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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2020 러시아 GP - R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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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29 17:35:29

 

 

 시작전

 

 퀄리파잉에서 힘들게 폴포지션을 따낸 해밀턴이 다시 난관에 부딪혔습니다.

 그리드에 정렬하기 위해 트랙에 나오던 도중 스타트 연습을 하는 과정에서 지정된 장소에서 출발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심판진이 해밀턴을 조사하고 있다고 합니다. 규정 위반이 인정될 경우 패널티가 나올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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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의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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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P1때의 스타트 연습 장면)

 

 알본과 라티피는 기어박스 교체로 각각 5그리드 패널티를 받았습니다. 알본은 15그리드, 라티피는 20그리드에서 출발하게 됩니다.

 F1 레이스를 앞두고 펼쳐진 F2 레이스에서는 잭 에잇켄과 루카 기오토가 3번 코너에서 부딪히는 큰 사고가 일어나 레이스가 중단되었습니다. 기오토의 레이스카가 전소될 정도로 큰 사고였기 때문에 방호벽을 수리하고 트랙을 정리하는 과정이 길어졌지만 다행히 두 드라이버 모두 큰 부상은 없었고 F1 레이스도 차질없이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레이스는 또한 많은 드라이버들의 기록이 걸려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 해밀턴은 오늘 우승을 차지하면 슈마허의 통산 최다승 기록과 타이를 이루게 됩니다.

 - 라이코넨은 레이스 스타트에 성공하면 루벤스 바리첼로의 최다 레이스 스타트 기록과 타이를 이루게 됩니다.

 - 베텔은 레이스 스타트를 성공하면 250번째 레이스 스타트 기록을 세우게 됩니다.

 

 출발 그리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해밀턴

 2. 베르스타펜

 3. 보타스

 4. 페레즈

 5. 리카르도

 6. 사인츠

 7. 오콘

 8. 노리스

 9. 가슬리

 10. 르끌레

 11. 크비앗

 12. 스트롤

 13. 러셀

 14. 베텔

 15. 알본 (5그리드 패널티)

 16. 그로장

 17. 지오비나찌

 18. 마그누센

 19. 라이코넨

 20. 라티피 (5그리드 패널티)

 

 르끌레부터 라티피까지 새 타이어로 시작하는 드라이버들 가운데 크비앗, 라이코넨이 하드 타이어, 나머지 드라이버들은 모두 미디엄 타이어로 레이스를 시작합니다. 

 피렐리의 분석에 따르면 소프트 타이어 기준 미디엄 타이어는 0.7초, 하드 타이어는 1.3초 느리다고 합니다. 피렐리가 예상한 타이어 전략은 아래와 같습니다.

 

 소프트 타이어 (9 ~19 랩) / 하드 타이어 (나머지)

 미디엄 타이어 (16 ~ 26랩) / 하드 타이어 (나머지)

 

 포메이션 랩이 끝나고 출발 신호가 들어오면서 러시아 그랑프리 레이스가 시작되었습니다.

 

 레이스

 

 1 Lap

 

 베르스타펜과 페레즈의 스타트가 느린 사이 보타스가 베르스타펜을 추월하며 해밀턴까지 노립니다. 그러나 2번 코너에서 해밀턴이 보타스를 막아내며 선두를 유지했습니다.

 페레즈가 주춤한 사이 리카르도와 오콘이 그 자리를 파고들며 4, 5위로 올라섰습니다. 리카르도는 2번 코너에서 베르스타펜까지 추월하며 3위로 올라섰고 베르스타펜은 2번 코너에서 트랙을 벗어나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4번 코너에서 베르스타펜이 다시 리카르도를 추월하며 3위로 올라섰습니다.

 뒤쪽에서는 사인츠가 2번 코너를 앞두고 노리스와 잠깐 부딪히며 트랙을 벗어났고 탈출로를 거쳐 트랙에 복귀하다가 방호벽에 부딪히며 레이스카 왼쪽이 심하게 부서져 리타이어 하고 말았습니다.

 4번 코너에서는 스트롤의 안쪽을 파고들던 르끌레가 스트롤과 부딪혔고 스트롤이 그대로 미끄러져 방호벽을 들이받고 리타이어 하고 말았습니다.

 사고를 수습하기 위해 세이프티카가 나왔고 세이프티카가 나오기 직전 리카르도가 컨트롤이 흔들린 사이 오콘이 리카르도를 추월해 4위로 올라섰습니다.

 첫 랩이 끝난후 탑 10은 해밀턴 - 보타스 - 베르스타펜 - 오콘 - 리카르도 - 페레즈 - 가슬리 - 르끌레 - 마그누센 - 그로장 순입니다. 하스의 두 드라이버가 스타트에서 많은 순위를 끌어올렸습니다.

