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운영공론장

투표 참여 인원은 응원팀을 반드시 마크하게 하는건 어떨까요?

 
1
  518
Updated at 2023-03-18 18:27:49

아래 글에서 투표의 한계라고 표현은 했지만 사실 지금의 방식이 최선에 가깝고 더 획기적인 방법은 쉽게 떠오르지 않습니다. 운영진을 갈아넣어서 신고글을 다 일일히 회의하고 판단하라는건 무리죠.

그렇지만 제가 생각하기에 신고 투표에서 특정 응원팀의 과포집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그쪽이 불편한 글은 더 잘 삭제되는게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과포집된 다수결은 공정성에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생각해낸 아이디어가 투표권을 가지려면 반드시 응원팀 1순위를 프로필에 표기하게 하고 신고글 투표할때 특정팀 팬은 30% 정도까지만 투표할 수 있게 하면 어떨까요? 물론 이렇게 되면 투표가 끝나는데 조금 더 시간이 걸릴 것이고 프로필까지 속이는 비겁한 팬심을 막을순 없겠지만 투표권자의 과포집은 막을 수 있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이 사이트가 랄, 골 팬이 정말 많은데 약간 랄,골 팬이 보기에 애매하고 기분이 상할듯 말듯한 글이 신고된다면 랄, 골 팬이 40표 중에 30표 정도를 투표하는 과포집 투표와 랄,골 팬이 15-20 표만 행사 할 수 있고 그 후엔 타팀 팬만 더 투표 할 수 있는 투표와는 결과가 꽤나 달라질거 같아서 건의 드립니다.


10
Comments
Updated at 2023-03-18 19:22:50

굳이? 라는 생각이 듭니다, 매니아 사이트에서 가능한 기능인지는 둘째치고 괜히 코드만 꼬일 듯한 느낌

Updated at 2023-03-18 19:48:06

첫 문단에서 사실 답을 말씀하신 것 같습니다. 더 획기적인 방법, 매니아에 어울리는 핏, 단점 전혀 없는 방법은 사실 상 없겠죠.

 

그 어떤 방식을 채택해도 단점이나 문제점은 나올 것입니다. Ben ThE BeasT님께서 남겨주신 의견에 단점들로 말씀해주신 부분들도 사실 엄청 큰 부분입니다. 시간이 오래 걸려서 오는 문제점도 크겠죠. 그리고 여기에 말씀해주신 것처럼 비겁한 팬심을 막을 수가 없으며, 응원팀 설정이 정직하게 이뤄진 것인지 여부는 어떻게 판가름 해야할까요? 그것을 판단하기 위해서 작성한 글을 쓴 것을 분석해서 찐팬인지 아닌지 판별을 해야한다면 그러면 글을 잘 쓰지 않고 간혹 코멘트만 남기는 유저들의 경우에는 투표권을 가질 수가 없게 되는 문제가 생기겠죠.

 

저희 운영진이 처음에 운영투표 베타테스트를 시작할 때 정말 많은 상황이나 시스템들을 다 고려했었습니다.

 

운영진이 자리에 없을 때도 운영진이 처리를 한 것과 같이 속도감 있으면서도 매니아가 추구하는 방향에 잘 맞는 결과가 나올 수 있는 방법이어야 했고, 그러면서 운영투표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자격요건을 까다롭게 둬서 투표인단을 일일이 운영진이 또 다시 선출하고 이런 복잡한 과정들을 거치지 않아도 되고, 투표에 참여하시는 분들도 투표 참여를 위해서 일부러 무언가를 억지로 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매니아에서 활동을 하다보면 자격요건이 갖춰지면 누구나 운영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방식이었고, 그게 지금의 방식입니다.

