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운영공론장
미국 대선에서 누가 될까요? 가 삭제 및 징계 대상인가요?
 
  351
2020-11-04 10:11:25

저는 1개월쯤 전에 미국 대선에서 누가 될지 물어봐서 글 삭제 및 징계를 받았는데

사실 미국 대선에 대해 글을 쓰는 사람은 많습니다

대부분 특정 후보 선호를 드러내거나 특정 후보를 희화화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체 삭제 및 징계 기준이 뭔가요?

특정 후보에 편향된 글을 쓰면 삭제되지 않고

중립적인 글을 쓰면 삭제되는 건가요?

 

 

아래는 글 작성 후 제가 받은 쪽지입니다

****************************************

남겨주신 게시물들이 삭제처리 되어 운영진에서 논의한 결과 '유의' 징계를 송구스럽지만 드리게 되었습니다.


아래는 이번 처리 결정의 판단 근거가 된 모든 게시물들입니다.
제목: 미국 대선 *** 가 될 것 같다
최근 선배 두 분을 만났는데

두 분 모두 각자의 근거와 논리로 트럼프/바이든의 승리를 확신하시더라구요

(두 분 다 투자하시는 분들이라 누가 되느냐에 따라 투자전략을 짜고 있음)

 

지난 대선 때는 트럼프를 제외한 모두가 힐러리의 승리를 확신했지만 (설마 트럼프 본인도?)

트럼프가 되었기 때문에 이번 대선은 예상이 더 어려울 것 같긴 합니다

 

내가 누구를 좋아한다/싫어한다

누가 되어야 한다/되지 말아야 한다

라는 가치판단적인 것 말고

 

누가 될 것 같다는 의견 부탁드립니다

 
위 게시물의 신고사유
  • 정치/종교관련 게시물

6
Comments
2020-11-04 10:38:12

 | 미국대선(세계정치) 관련하여 조금만 더 조심해서 의견교환 부탁드립니다.  |  Free-Talk

 

미국대선(해외정치)관련하여서 과거에 공지를 썼던 내용입니다.

 

해외정치에 대한 부분은 직접적으로 우리나라 정치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어서 어떤 이슈 자체를 금지하기 보다는 현황이나 이런 것들을 가치판단 없이 정보 전달 정도로 이야기 하는 것으로 허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대선 누가 될 것 같은가요? 

 

라는 글에서 사슴님께서는 가치판단을 배제하고 이야기 하자고 전제를 달아놓으셨다고 하더라도 이런 성격의 게시글은 가치판단을 완전히 배제하고 이야기 하기는 어려운 영역의 게시글이라보고 정치적인 논쟁을 심화시킬 수 있는 유형의 글로 판단하여 부득이하게 삭제처리를 하게 됐습니다. 

 

매니아에 직접적으로 미국 투표권을 가지신 분들도 계시고 하기 때문에 매니아에겐 해외정치지만, 어떤 분들께는 자국 정치라고 할 수 있는 상황이있어 종종 가치판단이 들어가는 의견들을 남기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럼에도 신고가 국내정치만큼 잘 들어오지 않는 것은 미국 투표권을 가지신 분들이 그만큼 소수이다보니 신고 자체도 조금 덜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특정 후보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이슈를 가져오거나 가치판단을 드러내시는 분들은 해외정치라 하더라도 지속적인 특정 후보에 대한 네거티브성 활동으로 징계를 부여드린 바도 있고, 저희 운영진도 최대한 이런 이슈들에 대해서 글들을 보면서 조금 더 유연하게 대처하는 해외정치라 하더라도 지나친 가치판단이 가미된 의견들은 확인하는대로 삭제처리 및 안내를 드리는 쪽으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해외정치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 직접적으로 이해관계가 있는 분들이 적다보니 신고가 국내정치만큼 잘 이뤄지지 않는 점도 있기 때문에 지나치게 편향된 의견이나 특정 후보에 대한 지지 혹은 네거티브를 담은 의견들을 접하신다면 신고로 알려주시면 그 부분에 대해서 논의하여 처리가 필요한 건이라 논의가 된다면 처리 또한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WR
2020-11-04 10:41:44

우려하시는 바는 이해합니다

그러면 지금 프리톡에 있는 대선 글은 뭔가요?

게시자분과 댓글다신 분들의 상당수는 성향 파악이 바로 가능합니다

가치판단이 난무하고 있는데 왜 삭제되지 않지요?

 

게시글 작성자가 유명 유저여서 그런건가요?

아니면 이 사이트의 방향성과 맞기 때문인가요?

아니면 신고가 들어오지 않았기 때문인가요? > 그럼 신고하면 삭제될건가요?

2020-11-04 10:46:31

본문 자체는 공지사항에 첨부드린 내용처럼 '현재 개표상황 등에 대한 정보들에 대한 공유'정도로 보이며, 코멘트들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들은 논의하여 삭제처리가 이뤄지고 있는 부분입니다. 게시글 작성자가 유명, 무명 유저 여부는 고려대상이 아니며 본문 자체는 현황을 이야기 하는 것으로 문제 없다고 판단합니다. 

 

과거에도 개표상황 관련해서 어디 주에서 누가 우세, 누가 이기고 있다 이런 현황글들은 지워지지 않았고, 저런 사람한테 투표하다니 도대체 무슨 생각이냐, 누가 되어야 하는데 위험하다 등과 같은 형태로 가치판단이 가미된 코멘트들을 삭제처리 하며 운영하였습니다.

WR
1
2020-11-04 10:54:55

저도 애초에 현황에 대해 더 정보가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구한 것이었고

댓글에도 편향적인 모습은 없었습니다

일어나지 않은 일을 우려해서 본문을 삭제하고 징계까지 내리는 것은 이해가 되지 않네요

 

말씀하신 논리라면 현재 프리톡의 글도 글 자체에는 어떤 의도가 없지만

댓글에는 이미 많은 삭제가 보여주듯, 편향적인 댓글이 유도될 수 있기 때문에

게시글 삭제 및 작성자 징계가 내려져야 하는 것 아닌지요?

 

댓글에서 이미 문제가 발생했는데 놔두고 있는 글이 엄연히 있는데

(특정 글 하나가 문제가 아니라 그동안 계속 많았습니다)

댓글에서 문제가 발생하지도 않았는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니 삭제 및 징계를 한다?

 

납득되지 않습니다

2020-11-04 11:02:57

사슴님 안녕하세요. 저도 미국에 거주중이라 관심 깊게 지켜보고 있는데요. 매니아에도 생각보다 미국 대선에도 관심이 많은 분들이 많아서 (외교적문제, 주식의 향방, 미국거주여부 등) 조심하고 있습니다. 사슴님의 글은 아무래도 누가 될 것 같다라는 예상글은 감정이 들어가기 쉽고 개인적 가치판단이 이입될 확률이 높아서 운영진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하게 되었습니다. 이 점 꼭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글은 댓글들을 지켜보며 저희도 대응을 적극적으로 하겠습니다.

WR
2020-11-04 13:30:11

안녕하세요

 

글 삭제면 몰라도 징계까지 내려진 것은 이상하다 생각합니다

지금도 예상되는 결과에 대해 

은근히 아쉬움을 표시하거나 당연한거 아냐? 이런 분들이 있고 

그런 글도 잘 살아 있습니다

 

어쨌든 지금와서 그렇게 중요한 것도 아니고

운영진들의 의도는 알겠으니 저는 여기까지 하겟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