 알본, 노리스, 러셀은 피트로 들어와 하드 타이어로 교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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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발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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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인츠의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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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트롤의 사고)

 

 5 Lap

 

 이번 랩에 세이프티카가 들어갑니다.

 

 6 Lap

 

 레이스가 재개되었고 해밀턴이 거리를 벌려나가며 선두를 유지했습니다. 나머지 드라이버들도 대부분 순위를 유지했습니다.

 해밀턴이 1:40.056으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합니다.

 

 7 Lap

 

 심판진의 조사 결과 해밀턴에게 5초 패널티가 주어졌습니다. 스타트 연습을 지정된 곳에서 하지 않았다는 이유인데 스타트 연습 두번에 걸쳐 똑같이 출발했다는 이유로 5초 패널티가 추가되어 총 10초 패널티가 주어졌습니다.

 해밀턴은 레이스가 끝나고 10초를 추가할지 아니면 레이스 도중 핏스탑에서 10초를 소화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8 Lap

 

 크비앗이 13번 코너에서 그로장을 추월하며 10위로 올라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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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로장을 추월하는 크비앗)

 

 9 Lap

 

 이번 랩부터 DRS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베르스타펜은 팀 라디오로 뒷타이어의 그립이 없다고 호소하고 있습니다.

 라이코넨이 7번 코너에서 라티피를 추월하며 14위로 올라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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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티피를 추월하는 라이코넨)

 

 10 Lap

 

 팀라디오로 패널티 소식을 들은 해밀턴은 이해할수 없다는 반응을 보입니다.

 

 메르세데스 : 스타트 규정 위반으로 10초 패널티가 나왔다, (We have a 10 second time penalty for those start infringements.)

 해밀턴 : 무슨일인데? (What happened?)

 메르세데스 : 미안하다. 그리드로 나갈때 스타트 연습 한것마다 위치를 벗어나 5초 패널티가 나왔다. (Sorry Lewis, so yes, so those starts going to the grid got a 5 second penalty for each. Out of position.)

 해밀턴 : XX...대체 그게 규정집 어디에 있는건데? (XXXXXX..Where's that in the rule book?)

 

 11 Lap

 

 리카르도가 오콘을 압박하기 시작합니다.

 뒤쪽에서는 노리스, 러셀, 알본이 치열한 배틀을 펼치고 있습니다. 1번 코너에서 러셀이 노리스를 추월했고 2번 코너에서는 알본이 노리스를 추월하며 17위로 올라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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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리스, 알본, 러셀의 배틀)

 

 12 Lap

 

 메르세데스 : 해밀턴과의 간격을 줄여라. (Start closing up the gap of Lewis.)

 

 메르세데스는 보타스에게 해밀턴과의 간격을 좁히라는 지시를 내립니다. 해밀턴과 보타스의 간격은 1.5초입니다.

 러셀이 13번 코너에서 휠락이 걸린 사이 알본이 14번 코너에서 러셀을 추월하며 16위로 올라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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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러셀을 추월하는 알본)

 

 13 Lap

 

 크비앗이 마그누센을 추월하며 9위로 올라섰고 노리스가 2번 코너에서 러셀을 추월하며 17위로 올라섭니다.

 

 14 Lap

 

 메르세데스 : 페이스를 끌어올려야 한다. 지금 Tech 3를 생각하고 있다. 길지는 않을거지만 핏스탑때 앞뒤 차들 간격을 만들어야 한다. (OK, Lewis. We need to up the pace. So we just think tech 3. Cause it won't be long. We need to clear cars out of about pit window.)

 해밀턴 : 핏스탑 일찍 가져가지마. (Do not pit stop early. Do not.)

 

 메르세데스는 해밀턴에게 핏스탑에서 패널티를 소화하자고 하지만 해밀턴은 마음에 들지 않아합니다.

 해밀턴이 1:39.773으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하며 페이스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15 Lap

 

 스타트에서 순위가 밀렸던 페레즈가 리카르도를 압박하기 시작합니다. 3번 코너에서 페레즈가 리카르도를 추월하며 5위로 올라섭니다. 소프트 타이어로 버티기 힘들다고 판단한 리카르도가 하드 타이어로 교체하고 14위로 복귀합니다.

 해밀턴이 1:39.693으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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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카르도를 추월하는 페레즈)

 

 16 Lap

 

 알본이 4번 코너에서 라티피를 추월하며 15위로 올라섭니다.

 해밀턴은 하드 타이어로 교체하면서 패널티를 소화하고 11위로 복귀합니다.

