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운영공론장

공포물 게시에 관한 문의

 
  218
Updated at 2023-01-30 14:10:02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humor&wr_id=1295877

제목에도 경고문구를 삽입했고 게시물 옵션에도
경고문구를 삽입했는데 삭제될만한 글이었을까요?

시체 사진 같은 노골적인 고어물도 아니었는데...


1
Comment
Updated at 2023-01-30 15:05:42

펀 게시판의 소개부터해서 말씀을 드려보겠습니다.

 

PC모드에서 펀 게시판에 진입을 하면 우측에 게시판 소개란에 이런 내용으로 소개가 되어있습니다.


모두가 즐겁게 즐길 수 있는 컨텐츠를 포스팅하는 공간입니다.

 

소개는 저렇게 해뒀지만, 사실 상 다수의 유저, 각자 생각과 기준, 가치관이 다른 유저들이 모여서 생활하는 곳에서 모두가 즐겁게 즐기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재미가 없는 노잼 게시글이 될 수도 있고, 누군가에게는 즐겁지 않은 게시글, 누군가에게는 혐오스럽고, 공포스러운, 누군가에게는 너무나도 음란한 게시글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런 것을 모든 분들의 기준에 맞출 수가 없기 때문에 유저분들이 직접 참여하는 운영투표를 통해 게시글의 적합성 여부가 결정이 됩니다.

 

모든 분들의 기준이 맞출 수가 없는 부분이긴 하나 게시판을 찾는 다수의 유저가 기분 나쁘지 않게 즐기고, 재미는 없을 순 있더라도 그것으로 인해서 불쾌감을 느끼거나 하는 일은 없는 게시글들이 소개가 되어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래가 펀 게시판 이용 가이드이며, 거기서 적합하지 않은 게시물 부분을 발췌해봤습니다.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notice&alim_click=yes&wr_id=3118

 

Fun 게시판에 적합하지 않은 게시물

건강한 즐거움 또는 웃음을 주지 않을 소지가 많은 아래의 유형에 해당하는 컨텐츠는 포스팅이 제한됩니다.


- 지나친 폭력성 및 선정성, 자극적인 소재를 다루고 있는 게시물

- 혐오감을 줄 수 있는 게시물 

- 욕설 및 비속어가 지나치다고 여겨질 정도로 다수 포함되어 있는 게시물

- 건강한 웃음이 아닌 쓴 웃음을 유발하는 게시물

- 특정인물 및 집단을 비하하는 내용을 포함한 게시물

- 정치/종교에 관한 비하 및 풍자게시물

- 저작권에 위배가 될 수 있는 게시물 (포털사이트의 웹툰 등)

- 상업적인 목적의 형태로 제공되는 동영상 플레이어를 포함한 게시물

 

위의 기준들도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모든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똑같이 느끼고 그러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보편적으로 해당 게시글을 접한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했는지, 어떻게 받아들였는지가 중요합니다. 

 

조선농민님께서 올려주신 게시글은 위의 항목에서 1, 2번째 항목에 해당하는 게시글의 유형으로 보입니다.

 

공포 게시글이나 이런 것들도 재미의 요소가 있으며, 펀의 한 장르가 될 수는 있겠으나 올려주신 게시글은 혐오스럽다고 느낄 수도 있고, 불쾌함을 줄 수 있는 게시글에 더 가깝다고 많은 분들께서 보신 것 같습니다.

 

시체사진이나 지나친 고어물은 사이트 상에서 게시글 삭제, 제재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칫하면 법률적인 문제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사안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사례들과 비교를 하는 것은 적절하진 않은 것 같고, 유저들이 봤을 때 그냥 재미가 없다 수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것은 매니아와 어울리지 않는다, 혐오스럽다, 불편하다 등의 이유가 들어 신고가 들어오고, 운영투표로 삭제가 됐다면 이런 것도 안되나요? 보다는 이런 것은 매니아에서 안되는 것이구나 하고 생각해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