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운영공론장

일부 골스 팬들은 이제 솔직히 말해서 좀 무섭습니다

 
2
  1010
2022-04-28 16:02:42


요키치가 골스 오면 좋을 것 같다는 글에
덴버보다 골스가 요키치한테 더 많은 돈을 줄 수 없고, 요키치랑 덴버가 트러블이 딱히 없었다는 생각에 ‘골스로 갈 것 같지는 않습니다’라는 댓글을 남겼습니다
근데 이게 어떻게 신고먹고 삭제될 글이죠? 제가 비꼬기를 했나요 비하를 했나요? 제 의견을 말했을 뿐입니다.
위 신고 사유를 보면 더 어이가 없는데 요키치가 골스 안 갈 것 같다는 댓글이 어떻게 지나친 논쟁을 유발하는 가정이 되는건가요
그냥 심기에 조금이라도 거슬리면 신고 먹여서 삭제시키는데 이게 뭔가 싶네요
골스팬 아니면 매니아 하지 말라는 것도 아니고요


7
Comments
2022-04-28 16:17:45

이런식으로 삭제당한 건에 대해서는 징계를 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삭제당하면 됐지 징계를 왜 하나요. 규정을 좀 다시 논의했으면 합니다.

2022-04-28 16:25:57

추가로 운영진 분들께 첨언하자면,
먼저 요키치 fa가 되면 골스로 가길 은근히 희망하는 늬앙스의 글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멤피스 단장님이 저 댓글을 단 것입니다.
가뜩이나 역대급 하드캐리로 고군분투했음에도 탈락한 팀의 팬들한테는 그런 글이 기분 좋겠습니까?
제가 판단하기엔 삭제당한 댓글이 비꼬는 글이 될 수 없습니다.

2022-04-28 16:33:13

일단 댓글다신 글의 본문이 '요키치가 골스로 오면 좋을 것 같다'는 이야기가 아니네요.

본문에서 말하는 골스로 간 건 듀란트고, 듀란트처럼 요키치도 '다른 강팀'에 이적했을 때를 말하는 글입니다.

먼저 본문을 오해해서 남긴 댓글인데, 다른사람들에게 의도가 제대로 전달 될 리가 없죠.

1
Updated at 2022-04-28 17:39:26

글의 내용들을 쭉 봤을 때 남겨주신 코멘트가 비꼬기를 했나, 비하를 했나 개인의 의견을 말했을 뿐이다 이게 왜 삭제인지 모르겠다, 골스팬 심기에 건들리면 다 삭제가 된다, 골스팬들이 신고 및 투표를 주도하면서 활동할 수 없게 하고 있다 정도로 내용이 받아들여집니다.

 

첫 번째, 본문의 내용이 요키치 FA가 언제되는 것인가, 강팀으로 이적한다면 그 순간 바로 우승후보가 될 것 같다, 과거 골스에 듀란트가 합류했던 것처럼 성과가 그렇게 나와버리면 프랜차이즈의 낭만이나 이런 것 보다는 성과를 만드는게 중요하다 이런 내용의 글인 것 같은데요, 저는 저 글이 골스에 왔으면 좋겠다는 염원을 담은 내용이라고 보이지는 않습니다. 다른 분들의 코멘트들을 쭉 봐도 FA가 되는 기간이 언제인지, 그리고 어떻게 될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들을 하고 있는데요, 굳이 다른 팀 하나 콕 집어서 거긴 아닐 것 같다 이런 글은 사실 해당 팀의 팬들한테 시비성, 비아냥성 코멘트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왜 굳이? 이런 생각이 듭니다. 만약에 골스로 와라, 골스로 꼭 왔으면 좋겠다, 골스로 데려올 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내년 골스의 영입가능성은 얼마나 될까요? 이런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셨다면 상황은 좀 달랐겠지만 이번 글에는 조금 불필요한 자극으로 비춰지네요.

 