 

 17 Lap

 

 그로장이 하드 타이어로 교체하고 15위로 복귀합니다. 라티피로 하드 타이어로 교체하고 17위로 복귀합니다.

 보타스가 1:39.439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합니다.

 

 18 Lap

 

 가슬리와 오콘이 하드 타이어로 교체하고 오콘은 9위, 가슬리는 12위로 복귀합니다. 

 보타스가 1:39.375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합니다. 베르스타펜과의 간격은 4.5초 입니다.

 

 19 Lap

 

 해밀턴이 2번 코너에서 베텔을 추월하며 7위로 올라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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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텔을 추월하는 해밀턴)

 

 20 Lap

 

 리카르도가 2번 코너에서 라이코넨을 추월하며 9위로 올라섭니다.

 페레즈가 하드 타이어로 교체하고 6위로 복귀합니다.

 보타스가 1:39.221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합니다. 베르스타펜과의 간격이 점점 벌어지기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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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코넨을 추월하는 리카르도)

 

 21 Lap

 

 보타스가 1:39.081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합니다.

 

 22 Lap

 

 9위를 달리고 있는 오콘은 베텔을 노리고 있지만 베텔이 4랩째 오콘을 막아내고 있습니다. 속도에서는 오콘이 빠르지만 마지막 코너에서 베텔이 간격을 벌리면서 추월할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고 있습니다.

 

 24 Lap

 

 해밀턴 : 핏스탑이 빨라서 타이어를 지금부터 관리해야 한다. 아마 끝까지 가려면 어려울것 같다. (Well, you stopped me so early I have to manage now. I'll struggle to make it to the end.)

 

 해밀턴은 타이어 교체에 대해 불만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새 하드 타이어로 교체했지만 24랩째 미디엄 타이어로 달리고 있는 베르스타펜보다 페이스가 오히려 떨어지고 있습니다.

 

 25 Lap

 

 오콘이 2번 코너에서 리카르도를 보내줍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리카르도가 바깥쪽 연석을 벗어났지만 탈출로를 거치지 않고 트랙에 복귀했습니다. 패널티가 나올 가능성이 매우 높아보입니다.

 베르스타펜이 하드 타이어로 교체하고 4위로 복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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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콘을 지나가는 리카르도)

 

 26 Lap

 

 베르스타펜이 크비앗에게 막히면서 페이스를 끌어올리지 못하는 사이 보타스가 재빠르게 하드 타이어로 교체하고 선두로 복귀합니다.

 

 27 Lap

 

 심판진이 리카르도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리카르도가 13번 코너에서 베텔을 추월하며 7위로 올라섭니다. 그동안 오콘을 막아내며 타이어를 많이 써버린데다 리카르도를 막아내면서 타이어를 더 써버린 베텔이기 떄문에 오콘을 막아내기 힘들어 보입니다.

 알본이 미디엄 타이어로 교체하고 16위로 복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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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텔을 추월하는 리카르도)

 

 28 Lap

 

 리카르도에게 5초 패널티가 주어졌습니다. 르노에서는 패널티를 받은 사실을 리카르도에게 알려줍니다.

 

 르노 : 2번 코너 문제로 5초 패널티가 나왔다. (You do hae a 5 second penalty for the turn 2 incident.)

 리카르도 : 알았다. 더 빨리 달려보겠다. (OK. I'll drive faster.)

 르노 : 힘내라. (Cheers buddy.)

 리타르도 : 내 잘못이니 내가 만회해 보겠다. (Yeah that's my bad. I'll make up for it.)

 

 오콘이 2번 코너에서 베텔을 추월하며 9위로 올라섭니다. 조용히 순위를 3위까지 끌어올렸던 르끌레는 하드 타이어로 교체하고 7위로 복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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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텔을 추월하는 오콘)

 

 30 Lap

 

 해밀턴은 베르스타펜과의 간격이 계속 벌어지고 있습니다. 지난랩에서 해밀턴의 랩타임은 베르스타펜보다 1초 가까이 느렸습니다.

 크비앗이 미디엄 타이어로 교체하고 8위로 복귀했고 베텔도 하드 타이어로 교체하고 15위로 복귀합니다.

 

 34 Lap

 

 2번 코너에서 가슬리가 라이코넨을 추월하며 9위로 올라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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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코넨을 추월하는 가슬리)

 

 35 Lap

 

 메르세데스는 보타스에게 한번더 타이어를 교체할수도 있다고 알려줍니다. 베르스타펜과의 간격은 13초이지만 실제로 타이어를 교체할지는 의문입니다. 보타스는 1:37.807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하며 페이스를 끌어올립니다.

