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운영공론장

운영투표 결과 관련하여 운영진에서 알려드립니다.

 
5
  943
Updated at 2022-07-18 13:31:07

안녕하세요, 운영진 아스카 임형준 입니다.

 

어제 Free-Talk를 통해서 욱일기 관련한 게시글이 올라왔고 많은 의견교환이 이뤄졌습니다.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freetalk&wr_id=5203283

 

해당 게시글에서 코멘트로 의견교환이 이뤄지는 과정에서 주제가 주제인만큼 조금은 과열된 양상으로 의견교환이 흘러가기도 했는데요, 그 과정에서 신고 및 운영투표로 이어진 코멘트들도 나오고 했습니다. 

 

저희 운영진은 운영투표의 결과들을 쭉 보면서 삭제가 마땅하다고 여겨지는 코멘트들도 있었던 반면에 삭제처리가 이뤄져야 했다고 보이는 건인데 비삭제로 결정이 난 건도 보였고, 별 다른 의견교환의 방식에 문제가 발견되지 않음에도 삭제로 결정이 난 건들을 확인하게 됐습니다.

 

이에 대해서 운영진들이 논의를 가졌으며, 타인에게 지나치게 공격적이거나 비꼬고, 조롱하는 내용 및 표현을 담았으나 비삭제로 난 코멘트들은 최종적으로 삭제처리로 결정을 하였고, 삭제된 코멘트들 중에서 의견교환의 방식이나 표현에 문제가 없었던 코멘트들은 삭제로부터 복구를 하기로 결정을 하였습니다.

 

평소에 운영투표 관련해서 이야기가 나올 때 저는 이 부분이 가장 우려스러웠는데요, 이번 기회를 빌어 매니아 유저분들께 운영투표를 참여해주실 때 보다 나를 위한 보다는 매니아를 위한 투표를 해주셔야 한다고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특히나 이런 문제가 자주 발생하는 이슈들이 사회적 이슈 혹은 어떤 가치관이 있고,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게 되는 조금은 민감한 그런 이슈에서 다수가 지지하는 의견에 반하는 의견을 제시하는 경우에는 표현이나 어투에 큰 문제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의견이 다르다는 이유로 글이 삭제가 되는 경우들이 나오기도 합니다. 매니아에서는 주로 이런 이슈가 기억이 나는 것이 페미니즘 이슈, 욱일기 이슈와 같은 것들이 있었습니다.

 

운영투표에 참여해주시는 분들께서 꼭 생각을 해주셔야 하는 것이 나와 다른 의견, 다른 지향점을 갖고 있는 의견을 내고 있는 사람이라 할 지라도 그 의견교환의 방식에 대해서 문제를 삼아야지 의견 자체에 문제를 삼아서는 안됩니다. 여기에 다른 두 의견이 대립하여 논쟁이 생겼을 때 상대방을 비꼬는 듯한 코멘트나 비방성 코멘트에도 나와 같은 의견이라는 이유로 이를 운영투표에서 반대를 누르는 것은 가장 지양해야 할 투표입니다.

 

