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Ballers

제임스 하든의 사이즈업 드리블 질문

 
  1529
Updated at 2020-12-28 18:51:12

안녕하세요~요즘 시국이 이렇지만 농구가 너무 하고싶어 혼자 나가서 자유투와 드리블을 연습하는중입니다.최근https://youtu.be/bDLL2EvuNtM 이 영상 1분2초에 나오는 하든의 사이즈업 드리블을 연습중인데 하든이 부드럽게 쭉 퉁탕퉁탕 치는 느낌이라면 저는 좀 뻣뻣한 느낌으로 퉁탕/퉁탕 하면서 드리블 사이에 딜레이도 있고 하든 특유의 리듬도 최대한 비슷하게 따라하고 싶은데 잘 안되네요..이게 드리블이 좀 미숙해서 생긴 문제인지 다른곳에 문제가 있는지 저 혼자서는 문제점을 정확히 찾기 어려워서 농구 고수분들의 조언을 좀 듣고싶어 글을 남겨봅니다!


4
Comments
1
Updated at 2020-12-28 20:45:58

공을 스냅해서 땅에 튀기는 동작도 정확해야 하지만 볼을 받는 동작도 정확해야 합니다. 보통은 보내는 동작도 디테일이 떨어지고 받는 동작도 아무렇게나 받기 때문에 공이 손에서 컨트롤을 다시 획득하기 위해 더듬는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그만큼 동작을 바로 가져갈 수 없게 딜레이 되는 것이죠.
또한 하든의 사이즈업의 경우 비트윈을 한 뒤 앞으로 가져오는 동작 후 다시 크로스-비트윈을 이어가는데, 공을 딜레이 없이 받고 앞으로 당겨 가져오는 동작 또한 숙달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볼핸들링 루틴에서 다리 사이로 볼 돌리기 등의 연습을 꾸준히 해주시면 퀄리티가 좋아짐에 따라 어색함이 줄어들 거라 생각합니다.
보통 볼핸들링에서 보낸 공을 받는데 급급해서 컨트롤이 안 되는 문제가 해결되면 대충 동작을 따라할 수 있게 됩니다. 대다수의 스킬 동작은 특정 구간에서 볼을 지연시키고 컨트롤하지 못하기 때문에 실패하게 되거든요. 그런데 볼핸들링이 충분한데도 뭔가 동작이 어색하다면 풋워크를 비롯한 몸의 전반적인 움직임 자체가 뻣뻣하고 퀄리티가 낮지 않은가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엔 보다 농구 외적인 몸을 잘 쓸 수 있도록 운동이 따로 선행되어야 하구요. 플라이오매트릭류 운동이 여기에 해당될 수 있을 겁니다. 일단 매 동작마다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중심이 낮은 게 맞습니다.(특히 하체가 짧은 아시아인이라면) '평소에 서있다가 스킬 쓸 때만 낮아지면 되지'라고 생각한다면 아마 필요한 시점에 적절하게 낮은 동작을 수행하는게 불가능하실겁니다. 연습할 때 최대한 낮게 수행하는게 익숙해야 원하는 시점에 낮은 동작이 나오게 됩니다.

WR
2020-12-28 20:45:18

와....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열심히 연습해서 꼭 하든 드리블 익히도록 하겠습니다

1
2020-12-28 21:10:21

고수는 아니라서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저도 렉스루 시리즈를 즐겨쓰는 입장에서 말씀드릴게요. 그냥 생각나는대로 적겠습니다.

1. 렉스루로 다리사이로 볼이 지나가는 각도는 몸통의 옆으로 나가야 효과적인 무브로 이어가기 좋습니다.
영상으로 보면 옆으로 치기보다는 사선으로 뒤쪽으로 볼이 나옵니다. 그러면 어떤 무브로 잇든지간에 불필요한 딜레이와 몸통 회전 컨트롤이 추가되고 특히 전진성 무브에는 아주 악영향을 줍니다.

2. 렉스루-크로스오버 리듬을 해야하는 숙제처럼 일단 하고 보는게 아니라 수비를 보면서 간을 보는 셋업무브로 써먹으면 좋습니다.
'렉스루-크로스'를 하나의 세트로 탕탕 쳐놓고 보는게 아니고, 렉스루~볼이 바운드되어 반대손으로 가는 시간~포켓하는 정도선택(헤지)~크로스오버~볼 이동 시간 등 매순간 1초를 잘게 썰어 활용합니다.
매순간 수비 반응과 모멘텀을 읽으면서 낚시도 하고 카운터를 넣어 퍼스트 스텝으로 공간을 뺏는다고 생각해보세요.
즉, 내꺼 할거 정해진 리듬을 쳐놓고 보는게 아니라 수비 반응을 보면서 그에 맞게 리듬을 변형하여 갖고 놀면 됩니다.

3. 스텝과 무게중심이 제자리에 머물고 있네요. 그러면 수비입장에선 좌우로 흔들림 당하지 않고 여유있게 쳐다보며 막을수 있습니다.
스텝과 무게중심또한 좌우로 조금씩 던져주면서 낚시성 무브를 주세요.

WR
2020-12-28 21:14:04

오오..감사합니다 나중에 실전에서 써먹을때 꼭 기억해두면서 플레이하도록 하겠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