 라이코넨이 미디엄 타이어로 교체하고 16위로 복귀합니다. 

 

 38 Lap

 

 베르스타펜이 보타스와의 간격을 서서히 줄이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둘 사이의 간격은 아직 12초이기 때문에 갈길이 멀어보입니다.

 알본이 13번 코너에서 지오비나찌를 추월하며 13위로 올라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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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오비나찌를 추월하는 알본)

 

 39 Lap

 

 알본이 2번 코너에서 그로장을 추월하며 12위로 올라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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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로장을 추월하는 알본)

 

 40 Lap

 

 지오비나찌가 2번 코너에서 그로장을 추월하며 13위로 올라섭니다.

 

 41 Lap

 

  알본이 2번 코너에서 마그누센을 추월하며 11위로 올라섰고 베텔이 2번 코너에서 그로장을 추월하며 14위로 올라섭니다. 그로장은 2번 코너에서 트랙을 벗어나며 탈출로를 거쳐 복귀했지만 이 과정에서 표지판을 부수면서 복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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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그누센을 추월하는 알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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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로장을 추월하는 베텔)

 

 43 Lap

 

 그로장이 부순 표지판을 다시 세우기 위해 가상 세이프티카가 나왔습니다. 가상 세이프티카는 곧 해제됩니다.

 가슬리가 미디엄 타이어로 교체하고 11위로 복귀합니다.

 

 45 Lap

 

 알본이 노리스를 바짝 추격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가슬리도 알본의 뒤로 바짝 쫓아왔습니다.

 알본이 2, 4, 7번 코너에서 노리스를 노려보지만 추월에 실패합니다. 9번 코너에서 다시 노리스를 노리면서 라인이 흐트러진 사이 가슬리가 알본의 옆까지 파고들었고 13번 코너에서 가슬리가 오히려 알본을 추월하며 10위로 올라섭니다. 가슬리와 알본이 배틀을 펼치는 사이 노리스는 간격을 1.6초까지 벌리며 한숨을 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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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리스, 알본, 가슬리의 배틀)

 

 47 Lap

 

 심판진이 그로장에 대해 조사를 시작했지만 곧바로 추가 조치가 없다는 결정을 내립니다.

 

 48 Lap

 

 가슬리가 2번 코너에서 노리스를 추월하며 8위로 올라섭니다. 그리고 내친김에 패스티스트 랩까지 노리고 있습니다.

 

 가슬리 : 패스티스트 랩 몇초? (What's the fastest lap?)

 알파타우리 : 37초 7이다. (It's 37.7.)

 가슬리 : 일단 생각해놔. 한방 날려보자고. (OK, think about it. Let's give it a shot.)

 

 노리스는 13번 코너부터 계속 휠락이 심하게 걸리고 있습니다. 하드 타이어로 47랩을 달렸기 때문에 타이어가 이제 한계에 부딪힌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미디엄 타이어로 교체하고 15위로 복귀합니다.

 베르스타펜이 1:37.715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하며 보타스를 추격하기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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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노리스를 추월하는 가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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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이어가 한계에 이른 노리스)

 

 49 Lap

 

 지오비나찌가 3번 코너에서 마그누센을 추월하며 11위로 올라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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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그누센을 추월하는 지오비나찌)

 

 50 Lap

 

 베르스타펜이 보타스와의 간격을 계속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이제 둘 사이의 간격은 5.6초까지 줄어들었지만 남은 랩은 4랩입니다.

 

 51 Lap

 

 1초가 급한 베르스타펜이지만 백마커들을 지나며 페이스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베텔이 베르스타펜을 보내주는 사이 라이코넨이 베텔을 노려보지만 베텔이 막아냅니다. 

 보타스가 1:37.030으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하며 베르스타펜과의 간격을 다시 벌립니다.

 

 53 Lap

 

 보타스가 결승선을 통과하며 개막전 이후 처음으로 우승을 차지합니다.

 베르스타펜이 2위, 해밀턴이 3위로 포디움에 올랐고 오콘은 막판까지 크비앗을 막아내며 7위를 차지했습니다.

 알본이 규정위반으로 5초 패널티를 받았지만 순위를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DOTD에는 베르스타펜이 선정되었습니다.