이 사람은 나와 같은 의견을 내고 있고, 나는 할 수 없지만 저 사람을 코멘트로 마구 공격하고, 몰아세우고 있으니까 비꼬거나 공격적인 표현, 욕설, 비속어가 있어도 비삭제로 투표해야지 이런 식으로 하시는 것은 운영투표의 의미를 퇴색시키는 매우 좋지 않은 방식입니다. 나와 같은 의견을 내고 있지만 그럼에도 이렇게 너무 공격적인 어투와 표현을 아무렇지 않게 하는 것은 매니아에서 지양해야 할 의견교환의 태도이지 이렇게 생각해주셔서 투표를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는 소수의 의견이 존중을 받을 수 있으려면 표현하는 방식에도 신경을 써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모두는 아니어도 대다수가 Yes하는데 No를 외치는 상황이라면 그 No에 대해서 주장을 할 때 표현, 어투 등에 각별히 더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남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매니아 사이트에서 페미니즘에 대해서 우호적인 의견을 내시면서 그에 대해서 반대하는 사람들을 비꼬는 듯하거나 자극할 수 있는 표현들을 쓰거나 우리나라에서 욱일기에 대한 옹호까지는 아니더라도 외국에서 욱일기 문양을 쓰거나 하는 것에 대해서 반대, 반발하는 것을 두고 동의하시진 않으시더라도 한심하다, 물고 늘어진다 등과 같은 자극적인 표현을 쓰는 것까지 다양성으로 받아들이기에는 무리가 따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만큼 이런 의견을 제시하실 때에는 표현들에 더 신경써주시고, 조심해주셔야 제시하는 다른 의견이 틀린 의견이 되지 않는 가운데 의견교환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책임감 있는 글쓰기, 운영투표 참여를 통해 매너는 있으면서 다양한 의견과 시각들이 공존하여 여러 방면에서 식견을 늘려갈 수 있는 커뮤니티로 매니아가 나아갈 수 있도록 매니아 유저분들께서 도와주시길 부탁드리면서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6
Comments
2022-07-18 13:35:18

운영진의 현명한 판단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운영진의 노력과 회원들의 참여 속에 메니아 게시판에서 다양한 주제로 기분 좋은 대화가 계속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되네요!

WR
2022-07-18 23:42:35

이번에 조금 아쉬운 결과가 나왔는데요, 최대한 저희 운영진이 이렇게 운영공론장에서 투표의 결과를 뒤집었다고 하는 글을 작성하지 않도록 운영투표가 잘 이뤄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2022-07-18 23:15:18

이런식으로 하는게 맞다고 생각했는데, 이번 결정은 좀 의아하기는 하네요.

WR
2022-07-18 23:41:06

어떤 의도, 뜻으로 말씀하시는 것인지 파악이 어려운 코멘트 인 것 같습니다.

 

어떤 말씀이신지는 모르겠지만 사이트가 추구하는 방향과 분위기가 있고, 저희 운영진은 그 방향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운영할 예정입니다. 의아한 결정이 있을 수도 있고, 이해가 안가는 결정이 있을 수도 있을텐데요, 모든 분들께서 만족하실 수 있는 결과는 나오기 어렵다는 점을 이해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Updated at 2022-07-19 19:45:41

다수의 여론이 이미 반감을 가지고 있는 상황에서 반대적인 의견을 낸다는건 쉽지 않은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투표기능이 좋은 기능도 있지만, 다수의 여론에 의해 소수의 의견이 받아들여지거나 강압되어지는

경향이 많다고 느껴집니다.

저 글에서 제가 댓글을 달았던건 글쓴이는 분명히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있고, 그태도나 마음이 남을

불편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조심스럽게 접근한다는 느낌을 받았었거든요.

당연히 근현대사에서 우리나라와 엮기여 있는 일본의 이야기를 다룬다는건 많이 힘든일입니다.

그럼에도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건 용기가 필요한 일일거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이미 신고가 들어가있었고, 의견개진을 한 글쓴이는 상처를 받을수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있었습니다.

정당하게 의견을 개진하는데도 말이죠. 그런마음에 조금이라도 글쓴이 편에서 당신의 의견은 충분히

존중받을 만한 가치가 있다는 이야기를 하고 싶은 마음에 그분에게 댓글을 달았었는데 결국 삭제

되었더군요.

그리고 저또한 가치판단을 한다는 명목으로 댓글이 삭제되어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저는 사실 운영진이 이러한 부분을 운영공론장에 의견을 남긴다고 해도 수용하거나 어떤 분위기가 바뀔

거라는 생각은 사실안들었습니다. 지금의 결과에 사실 의외감을 많이 느끼긴하네요.

(운영진을 제임의대로 판단한건 조금 죄송한 마음입니다. 그러나 솔직하게 그런느낌을 받긴 했었습니다)

 

어떤분이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 이의를 제시해주었고, 조금 시정되어서 다행입니다.