 

응원팀을 설정해야 한다 이런 것들도 매니아에 NBA게시판만 있다면 모르겠는데 기타 스포츠 게시판부터 커뮤니티 섹션까지 다양한 게시판이 있는데 여기선 이 시스템, 저기선 저 시스템 이렇게 이뤄지면 더 일관성이 없게 다가올 수도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여기 운영공론장을 통해서 투표 이렇게 바꿔야 합니다, 바꿔보면 어떨까요 하는 의견들 그 자체로만 봤을 때는 훌륭한 의견이나 매니아 전체적인 부분으로 봤을 때는 적합하지 않은 의견들이거나 이미 운영투표 도입단계에서 이건 이래서 안될 것이다 하면서 운영진 내부에서 반려했었던 의견들이 재차 나오는 경우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운영투표 베타 5년 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0점부터 5점까지 삭제가 이뤄져야 하는 점수를 매겨서 투표를 했었는데, 투표되는 추이를 보면 결국 0점 아니면 5점인 경우가 많고, 중간의 여러 점수대들이 더해지면서 투표 결과들이 기존 매니아 운영기조와는 너무 다르게 흘러갔었기 때문에 이후에는 찬반으로 변화를 했고, 찬반으로 했을 때는 단톡방이나 이런 곳에서 조직적인 행동들로 신뢰도 높은 투표가 되지 않는다는 문제점들이 지적이 됐었고, 실제 그런 정황들이 있었으나 글이 지워지거나 하진 않았는데 전반적으로 운영진이 운영할 때와는 너무 다른 문화로 흘러가고 있다는 피드백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처럼 모두가 똑같은 1표의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아닌 신고건들에 대해서 운영진들이 운영투표에 행사한 것과 비슷하게 계속 투표를 해오신 분들이 보다 높은 가중치를 부여받는 형태로 운영투표가 최종적으로 변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오면서 크고 작은 일들이 있었지만 운영진이 운영할 때나 운영투표로 할 때나 크게 다르지 않은 분위기 속에서 매니아는 5년 가량을 흘러왔습니다. 

 

저희 운영진은 매니아를 결점 없는 운영시스템으로 모든 유저분들이 만족하는 공간으로 만들고, 배려와 존중을 토대로 대한민국 인터넷 문화를 선도 및 주도하는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가장 중요한 것은 NBA 및 스포츠 또는 매니아 사이트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취미생활을 즐기시는데 있어서 더 도움이 되는, 편리한 기능과 편안한 분위기로 취미를 더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커뮤니티 사이트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신 의견은 감사하지만 저희 운영진은 현재 운영 시스템이나 방식이 완벽하다고는 생각하진 않으나 취미 생활을 즐기기엔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하는만큼 현재 시스템에 적응 및 인정을 해주시길 부탁드리며, 한계점이나 문제점만 찾으시기 보다는 이 시스템으로 이렇게까지 운영이 되고 있다는 전체적인 그림도 한 번쯤은 바라봐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WR
Updated at 2023-03-18 20:16:10

설명 감사합니다. 그냥 더 완벽을 바라는 맘이지만 어쩔 수 없이 현실이 최선에 가깝다는 생각이 드네요.

WR
Updated at 2023-03-18 21:37:45

제가 하려는게 한계나 문제점 꼬투리만 잡으려는게 아닙니다. 조금 더 생각해보면 한번쯤 해볼만한 시도 아닌가 하는 생각이 다시 드네요. 여전히 투표에 있어서 과포집은 문제라고 생각이 듭니다.

1. 어차피 문제 터질때는 매냐에 엄청나게 인원이 많이 몰릴 타이밍이라 특정 팬덤 50% 만 투표하게 해도 나머지 팬덤이 빠르게 투표 할거라 삭제나 비삭제가 추가 문제를 야기 할 정도로 많이 느려질거 같지 않습니다. 이건 직접 시도해보고 결정이 너무 많이 느려져서 사이드 이펙이 나온다면 다시 재고해봐도 될 부분인듯 합니다.