 오랫만에 우승을 차지한 보타스는 팀라디오로 매우 기뻐하는 모습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8Xch43OQ8w

 

 (보타스의 팀라디오)

 

 최종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발테리 보타스 (패스티스트 랩)

 2. 막스 베르스타펜 (+7.729)

 3. 루이스 해밀턴 (+22.729)

 4. 세르히오 페레즈 (+30.558)

 5. 다니엘 리카르도 (+52.065)

 6. 샤를 르끌레 (+62.186)

 7. 에스테반 오콘 (+68.006)

 8. 다닐 크비앗 (+68.740)

 9. 피에르 가슬리 (+89.766)

 10. 알렉산더 알본 (+97.860)

 11. 안토니오 지오비나찌 (+1 lap)

 12. 케빈 마그누센 (+1 lap)

 13. 세바스티안 베텔 (+1 lap)

 14. 키미 라이코넨 (+1 lap)

 15. 란도 노리스 (+1 lap)

 16. 니콜라스 라티피 (+1 lap)

 17. 로맹 그로장 (+1 lap)

 NC. 카를로스 사인츠 (Retire,  0 lap)

 NC. 랜스 스트롤 (Retire, 0 lap)

 

 팀별 리뷰

 

 메르세데스

 

 퀄리파잉부터 해밀턴이 힘겹게 폴포지션을 차지하고 보타스가 3그리드를 차지하며 불안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해밀턴이 10초 패널티를 받으며 결정타를 맞고 말았는데, 해밀턴의 패널티 포인트가 8포인트였기 때문에 이번 패널티로 차짓 패널티 포인트에서 12포인트를 채워 다음 레이스에 출전 금지까지 당할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FIA에서는 그 위치에서 스타트 연습을 해도 된다고 얘기한 메르세데스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인정해 패널티 포인트를 취소하고 메르세데스에게 25000유로의 벌금을 내리는 것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이 근거는 시작전 팀 라디오였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해밀턴 : 여긴 고무 조각이 사방에 깔려있다. 더 나가서 할수있나? (It's all rubber here, can I go further out or not?)

 메르세데스 : 가능하다. (A firm.)

 해밀턴 : 핏월 끝까지 가야하나? (To the end of the pit wall?)

 메르세데스 : 알았다. 지나가는 차들과 충분한 공간을 둬라. (Yeah copy, leave enough room for cars to pass.)

 

 그리고 소프트 타이어로 시작한 점이 해밀턴의 발목을 붙잡으며 이른 타이밍에 하드 타이어로 교체해야 했고 타이어 관리를 위해 페이스를 조절해야 했기 때문에 보타스와 베르스타펜을 따라잡기는 힘들었습니다.

 반대로 보타스는 레이스에서 큰 위기 없이 우승을 차지했는데 무젤로부터 원했던 해밀턴과 반대의 타이어 전략도 만들어냈고 페이스 관리도 무난하게 성공하며 베르스타펜에게 전혀 압박을 받지 않았습니다.

 F1의 징크스 가운데 기념 레이스마다 해당 팀에게 문제가 생긴다는 것이 있는데 해밀턴의 최다승 타이를 촬영하기 위해 넷플릭스가 방문한 가운데 해밀턴이 우승에 실패하며 다시 한번 징크스를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 넷플릭스와 메르세데스의 악연

 

 2019 독일 그랑프리 : 모터 스포츠 125주년 기념 특별 리버리. 넷플릭스에서 메르세데스 촬영차 방문 

 -> 보타스 리타이어, 해밀턴 10위

 

 2020 러시아 그랑프리 : 해밀턴의 최다 우승 타이 기록 촬영을 위해 넷플릭스 방문

 -> 보타스 우승, 해밀턴 3위

 

 레드불

 

 베르스타펜만 보자면 퀄리파잉에서 2그리드로 기대 이상의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그동안 러시아에서 부진했던 점을 생각할때 2그리드는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그리고 레이스에서도 보타스를 따라잡는데는 실패했지만 자신만의 페이스를 꾸준히 유지하며 큰 어려움 없이 2위를 거두며 나름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알본은 매우 실망스러운 성적을 거두었는데 퀄리파잉에서 베르스타펜과 1초 가까운 차이를 보여준걸 시작해 레이스에서도 첫 랩에 타이어를 교체하면서 순위가 뒤로 밀려나고 말았고 몇번의 추월을 성공시켰지만 10위로 1포인트를 따내는데 만족하며 투스칸 그랑프리 포디움의 기세를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컨스트럭터 챔피언십에서 2위 자리는 확실하게 유지할 것으로 보이지만 드라이버 챔피언십에서는 보타스와 베르스타펜의 간격이 더욱 벌어지고 말았고 알본은 리카르도, 르끌레에게 추격을 허용하고 말았습니다. 베르스타펜은 3위 자리를 유지할 것으로 보이지만 4위부터는 한치 앞도 예측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 패스티스트 랩 순위

 

 3. 베르스타펜 - 1:37.332

 9. 알본 - 1:38.377 (베르스타펜과 1.045초 차이)

