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운영공론장

팥쭈님 글이 삭제된 이유가 뭔가요(운영진 분들께 문의 드립니다)

 
1
  674
Updated at 2022-11-25 09:57:50

제가 삭제애 대해서 문제재기를 한 부분이 운영원칙에 어긋나서 삭제라면

 

팥쭈님 글은 도대체 왜 삭제인건가요

 

그 글은 아무리 봐도 문제가 없어 보이는데 말이죠

 


 

 

5
Comments
Updated at 2022-11-25 10:44:33

아까 매니아 운영방식을 모르시는 것 같아서 하나하나 운영관련 변경점 관련 공지들 링크를 일일이 걸어 드린 글이 있었는데 그 글은 또 바로 삭제를 하셨네요. 글의 양이 많아서 단 시간에 다 읽으실 수 없는 양이라 생각하는데, 바로 삭제하신 것 같아서 다시 첨부드립니다.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notice&alim_click=yes&wr_id=5464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notice&alim_click=yes&wr_id=5702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notice&alim_click=yes&wr_id=6048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notice&alim_click=yes&wr_id=6218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notice&alim_click=yes&wr_id=6828

 

매니아에 올라오는 공지사항, 사이트 변경점들을 체크하시면서 이용을 해오셨다면 사실 모르실 수가 없는 내용입니다. 위의 글들의 링크를 드렸음에도 읽지는 않으시고, 아무 문제 없는 글이 삭제됐네, 여기 운영진 이상하네, 운영진이 인삼 광팬이네 이렇게 말씀하시면 저희가 무슨 말씀을 드릴 수가 있겠습니까.

 

여기 운영공론장에 올라오는 게시글들에 저희 운영진이 남겨드린 코멘트들만 참고를 하셔도 글이 왜 삭제가 됐는지는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나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도대체 무슨 문제로 삭제가 된건지 모르겠다는 의견도 당연히 있을 수 있겠죠. 다만, 운영투표가 진행된 시점부터 운영투표의 자격을 갖춘 40명의 투표자 참여를 했을 때는 문제가 없다는 쪽 보다는 문제가 많다는 쪽의 의견들이 더 많았기에 투표 결과가 글 삭제로 이어진 것입니다.

 

여기에 반대에 의견을 표하거나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 결과에 납득을 못하시겠지만, 모든 사람들이 어떻게 만족할 수 있는 결과가 나올 수 있겠습니까.

 

삭제된 글의 내용을 봤는데 저는 그 글이 괜히 논란을 더 야기시키는 글이라고 보이긴 했습니다. 그냥 허웅이 대역죄인이라서, KCC는 한국농구를 망치는 팀이 되고, 허.웅.이라서 라서 욕하는거다 이렇게 의견을 낸 부분이 있었는데, 이 부분은 그 날 경기를 보고 심판콜이나 허웅의 플레이에 대해서 비판적인 의견을 낸 사람들 중에서는 단순히 허웅이라서, KCC라서가 아니가 그 플레이나 심판콜에 대해서 의견을 냈는데 허웅이라서 욕한다, KCC라서 욕한다 이렇게 일반화하여 말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논쟁을 조장하는 글이라 보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NBA에서도 인기팀이나 인기선수 관련해서 비판적인 의견이 나오는 상황에서 충분히 비판을 받을법 한 상황에서 비판을 하는데 인기선수여서, 그냥 그 팀과 선수가 싫어서 더 욕하는거다 이런 반응이 나오면 반발도 거셀 수 밖에 없습니다. 

 

비판의 여지나 논란이 생길 수 있는 장면에 대해서는 갑론을박 의견충돌도 생기기 마련이고 한데요, 이런 장면을 두고 인기선수여서 더 그렇다, 특정 팀이어서 더 그렇다 이런 의견은 자칫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전혀 문제가 될 장면이 아닌데 억지로 문제를 만든다 이렇게 해석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들도 많이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런 유형의 게시글은 신고유형인 과도한 안티심 또는 팬심이 담긴 표현/내용 으로 신고가 접수가 될 만한 사안이며, 투표결과도 삭제 쪽이 더 많았기도 합니다.

