수적인 의료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게 더 나을 겁니다. 현재의 체제 하에서는 피안성이 아닌 속칭 바이탈에 남게할 인센티브를 제공할 방법이 없습니다.  의사들은 우리는 공공재가 아니다 하지만 본인들의 노후를 생각해봐도 이게 더 나을 겁니다. 지금 상태로는 조만간 큰 수술할 줄 아는  의사 자체가 없을 테니까요. 전공의 사직 사태를 해결하고자 공보의들을 데려왔다지만 전부 안과 아니면 성형외과라서 별 도움이  안된다죠?

 
결국 의료가 치안이나 국방 같은 공공 서비스의 영역이냐 아니면 사적 재화의 영역 두 가지를 다 가지고 있어서 문제인데  생산자건 소비자건 민간의 임금/효율성과 공공성을 동시에 쥐려니까 문제기도 하죠. 둘 중 하나는 내려놓을 때가 되었습니다. 
 
4.
별개로 비보험, 더 좁게 보면 미용에 대해 성찰이 필요해 보입니다. 국민들을 분노(?)케 만드는 의사들의 거대한 부는  사실 이 시장에서 만들어지고 있고, 의대가 블랙홀인게 아니라 비보험시장 -특히 미용-이 블랙홀인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국 특유의 외모지상주의와 맞물려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부분입니다. 의료비 지출만 보면 한국인들은 암보다 대머리를 더 무서워하는  행태를 보이고 있죠. 생물학적 죽음에 대한 공포보다, 사회적 죽음에 대한 공포가 더 큰지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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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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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3 14:04:11

사실 미용을 제외한 개원가들은 우리나라 의료 접근성을 세계 최고로 만들어주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는 개원의 비율이 타국에 비해 높은 편인데 그게 바로 우리나라가 맨날 인용되는 oced 평균보다 적은 의사 수에도 불구하고 의사를 만나기 훨씬 쉬운 이유입니다.


 의사 많은 타 국가에서는 애기가 열 나도 최소 3일은 집에서 해열제 먹고 버티다가 그래도 정 안되면 병원 예약하고 갈 때, 저희는 그냥 동네 소아과 당일에 가서 최대 몇시간 기다리면 누구나 진료받을 수 있는 시스템은 개원의 비율이 높기 때문이죠.

Updated at 2024-04-23 14:25:02

흔히 필수의료라고 하는 것은 메이저과, 즉 내외산소인데 내과 의사는 예전이나 지금이나 부족하지 않습니다. 현재 졸업한 의사들 전공의 지원율도 1 넘기고 있는 상태라 걱정할 게 없습니다. 


 

그럼 남는게 외/산/소인데 일단 산부인과 먼저 살펴보면 산부인과는 크게 산과와 부인과로 나뉘는데 현재 필드에서 부인과 의사는 부족하지 않습니다. 

부족한 건 애를 받는, 출산을 담당하는 산과 의사인데 산과 의사가 없는 이유는 우리나라 출산율이 압도적인 속도로 메다꽂고 있기 때문입니다. 10년 전까지만 해도 산부인과가 미달까진 아니었고, 20년 30년 전에는 산부인과가 인기과였습니다. 지금 의대 교수들이 전공의 지원할 때는 성적 최상위권으로 졸업한 학생들이 산부인과를 많이 갔습니다. 우리나라가 애를 많이 낳았으니까요. 

 

소아과도 마찬가지입니다. 애가 없으니 소아과를 안 가는 겁니다. 진상부모는 덤이고요. 

수요가 없기 때문에 공급이 없어진 게 산과와 소아과 의사들입니다.

WR
2024-04-23 14:18:30

지나치게 높은 접근성을 낮추고 대신 시장에서 도태되었지만 반드시 유지해야 되는 부분에 대한 지원이 확보되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한국인들의 의료 서비스에 대한 생각이 편의성 위주가 아닌 안전망이라는 방향으로 많이 바뀌어야 하는데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2024-04-23 14:24:29

정확히 보고 계십니다. 노인을 제외하면 감기로 병원 못 간다고 큰일나는 사람은 없지만 응급 심장수술 못 받으면 죽죠. 그런데 말씀하신 방향으로 가는 건 대중들이 싫어하기 때문에 어느 정권에서도 시도조차 하지 못하죠. 의료보험료 5%만 올려도 난리가 날텐데요 뭐.

 

사실 안전망만큼 편의성도 매우 중요합니다만 우리나라 의료는 편의성은 차고 넘치니까 조금 포기하더라도 안전망을 구축하는 데에 투자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죠.

하다못해 같은 암환자여도 희귀암이 아니라 호발암, 환자들이 많은 암은 보험 적용되는 약이 훨씬 많고 적용 범위도 큽니다. 환우회가 크고 그 입김 때문이죠. 모든 분야가 그렇지만 정부는 다수의 입맛에 맞게 움직일 수밖에 없다는 민주주의의 유일한 단점이 드러납니다.

Updated at 2024-04-23 22:00:11

지나치게 높은 접근성을 제한해야 한다는 것에도 약간 문제가 있습니다.
접근성이 제한되면 많은 사람들이 진통제에 의존하게 되며 병을 키울 확률도 높아집니다.
경험많은 의사가 한번 보는 것 만으로도 큰병이 있는지 찾아낼 가능성이 상당히 있습니다.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맨날 나와서 한국은 예방 의료가 없고 치료 위주의 의료다 라고 주장하는데
사실은 엄청나게 좋은 접근성이 예방 역할을 다 커버해주고 있습니다.

WR
2024-04-23 22:41:01

미국의 경우라면 영토의 넓이 때문에 그런 문제가 있겠습니다만 한국의 경우 접근성이 지금 너무 좋습니다. 너무 좋아서 119응급차를 택시처럼 쓴다는 이야기도 있을 정도로...그런 것에 자기 부담을 좀 늘려야 한다는 거죠.

