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운영공론장

단톡방 같은곳에서 특정 게시물에 추천/댓글 유도는 공지 위반이 아닌가요?

 
1
  878
2022-05-05 09:33:11

잘 몰라서 여기에 글 써봅니다

단톡방에서 사담이야 문제 없지만, 거기서 특정 게시물 링크를 올리고, 추천유도 특정 여론에 맞는 댓글 작성 유도는 엄연한 규칙 위반 아닌가요?

제가 규칙을 몰라서


5
Comments
Updated at 2022-05-05 11:27:31

여론 조작 시도를 한 사람과 같은 아이디를 쓰는 것으로 추정되는 회원은 조사 후에 영구퇴출 되어야 하는 거 아닐까요?

WR
2022-05-05 11:54:40

그러게요.. 이게 뭔지

2022-05-05 11:14:10

동의합니다

1
2022-05-05 14:56:51

타 사이트나 오픈카톡방, 단톡방 이런 곳에서 활동을 하시는 것이야 문제가 없지만 거기서 유저 뒷담화를 한다거나 신고, 운영투표에 화력지원 요청 등 단체행동의 정황이 드러난다면 그것이 매니아 내의 인물로 특정이 된다면 영구강퇴로 처리해오고 있습니다.

 

오전에 올라온 단체카톡방의 캡쳐화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이 신고 및 투표로 화력요청한 유저가 있었고, 그 글을 보고 신고 넣었다고 하면서 동조한 유저 두 유저는 특정이 되는 유저이고, 실제 해당 게시글에 두 유저가 신고를 한 신고자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이에 두 유저를 모두 영구강퇴 처리하였습니다.

 

비록 그 게시글이 삭제가 마땅하다, 타당하다 그렇다 하더라도 이걸 단톡방에서 신고 및 투표를 모의해서 진행시키고 하는 것은 매우 문제가 큰 행동입니다.

 

이런 일이 있으면 참 착잡합니다. 이런 단톡방 이슈가 처음있는 일은 아니었는데요, 항상 매니아 내에서 이런 비슷한 문제나 어떤 문제가 발생을 하면 늘 나오는 말이 대형팬덤이 문제다, 어디 팬이 많아서 어떻다 이런 이야기들이 나오고, 이런 이야기들이 마치 사실인 것처럼 다뤄집니다. 이번 사례를 보고 느낀 것은 팬덤의 크기는 아무런 문제가 아니며, 어떤 팀을 응원하던 매니아라는 공간을 순수 팬 활동의 장, 의견교환의 장, 취미생활 공유를 하는 커뮤니티로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팬덤싸움의 장, 매니아 내에서 정치적인 모습을 띄면서 이런 단체행동까지 불사하는 어긋난 팬심을 가진 유저들이 문제라는 점입니다.

 

세상에 모든 단체카톡방이나, 타 사이트 이런 곳들 저희 운영진이 모두 들여다보고 운영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매니아만 하셔야 하고 다른 곳은 이용하지 마세요라고 할 수도 없습니다. 각자 소통하고 싶은 창구를 찾아 활동하실 수 있고, 그런 활동들 존중합니다. 다만, 거기서 매니아에 해를 끼칠 수 있는 발언이나 행동은 하지 마시길 부탁드립니다. 만약에 이번처럼 이런 식으로 공개가 됐다고 했을 때는 다시 매니아에서 활동하실 수 없도록 하는 것이 매니아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방어책임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WR
2022-05-05 15:24:29

그렇군요
수고 많으십니다
참 기준이 애매해서 말이죠..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