두 번째, 글이 삭제되도록 투표한 골스팬들이 문제다 이런 말씀도 사실 맞지 않는 것이 아까 전에 저 글이 신고가 들어오고 투표가 이뤄지던 상황에서 매니아에 접속하신 분들이 3400명 정도가 계셨고, 그 중에서 한 600명 정도가 직접 로그인하셔서 활동을 하시고 계셨습니다. 또 그 중에서는 투표권을 가진 분도 계시고, 안가진 분도 계셨겠죠. 투표가 열리면 실시간으로 알림이 가고, 그 실시간 알림을 받은 사람들 중에서 빠르게 신고건을 확인하여 직접 투표를 마친 40명이 투표인단이 되는데요, 그 40명이 전부 골스팬일까요? 골스팬때문에 라고 이렇게 단정할 수가 없습니다. 당시 투표권을 갖고 있으면서 매니아를 이용하고 있는 모든 유저분들께 오픈이 되는 것인데 팬덤의 수로 투표가 좌지우지 된다는 것은 불가능하며. 이런 일을 막기 위해서 투표 가중치 또한 마련이 되어있기 때문에 더더욱이나 우려하시는 팬덤의 머릿수로 찍어누르는 일은 더욱 더 나올 수가 없는 구조입니다. 일례로 예전에 특정팀 단톡방에서 단체행동의 정황이 있었던 캡쳐본이 나돌아서 이걸로 문제가 된 적이 있는데, 그 캡쳐본으로 단체행동이 있었는지 없었는지는 저희가 다 알 순 없지만 팩트만 말씀드리면 단톡방에서 링크 뿌려지면서 이야기 나왔던 게시글 비삭제로 처리가 됐습니다.

 

단체행동을 한 경우라면 단체행동을 했어도 비삭제로 처리가 될 수 있는 케이스가 되고, 없었다면 단체행동을 하고자 해도 실시간으로 이뤄지는 매니아 운영투표의 속도를 단체행동으로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속도가 못 따라간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사례입니다.

 

세 번째, 상황은 다르나 예시 한 번 들어보겠습니다. 

이번 플옵 우승 가능성 있는 팀 어디로 보십니까? 라는 내용의 글에 각자 이유 혹은 염원을 담아서 의견들을 주시겠죠. 그런데 여기에 멤피스는 아닐 것 같습니다 그냥 이렇게 누가 코멘트를 남겼다치면 멤피스 팬분들 기분 상하시지 않겠습니까. 밑도 끝도 없이 갑자기 누가 우승할 것 같느냐는 질문에 멤피스는 아닐 것 같다 이런 의견 조금 그렇죠. 굳이 다른 팀팬들을 긁을 필요는 없지 않겠습니까. 물론, 이 예시와는 상황이 완벽하게 드러맞는 그런 것은 아니지만, 조금만 다르게 생각해보시면 좀 별로네, 좀 아니네 이렇게 생각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매니아는 서로 기분 좋게 팬 활동을 해나가자는 것을 모토로 하고 있습니다. 특정 팀이나 선수에 대한 안티심, 팬덤에 대한 적대심 이런 것들을 가감 없이 드러내는 것을 지양하고 있습니다. 표현의 자유, 개인의 의견인데 이런 것도 못하냐 하실 수도 있지만, 자유도 좋지만 그 자유에는 책임이 따라야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내 자유만 찾자고 다른 사람들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것은 피해야 할 의견교환의 방식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개개인이 느끼는 불편함의 정도 이런 것들이 다 다른데요, 각자 성격과 생각이 다른 만큼 통일이 될 수 없으며 개개인에 맞출 수가 없기 때문에 매니아 사이트가 추구하는 방향에 유저분들이 맞춰주셔야 하고, 그 기준은 매니아 활동을 하시는 유저분들께서 운영투표로 표현해주신 보편적인 의견들로 결정이 되는 것입니다. 

 

이 기준이 달라서 물론 충돌이 생길 수도, 아쉬움을 느끼실 수도 있는데요, 이를 자신의 글쓰기 방식이나 표현 방식에서 문제를 찾이 않고 계속 다른 곳에서 문제를 찾는다면 매니아 생활을 기분 좋게 해나가는데 어려움이 계속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위에서 말씀드린 것들을 이유로 이번 신고나 투표로 인한 삭제가 문제가 있다고 보이지 않습니다.

2022-05-05 09:40:53

단톡방에서 화력지원해서 조작하는게 더 무서워요

2022-05-05 15:15:22

저게 삭제될만한 글인가요..

2022-05-05 15:21:33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nbatalk&wr_id=8856009

 

저기 위에 이미지에 첨부되어있는 글은 신고조차 들어오지 않았고 삭제 안된 글입니다.

 

삭제됐다고 하는 글은 저 글의 아래에 남겨진 팬들끼리 갈등을 조장하는 내용의 비꼬는 코멘트가 있어 삭제가 됐는데, 캡쳐를 왜 저걸 넣어두셨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만약에 삭제될만한 글인가요 라고 여기시는 것이 이미지 파일 속의 글이 아니라 코멘트의 내용에 대해서 하신 말씀이시면 그에 대한 설명은 위에 따로 코멘트로 해뒀으니 그 부분 참고해주시면 될 듯 합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