 

 - 드라이버 챔피언십 순위

 

 4. 노리스 - 65

 5. 알본 - 64

 6. 리카르도 - 63

 7. 르끌레 - 57 (최고 성적 오스트리아 그랑프리 2위)

 8. 스트롤 - 57 (최고 성적 이탈리아 그랑프리 3위)

 9. 페레즈 - 56

 

 맥라렌

 

 퀄리파잉에서 사인츠가 6그리드, 노리스가 8그리드로 레이스를 기대하게 했지만 첫 랩에 사인츠가 리타이어하고 말았고 노리스가 사인츠의 레이스카 파편을 그대로 뒤집어 쓴 탓인지 전혀 페이스를 내지 못하며 포인트 획득에도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노리스는 레이스가 끝나고 스티어링 휠의 감각이 들쭉날쭉하면서 제대로 달리기 힘들었다고 언급했는데 이에 대한 원인 분석이 필요해 보입니다. 최근 새로운 노즈를 도입해 노리스의 레이스카에 장착했는데 여기에서 나오는 문제일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습니다.

 시즌 초반만 하더라도 무서운 기세를 보여주었지만 점점 기세가 꺾이면서 컨스트럭터 챔피언십에서 레이싱포인트와의 간격은 단 2포인트로 줄어들었습니다. 드라이버 챔피언십에서도 노리스가 초반 2위를 달리기도 했지만 이제는 탑 10을 지키기도 불안한 모습입니다.

 

 -컨스트럭터 순위

 

 3. 맥라렌 - 106

 4. 레이싱포인트 - 104

 5. 르노 - 99

 

 레이싱포인트

 

 페레즈가 퀄리파잉에서 4그리드를 차지했고 스타트에서 잠시 실수했지만 순위를 되찾으며 4위를 차지했습니다. 투스칸 그랑프리부터 스트롤에게만 새 업데이트를 적용하고 있는 레이싱포인트인데 공교롭게도 스트롤이 두 경기 모두 리타이어 하는 가운데 페레즈가 두 경기에서 모두 포인트를 따내며 묘한 대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퀄리파잉에서도 스트롤이 페레즈에 밀리고 있습니다. 이번 시즌을 끝으로 레이싱포인트를 떠나는 페레즈에게는 남은 시즌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이 앞으로의 거취에 큰 도움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맥라렌이 노포인트에 머무는 사이 페레즈가 12포인트를 벌어들이며 컨스트럭터 챔피언십에서 맥라렌을 바짝 추격하게 되었는데 맥라렌보다는 바로 뒤에서 최근 기세를 올리고 있는 르노가 더 부담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업데이트 이후 성적

 

 페레즈 : 5 (6그리드) - 4 (4그리드)

 스트롤 : 리타이어 (7그리드) - 리타이어 (13그리드)


 르노

 

 리카르도가 프랙티스에서 한껏 기세를 올렸지만 퀄리파잉에서는 5그리드로 약간은 아쉬운 결과를 얻었지만 오콘이 7그리드를 차지하며 팀에게는 좋은 결과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스타트에서 오콘과 리카르도가 바짝 붙을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면서 리카르도가 오콘의 레이스카에서 나오는 열기를 그대로 뒤집어쓰며 타이어 관리에 어려움을 겪었고 타이어 교체를 일찍 가져가면서 그동안 르노의 강점이었던 타이어 관리에서 불리한 상황에 몰리고 말았습니다.

 오콘의 레이스 운영도 그다지 좋지는 않았는데 레이스카 성능에서 밀리는 베텔에게 한참을 붙잡혔던 점은 많이 아쉬웠습니다. 오콘이 베텔의 힘을 뺴놓았기 때문에 리카르도가 쉽게 베텔을 추월했을 가능성도 있지만 리카르도가 단 한랩에 베텔을 추월했던 점은 많은 비교가 됩니다.

 그리고 리카르도가 패널티를 받은 과정도 많이 아쉬웠는데 리카르도, 오콘, 르노 모두의 잘못이 합쳐진 결과로 보입니다.

 어쨌든 과정이 아쉬웠지만 리카르도가 5위, 오콘이 7위를 차지하며 컨스트럭터 챔피언십에서 레이싱포인트를 압박하게 되었는데 남은 레이스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다면 컨스트럭터 3위까지도 노려볼만 합니다. 르노가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3위 이상의 성적을 거둔것은 2007년 3위가 마지막이었습니다.

 드라이버 챔피언십에서는 리카르도가 6위까지 뛰어올랐는데 시즌 10경기를 치룬 시점에서 이미 지난 시즌 전체 포인트를 넘어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콘도 2018 시즌 전체 성적에 거의 근접할 정도로 괜찮은 모습입니다.

