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운영공론장
언론사에 대한 개인의 호불호 표현도 정치글인가요?
 
  314
2020-09-17 23:25:35

얼마전 tv조선 관련하여 코멘트로 인해 징계처리가 됐는데요

보시다시피 개인의 선호 표현이며 정치적 논쟁과 아무런 연관이 없는 글입니다

개인적인 정치적이라는 이유라고는 했지만 100프로 그런 것은 아니라고 했고

심지어 추천도 있네요

 

저는 어떠한 사건?에 대해 해당 언론사를 비난하거나

정치적 성향으로 글을 유도한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댓글다신 분께서 정치적인 시선으로 바라보신거죠

정치적인 이유냐고 하시니까요

정치적 시선이 아니라면 문제될게 있을까요?

 

조회수가 5천건이 넘는 글이었으나

정치적이라는 댓글도 안 달렸고 보시다시피

댓글도 별다른 이슈가 없었습니다

 

물론 이 언론사가 어떤 정치적 성향을 갖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관심있게 아는 사람만 아는 것이고 또 알기에

그렇게 보여지는 것인데 논란의 여지도 없는데 무조건 정치글이라고 판단하여

징계하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또 해당 언론사에 대한 코멘트는 다른 글에서도 수차례 목격했구요

 

 또 이와 같은 맥락이라면 '신문 추천'에 대한 글은 그 누구도 코멘트를 

달 수 없을겁니다.

ㄱ언론사를 추천합니다 라는 문장에는 본인의 주관적 성향이 포함된 것일텐데

지지하는 정치적 성향이 있다고 바라보게 되니까요

 언론사에 있어서 정치를 빼놓고 논할 수는 없으나 

그렇다고 모든 언론사를 정치적으로 엮는건 이해가 안 됩니다

 

운영진에서 어떻게 판단하셔서 저에게 징계가 된건지

납득할만한 코멘트 부탁드립니다.

 

 

 

10
Comments
Updated at 2020-09-18 00:06:38
- 정치색을 띄거나 정치적인 내용을 포함한 게시물일 경우
- 정치적 성향에 따라서 의견이 나뉘는 주제
- 정치인, 정치단체 및 정부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는 주제
- 그 외 정치 및 특정 정치인/단체/정치이슈에 관련된 논의가 필수불가결한 주제
 
남겨주신 코멘트는 위의 운영원칙에서 3가지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에 캡쳐해주신 부분에서 다른 유저분께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정치 이슈를 금지하고 있는 매니아에서 정치적인 사견이 가미된 언론사에 대한 가치판단은 사실 상 자신의 정치색을 드러낸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예시로 들어주신 신문 추천에서도 말씀해주신 것처럼 어디 일보는 좀, 어디는 거르세요 등 이런 식으로 정치색이 가미된 추천은 삭제대상이 될 수 있겠지요. 보수 쪽으로 보시길 원하신다면 어디 진보 쪽으로 보시길 원하신다면 어디를 추천드립니다 이런 식의 코멘트들은 보통 삭제되지 않는 유형의 추천입니다.
 
조회수 5천건이 넘는 동안 정치코멘트가 안달렸다고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드라마 관련한 게시글에 정치적인 시각 때문에 특정 언론사에 대해서 부정적인 뉘앙스를 띈 코멘트를 다신 것으로 이미 해당 게시글을 정치적인 논쟁으로 이어질 수 있게 만드신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다른 분들께서 여기에 굳이 정치적인 내용을 더 보태시지 않으신 것이지 개인의 정치성향에 따라 언론이나 신문사 등에 대해서 비판적인 시각을 드러낸 것 그 자체가 매니아 내에서는 지양해야 할 정치적인 의견의 표출이라 볼 수 있습니다.

매니아는 이런 유형들의 게시글들도 정치글의 연장선이라 보고 있는만큼 앞으로는 피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WR
2020-09-18 00:13:43

알겠습니다

 

그럼 제 글에 정치적인 이유냐고 물어보신 분도

정치적 분쟁의 소지가 있는 것 아닌가요?

그 위에 댓글엔 전혀 그런 뉘앙스가 없었는데요?

 

세번째 제 댓글에 대해서는 이해가 됩니다만

그 위에 두 개는 전혀 그런 정치색이 안 보이는데요

2020-09-18 00:17:36

[HOU]요눔이!!!님께서 정치소견 담아서 언론사를 평가한 코멘트를 남기시지 않으셨다면 없을 흐름이 아니었을까요? 굳이 어떤 것이 원인제공의 요인인가를 본다면 남겨주신 첫 코멘트가 가장 큰 문제인 것 같습니다.

WR
2020-09-18 00:28:47

네? 첫번째 댓글도 정치적이라고요?

 

너무 억측아닌가요?