2024-04-23 23:09:51

자기 부담금을 약간 늘려야 하는 건 맞습니다만
지금 병원비가 6000원 정도 나오는데
이걸 10000원 정도로만 올려도 감기 환자의 상당수의 사람이 병원에 오지 않고
약국에서 감기약을 사 먹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건보 재정은 좋아지겠지만
과연 이것이 바람직한 일인가에 대해서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2024-04-23 14:18:58

그리고 응급의학과는 의사 치고 압도적인 워라밸 덕분에 요즘 다시 살아나고 있고 경쟁률도 1 넘는 상황이라 걱정할 것 없으니 남는 건 외과 하난데 외과는 말 그대로 수술하는 과입니다. 쌍꺼풀 수술, 라식 수술같은 간단한 수술을 하는 의사들이 아니라 암 떼는 수술, 심장 수술, 폐 수술을 하는 의사들이 너무 부족하고 전공의들도 안 하려고 하는데 

그래서 의사들이 맨날 수까 수까 노래를 부르는 겁니다.

 

미국처럼 사람 살리는 수술을 하면 당연히 그렇지 않은 의사들보다 많이 벌어야 맞는데 피 튀기면서 사람 살려봤자 냅두면 죽을 환자 뭐라도 해보려고 이리저리 뛰면서 수술했는데 잘 안되면 뭐 하나라도 트집잡아서 소송걸려고 하는게 환자측이고, 아무리 우리나라가 의료소송 환자 승소율이 낮다고 한들 소송 과정 자체가 스트레스인데 수입까지 적고, 심지어 정형외과 내과와 다르게 전공 살려서 개원 절대 못해서 평생 대학병원으로 직장이 제한되는데 정작 대학병원에서 외과 수술을 할수록 적자나서 외상센터 규모를 어떻게든 줄이려고 하죠. 당연히 외과의사 고용도 최소한만 시키려고 하구요. 그래서 기피과중의 기피과가 됐습니다. 

 

이를 해결할 방법은 미용gp 죽이는 게 아니라(물론 이건 별개로라도 따져봐야 할 문제입니다) 돈을 더주든, 일 강도를 낮춰주든, 소송 면책을 주든, 일자리 보장을 해주든 뭐라도 해야 되는데 역대 어느 정권에서도(정치글아닙니다) 이 중 어느 것도 시도하지 않고 있습니다.

WR
2024-04-23 14:29:26

다른 부분은 논란이 있을 수 있으나 적어도 공적 고용은 늘려주어야 하는데 병원도 정부도 딱히 원하지는 않는 것 같아 쉽지 않아 보입니다. 적어도 어느 정도의 고용은 의무화하고 VIP특진 같은 것으로 추가적인 인센티브를 주는 것 정도는 가능하지 않을까 싶은데 아쉬운 부분입니다.

2024-04-23 14:35:20

병원이 원하지 않는 이유는 낮은 수가 탓에 외과 수술은 하면 할수록 적자이기에 경영진 입장에서는 바보짓이기 때문이고,

(정권 무관하게)정부가 원하지 않아왔던 이유는 저 수가를 올리든 인센티브를 주든 병원 입장에서 외과의사를 더 고용하게 만들려면 돈이 들어가는데 그 돈이 결국 건보고 세금이기 때문입니다. 그걸 이유로 국민에게 세금 더 내라고 하면 대다수가 반대할 것을 알기에 현 건보시스템 하에서는 시도할 수가 없습니다.

1
2024-04-23 14:44:33

그리고 필수의료 공백이 두드러지는 것은 서울보다 당연히 지방인데(서울은 그렇게까지 부족하진 않습니다) 의사들이 지방을 기피하는 이유는 지방에 환자가 없기 때문입니다.

 

현 의료보험 하에서는 외과의사 경력 20년차 베테랑이랑 갓 전문의 딴 초짜랑 수술당 받는 수가가 1.5배 차이날까 말까입니다. 심지어 특진비 없는 수술들은 이국종 교수님이 하든 갓 전문의 딴 햇병아리가 하든 환자도 같은 값을 내고 의사도 같은 값을 받습니다. 미국에서는 이국종 교수님에게 받으면 1000만원, 초짜에게 받으면 300만원인데 우리나라에서는 똑같이 300만원을 받죠.

 

그러니까 환자들도 당장 수술 안 받으면 죽는 병 아니고서야 다들 유명한 교수님들에게만 가고, 지방에서도 ktx타고 서울 올라가서 빅5병원 찾아가는 겁니다. 물론 의료는 건강 그 자체이기 때문에 경제력에 따라 차등을 둬선 안되지만 그 부작용이 여기서 나타납니다. 외과의사가 당장 1000명 하늘에서 떨어진다고 해도 내일모레 죽을 환자 말고는 아무도 그들에게 가지 않습니다. 같은 돈 내고 받는데 3개월 6개월 기다리더라도 서울가서 저명한 교수님께 가야죠.

 

의사들 입장에서도 내가 베테랑이 된다 한들 받는 돈이 똑같기 때문에 돈이 목적이든 실력향상이 목적이든 환자를 많이 봐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지금 이미 수도권에 국민 절반이 살고, 지방 소멸은 진행중이라 환자가 서울에 훨씬 많습니다. 게다가 위에 설명한 것처럼 지방 환자들도 앵간하면 다 서울 올라오려고 합니다. 그러면 도대체 어떤 의사가 지방까지 내려갈까요..

WR
1
2024-04-23 14:52:50

전원이 너무 원칙없이 이루어진다라고 하죠. 전원 원칙을 지키고 정 상급병원으로 빨리 올라가고 싶다면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하게 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만 한국은 기계적 평등에 너무 집착하는 면이 있죠..