 

 - 패스티스트 랩 순위

 

 6. 리카르도 - 1:37.886 (파이널랩)

 13. 오콘 - 1:39.216 (48랩)

  

 -르노의 컨스트럭터 순위

 

 2007 - 3위 (51포인트, 포디움 1회 - 일본 그랑프리 헤이키 코발라이넨 2위)

 2020 - 5위 (99포인트, 진행중)

 

 -리카르도의 시즌 성적 비교

 

 2019 - 54포인트 9위 (최고 성적 4위)

 2020 - 63포인트 6위 (최고 성적 4위)

 

 -오콘의 시즌 성적 비교

 

 2018 - 49포인트 12위 (최고 성적 6위)

 2020 - 36포인트 12위 (최고 성적 5위)

  

 페라리

 

 러시아 그랑프리를 앞두고 레이스에 초점을 맞춘 업데이터를 가져왔는데 그동안에 비하면 타이어 관리에서 약간 나이진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르끌레는 투스칸 그랑프리와 마찬가지로 첫랩에 순위를 끌어올리며 유리하게 레이스를 이끌어갔고 페이스 관리에서 지난번보다 나아진 모습을 보여주며 6위를 거두었는데 파워 유닛이 중요한 소치 서킷에서 이정도의 성적이라면 나름 만족할만한 결과로 보입니다. 6위는 지난 70주년 그랑프리에서 4위를 거둔 이후 최고 성적이기도 합니다.

 베텔도 Q2에서 탈락하고 레이스에서 포인트를 따내지는 못했지만 오콘을 꽤 오래 막아내는등 레이스 페이스에서 나아진 모습을 보여주며 다음 레이스를 기대하게 했습니다. 베텔은 이번 레이스에서 250번째 레이스 스타트에 성공하며 해당 순위에서 10위로 올라섰습니다. 남은 시즌 모두 레이스 스타트에 성공하면 리카르도 파트레제를 재치고 8위까지 올라설수 있습니다.

 컨스트럭터 챔피언십에서는 알파타우리와의 격차를 2포인트 벌리며 잠시 여유를 가질수 있게 되었습니다.

 

 - 최다 레이스 스타트 순위

 

 1. 루벤스 바리첼로 - 322

 1. 키미 라이코넨 - 322*

 3. 페르난도 알론소 - 311*

 4. 미하엘 슈마허 - 306

 4. 젠슨 버튼 - 306

 6. 펠리페 마싸 - 269

 7. 루이스 해밀턴 - 260*

 8. 리카르도 파트레제 - 256

 9. 야노 트룰리 - 252

 10. 세바스티안 베텔 - 250*

 

 (*은 현재 진행중)

 

 - 패스티스트 랩 순위

 

 11. 르끌레 - 1:39.053 (47랩)

 14. 베텔 - 1:39.588 (46랩)

 

 - 르끌레의 시즌 성적

 

 2 - Ret - 11 - 3 - 4 (70주년 그랑프리) - Ret - 14 - Ret - 8 - 6 (러시아 그랑프리)

 

 - 컨스트럭터 순위

 

 6. 페라리 - 74

 7. 알파타우리 - 59

 

 알파타우리

 

 가슬리가 지난 그랑프리의 부진을 만회하며 포인트를 따내는데 성공했고 크비앗도 다시 한번 꺼내든 하드 타이어 스타트가 성공을 거두며 8위를 거두며 더블 포인트에 성공했습니다. 가슬리는 투스탑 전략을 가져가며 패스티스트 랩까지 노려봤지만 보타스에 밀리며 1포인트를 더 따내는데는 실패했습니다.

 컨스트럭터 챔피언십에서는 페라리와의 간격이 약간 벌어졌지만 시즌이 끝날때까지 치열한 경쟁을 펼칠것으로 보입니다. 1958년 컨스트럭터 챔피언십이 생긴 이후로 페라리가 다른 이탈리아 팀에게 컨스트럭터 순위에서 밀린적이 없었기 때문에 알파타우리가 컨스트럭터 챔피언십에서 페라리를 앞선채로 마친다면 큰 파장이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페라리를 가장 위협했던 이탈리아 팀은 1997년 베네통이 마지막이었습니다.

 

 - 패스티스트 랩 순위

 

 2. 가슬리 - 1:37.331 (50랩)

 12. 크비앗 - 1:39.133 (48랩)

 

 알파로메오

 

 라이코넨이 레이스 막판 타이어의 우위를 바탕으로 분전했고 지오비나찌도 그동안 무력했던 모습과 달리 추월장면도 몇 차례 보여줬지만 포인트를 획득하는데는 실패했습니다.