그 댓글엔 다른 분은 다른 의견을 개진하셨고요

 

작성자 입장에선 굳이 정치적인 댓글도 아닌데

정치색을 끼고 댓글단 분 때문에 그렇게 보이는데요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 식 아닌가요?

 

그 분 댓글로 인해 

제 사견과 취향이 드러난 것까진 이해하지만

첫 댓글은 많은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고 봅니다

2020-09-18 00:32:13

억측,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라 여기실 수 있으시겠습니다만, 이런 유형의 코멘트를 하루이틀, 한 두개 삭제한 것이 아니라 정말 수도 없이 삭제하고 징계처리 해온 유형의 게시글입니다. 과거부터 저런 코멘트에서 정치적으로 싸움나는 상황 수도 없이 매니아 내에서 나왔었습니다. 남겨주신 코멘트의 경우에는 정치게시글로 자주 삭제되는 스테디셀러라 할 수 있는 유형에 해당합니다. 

 

만족스러우실 수 없으시겠지만, 매니아에서는 저런 유형의 게시글들도 정치글로 보는만큼 앞으로는 피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본 코멘트는 운영원칙 위반으로 삭제되었습니다.
2020-09-18 01:36:47

이 글을 보니 궁금증이 생겨 답글을 답니다. 

매니아에 보면 여러 사람들이 어떤 논란거리가 생기면 '그 방송사', 'jxbc'를 언급하고 보기 거북할 정도로 비판이 아닌 비난하는 글을 더러 볼 수 있었어요.

정도가 과하다고 느껴져도 대다수의 사람들이 같은 의견을 가져서 그런건지 신고로 접수되는 건도 없고, 신고건이라도 삭제 반대 글이 많더라구요. 

특정 방송사에 대한 비방이 정치적으로 느껴지는 것은 온전히 저희 신고투표에 참여된 인원들의 의견이 중요한 것이겠죠..?? 그런 글에 비하면 이번 신고건 원문은 병아리 수준이라고 느껴지거든요.. 

정치적으로 볼 것이냐 순수 개인 취향으로 볼 것이냐 

 

저희 투표단은 저 글을 정치적으로 봤다지만 점점 이런 신고건까지 팬덤화되어서 좌표찍고 투표하고 (너무 갔나요?)

 

아무튼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그냥 신고 투표할 건 있다고 해서 왔다가 주저리 주저리 해봤습니다~~

Updated at 2020-09-18 01:53:03

정치, 종교글은 투표로 매겨져서 삭제되는 것이 아니라 운영진이 판단하여 삭제하는 것입니다.

 

언론이나 방송사에 대해 매니아에서 금하는 정치적인 사안 예를들면 여당, 야당, 친정부, 반정부 등 이렇게 직접적으로 정치라 할 수 있는 것을 나누어서 이야기 하는 것이라면 당연히 삭제가 되는 것이 맞습니다.

 

말씀해주신 방송사 같은 경우에는 매니아에서 정하는 정치적인 부분을 언급하기 보다 주로 남녀갈등이 심화되던 시기에 다소 역차별을 하는 듯한 실험이나 인터뷰, 보도 등 이런 내용들 때문에 비판적인 의견들이 주를 이루게 됐습니다. 남성 이용자들이 압도적으로 높다고 할 수 있는 매니아에서도 이런 비판적인 여론을 피해가긴 어렵다고 봐야겠지요. 그러나 그 비판의 화살이 매니아에서 규정하는 정치 쪽으로 향하는 비판이라면 위의 코멘트처럼 삭제처리를 할 수 있고, 그렇게 해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말씀해주신 상황과 위의 상황은 그런 부분에서 차이가 있다고 보입니다.

2020-09-18 01:46:47

헉 그렇군요.. 아무튼 운영진분들 힘내시라고 정치, 종교로 보일 수 있는 애매한 글은 자제해야겠네요..!! 

 

늦은 밤까지 고생 많으실텐데 즉각 피드백 감사합니다~~

1
2020-09-18 01:51:47

코멘트 남겨두고 추가적으로 내용 남기는 과정에서 코멘트 남겨주셨네요. 애매한 글은 최대한 자제해주시는 것이 가장 바라는 방향입니다.

 

저희 운영진이 가장 힘든 부분이 있다면 저희도 그 경계를 나누기 어렵고, 우리 삶과 맞닿아 있어서 참 애매한 이런 부분을 관리하면서 어려움을 겪는 점입니다.

 

오랜 경험상 유저분들께서 문제 되면 삭제해주세요, 문제시 글 내리겠습니다 이런 문구를 넣으시거나, 이건 정치글이 아닙니다 우리 사는 이야기 입니다, 역사이야기 입니다, 정치로 흘러가지 않도록 부탁드립니다 이런 문구가 들어가는 글들은 보통 정치글로 흘러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런 문구를 붙이는 것이 정치글을 정치글이 아니게 만들어주는 장치가 될 수는 없더라구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