1
2024-04-23 14:06:41

지금 우리나라 수가체계는 원가의 70% 입니다.

돈을 받아도 30% 손해가 나는 구조이고, 그걸 비보험 혼합진료를 통해 메꾸고, 부를 창출하라는 거죠.

과별로  차이가 나는 것도 이 비보험 진료의 영역이 얼마나 되냐에 갈리게 되는 겁니다.

이국종 교수님처럼 중증외상 수술하면 재료값도 안나오니 연 수십억 적자나는게 당연한 일이고

군병원같이 나라에서 커버해주는 곳 말고는 갈 수가 없죠.

 

결국 수가 조정이 필수이고 건보료 상승을 국민이 납득하냐에 달려있는데 정치구조상 해결이 안되죠.

몇가지 사실을 들여다보자면, 일본은 똑같은 산부인과 분만시 우리나라보다 5배 더 수가를 받습니다.

공공의료인 영국에서는 진료 대기하다가 매년 수만명 사망합니다.

 

개인적으로 지금까지의 건강보험 의료시스템은 수명을 다했다고 봅니다.

미국처럼은 아니더라도 민영화 수순을 밟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WR
2024-04-23 14:24:33

저도 희망과는 달리 민간영역이 커질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보험료를 높이거나, 현재의 편의성을 대폭 낮추어야 하는데 어느 쪽도 쉽지는 않죠. 영국인들도 결국 빠른 진료가 필요할 때를 대비해 민간보험을 가입하고 Private Clinic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Updated at 2024-04-23 14:14:21

1) 환자의 본인 부담금은 기본적으로 30%입니다. 10%가 아닙니다. 

물론 노인의 경우 2만원까지는 2000원 정도로 10%의 부담금을 가지며, 

아주 어린 소아의 경우도 본인부담금이 낮아집니다. 

그외에는 기초수급자, 차상위계층 등이 너무 낮은 자기부담금 때문에 의료쇼핑 문제가 있습니다. 

건보의 안정적인 유지를 위해서 본인 부담금을 조금 상승시키는 것은 괜찮은 방법이라고 봅니다. 

(35-40% 까지 가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아울러 대학병원 진료비는 조금 더 많은 금액을 받게 해서 재정건전화를 해 줘야 한다고 봅니다. 

 

2) 혼합진료 금지를 하는 것은 좀 이상한 일이며, 

그냥 실손보험을 단계적으로 폐지하는 것이 옳습니다. 

암이나 심근경색같은 큰 병에 대해서 보장하는 보험만 남기고 

백내장 같은 건 그냥 자기돈 내고 치료 받게 하면 자연적으로 모럴 해저드가 사라집니다. 

더 좋은 치료를 자기 돈 안 내고 하게 해 준다는데 보험료 뽑아야지 하고 생각하는 게 당연한 거고

병원도 수익이 더 생기니까 그걸 마다할 이유가 없습니다. 

이게 모럴해저드라면 그냥 실손보험을 폐지하는 게 맞습니다. 

 

3) 미용 수요를 억제한다 이런 발상은 너무나 전 근대적인 발상이며 

그 수요를 대체 어떻게 억제한다는 겁니까?

미용에 대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공급자를 늘린다는 것에는 어느정도 찬성하는 바입니다. 

WR
2024-04-23 14:32:44
실손보험이 문제이긴 하죠..그런데 혼합진료를 허용하면 결국 어떤 방식으로든 민간 보험으로 이동할 방식을 찾아내지 않을까 싶습니다. 결국 경제적 인센티브를 더 주는 쪽으로 가기 마련이어서.
미용세 정도는 도입할 수 있지 않을까 싶지만 사실 좀 더 근본적으로는 이 거대한 미용 수요가 형성된 사회적 이유랄까..이런 것에 더 관심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여성들의 성형율을 보고 깜짝 놀랐거든요.
2024-04-23 15:09:45

혼합진료는 발생 안 할 수가 없습니다. 

실손보험 도입이 뭔가 대기업이 의료에 빨대꽂을 체제를 만드는 데서 시작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냥 실손보험을 없애는 것이 맞습니다. 

WR
2024-04-23 15:28:48

일본에서는 혼합진료가 금지되어 있다고 알고 있는데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것일 수도 있겠네요....사실 저수가 체제의 핵심이 혼합진료 금지이기는 합니다. 가격통제이긴 하지만 어쨌든 시장 질서에 의존하기 때문에 국민/의사가 민간보험으로 탈출하기 시작하면 답이 없거든요.

2024-04-23 16:04:01

특정 진료에 대해서 리스트를 만들어서 혼합진료 금지를 할 수는 있을 겁니다. 

예를 들면 백내장 + 렌즈삽입술 금지 이런식으로요. 

그런데 이런 리스트는 조금 지나면 무력화됩니다. 

왜냐하면 신의료가 계속 도입되거든요. 

공무원들이 그때마다 시의적절하게 리스트를 업데이트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전체 혼합진료 금지는 말이 안 됩니다. 

예를 들면 몸살이 걸려서 영양제 수액을 맞고 싶은데 

오늘은 몸살약만 타시고 비보험인 수액은 내일 오셔서 맞아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해야 하는 게 되거든요. 

결국 자기 돈으로 해결하도록 하는게 확실하고, 실손을 없애는게 답입니다. 

