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NFL
/

저스틴 필즈: 콜럼버스의 왕

 
8
  893
2020-08-09 15:21:10

필즈가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조지아에 진학했을 때, 많은 이들이 의문을 표했다. 제이크 프롬은 트루 프레시맨으로서 팀을 내셔널 챔피언십으로 이끌었고, 이는 필즈는 최소 2년은 주전이 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했다. 그러나 OSU로 전학간 후 엄청난 해를 보낸 이후 사람들은 이렇게 질문했다. 왜 조지아는 필즈가 떠나게 내버려뒀는가? 

일반적인 해였다면, 필즈는 전체 1번픽에 가장 가까운 후보였겠지만 올해는 클렘슨의 트레버 로렌스가 버티고 있기에 QB2일 가능성이 크다. 스포일러가 될 것 같지만, 나는 필즈에게서 더 빠르고 업사이드가 큰 닥 프레스캇을 봤다. 하지만 당신이 퍼스트 테이크(SAS 나오는 그거 맞습니다) 이상으로 풋볼에 관심이 있다면, 컴패리즌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 것이다. 나는 아직 로렌스를 좀 더 좋아하지만, 필즈는 프랜차이즈 쿼터백으로 팀을 어깨에 짊어질 만한 포텐셜을 가지고 있다. 



•  강점



1.  딥 볼


벅아이즈는 필즈에게 딥 볼을 많이 던지게 하지는 않지만, 그가 던질 때는... 와우. 대부분의 공은 정확하고, 대부분의 대학 쿼터백들은 그렇지 못하다. 심지어는 리시버들을 읽는 데도 능해서, 추가적인 YAC를 만들어낼 수 있는 공을 던진다. 그의 암 스트렝스는 절대 엘리트급은 아니지만, 가장 중요한 건 정확성이다. 공을 멀리 던질 줄 아는 쿼터백은 널렸지만, 정확한 쿼터백은 그에 비해 훨씬 찾기 힘들다. 카일 볼러와 자마커스 러셀을 기억하는가? 이들은 공을 1마일쯤 던질 수 있었지만, 정확성은.... 그만두자. 필즈는 전혀 다르다. 필즈는 발을 땅에 단단히 박고 공을 본인의 리시버만이 받을 수 있는 곳에 던져준다. 모빌리티가 있는 쿼터백에게 이는 너무나도 큰 장점이다. 



플레이 액션에서 딥 볼을 던질 줄 안다. 프로에서 성공하는 데 중요한 파트 중 하나다. 특히 언더 센터에서 중요하죠.


GIF 최적화 ON 
6.3M    657K


이번 시즌 최고의 쓰로우다. 포켓에서 스텝업해 완벽한 공을 리시버에게 선물했다. 


GIF 최적화 ON 
6.7M    750K


발이 완벽히 세팅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깔끔한 45야드짜리 패스를 던질 줄 안다. 


GIF 최적화 ON 
7.5M    794K


고등학교 때 야구선수라던 모습이 보인다. 


GIF 최적화 ON 
5.7M    586K


2.  모빌리티



본인 피셜 4.40의 40야드 대시 기록을 갖고 있다는데, 사실이라면 포지션 관계없이 엘리트급이다. 난 그가 그 정도로 빠른지는 잘 모르겠지만, 내가 본 선수들 중 최상위권임은 확실하다. 포켓 안에서 필즈의 발은 멈추지 않고, 프레셔에서 간단히 빠져나온다. 굉장히 어려운 상황에서도 게임을 아주 쉬워 보이게 한다. OSU는 존 리드를 상당히 많이 사용하긴 하지만, 지난 시즌은 JK 도빈스(레이븐스 3라운더)가 필즈의 몫을 많이 가져갔기에 스탯만으로 그의 능력을 판단하긴 어렵다. 포켓 바깥에서도 다운필드에 눈을 고정하는 점은 높이 평가할 만 하고, 하지만 프레셔가 들어올 때 ‘턱’ 동작을 가쪄가지 않고 런 퍼스트 마인드를 보여주기도 한다. 난 그가 히트를 많이 당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은 이해하지만, 디자인된 런을 더 모고 싶기도 하다. 



