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제안/문의

자음 사용 건의

 
  48
Updated at 2021-03-19 17:12:04

혹시 자음 초성 사용 금지 해제해주실 생각은 없으세요? 감정표현 제한과 불편함만 있을뿐 큰 순기능이 없는것같습니다.. 욕설이 연상되는 초성이라고 해도 다른 욕설처럼 금방 신고먹고 글 내려질것같아요 초성 사용해봤자 ㅋㅋㅋ이나 ㅇㅅㄹㅅ ㅇㅅㅌㅅ 뭐 이런거밖에 안나오지않을까요? 혹시 특별히 자음사용을 제한하는 이유가 있나요?

2
Comments
2021-03-19 20:50:21

안녕하세요, kongkang님.

 

각종 스포츠관련 토크 게시판 자음어 금지는 욕설이 연상되는 초성 때문만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매니아 운영진이 되기 전, 회원으로 활동하기 이전부터 과거의 운영진분들께서 이렇게 방향성을 잡아오셨는데요, 이는 자음어 사용이 긍정적으로 사용되는 부분들도 있겠지만, 사용할 수 있음으로 해서 부정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더 많았기 때문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양파군 이모티콘으로 게시판에서 감정표현이 사용되고 있는데 이모티콘 사용이 키보드에서 바로 쓰는 것보다 번거로움에도 불구하고 타인을 조롱하거나 비꼬고, 무시하는 용도로 많이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자음어가 사용할 수 있게 되면 더 쉽게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MVP가 엠비드라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네~ 그러시던가요ㅎㅎㅎㅎㅎ 

 

이런 식으로 자음어를 부정적으로 이용하면서 유저들끼리 갈등을 심화시키는 일들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일들을 방지하고자 도입한 것으로 알고 있고, 오랜 기간 유지되어오면서 하나의 사이트의 성격, 특징으로 자리 잡게 된 고유의 문화인만큼 쉽게 변경을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듯 합니다.

 

커뮤니티 섹션에서는 자음어 사용이 가능한데, 여기서도 자음어 사용으로 인해서 한 번씩 갈등이 생기고는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매니아는 주로 스포츠 섹션에서 논쟁이 심화되고, 메인 게시판인 NBA-Talk에서는 이로 인해서 더 빈번하게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도 2005년 당시보다는 유연해진 것이 당시에는 인터넷용어들 자체들을 사용하지 않도록, 지양하는 분위기로 했는데, 요즘 인터넷 문화가 많이 바뀌고, 공중파 방송이나 예능에서도 이런 인터넷 용어들이 사용되고 하는만큼 이런 부분들까지는 제한하지 않도록 유연하게 변화했는데요, 추후에 더 세월이 흐른 뒤에 자음어 사용도 허용이 되는 날이 올 수도 있지만, 오랫동안 자리 잡은 매니아 고유의 전통문화라 할 수 있는 부분이어서 당장은 변경이 어려울 수 있는 점 양해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WR
2021-03-19 22:15:16

아 그렇군요 매니아 신입생이라서 매니아 역사에 대해선 잘 몰랐네요 ㅠ 친절하게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