WR
2024-04-23 16:27:55
전 바로 그런 식으로 -즉 내일 수액을 맞으러 오세요-라는 식으로 가서 과도한 편의성, 접근성을 낮추어야 된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혼합 진료를 허용하면 의학적 효과도 그리 크지 않은 수액을 끼워팔기 너무 쉬운 구조가 됩니다. 나중에 가면 도수공장이 아니라 수액 공장이 나오게 되죠..하긴 지금도 그런데가 많은 것 같지만. 어쨌든 과잉진료가 성행하게 되죠.
혼합진료가 정말로 문제가 되는 것은 보험에 적용되지 않는 비싼 신약들 -대표적으로 항암제 류- 같은 것들을 처방해야 할 때고 그런 경우들을 제외하면 가급적 금지해야 한다고 봅니다.
Updated at 2024-04-23 17:29:50

예시를 급하게 쓰다보니 좀 애매하게 썼는데 

다른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수술을 한다고 칩시다. 

그러면 그 수술에서 건보에서 보장해 주는 재료는 저렴한 것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조금 더 좋은 재료를 사용하고 싶을 수도 있거든요. 

이런게 끼워팔기로 될 가능성도 사실 크긴 한데, 

의학적으로도 결과의 차이가 꽤 커서 수술하는 사람한테도 더 좋은 재료를 쓰고 

싶은 마음이 간절할 때가 많습니다. 

수술하는데 성공율이 5% 정도만 더 높은 것 같다고 해도 그 재료를 너무 너무 쓰고 싶은거죠. 

그런데 이런 걸 다 금지해 버린다는 거거든요.  

 

쓰고나서 보니 참 끼워팔기가 될 가능성도 커서 어려운 문제인 것 같습니다. 

WR
2024-04-23 17:40:41

그런 것도 고가 항암제와 같이 예외적으로 허용할 수 있는 항목으로 볼 것인지 의사와 복지부가 논의해서 결정해야 겠죠. 요는 '원칙 금지, 예외 허용' 이어야지 '원칙 허용, 예외 금지' 식으로 가면 1, 2차 병원에서 헛점을 무수히 찾아낼 거라서..

Updated at 2024-04-23 20:16:50

복지부와 논의해서 추가 시키려면 5-10년씩 걸리는데 그 시간 동안 사용을 못 한다는 것은 너무나 크리티컬한 일입니다. 

요즘에는 5년 지나면 더 좋은 재료나 약이 나옵니다. 

수술에서 성공율과 예후를 다르게 만들 수 있는 재료나 약이 있는데 그걸 무조건 못 쓰게 막는다는 건 좋은 아이디어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환자도 안 좋고 의사도 안 좋은 방법입니다. 

돈 없어서 비급여 재료를 못 쓰는 사람의 박탈감을 막기 위한 의료인가요? 

 

WR
2024-04-23 21:12:10

저도 전문가는 아니고 개인의 의견일 뿐이지만, 민간보험이 아닌 자기부담이라면 혼합진료를 허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2024-04-23 14:13:49

공공의료로 간다면 크게 두 가지가 우려됩니다.

1) 이미 민간위주의 시장이 너무 크게 형성되어 있는데, 그걸 자연스럽게 공공화 할수 있는 수단(혹은 권리?) 이 국가에게 있는가 입니다. 당장 자기 빚져서 병원 만들어서 운영하고 있는걸 운영 못하게 한다면 상당한 보상을 주어야할거 같아서요..
문득 다른 분야에서는 민간운영하던걸 성공적으로 공공화 한 사례가 있는지 궁금하기도 하네요..

2) 접근성 저하의 문제..
이건 사실 어느 제도로 정착하게 되더라도 앞으로는 공론화 되어야할 문제라고 보이긴 합니다. 우리나라 의료는 너무 과도하게 접근성이 좋고, 그 와중에 전달체계도 엉망이라 의료쇼핑이 사실상 무한히 가능한 상태입니다.
좋든싫든 그거에 너무나도 익숙해져버린 사람들이, 서술해주신 제도 중 가장 접근성이 최악인 공공의료를 받아들일 수 있을까 싶습니더.

그 이유로 결국 유럽도 민영병원으로 이원화 하여 운영하는데, 우리나라 상황에서 이원화 하는순간 결국 공공병원이 경쟁에서 이기지 못하고 민간 비중이 크게 높아져서 결국 미국이랑 비슷한 상황이 될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그래서 저는 이러나 저러나 미국식으로 가게되는거 보단, 가능한 범위내에서 일본모델을 최대한 적용해보는게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들긴 하네요..

WR
1
2024-04-23 14:43:15

사실 일본의 저수가 모델이 어떻게 유지되는지 궁금하긴 한데..결국 재정을 더 투입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죠.

1
2024-04-23 14:16:27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수준 높은 말씀이시네요.

 

저는 두가지만 말하고 싶습니다.

 

첫번째로 환자본인 부담률이 너무 낮다고 봅니다.

물론 이거 솔직히 바꿀 수 있을까? 싶습니다.

정치인들 표가 달려있구요. 민심이 달려있구요. 의사들 입김이 달려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인들 감기때문에 진료 보고 6~7가지 되는 약 타면서도 얼마 안냅니다. 크게 아프지 않아도. 병원 자주 갑니다. 왜? 부담이 없으니까요. 어르신들 당연히 아프고 힘드신거 압니다만... 한의원도 가고 물리치료 받으러 동네 의원도 가고 등등 의료쇼핑 많습니다. 거기다가 일부 기초수급자 등의 무분별한 의료기관 이용도 많구요.

 

어느정도 현실적으로 본인부담금을 점차적으로 올리는게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가 어마어마하게 올랐습니다. 하지만 의료시장은? 비급여항목 빼곤 글쎄요... 의료계 전체가 타격 입을 것 같습니다만. 경질환에 한해서는 본인부담금을 더 올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걸 차라리 바이탈 쪽으로 보내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는 리베이트 입니다.