리시버를 찾을 수 없자 롤아웃하지만 눈은 필드를 결코 벗어나지 않는다. 


GIF 최적화 ON 
5.9M    595K


이 정도면 본인 피셜이라지만 믿어도 되지 않을까?


GIF 최적화 ON 
3.8M    415K


포켓이 붕괴되는 상황에서 러셔 셋을 바보로 만들고는 힘과 스피드를 보여주며 퍼스트 다운을 따낸다. 


GIF 최적화 ON 
5.3M    524K


별 것 아닌 것처럼 에지러셔를 떨쳐낸다. 


GIF 최적화 ON 
8.3M    817K


3.  In pocket (pocket presence)


대부분의 상대팀 수비수보다 빠른 쿼터백들은 언제나 뛰고 싶어하고 본인의 퀵니스를 이용하고 싶어한다. 당신은 다를 거라 생각하나? 그들은 대부분 본인 커리어가 끝날 때까지 이 버릇을 고치지 못한다. 하지만, 결국 스피드는 떨어지기 마련이다. 필즈는 드랍백하고 공을 던질 때 NFL에서 10년은 구른 것처럼 자연스럽다. 그는 6-3, 230파운드에 훌륭한 프레임을 지니고 있고, 이는 히트를 견뎌낼 수 있다는 자신감과 편안함을 선물한다. 더욱 운좋게도, 그는 굉장히 빨라서 히트를 가하기 상당히 어려운 이들 중 하나이다. 그가 67%의 패스를 성공시킬 수 있는 이유는 다리가 아닌 팔로 2/3 스텝 드랍에서 플레이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포켓 안에서 편안하면서도 완벽히 준비된 듯 보인다. 


GIF 최적화 ON 
5.7M    683K


수비수가 셋이나 모여 있어도 문제가 되진 않는다. 


GIF 최적화 ON 
4.1M    414K


아이재아 시몬스가 막고 있음에도 클러치 타임에 리시버를 찾아냈다. 


GIF 최적화 ON 
4M    393K


•  보완해야 할 점


1.  Shaky ball placement 



가끔씩 나는 필즈가 정확한 패서라고 말하는 것을 망설이게 된다. 이는 그 정도 레벨의 쿼터백이라면 당연히 성공시켜야 할 패스들을 가끔씩 놓치기 때문이다. 많은 경우 리시버들이 몇 야드 이상의 세퍼레이션을 만들어내지만, 필즈는 그들의 키를 넘기는 공을 던진다. 필즈는 교과서적인 메커니즘을 지니고 있기에 메커니즘의 문제는 아니라고 단언할 수 있고, 그저 대학에서 첫 스타터가 되었기에 저지르는 실수이다. 그렇다면, 걱정할 문제까진 아니다. 하지만 다음 시즌에도 이 문제가 계속된다면, NFL 팀들은 당연히 걱정할 것이다. 



쓰로우 빼고는 모든 게 완벽했다. 


GIF 최적화 ON 
4.1M    422K


프레셔가 코앞에 다가오긴 했지만, 거의 모든 빅 타임 쿼터백들은 이 정도는 성공시킬 줄 안다. 


GIF 최적화 ON 
6M    670K


리시버가 와이드 오픈이었지만, 프레셔 상황에서 너무 멀리 던져버렸다.


GIF 최적화 ON 
5.5M    519K


바깥쪽으로 던졌어야만 했다. 컴백 라우트에서는 코너백이 라우트 안쪽에 ‘sit’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GIF 최적화 ON 
4M    421K


완벽하게 패스러시를 피하는 것까지는 좋았지만, 제대로 성공시켰다면 터치다운이 될 수도 있던 찬스를 놓치고 말았다. 


