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운영공론장

신고 정책에 대하여

 
  355
2021-03-18 14:47:26


어느분이 뎃글로 크리스폴의 씨엠이 강탈당했다 라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순수실력을 이야기하면서 그때 당시 경쟁자와의 팬덤차이와같은 실력과는 무관한 부분도 씨엠 수상에 있어 필연적인 요소가 되었다는 걸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일정부분 공감하였고 스텟으로 보나 그때 당시 크리스폴의 캐리력으로 보나 씨엠은 크리스폴이 맞다고 생각 했으나 결국은 다른 선수가 가져갔죠. 

 

"공감합니다. 근데 잘못하면 그 팬덤 저격성 발언이 될수가있어 좀 조심스럽네요"


위와 같이 뎃을 남겼고 혹시라도 불편해 하실수 있는 팬분들이 계시니 조심스럽다고 언급을 하였습니다. 

일부로 "그 팬덤' 이라고 작성했고 더 하고싶은 주장이 많았지만 다 지나간 내용에 대해 파이어를 내고싶지 않아 조심하자는 이야기였습니다. 

 

그런데 벌써 신고를 미친듯이 먹었네요?

 

본인의 생각을 간접적으로 이야기하는것도 안되는건가요 매니아에선? 

아니면 제가 마이너한 선수 손을 들어주고 큰팬덤 기분을 안좋게 해서인가요?  

 

한 두번도 아니고 큰 팬덤 눈치를 보며 살살 기면서 커뮤니티를 해야하는건지.. 나의 생각을 최대한 조심해가면서 이야기도 못하는건지 정말 답답합니다.

 

점점 공산화 되가는거 같아 마음이 안좋습니다. 

 

2
Comments
1
Updated at 2021-03-18 16:08:00

운영공론장에 올라오는 글들을 보면 자신의 비매너성 활동을 팬덤의 문제나 매니아 운영의 문제로 이야기 해주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남겨주신 코멘트는 딱히 대형 팬덤이다 마이너한 선수도 이런 것과는 상관없어 보이네요. 크리스 폴이라고 매니아 내에서 팬덤이 없는 선수도 아니구요. 인기라는 것이 상대적인데 그러면 조금이라도 인기 차이가 있는 선수 간의 갈등에서 문제가 생겨서 글이 삭제되면 죄다 팬덤문제일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말씀대로라면 이궈달라가 커리의 파엠을 강탈해갔다 이런 글들이 말씀하신대로라면 대형팬덤에 의해서 안지워지는 일들이 속출해야 하는데 제가 기억하는 신고처리건만 하더라도 저런 비슷한 내용의 게시글이나 코멘트 정말 많이 지워졌습니다.

 

하물며 누가 받지 못해서 아쉽다, 받았어야 했다고 생각한다 이런 의견이 표출도 아니고 수상을 강탈당했다고 아쉬움의 표출을 넘어서 강하게 타 선수를 폄하하는 듯한 의견을 펼치고, 여기에 동의를 하면서 타 팬덤을 은근하게 자극하는 듯하게 비춰질 수 있는 의견을 남겨주셨는데, 이것이 지워진 것이 대형 팬덤의 문제다로 접근을 하시고, 공산화로 접근을 하시는 것은 납득이 어렵네요.

 

이렇게 팬들끼리 서로 감정상할 수 있는 표현은 매니아 내에서는 지양하는 것이 좋고, 팬덤끼리 편가르기를 조장하거나 하는 이야기도 피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오히려 남겨주신 코멘트는 설명해주신 것과는 반대로 해당 팬덤이 극성이라 말 못하겠다 이런 식으로 오히려 다른 팬덤을 비난하듯이 남겨주셨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고 보이거든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받아들이시는 분들의 마음들이 다들 다르겠지만, 오해를 불러일으키기 쉬운 코멘트였다고 봅니다.

 

만약에 효드니님께서 코멘트를,

 

강탈이라는 표현에 동의하는 것은 아니나 폴이 MVP 받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느끼고, 그 결과에 대해서 더 많은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해보고 싶은 마음에도 있지만 팬들끼리 감정싸움이 되거나 할 수 있어서 말을 아끼도록 하겠다.

이 정도로 남겨주셨다면 해당 코멘트가 삭제가 됐을까 모르겠네요. 제가 아는, 봐온 매니아라면 코멘트 신고가 들어갈 수는 있을지 몰라도 삭제가 되는 일은 없었으리라 봅니다.

 

일일이 그렇게 운영자가 이야기 하는 것처럼 어떻게 이야기 하나요? 표현 하나하나 다 문제 삼고, 신경써가면서 왜 매니아에서 이야기 해야하나요? 이렇게 받아들이실 수도 있으시겠지만, 그런 표현 하나하나 신경써서 이야기 하는 것이 매니아가 추구하는 배려와 존중의 문화이고, 의견교환에 있어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2021-03-18 23:54:25

죄송한데 그팬덤이라서 그런지 기분더 나쁘네요 비꼬는 느낌이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