의료보험 제정이 부족한거 매우려면 돈을 가져와야겠죠? 약제비 상당히 큽니다. 약제비에서 많은 부분의 이익을 제약회사가 먹는게 아니라 불법 리베이트로 많이 먹습니다. 하지만 정말 놀랍게도 별로 지적이 안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개원의들 돈 많이 버는거 합법적인 영역도 있지만 현실세계로 보면 뒷돈 엄청 받는 분들도 많습니다.

 

차라리 리베이트를 미국처럼 어느수준정도로 제한하고 신고를 하게 해서 세금이라도 더 내게 하든가 지금 우리나라 의약품 시장은 제네릭, 카피약이라고 하죠. 종병에 있을대 오리지널만 쓰던 분들도 개원만 하면 자기들이 그렇게 욕하던 회사 제품들 많이 씁니다. 왜일까요? 뭐 때문일까요.

의약품 상품명처방 말고 성분명처방하자하는데 의사회에서 엄청 반대합니다. 표면적으로는 약과 약이 회사마다 다르다? 인데. 그런거면 식약처에서 더 꼼꼼히 봐야죠. 그리고 소위 말하는 그럼 저급한 회사 약은 누가 쓰고 있는걸까요? 왜 그 회사가 명맥을 이어갈 수 있을까요? 누군가 처방을 내고 있으니까요.

그런 회사들은 그냥 특허 만료된 의약품 찍어냅니다. 그것도 웃긴게 자기들이 만들지도 않는 약인데 다른회사에서 만든걸 가져와서 이름만 바꿔서 팝니다... 차라리 그러면 그런 제네릭 약들의 가격을 실제 리베이트를 잡고 차라리 그걸 약값에 반영 시키면 잘하면 전체 약제비가 20~40%는 낮아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본인부담금에는 큰 차이 안날지 몰라도 사회전체적 비용으로 하면 어마어마하겠죠.

 

인터넷에 검색만해봐도 제약사 영업사원들의 폭로가 많은데... 이제는 CSO로 돌려서 더 암암리에 하는것 같습니다만. 왜 그걸 없애자는 말은 어디에서도 보이지 않는건지 궁금하네요. 로비의 힘이겠지만.

Updated at 2024-04-23 14:21:54

건보 시스템은 정말 훌륭한 시스템이고 이걸 더 잘 유지하려면 

결국 모두다 돈을 조금씩이라도 더 내야 하는데 

그 일을 할 정치인이 없다는 것에 동감합니다. 

애꿎은 직장인 건보료만 야금야금 계속 올리고 있죠. 

2024-04-23 14:31:39

리베이트는 합법입니다. 금액이 정해져 있고, 제약회사로부터 받을 수 있는 혜택의 종류가 정해져 있는데 이를 지키면 합법이고 넘어가면 불법이죠. 그런데 이 선을 넘는 개원의들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불법 리베이트는 적발시 면허 정지에 병원 문까지 닫을 위험도 있는데 리베이트로 아무리 많이 받는다 쳐도 의료행위 그 자체로 버는 것에 비하면 일부에 불과합니다. 그 의사면허를 리스크에 걸만큼 간이 큰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물론 저도 제약회사 영업사원들의 폭로글을 많이 봤지만 인터넷이라 곧이곧대로 믿을 수도 없는 노릇이며 그런 문제 있는 개원의들을 상대하는 사람들만 글을 쓰기에 그런 것만 보이는 겁니다. 합법 리베이트만 받는 의사에 대한 글은 쓰지 않으니까요. 그런 의사들이 없다는 건 아니지만 극히 소수이고, 불법 리베이트 당연히 문제이지만 더 큰 문제인 필수의료 공백과는 무관하지 않나 싶습니다. 그거 받아봤자 얼마나 받는다고 필수의료 갈 사람이 리베이트 받으려고 개원가로 향하지는 않으니까요.

2024-04-23 15:45:04

생각보다 많지 않다라는 부분에서 저랑 생각차이가 있으시고.

또 한가지는 리베이트 받으려고 개국가로 간다는 말이 아닙니다.

총 약제비가 줄어들면 건보재정이 줄어들고 남는 돈으로 다른데로 지원하자는 말입니다.

2024-04-23 14:38:07

두번째 부분은 틀린 이야기입니다

약제비는 조제비를 말씀하시는거 같은데 

그건 의사가 아니고 약사가 받는 겁니다

정말로 조제비를 줄이려는 방향으로 갈꺼면

의약분업을 철폐하는 게 옳은 방향입니다.

(실제로도 의약분업 이후로 조제비 폭등으로 인하여 재정박살이 앞당겨졌죠)

 

그리고 성분명처방을 하면

그 문제있다는 리베이트가 의사에게서 약사에게로 넘어가겠죠

지금도 대체조제라는 명분으로 약 바꾸는 분들 많습니다


WR
2024-04-23 14:55:59

환자 자기 부담율을 좀 높일 필요가 분명히 있습니다. 제약업계에 대해서는 제가 잘 모르지만 보다 투명한 방향으로 가면 좋겠죠..

1
Updated at 2024-04-23 14:54:21

수가 조정은 이루어져야 겠죠. 

환자 부담금을 올리는 것도 찬성합니다. 

환자의 모럴 헤저드도 그 언급취지를 동의합니다.

 

그런데 저는 공공의료는 절대로 반대합니다.

 

환자의 모럴 헤저드를 언급한다면, 병원을 이루고 있는 다른 모든 구성원들도 언급해야겠죠?

이국종 님을 언급하셨는데, 그러한 한 개인의 자기의지에 따른 영향력을

모든 의사나 간호사에게 요구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각자의 포인트는 다르기 마련입니다.

 

개인 일신의 의지에 기댄 구조는 모래성이나 다름없죠.

 

현실에 공산주의가 성공하지 못한 이유도 그것이고요. 