 

제가 드리는 이 말씀이 정답도 아니고, 그 글을 보면서 왜 삭제가 됐을지, 운영투표에 참여하신 분들이 어떤 마음으로 해주셨을지, 그 동안 매니아 내에서 운영투표로 삭제가 됐었던 다른 여러가지 게시글들의 유형들의 상황을 떠올리면서 드린 의견이기 때문에 공감이나 납득이 되지 않으실 수도 있고 하겠지만, 글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혹은 글이 삭제될 정도는 아니다고 받아들인 사람들보다 운영투표에 참여하신 분들께서는 삭제가 될 정도로 문제가 있다고 받아들인 사람들이 더 많이 있었기에 나온 결과이며, 이 결과를 존중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매니아에 올라오는 광고, 정치, 친목, 저작권 위반 이런 게시글 제외하고는 운영투표로 모든 게시글이 삭제처리가 되고 있기 때문에 결과가 때로는 내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그런 결과가 나올 때 여기 운영진이 인삼 광팬이네 이런 식으로 접근하기 보다 나는 이렇게 생각했는데 매니아 유저들의 생각은 달랐구나 하면서 결과를 받아들이고 넘어갈 수 있어야 매니아를 이용하시는데 어려움이 없으실 것 같습니다.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public_sphere&wr_id=3622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public_sphere&wr_id=5315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public_sphere&wr_id=5390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public_sphere&wr_id=5398

 

간혹 정말 종이 한 장 차이로 삭제와 비삭제의 경계를 두고 있는데 삭제가 된다거나 아니면 너무나도 분위기에 휩싸여서 삭제가 당연히 이뤄져야 할 글인데 비삭제가 된다거나 이런 상황들이 있을 때는 저희 운영진도 해당 게시글을 재검토하여 위와 같이 공지 후에 게시글을 원상복귀 한다거나 삭제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들 참고해주셔서 매니아 활동을 해나가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WR
1
2022-11-25 12:31:24

아까전에 댓글이 활성화가 안됐는데  컴퓨터 브라우저의 일시적인 문제였나보네요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kbltalk&wr_id=494289&page=3

 

이런 류의 글들은 괜찮고

 

이런 반응에 대한 정중한 피드백은 안된다는건가요

 

그 글은 논란을 일으키는 글이 아니라 게시판의 잘못된 방향을 짚어주는 글 아니었나요 

 

도대체 어떤 글이 엔비에이매니아 게시판 분위기를 더 망치는걸까요

Updated at 2022-11-25 13:11:48

그러니까 지금 이런 반응에 대한 정중한 피드백에서 정중하다는 것이 화이님 개인의 시각, 의견인 것이지 운영투표에 참여하신 분들 모두가 동의하시는 생각은 아니지 않습니까. 정말로 많은 분들이 정중하다고 받아들이셨으면 애초에 삭제가 안됐겠죠.

 

정중하게 작성된 게시판의 방향을 짚어주는 글이라고 보기엔 어려움이 있는 글로 보이기도 했습니다. 해당 게시글에 포함된 내용이 그 날 허웅의 플레이, 파울 장면에 대해서 허웅에게 비판적인 시각을 보냈다면 전부 KCC안티가 되고, KCC가 한국 농구를 망치는 팀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코멘트를 남기고, 그냥 허웅이 싫어서 남기는 사람들처럼 이야기가 된 것인데 정중한 피드백이라 할 수 있을까 싶거든요.

 

보통 삭제가 되거나 하는 글들이 전혀 문제가 없는데 삭제가 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또 경기가 한참 진행 중이거나 경기종료 직후 이런 상황에서는 유저분들의 감정도 조금 더 격해져있고 그러니까 게시판의 분위기도 과열된 양상을 띄기도 합니다. 기계적으로 모든 상황에서 정적이고 그러면 가장 좋겠지만 그렇게 되면 게시판이 생동감이 없게 느껴지거나 흔히 말하는 재미없는 게시판이 되겠죠. 그래서 경기 중의 상황과 경기 후의 상황을 완전 동일하게 두고 보긴 어렵겠죠. 링크 남겨주신 게시글이 좋은 게시글이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그 날 경기 진행 중에 삭제됐던 다른 글들하고 비교해보면 조금 덜한 느낌이긴 합니다.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kbltalk&wr_id=494329

 

이런 글을 한 번 보시면 오히려 이 글은 어조도 강하고 당시에 KGC 쪽에서 KCC를 향해서 강한 비판적인 의견들이 나오고 한 것에 대해서 화가 나셔서 쓰신 글인데 담백하게 KCC의 입장에서 이런 이런 장면들도 아쉬움이 있었다 하면서 자신의 의견 피력한 글인데 투표해도 지워지지 않았잖아요.

 

반면에 어제 밤에 지워진 글의 경우에는 어투는 오히려 저 글 보다 차분하고 그랬을지언정 비판하는 이유들은 각자 해당 장면을보고 느낀 감상들이 다를텐데, 그냥 허웅이 대역죄인이라서, KCC가 한국농구를 망치는 팀이어서, 허.웅.이라서 욕하는 분위기다 이렇게 비판적인 의견을 낸 사람들을 죄다 그냥 KCC안티, 허웅안티로 몰고가는 내용이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보이거든요.