 라이코넨은 이번 그랑프리로 최다 그랑프리 참가에서 바리첼로에 한 경기 차로 다가섰고 레이스 스타트에서는 바리첼로와 타이를 이루는데 성공했습니다. 다음 그랑프리인 에이펠 그랑프리에서 큰 문제가 없다면 최다 레이스 스타트 기록은 라이코넨이 경신할 것으로 보입니다.

 

 - 최다 그랑프리 참가 순위

 

 1. 루벤스 바리첼로 - 326

 2. 키미 라이코넨 - 325*

 3. 페르난도 알론소 - 314*

 

 (*은 진행중)

 

 하스

 

 금요일과 토요일에 비하면 그로장이 어느정도 레이스카의 밸런스가 잡힌 모습을 보여주었고 레이스 초반 탑 10에 그로장과 마그누센 모두 올라가기도 했지만 포인트를 따내기에는 많이 부족한 모습이었습니다.

 

 윌리엄스

 

 패스티스트 랩 순위에서 러셀이 4위에 올랐지만 레이스 막판 소프트 타이어로 교체하고 작성한 기록이라는 점은 감안해야 할것 같습니다.

 레이스카 성능은 작년보다 확실히 나아졌지만 타이어 관리가 잘 안되고 있다는 점은 여전히 남아있는데 포인트 획득을 위해서는 이점이 개선이 되어야 기회가 왔을때 잡을수 있을것 같습니다.

 

 -패스티스트 랩 순위

 

 4. 러셀 - 1:37.352 (52랩)

 

 마치며

 

 F1은 한주를 쉬고 뉘르부르크링으로 이동해 에이펠 그랑프리를 치루게 됩니다. 뉘르부르크링에서 F1 그랑프리가 열리는 것은 2013년 이후로 7년만이지만 뉘르부르크링에서 달려본 드라이버들이 적지 않기 때문에 큰 문제는 되지 않을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으로 러시아 그랑프리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게시물은 아스카님에 의해 2020-10-26 19:42:29'F1' 게시판으로 부터 복사되었습니다.
13
Comments
1
2020-09-29 18:01:51

 늘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다음 레이스에서는 포디움에 뉴 페이스들 좀 봤으면 좋겠네요

WR
2020-10-01 16:10:36

감사합니다. 올해 포디움에 못올라간 드라이버 가운데 가능성이 있어 보이는게 크비앗, 페레즈, 리카르도 정도인데 에이펠에서 한번 기대해보죠. 

1
2020-09-29 18:47:30

항상 잘 읽고 있습니다! 르노 성적이 점점 올라오는게 최근 눈에 띄네요

WR
2020-10-01 16:11:19

 올해 르노가 레이스카를 잘 만들어내고 업데이트도 잘해오는거 같습니다. 그래서 알론소도 다음시즌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는거 같네요. 

1
2020-09-29 20:02:28

그래도 알본이 꼴찌에서 10위까지 올라오는 거 보는 재미도 있었네요. 워낙 다른 구간에선 순위 변동이 적어서..

WR
2020-10-01 16:12:46

 순위를 잘 올리긴 했는데 솔직히 이번에는 퀄리파잉부터 레이스 결과까지 불만족스럽긴 했습니다. 

1
2020-09-29 21:15:28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레이스 스타트에 성공한다는 말은 리타이어 시기나 여부와 상관없이 출발만 했다면 괜찮은 건가요??

WR
2020-10-01 16:09:21

 네 맞습니다.

2020-10-02 17:32:18

베르스타펜이 최근 레이스에서 출발직후에 주저앉았으니 스타트 실패인 것이겠군요

WR
Updated at 2020-10-04 00:47:57

 아뇨 베르스타펜은 스타트를 한걸로 인정됩니다.

 영국 그랑프리에서 훌켄버그, 벨기에 그랑프리에서 사인츠 같이 그리드에도 서지 못했거나 그리드에서 아예 움직이지 못한 경우가 DNS(Did Not Start)로 스타트 횟수에서 제외됩니다.

2020-10-07 00:08:22

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1
2020-09-29 21:17:19

별개로 가슬리 정말 멋있습니다. 팀라디오에서 갭을 알려달라 하고 엔지니어가 추격하는 드라이버의 갭을 말해주니 나는 그딴 거 신경 안 쓴다, 앞 차 갭이나 말해달라는 모습도 보여주고, 패스티스트 랩 못 따고 진심으로 아쉬워하는 모습도 멋있더라고요.

2020-09-30 09:41:59

2020 몬짜 우승자다운 모습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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