모두가 열심히 일하지 않아요. 모두가 우리를 위해 일하지 않아요.

그런 세상은 없습니다. 

누군가는 계속해서 시스템의 허점을 이용한 자기 태만을 유지합니다.

 

아이큐 160이 넘네, 200이 넘네 하던 수많은 이공계 천재들이 어디갔나요

어느순간 강남 성형외과에 많은 현실을 잡아야죠.

개인이 많은 돈, 이익을 찾아간다는걸 욕하는게 의도가 아닙니다. 

현재의 시스템이 개인들을 그곳으로 갈 상황이라는 겁니다. 

 

보상 혹은 성과가 어디가 막히고 어디가 뚫렸있는지를 살피고 

선택지를 넓게 여는게 필요합니다.

그런면에서 공공의료는 부패하고 썩기 쉽습니다.

성남의료원 같이요

WR
2024-04-23 15:15:22
사실 공공영역으로 돌릴 경우 시장에 비해 효율성이 매우 떨어지기 마련이긴 하죠. 그래서 상급종합병원의 공공성을 강화하는 동시에 문턱을 높이고 2차 민간 병원들의 역할을 더 늘려야 하지 않나..뇌내 망상으로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미용은 한국 여성들의 어마어마한 성형율을 보면 답이 나오는데...엄청난 초과 수요가 형성되어 있어 답이 없죠. 어떤 분야도 그 급여를 맞추어줄 수가 없어요...
Updated at 2024-04-23 15:46:00

동시에 공공성의 강화와 문턱을 높이는게 

이게 매치가 잘 되는 단어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그냥 아주 단순하게 필수의료부서 때문에 적자가 심하다라는 그 말 만이라도 

대학병원에서 나오지 않게되어 해당 의료진이 그 소릴 듣지 않게만 되어도

일차적으로 문제해결은 되지 않나라는 아주 단순한 생각도 해보네요. 

 

선을 정한다는게 그 참 쉽지 않다는 말을 앞에 깔고 말할수 밖에 없지만

성형외과의 이레귤러는 비급여 등의 여러 우회로를 통해서 이루어진 것이라

치료와 미용 그 사이 어딘가에 걸쳐있는 모양세도 적지 않고요. 

성형외가가 10억을 벌건 100억을 벌건 얼마를 벌건 우주 뚫고 나가는 그 기세는 어쩔수 없다해도

다른 필수 의료도 최소 얼마는 벌리고 의사로서의 품의유지를 할 수 있는

그 적당한 선이라는게 좀 논의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요.

 

그 만족이라는게 사람마다 참 다르지만, 하방을 치는 선이라는건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누구랑 비교하면야 적겠지만, 그래도 이정도라면 하겠다는 그 하방선은

맞출수 있어야 인원 수급이 가능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여기엔 성과, 보상을 성취하기 위한 개인의 상승욕 역시 필요하기에 

공공성은 시스템으로서 모이고, 

각자의 개인이 획득할 벙법에는 공공성을 제거해야한다는 거죠.

 

지금의 수가는 그 하방선을 맞출 수 가 없어요. 

그래서 환자 부담금 상승에 찬성하기도 하고, 

그 부담금은 해당 병원만이 아닌 전체 의료체계의 분배를 위한 

형식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WR
2024-04-23 16:04:34
영국 같은 경우 웬만한 감기로는 진료도 못받는다고 하더군요.(그래서 감기약이 쎄다고) 일본 같은 경우도 3차 대학병원은 연구에 전념해야 한다는 이유로 응급 환자를 제한적으로 받는다고 하구요.
공공성은 시장 원리에 의존하지 않고 공공에 의해 공급된다는 의미일 뿐 접근성과는 무관하죠. 오히려 공공자원으로 공급되는 만큼 우선 순위를 확실히 정해야 하기 때문에 아무나 받지를 못하게 됩니다.
Updated at 2024-04-24 00:26:38

공공 이라는 단어 성격을 다르게 사용하셨군요.

 

사용 의도를 이해했습니다.

 

저는 공공의료에서 공공이

말그대로의 전체 시민을 대상으로 한다는 타이틀로 사용했습니다.

악용 혹은 오용되고 있습니다만

2
2024-04-23 20:49:42

수가에 대한 개념을 약간 혼동하고 계신 것 같은데, 의료수가라는 것은 원재료값, 인건비 등을 포함하여 급여 항목에 해당하는 의료 행위에 대한 단가를 의미합니다. 의사가 가져가는 부분만을 수가라고 칭하는 것은 아니죠.


1)  개원의에게 주어지는 수가가 크고 환자의 자기 부담율이 낮다.

따라서 이건 틀린 말인게, 일반적인 개원의가 진료하는 항목에 대한 수가는 엄청 낮습니다. 환자의 본인 부담율도 낮은게 맞고요. 수가가 엄청 낮음에도 개원의가 돈을 벌 수 있는 이유는 단지 회전율 때문입니다. 단가가 낮으니까 박리다매로 때려서 버는거죠. 환자 본인부담율을 올려서 수요를 낮춰야한다는 것은 일리 있는 말이지만, 개원가에서 흔히 보는 급여 질환에 대한 수가는 지금보다 더 낮출 수가 없는 수준입니다.