2. 이전글 보기 까지 하면서 찐팬 가짜팬을 잡아내자는 의견이 아닙니다. 그냥 투표 참여하려면 1순위 응원팀을 프로필에 넣게 하는거고, 응원팀 프로필은 일주일에 한번? 만 수정 가능한 식으로 하면 됩니다.
매냐에 ‘내가 나중에 투표할 때 응원팀 팬심투표를 하기 위해서 난 가짜로 프로필에 응원팀 미리미리 넣어놔야지~’ 라고 까지 생각 할 사람은 거의 없을거라 믿고 싶습니다. 오히려 매냐 회원의 양심을 믿는거죠. 그냥 응원팀은 솔직히 표기하라구요. 그리고 그런 분들이 투표에 참가하면서 이 시스템 하에선 과포집이 막아질거라고 봅니다.

3. 이런 신고 러쉬 이슈는 99% 느바 게시판에서만 이뤄집니다. 제가 걱정하는 부분도 결국 느바 게시판에서 언쟁이 났을 때 투표 시 특정팀 과포집입니다. 제가 말하는 투표 방식은 느바 게시판 투표에서만 적용하면 됩니다. 이게 투표의 일관성이 나올 이야기는 아닐거 같네요. 느바 게시판 투표에서 팬텀의 과포집을 막아보자 라는의견이니까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운영 공론장에서 더 좋은 방법이 있지 않을까 하는 의견을 드리는 겁니다. 한번 검토 해볼만 한 의견 아닌가 싶습니다.

2023-03-18 22:10:37

운영투표 부분이 정말 많은 부분 복잡하게 설계가 되어있는데 우리가 이렇게 글로 이렇게 해보죠, 이렇게 하면 되겠네요 하는 것은 쉽지만 그것이 매니아 사이트에 탑재가 되어서 여러부분들에 영향을 주지 않고, 오류 없이 돌아가게 하는 것은 글로 쓰는 것 이상으로 복잡하고, 어려운 작업입니다.

 

그리고 말씀해주신 의견들이 안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충분히 드렸다고 생각하는데요, 조금 더 구체적으로 한 번 말씀을 드려보면 지금 주신 의견이나 상황들도 특수한 상황에 맞춰져있고, 응원팀 프로필은 1주일에 설정 한 번 이런 것들도 엄청 귀찮고, 까다로운 조건입니다. 그리고 매니아 응원팀 설정은 매니아 유저분들의 양심에 맡기자, 믿자고 하시는 부분은 그 응원팀 설정을 양심에 맡기는 것처럼 지금 현재 운영투표에 참여하시는 분들의 양심을 믿어봐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진짜팬 가짜팬 잡아내자고 말씀을 드리는 것이 아니라 응원팀을 입력하게 하면 결국 그 응원팀이 제대로 입력이 됐는지, 실제 응원팀과 일치하는지 검증이 되어야 한다는 피드백들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 피드백들에 양심을 믿어야지요는 사실 조금 무책임하게 느껴지는, 문제가 생겼을 때 대비가 전혀 안된 방식이기 때문에 당연히 그런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필터링 도구를 넣어야 하기 때문에 드리는 말씀입니다. 말씀해주신 기능에서는 응원팀을 입력한다 이게 엄청나게 중요한 요소인데 이건 그냥 양심이 맡기고, 가짜로 적은 것은 어쩔 수 없고 이렇게 하고 넘어가면 그로 인한 부작용이 너무 커질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현 운영시스템이 그저 팬덤이 많아서 무조건 투표 많이 한다고 지워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평소 운영투표를 운영진과 비슷한 선택을 해오셨던 분들이 높은 가중치를 갖고, 삭제 투표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실 수 있는 구조여서 팬덤의 찍어누르기식이 오히려 불가능하다고 이번에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럼에도 삭제되는 사례들이 오로지 대형팬덤의 문제, 써주신 표현으로 과포집의 문제로 보이신다면 그 부분까지는 현 시스템에서는 기술적인 부분으로 사이트 방향성의 측면에서나 다 만족을 드릴 수가 없는 부분이어서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WR
2023-03-18 22:52:39

시스템을 쉽게 고칠 수 없다는 말은 잘 알겠습니다. 삭제 투표에 1인 1표가 아니라는 부분은 몰랐었고 그게 오히려 놀랍네요. 아무튼 제가 모르는 내부 시스템으로 뭔가 더 운영진과 의중과 비슷한 결과가나오게끔 설계되어있는 투표라는것도 의외네요.

