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제안/문의

차단한 유저가 왜 제 글을 보고 댓글도 달 수 있나요?

 
  74
2022-08-26 08:47:39

이상한 사람 상대하기 싫어서 차단했는데 상대는 마음껏 제 글을 보고 댓글 다는 게 무슨 의미가 있는 차단기능인가 싶습니다.

1
Comment
1
2022-08-26 09:29:34

안녕하세요, Dan11님.

 

매니아가 차단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아신다면 왜 이렇게 도입을 하게 됐는지 이해를 조금 더 쉽게 해주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매니아는 회원 차단과 같은 기능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하여서 차단되게 해주세요, 차단 좀 가능하게 해주세요 라는 수 많은 건의에도 매니아가 추구하는 방향, 가치관과는 맞지 않는 기능이라고 안내드리면서 도입을 하지 않았던 기능인데요, 사이트의 규모가 조금씩 커지면서 팬덤 간의 갈등이 심화되는 일이 잦아지고 이로 인해서 피해를 입으시는 분들이 많아 회원 차단을 자신을 보호하는 목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도입을 하게 된 것입니다.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notice&alim_click=yes&wr_id=5294

 

위과 차단기능 도입의 공지이고, 아래의 링크는 근래에 Free-Talk에 차단 관련하여 비슷한 질문을 하신 분이 계셨어서 코멘트로 안내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freetalk&wr_id=5008385

 

차단이 브라우저 자체의 차단이 아니기 때문에 비로그인으로 매니아를 보시다가 로그인해서 자신의 관심사나 의견을 낼 만한 글을 보고 로그인하는 식으로 활동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로그인 한 순간 그 글이 사라졌다 이러면 자신을 차단했다는 것을 알게 되기 때문에 그 순간 갈등이 시작되고, 감정의 골이 깊어지게 됩니다.

 

차단한 유저가 내 글을 다 보고 코멘트도 다 남기고 하는데 무슨 의미가 있느냐 해주셨지만, 그 글을 보기 위해서 로그아웃을 한다거나 차단을 해제한다거나 하는 과정을 거쳐야만 확인을 할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어? 차단한 사람이네 하면서 그냥 읽음처리만 하고 지나치시거나 하면 부딪히실 일이 없습니다. 혹시라도 그 코멘트가 비매너성 코멘트라면 다른 분의 신고로 투표에 들어가 삭제가 되거나 할테니 굳이 일부러 확인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차단을 하신 이유가 결국 추려보면 그 유저가 마음에 안들어서, 내 생각과는 완전 다른 방향이고, 그로 인해서 충돌이 잦았기 때문에, 비매너 유저여서 등 이런 이유들로 차단까지 이뤄지게 될텐데요, 나에게 안보이면, 내가 안보면 그냥 지나칠 수 있다 이렇게 생각해주셔서 궁금하시더라도 안보고 지나치시는 그런 자기 방어수단으로, 차단된 유저의 코멘트가 달려서 알림이 오거나 했을 때 차단 안했으면 저 코멘트 때문에 기분 상하거나 문제가 생겨서 매니아에서 징계받거나 할 수도 있었을텐데 다행이다 이렇게 마무리하시면서 이용하시는 편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다른 기능들과 달리 차단은 많이 이용되지 않길 바라면서 만든 기능이기도 한데요, 차단은 매니아에 도입하지 않는다고 10년 가까이 안내드렸던 것이 결국 사이트의 상황 때문에 도입이 된 것처럼 상호차단으로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고는 장담은 드릴 수 없지만 당장은 사이트가 추구하는 방향성과는 맞지 않고, 그로 인한 부작용 또한 큰 방향이라 도입이 어렵다는 말씀을 전해드리면서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