 

또한 혼합진료금지 역시도 적절하지는 않은게, 예외로 두어야 할 사항이 너무나 많습니다. 가령, 흔히 산모에게 사용하는 무통주사(마약성 진통제)라던지, 급여 항목은 아니지만 제한할 경우 의료행위의 효과가 떨어지거나 환자 입장에서 불편을 감수해야 할 상황이 많습니다. 위에도 어떤 분이 적어두셨지만 수많은 케이스를 하나하나 다 예외로 둬서 관리한다는건 어불성설이죠. 불필요한 혼합진료의 남발은 실손만 손봐도 훨씬 좋아집니다. 실손 덕에 환자는 싸게 받아서 좋고 의사는 돈버니까 좋은건데, 이를 손봐서 환자가 더 이상 이를 싸다고 느끼지 않는다면 혼합진료가 남발되는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용 시장의 경우, 이미 어느정도는 개방이 됐습니다. 지금도 의사가 필요없는 시술들은 다른 직역들이 진행중이고, 부작용 및 위험도가 있어서 의료 기기로 취급받는 기기 및 시술에 한해서만 의사가 진행중이죠. 거기다 이미 미용에 해당하는 행위는 10%의 부가세를 걷고 있습니다. 여기에 미용세를 또 걷는다는건 말이 안되고, 부가세의 일부를 건보재정에 포함시켜 필수의료로의 분배를 추구하는 쪽으로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WR
2024-04-23 21:07:12

-자기 부담 항목은 혼합진료를 허용해도 괜찮다고 봅니다. 민간보험이 섞여 들어가면 부작용이 있을 거라고 보구요.
-미용 시장의 경우 '의사가 필요없는 시술'과 '부작용 및 위험도가 있는 의료기기'의 영역에 관해서 논의의 여지가 있을 것 같습니다. 미용 시술을 받아본 적은 없어서 모르겠지만, 내과 전문의가 레이저 기기를 사용하는 것을 보면 의아할 때가 있습니다. 안전성을 생각하면 피부과, 성형외과 전문의로 좁혀야 하고, 수요에 대한 대응을 생각한다면 타 직역에 좀 더 시술 범위를 좀 더 개방해도 되지 않나라고 여겨집니다.
2024-04-23 21:23:50

저도 논의의 여지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의료행위라는게 원래 그런겁니다. 꼭 미용이 아니어도, 흔히 말하는 필수의료에 관련된 시술이라든지 수술 보조행위정도는 의사 아닌 사람들도 반복숙달시키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런 행위를 허가하는 것은 다른 문제입니다. 수술 참여 경험이 많은 기구판매원이 수술 보조를 잘한다고 해서 기구판매원에게 수술 가능 허가를 내달라고 할 사람은 없을 겁니다.

 

미용 의료에 대한 지식 및 기술이 전문의를 따야만 가능한 정도로 복잡하거나 어렵다고 보진 않습니다만, 대부분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침습적 행위'에 속합니다. 필러 같은 경우에 간단해 보이지만 실명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고, 흔히 말하는 리프팅 레이저도 화상의 위험이 항상 존재하는 기기죠. 단지 미용 시장의 공급 조절을 위해서 의료 행위의 기준을 지나치게 다르게 적용하는게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WR
2024-04-23 22:04:17
미용, 그리고 비보험 시장의 흥미로운 점 중 하나는 소비자들이 굉장히 리스크 감수에 적극적이라는 점이죠.  각종 성형  부작용 사례가 여초 커뮤니티에서 널리 통용되고 있던데 그렇다고 성형, 쁘띠 성형 수요가 줄어드는 것 같지는 않더군요. 성형의들도 위험하다 싶을 정도의 수술을 개발해서 소비자들 유치에 열을 올리구요. 미용 시장 자체가 소비자건 생산자건 의료행위에 대한 기준이 이미 타 영역과 상당히 달라보입니다.
  소비자들은 어느 정도 리스크를 감수하고 미용 수술, 시술을 받겠다는 입장이고 한편으로 피부과 전문의가 아닌 한 어차피 레이저로 화상 입어도 대응 못하는 것은 비피부과 의사건 간호사건 똑같은데 왜 개방하지 않느냐..난 리스크 감내할 준비가 되어있다라는 것이고 이걸 딱히 막을 명분이 없어보입니다. 전통적인 기준으로는 사실 바람직한 것은 아닙니디만.
2024-04-23 23:06:34

소비자들이 리스크 감수에 적극적이라는건 단순한 주관에 불과한 것 같습니다. 미용 시장이라고 유난히 리스크 감수에 적극적인게 아닙니다. 모아놓고 보면 부작용 사례가 많아 보이지만, 실제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그렇게 높지 않다고 판단하기에 어느정도의 리스크는 감수하는거죠. 당연히 부작용 가능성이 높을수록 선택도 덜하게 됩니다. 쌍수나 라식에 비해 코 수술이나 가슴 수술은 고려하지 않는 사람이 많은 것처럼요. 굳이 다른 의료시장과 비교하자면 당연히 리스크 감수를 덜 하는 편이라고 보는게 맞습니다. 아픈건 부작용을 감수하고도 처치를 받아야 하지만 미용은 비교적 더 선택의 영역에 있으니까요.

 

미용 쪽에 대해서 자세하게는 모르시는 것 같아서 조금 덧붙이면, 비교적 난이도가 낮다 하더라도 시술을 의사가 하는 것과 비의사가 하는 것은 당연히 차이가 있습니다 (애초에 수술은 개방 가능한 영역이 전혀 아니고요). 일반의만 하더라도 시술 원리를 이해하고 부작용을 예방 및 대응하는데 있어서 간호사랑 비교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죠. 다음은 실제 미용의료에 종사하시는 분이 인터넷에 남겼던 의견인데, 일부 첨부해드리겠습니다.