그때 이야기를 하고 댓글을 달았던 분이 상처받거나, 조금 불쾌한 마음이 누구러들길 바랍니다.

그리고 공론장에 의이를 제기하여 좋은 결과를 이끌어주신 분에게도 좋은 방향을 이끌어주셔서

고맙다는 말하고 싶네요

WR
1
Updated at 2022-07-19 19:41:45

운영투표 진행을 처음 시작할 때부터 이렇게 운영을 하겠다고 공지에 남겨뒀었고, 이런 방식으로 운영을 계속 해왔었습니다. 이렇게 공지까지 작성하면서 안내드려야 할 정도로 큰 사안들이 많지 않았을 뿐이고, 삭제 안내를 통해서 삭제되신 분한테 양해를 구한다거나 하는 일들은 초기부터 있어왔었습니다.(그런 안건 자체가 그렇게 많지는 않았습니다.) 

 

이번 조치가 이의를 제기했었기에 이뤄진 조치는 아니구요. 저희 운영진이 이런 신고건들을 살펴보면서 이런 부분들은 투표가 조금 아쉽게 이뤄진 경우다 하면서 이런 안건에 대해서는 재논의를 거쳐서 최종적으로 결정하고, 처리를 하기 때문에 여기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운영투표의 결과를 뒤집는 일인만큼 그 만큼 더 신중하게 접근하다 보니 그렇습니다. 일단은 저희는 운영투표의 결과를 최대한 존중하는 쪽으로 하고 있으나 이번과 같은 일처럼 반대파라는 이유로 의견 자체를 문제 삼아버리는 경우에서는 운영투표가 아쉬운 결과로 나갈 수 있는 가능성이 큰 만큼 조금 더 이런 부분들은 집중해서 보는 편입니다.

 

보통 운영공론장에 올라오는 글들 중에서 정말 삭제로부터 보호해드려야 하고, 부당하게 삭제되신 분들이 글을 올리시는 경우가 거의 없었습니다. 삭제가 되는 글에는 그런 이유들이 글 속에서 보이는데, 그 기준 및 결과가 못마땅하다고 여기셔서 남기시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렇다보니 저희 운영진이 이런 비슷한 글들에 코멘트를 드릴 때 사실 상 내용이 크게 달라지는 것 없이 비슷한 내용들로 코멘트를 남기다보니 글을 남겨도 아무것도 달라지는 것이 없다 이렇게 받아들이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삭제되는 이유가 분명하게 느껴지는 글까지 저희가 복구를 시켜드릴 수는 없는 일이니까요.

 

앞으로도 이번과 같은 일이 생긴다면 가장 좋은 것은 저희 운영진에서 따로 이렇게 조치를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투표가 잘 이뤄지는 것이고, 다시 한 번 아쉬운 결과가 나온다면 늘 해오던 것처럼 처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저희 운영진의 운영투표에 대해서 사람들이 의문점을 갖고, 운영진을 어떻게 신뢰하나, 운영진이 투표하는 것이 옳은 것이냐 이런 말씀들을 하시는 분들이 계셨는데, 저희 운영진이 정답은 아니어도 이런 사안들을 마주했을 때 운영투표를 감정적으로 임하거나 의견이 다르다고 찬성을 한다거나 하는 것이 위의 본문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생각은 다르지만 그럼에도 이렇게 이야기 하는 것은 아니지 이렇게 항상 투표를 하고 있습니다. 결국 이런 투표에서 감정적으로 임하거나 반대의견 죽이기 형식으로 투표하시는 분들은 매니아가 추구하는 방식의 운영투표와는 거리가 점점 멀어지시는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는 낮은 가중치를 갖게 되셔서 나중에는 투표에 큰 영향력을 줄 수 없게 되실 것이어서 점점 이런 사례들도 줄어들 것이라 기대를 해봅니다.

 

무엇보다 이런 일이 나오지 않는 의견교환이 되길 바라보면서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