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Notice

운영진 처리 신고 항목에 [스포일러 노출]을 추가하였습니다.

 
35
  3935
Updated at 2021-12-20 11:21:17

안녕하세요, 매니아 유저 여러분.

운영진 아스카 임형준 입니다.

 

오래 전부터 컨텐츠의 스포일러는 어디까지인가에 대해서 주기적으로 매니아에서도 한 번씩 논의가 됐던 주제였는데요, 몇 년 전부터 매니아의 운영방식이 유저 참여 운영투표 방식으로 바뀌면서 운영투표에 참여를 했다가 스포일러에 노출이 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이 부분에 대해서 긴급하게 스포일러 게시글은 삭제하고 투표 알림을 얼른 꺼서 이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 시킬 수 있도록 하는 기능적인 보완과 스포일러 노출 이라는 신고항목을 운영진이 처리해야 하는 신고유형으로 새로이 추가하게 됐습니다.

 

[스포일러 노출]이라는 신고항목이 추가로 생겼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떤 컨텐츠의 어떤 영역까지 스포일러로 볼 것인지에 대해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드리고자 합니다.

 

 

앞으로 스포츠의 경우에는 스포일러 제약이 없습니다.

스포츠는 동시에 벌어지는 각본 없는 드라마고, 이것을 라이브로 함께 보며 소통 및 호흡하고 그 열기를 매니아와 함께 나누는 것 또한 큰 재미이기 때문에 스포츠의 결과나 내용 등에 대해서는 스포일러에 대해 제약을 두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컨텐츠를 접하는 시기, 진도가 다를 수 있는 영화/OTT서비스를 통한 드라마/웹툰/게임 등에 대해서는 스포일러가 금지됩니다.

넷플릭스 오징어게임의 결말, 스파이더맨, 마블 엔드게임 내용 누설, 게임 라스트 오브 어스2 엔딩내용, 웹툰의 내용 누설 등은 모든 사람이 동시에 볼 수 있는 그런 컨텐츠들이 아니기 때문에 제목 및 내용, 코멘트에서도 경고문구를 적극 활용하여 스포일러가 되지 않도록 신경을 써주셔야 하는 컨텐츠들입니다. 

 


금지되는 영역 외의 컨텐츠는 강제보다는 배려와 미덕의 영역으로 두겠습니다.

예를 들어서 KBS에서 방영 중인 주말드라마의 내용이 제목이나 내용에 노출이 되거나 미쓰트롯2의 탈락자가 누구다 이런 것들이 제목이나 내용 상에서 드러난다고 하더라도 원칙 위반으로 문제가 되는 경우로 보지 않습니다. 강력하게 금지하고 있는 부분 외에는 모두 배려의 차원에서 해주시면 좋은 것이고, 안해주셔도 어쩔 수 없는 것들이기 때문에 스포일러에 노출될까 두려우신 분들은 해당 컨텐츠를 접하기 전까지는 잠깐 매니아를 떠나계셔서 스스로 스포일러로부터 자신을 보호, 자유로워 지실 수 있도록 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최대한 유저분들께서 스포일러에 노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포일러에 노출되는 것은 저희 운영진이면 충분합니다.

 

원래 매니아는 스포일러 방지가 자율적으로 배려의 차원에서 잘 이뤄져왔다고 생각합니다. 신고항목에 추가가 됐어도 크게 게시판 상의 문화가 달라질 것 같진 않는데요, 스포일러로부터 자유로운 컨텐츠에 대해서는 라이브로 즐기신 분들께서도 활발히 토론을 나누고, 스포일러가 중요한 컨텐츠에 대해서는 모두 다 조심해서 누구하나 김 빠진 시청이나 관람, 플레이가 되지 않도록 하는 매니아가 될 수 있길 바라봅니다.

6
Comments
3
2021-12-15 18:49:24

스포일러에 노출되는 것은 저희 운영진이면 충분합니다.

ㅠㅠ... 힘내십시오.

2021-12-15 18:54:09

이제 Ufc 편하게 이야기 할 수 있어서 다행이네요.

2021-12-15 18:55:54

2번째 항목에 질문이 있습니다.
경고문구 체크하고 글을 작성하면 삭제가 안되는 부분인게 맞는건가요?
체크 안할시에 삭제되는 부분인거고요.

WR
7
2021-12-15 19:00:15

스포일러 노출되는 경우를 미쓰트롯이 스포일러 관리대상으로 가정해서 이야기 해보면,

 

제목: 충격 홍지윤 탈락!!

내용: 헐!

 

위는 바로 제목에서부터 결과가 드러나는 스포일러니까 삭제가 됩니다.

 

제목: 미쓰트롯 충격

내용: 홍지윤 탈락이라니 헐...

 

내용에 결과가 나와있음을 제목에 암시하지 않은채로 경고문구 마저 없다면 이는 삭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제목: 미쓰트롯 충격

스포일러 경고문구 설정

내용: 홍지윤이 탈락이라니 ㅠㅠ 믿을 수 없네요

 

이런 경우는 문제가 없겠네요. 

 

또 이런 경우도 있겠네요.

 

제목: (강스포주의) 미쓰트롯 충격

내용: 홍지윤이라니 헐...

 

이 정도면 제목에서 스포일러 주의를 표시한 경우여서 문제가 없는 경우가 될 듯 합니다.

2021-12-15 19:06:46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스포성 댓글은 경고문구 체크가 꼭 필요하겠네요.

1
2021-12-15 19:29:28

오늘 스파이더맨 관련 매니아에서 좀 어의없는 스포를 당해서 짜증 났었는데 이런부분도 챙겨주시고 수고가 많으십니다

  이전 페이지로
  공지사항 리스트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