 

"과거 "선풍기 아줌마"를 기억하실 겁니다. 불법영역에서 이뤄진 잘못된 시술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고통받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미용의료는 물론 필수의료 하시는 분들에 비하면 expert 로 가는 과정이 조금 쉬울수 있지만, 그렇다고 리스크가 비의료인들이 감당할 만큼 마냥 쉬운건 결코 아닙니다. 지금도 간간히 필러로 인한 실명 사고, 고주파 시술로 인한 화상 및 피부함몰 등에 관한 기사가 자주 나옵니다. 의사들도 매번 시술시, 리스크를 감내하며 긴장하고 해부학적 지식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필수의료 하시는 분들이 미용에 굉장히 많이 진출하면서, 한국은 전세계에서 가장 저렴하게, 그럼에도 expert 인 의사들에게 미용의료 시술을 받을 수 있는 나라가 되었습니다. (다른나라는 비싼가격에, 별도 면허의 간호사들이 시술하고 있습니다.) 해외 학회 및 발표된 논문들을 살펴보아도, 한국은 그 시술 건수 및 가격에 비해, 부작용 가능성은 매우 낮게 받을수 있는 나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그 덕에 중국,일본,영미권,아랍권 수많은 나라에서 각종 미용시술을 받으러 한국에 오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비의료인에 대한 섣부른 개방은 심각한 부작용 가능성 증가 및 국제경쟁력을 심히 떨어뜨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의료법은 기준과 원칙에 의해서 정해져야 하는거지 소비자가 감내하겠다고 해서 맘대로 정할 수는 없는겁니다. 예를 들어, 지금도 꽤 많은 사람들이 의사가 '면허 제도'를 통해서 독점적인 이익을 취하고 있다는 얘기를 합니다. 만약 이 사람들이 다수가 돼서 면허 제도 없는 의료 시스템을 구축하자고 주장한다면 그렇게 해야 할까요? 의료를 면허제도로 관리하지 않으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들이 본다는 것을 국가가 알고있음에도요?
WR
2024-04-24 10:09:55
의사가 면허로 독점적 수익을 얻는 것은 맞습니다. 물론 그 면허를 획득하기 위해 수련을 견디어낸 것도 맞구요. 또한 의사만 독점적 지대를 얻는 것은 아니고 변호사, 세무사 등등도 다 면허로 지대수입을 얻고 있으니 의사만 그렇다고 비난할 것은 아니구요.
다수가 원하면 면허제도도 폐지해야 되냐..는 다소 비약적인 가정이신 것 같구요. 국민들이 원하는 것은 변호사 외에 법무사, 행정사 등이 있듯이 의료계에도 타지역의 권한 강화 내지 신설을 통해 국민들의 접근성을 높이자 정도라고 보입니다. 의료 안전성에 대해서는 제가 비전문가니 논할 수는 없는 문제지만 타 국가에서 간호사에게 레이저, 보톡스 시술 정도까지는 허용한다면 한국이라고 막아야 할 의학적 근거는 없지 않나 싶구요.
어쨌든 이 문제에 있어서 국민과 의사 사이에 적절한 타협점을 찾았으면 좋겠습니다.
2024-04-24 19:19:51

면허로 독점적 수익을 얻는 것은 맞지만, 면허제도가 의사를 위한 것은 아니라는 얘기였습니다. 의료를 면허로 관리하는 것 자체가 국가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수단이니까요. 우리나라처럼 제도가 거의 바로 자리잡은 국가는 잘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서양에서는 시장에 맡겨진 의료의 폐해를 경험하고 이를 면허 제도로 관리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해야 했었죠.

 

저도 공급자 확장에 대한 논의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필수의료 처우 개선이나 다른 의료제도 개편 없이, 단순히 미용의 매력을 줄여서 다른 코너로 의사들을 몰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해선 안된다고 보고요. '안전성 및 전문성 vs 인건비 절감을 통한 가격 저하'를 저울질 해볼 수는 있겠죠. 관련 분야를 좀 아는 입장에서, 공장형 병원들은 이미 박리다매 기조로 가격덤핑이 될만큼 됐다고 보는 편이라 소비자 입장에서 후자의 메리트가 클지는 약간 회의적인거고요. 

Updated at 2024-04-24 00:45:01

좋은 의견 잘 들었습니다. 그런데 현직 개원의로서 말씀드리면

1. 공공의료로 가면 유럽같은 진료를 우리나라 국민들이 견딜까요?  

다리뼈가 부러져도 마냥 기다려야되고, 죽을병 이라도 전문의 만나기 힘들고

2. 수가만 현실화 시키면 다 됩니다. 

수가 현실화해도 의사들이 비급여 시장으로 갈까요? 

의외로 단순한 집단이라 적정성만 유지되면 단순히 돈 더 벌으려고 비급여 열심히하는 의사는 별로 없을겁니다. 필수의료가 정말 힘들지만 의사답고, 보람있기 때문에 의대생이며 누구나 한번은 필수의료에 대해 관심을 가집니다. 관심은요.. 

학생실습, 인턴돌다보면 외과, 흉부외과, 심장내과 정말 멋있거든요.. 

몸은 너무 힘들지만 죽어가는 환자를 살려냈다는 보람은 정말 표현하기 힘듭니다. 옆에서 보기만 해도요.

근데 백만원짜리 수술하다 내 잘못도 없는데 5억, 10억 날려서 한방에 망하는 현실을 보면 아무도 할 생각 안듭니다 (표현이 좀 거칠었습니다, 죄송합니다) 

3. 본인부담을 올린다.. 

지금도 작년엔 1500원 냈는데 왜 올해는 2천원 내야되냐고 병원 접수를 뒤집어 놓는 어르신들 많습니다. 서울에서도요. 

그런데 본인부담을 확 올린다??  표에 목숨거는 ㅈㅊㅇ 들한텐 택도 없는 애기입니다 

우울한 현실입니다. 

W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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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4 10:25:02

사실 저도 재정투입이나 증세 없이는 결국 탁상공론일 것이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어차피 새 판을 짜게 될 것 같은데 무엇을 버리고 무엇을 살릴 것인가 방향성 정도는 생각해 볼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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