응원팀 수정은 최소 1주일간 유지해야 수정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투표만을 위해 그때그때 바꾸지 못하는 장치인것이고 보통은 한번 설정해놓으신 분들은 별로 안바꿀겁니다. 그리고 나중에 비겁한투표를 위해서 다른 응원팀을 넣어놓으실 분들은 극히 소수일거라는 생각이구요.

과포집은 내부 시스템상으로 안되는 구조라고 했으니 믿어야겠지만 그냥 제가 느낀바론 과연 그럴까 싶네요. 자유게시판에 투표 붙여서 저처럼 생각하는 분이 많은지 아니면 별로 없는데 제가 워낙 반골이라 이렇게 의심병인지 알아봐야겠네요.

많은 분들이 저처럼 생각하고 있다면 오해를 풀어주시는 것도 좋을거 같고 반대로 소수의 의견이었다면 제가 너무 예민했다고 생각하고 매니아에 더 적응하겠습니다.

2023-03-18 20:53:01

아까 상황을 실시간으로 봤었습니다. 저는 오히려 빠르게 삭제된게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억울하게 댓글이 삭제된 회원분 말고 이중가입으로 날라간 회원분이 경기종료 직후 썼던 글은 추천도 많고 댈러스가 잘해서 좋다는 댓글도 달렸었습니다.

그리고 레이커스 선수를 조롱하는 글이 올라오고 그게 삭제를 당하자 또 올린 글이 억울한 댓글이 달린 글이었죠. 내용은 대충 팬들이 화가 많이 났네요. 그래도 우리가 승리~ 이런 식이었는데, 정확한 기억은 아니지만 그 글은 이미 댓글이 만신창이였습니다. 그중에 정상적인 댈러스 칭찬 댓글이 달렸죠.

어쩌면 그런 어그로글이 더 빨리 삭제됐으면 그런 댓글이 삭제될 일이 없지 않았나 싶습니다. 신고나 삭제처리가 느리다면 더 많은 어그로가 끌렸을 거 같기도 하구요.

종종 나오는 거대팬덤에 의한 편파적인 신고는 이번 경우가 아니라고 생각이 드는게 댈러스선수>>>>레이커스선수 <- 이런 형태의 글이 추천도 많이 받고 잘 살아있다는 점도..

2023-03-18 23:34:40

솔직히 현실성이 떨어지는 방안이라고 봅니다. 애초에 사람들이 성실하게 본인 응원팀을 선택할지도 의문이거니와 그럼 선택하지 않은 경우는 어떻게 할건지도 결정해야 하고 오히려 빅마켓 사람들 인원수를 제한했다가 다른 소수 팬덤의 표가 과포집될 가능성도 있구요. 투표는 복잡하게 만들수록 더 부작용이 많이 생깁니다. 좀 더 간단한 방법으로 건의하시는게 더 좋을거 같습니다.

WR
2023-03-18 23:43:10

선택하지 않으면 투표 참여를 못하게 하는걸로 했습니다. 제가 걱정하는 부분은 딱 본문의 내용인데 한쪽 팬덤의 과포집을 어느정도까지 제한할까만 적절히 결정하면 지금보다 나을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소수 팬덤이라도 같은 제한을 적용 받으니까요. 사실 저도 아쉬워서 의견을 내본 것이고 전혀 정답에 가까운 것도 아니라고 생각하고 논의를 해보고 싶을 뿐입니다.

2023-03-19 00:04:40

논의 자체는 해볼만하다고 생각은 하는데 현실적인 제한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마음에서 이런 이야기하시는지는 저도 충분히 이해합니다. 이해가지 않는 투표결과들이 종종 있어왔다고 생각하니까요. 사실 이렇게 운영공론장에서 님처럼 건의하시는 분들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다들 그저 투표시스템의 문제만 제기할뿐 어떠한 해결책이나 대안을 제시하지는 않거든요. 이런 논의들이 더 많이 생겨난다면 좀 더 나은 투표시스템이 도입될수도 있지 않을까란 생각을 해봅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