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Soccer

유로파 8강 확정

 
4
  4536
Updated at 2023-03-17 09:29:28

1. 우니온 베를린(독일) VS 생질루아즈(벨기에)

 

 분데스리가에서 돌풍을 일으키면서 한 때 리그 1위까지 갔었던 우니온 베를린이 점차 내려오기는 했지만, 벨기에리그의 생질루아즈보다는 우위에 있을 거라고 생각했었는데 그 좋았던 수비력도 1차 3:3 2차전 0:3으로 2경기 연속 3골 실점을 하면서 무너져내렸습니다. 결국 유로파 조별 예선도 우니온 베를린을 제치고 조 1위로 통과한 게 우연이 아님을 보여준 생질루아즈가 다시 한 번 우니온베를린은 1승 1무로 잡아내고 8강에 오릅니다.

 

2. 레버쿠젠(독일) VS 페렌츠바로시(헝가리)

 

 리그에서는 9위로 부진한 레버쿠젠이지만, 헝가리의 강호 페렌츠바로시는 잡아내는데는 큰 문제는 없었던 거 같습니다. 홈원정 모두 2:0으로 깔끔하게 잡아내면서 무난하게 8강에 올라갑니다.

 

3. AS로마(이탈리아) VS 레알소시에다드(스페인)

 

 각 리그에서 챔스권 경쟁 중인 강팀 2팀이 만났습니다. AS로마가 1차전 홈경기를 2:0으로 잡아내고 2차전은 매우 수비적으로 나왔고, 레알소시에다드는 이러한 로마의 수비를 뚫지 못하고 0:0으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무리뉴 감독의 AS로마가 컨퍼런스리그 우승에 이어서 유로파리그 우승까지 연달아 우승을 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그에서 챔스권이 치열한 상황에서 5위로 쳐져있는 로마라서 리그와 유로파를 병행하는 빡빡한 스케줄도 이어나갈 수밖에 없겠네요. 둘 다 놓치기는 아쉬운 상황이니까요.

 

4. 스포르팅(포르투갈) VS 아스날(잉글랜드)

 

 아스날에게는 최상은 아니지만, 그래도 무난한 조편성이라고 평하는 대진이었지만, 스포르팅은 만만치 않았습니다. 특히 골키퍼 아단의 미친듯한 세이브는 아스날을 좌절하게 만들었고, 1차전 2:2에 이어 2차전도 1:1로 마무리되면서 연장에도 승부를 가리지 못한 채, 결국 승부차기에 돌입하였고, 5:3으로 스포르팅이 아스날은 잡아내면서 아스날은 유로파 16강에서 좌절을 맛봐야만 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리그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면서 리그 타이틀을 노리는데는 일정상 유리해졌지만, 여러모로 아쉬운 건 어쩔 수 없을 거 같습니다.

 

5. 유벤투스(이탈리아) VS 프라이부르크(독일)

 

 승점 삭감까지 당하며 뒤숭숭한 유벤투스고, 시즌 초반 부진떄문에 말은 많았지만, 유벤투스는 유벤투스였습니다. 승점 삭감만 아니었으면 리그 2위인 상황이고, 어느정도 말많던 경기력이 안정을 찾은 모습입니다. 프라이부르크도 분데스리가에서 5위를 기록하며 이번 시즌 좋은 모습을 이어가고 있지만, 챔스 토너먼트 단골팀이었던 유벤투스에게는 중과부족이었던 모양입니다. 첫경기 1:0 두번째경기 2:0으로 모두 클린시트 당하면서 유로파 16강에 만족해야했습니다. 세리아A는 챔스에서도 8강에 3팀이 올라갔고, 유로파에도 2팀이 올라가면서 이번 시즌 유럽클럽대항전에서의 강세를 이어갑니다.

 

6. 세비야(스페인) VS 페네르바체(터키)

 

 유로파의 레알마드리드, 유로파의 제왕 세비야가 리그에서의 부진에도 불구하고 터키리그에서 우승다툼을 하고 있는 페네르바체를 상대로 2차전을 0:1으로 패하였지만, 1차전에서 2:0 승리하였고, 득실차로 힘겹게 잡아내고 유로파 8강에 합류합니다. 과연 올시즌 세비야는 유로파에서만은 다른 모습을 이어나갈 지 기대됩니다.

 

7. 샤흐타르(우크라이나) VS 페예노르트(네달란드)

 

 힘겨운 상황을 겪고 있는 우크라이나의 전통적인 강호 샤흐타르가 네덜란드리그에서 리그 1위를 달리고 있는 페예노르트를 만났습니다. 1차전만 하더라도 1:1로 마무리되었지만, 경기력은 폐예노르트가 압도적이었고, 슈팅숫자 4:18 유효슛팅 1:10으로 비긴게 신기할 정도였습니다. 다만 2차전까지 이러한 기적은 이어지지 않았습니다. 2차전 역시 페예노르트가 일방적으로 샤흐타를 두들기는 모양새였고, 무려 7:1까지 스코어가 벌어지면서 페예노르트가 유로파리그 8강에 오릅니다.

 

8. 맨체스터유나이티드(잉글랜드) VS 레알베티스(스페인)

 

 맨유가 리버풀에게 한번 삐걱거리기는 했지만, 요즘의 좋은 페이스를 이어나갑니다. 레알베티스가 이번시즌 리그 5위를 마크하면서 챔스권에 도전하고 있을 정도로 나쁘지 않는 상황인데 스페인리그 1위 바르셀로나도 유로파16강플레이오프에서 이기고 올라온 맨유에게는 5위 베티스는 그다지 힘겨운 상대는 아니었던 거 같습니다. 1차전 4:1 2차전 1:0으로 2경기 모두 잡아내고 무난한게 유로파리그 8강에 합류합니다.

 



 

 결과적으로 아래와 같이 8팀이 유로파리그 8강을 치루게 되었습니다.

 

 이탈리아 : AS로마(유로파예선2위), 유벤투스(챔스예선3위)

 잉글랜드 : 맨유(유로파예선2위)

 독일 : 레버쿠젠(챔스예선3위)

 스페인 : 세비야(챔스예선3위)

 포르투갈 : 스포르팅(챔스예선3위)

 네덜란드 : 페예노르트(유로파예선1위)

 벨기에 : 생질루아즈(유로파예선1위)

 

 확실히 아스날와 우니온베를린이 떨어진 것말고는 아주 큰 이변은 없었다고 봐야겠네요. 특이할 점은 유로파리그 예선을 조1위로 통과한 8팀 중에 단 2팀만이 8강에 합류하였고, 16강플레이오프를 거치면서 올라오면서 일정상은 더 불리했던 팀들이 6팀이 올라갔습니다. 특히 챔스예선에서 3위로 밀려서 유로파로 온 팀들 중에는 무려 4팀이 올라갔습니다.

2
Comments
2023-03-17 10:40:49

내년엔 챔스 가니 유로파 탈락은 아쉽지 않지만, 선수들의 부상이 조금 아프네요.

WR
2023-03-17 10:45:18

안그래도 주축선수들 부상이 좀 나온게 더 뼈아플 거 같습니다... 리그에도 영향을 미칠 거 같아서

24-03-26
 
1373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