 

NBA게시판에서도 이런 논쟁은 정말 자주 나옵니다. 예를 들어서 르브론이 비판 받을 수 있는 행동이나 언행을 하여서 비판적인 의견들이 나오고 있는데, 이를 두고 그냥 르브론이라서 욕한다, 안티여서 욕한다 이런 의견들이 나오면 그런 코멘트들이 더 문제가 되는 것과 비슷한 상황입니다. 물론, 안티여서 욕하는 사람도 있고 그 속에 다 섞여있겠죠. 어떻게 의견 남기는 사람 하나하나의 마음을 다 들여다보겠습니까. 그러나 이런 의견들에 대해서 반대의견을 낼 때 그냥 안티여서 욕한다 이런 반응은 오히려 과도한 팬심으로 더 반감을 불러일으키기 마련입니다.

 

그런 부분들이 글의 내용에 포함이 되어있었기 때문에 운영투표로 삭제가 될 수도 있다고 보이는 부분입니다.

 

아래의 게시글에서는 반박글이 하나도 없었는데 투표로 삭제가 된 것이 수상하다 이상한 현상이다 이런 말씀을 하신 것을 봤는데요, 운영투표는 해당 게시글에 신고가 두 건이 들어온 시점부터 시작이 되며, 40명의 투표인원이 채워졌을 때 투표결과값으로 자동으로 게시글 삭제 또는 비삭제가 결정되는 시스템입니다.

 

해당 게시글의 신고일자는 최초 신고 2022-11-24 23:21:23, 두 번째 신고 2022-11-24 23:39:42로 두 번째 신고가 접수된 시점에 운영투표로 전환이 됐으며, 총 32분 32초 동안 투표가 진행되어 2022-11-25 00:12:14에 게시글 최종 삭제로 결정된 사안입니다.

 

아래의 코멘트에서 제가 코멘트로 말씀도 드렸지만 코멘트에 따로 반응이 반대의견이 없었다 이런 것이 특별히 이상한 것도 아니며 특정 집단 언급하실 그런 사안이 아닙니다.

 

글 삭제에 대해서 받아들이시지 못하시는 것은 당연히 그러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분들이 개개별 게시글이나 코멘트 삭제에 납득하실 수 있는 상황은 나올 수가 없습니다. 각자가 가진 생각이 다르고, 기준점이나 정도의 차이들이 있기 때문에 당연히 찬반이 생길 수 있는 부분이나 매니아라는 단체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자기 생각만 내세울 수는 없습니다. 각자 조금씩 다 매니아 활동을 하면서 희생하시는 부분들이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모두가 함께 이용하는 게시판인만큼 때로는 이런 결과들에 대해서 아쉽기도 하지만 받아들이는 그런 과정들이 꼭 필요하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WR
1
2022-11-25 13:17:59
그러니까 지금 이런 반응에 대한 정중한 피드백에서 정중하다는 것이 화이님 개인의 시각, 의견인 것이지 운영투표에 참여하신 분들 모두가 동의하시는 생각은 아니지 않습니까. 정말로 많은 분들이 정중하다고 받아들이셨으면 애초에 삭제가 안됐겠죠.

 

그 글 다시 복원가능한가요 그 내용 정말 읽어 보신건가요 그 내용이 그렇게 문제가 있어 보였나요? 

4
2022-11-25 13:50:54

제가 그러면 글을 읽지도 않고 코멘트 남긴다고 생각하시는건지 모르겠는데, 내용 읽어봤으니까 해당 게시글의 내용들 언급하면서 코멘트 남겼겠지요. 

 

반대로 화이님은 제가 남긴 코멘트들을 다 읽으시고 말씀하시고 계신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그 글에서 문제가 있어보이는 점을 제가 계속해서 언급해드리고 있는데 화이님께서 동의하실 수 없다는 이유로 제가 글을 읽지도 않고 코멘트 남기는 것처럼 말씀하시는 것은 조금 너무 하시다 싶습니다.

 

운영공론장에 작성하셔야 할 글 운영공론장으로 이동해도 이유없이 KCC관련글 다 지워진다 운영진이 인삼 광팬이다고 조롱하시는 듯이 말씀하시고, 이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고, 해당 글의 내용 및 투표결과에 대해서 의견을 드려도 화이님 본인과 의견이 다르다는 이유 혹은 납득이 안간다는 이유로 제가 글도 안읽고 코멘트 남기는 것처럼 말씀하시는 것은 문제가 없는 의견교환의 모습이신지요.

 

충분히 저는 운영진의 시각, 유저의 시각에서 개인적으로 납득은 어려우실 수 있으나 이해는 해주실 수 있는 방향으로 최선을 다해서 설명을 드렸다고 생각합니다. 그에 대해서 납득해주시진 않으시더라도 이런 입장에서 이해를 해주시려는 노력은 보여주시는 것이 맞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