GIF 최적화 ON 
4.6M    424K


3.  과대평가된 디시전 메이킹



1년동안 겨우 3개의 인터셉션(두 개는 내셔널 세미 파이널에서)을 던진 선수지만, 나는 그의 디시전 메이킹에 상당히 놀랐다. 내 기대치가 너무 높았던 탓일 수도 있겠지만, 모든 게임에서 그는 인터셉션이 되었어야 할 공을 던졌다. 물론 그가 나쁜 디시전 메이커라고 말하는 건 아니다. 대신 세 개의 인터셉션이 보여주는 것 만큼은 아니었다는 뜻이다. 그의 큰 문제는 첫 옵션에 눈을 고정하고 그 옵션이 최선의 선택이 아님을 깨닫지 못하는 데서 온다. 당연히 가장 선호하는 타겟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NFL에서 프랜차이즈 쿼터백이 되기 위해서는 2,3,4번째 옵션에도 눈을 돌릴 필요가 있다. 많은 쿼터백들이 이 부분에서 큰 발전을 이루지만, 아닌 경우도 많고, 이 경우에는 장수하기 상당히 어려워진다. 



제일 좋아하는 리시버에 시선이 고정되어 주변에 수비 셋이 있음에도 공을 던진다. 


GIF 최적화 ON 
4.4M    396K


성공시키기 거의 불가능한 쓰로우다.


GIF 최적화 ON 
4.3M    444K


너무 오래 기다렸다 공을 던졌고 NFL에서 이는 픽 식스가 될 플레이다.


GIF 최적화 ON 
3.1M    306K


또 눈이 고정되어 있었고 딥 세이프티가 이를 읽어냈다. 세이프티가 오는 것을 인지조차 하지 못했다. 

+이거 아이재아 시몬스입니다. 정말 프리 세이프티로도 라인업하네요.


GIF 최적화 ON 
4M    435K

 

GIF 최적화 ON 
6.5M    848K


정리하자면, 필즈는 NFL 쿼터백이 되기에 충분한 업사이드를 가지고 있는 훌륭한 재능이다. 예측하자면, NFL에서 오랫동안 높은 레벨의 스타터로 뛸 거라 예상하지만, 결코 최고의 자리에 거론되진 못할 것이다. 그럼에도 승리자이자 빅 플레이메이커가 될 수는 있을 거라 생각한다. 위에서 닥 프레스캇에 비교했던 이야기를 다시 한번 해보자면, 이 둘은 신장, 체중, 모빌리티를 갖췄다는 점이 같고 엘리트 쓰로워라는 점에서 비슷하다. 탑 5 픽에 충분한 자격이 있고 어울릴 만한 팀을 고르자면 워싱턴이다. 론 리베라는 필즈와 비슷한 뉴튼이라는 쿼터백으로 성공을 거뒀고 필즈는 순수 쿼터백으로는 뉴튼보다 나을 수 있다.





필즈는 어렵네요. 로렌스는 재능 덩어리여서 몇몇 플레이만 보고도 재능 하나는 진짜구나 싶었는데, 윗 글 보고도 포인트를 잡기가 힘듭니다. 모빌리티로 플레이 만들어내는 거 하나는 인정해줄 만 하다는 거 외에는 잘 모르겠습니다. OL이 엄청 튼튼한데 이 덕을 보는 것도 같습니다. 클렘슨 오프볼 LB들에 특히 고전하기도 하고요. 일단 피에스타 볼에선 좀 아쉽네요. 4쿼터 온파이어한 뒤엔 커버리지도 잘 읽어내고 터치도 보여주네요. 이게 진짜 필즈인가 봅니다. 좀 두서가 없지만 일단 좀 실망입니다.


역시 이번에도 경기 하나만 보고 간단히 나머지 드래프티들 평가해보겠습니다. 


체이스 영- 괴수네요. 왜 2픽인지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에지러셔임에도 필드 위 최고의 athlete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정직한 패스러시, 스턴트, 트래픽에서 QB 정확히 찾아내는 능력까지 대단하네요. 패스/런 상관없이 상대 오라인을 압도할 줄 압니다. 더블팀+페이스마스크를 당하고도 QB 히트를 만들어내는 집념까지. 약간 걱정되는 건 프로에서 저 완벽함이 약간 모자라면 애매해져 버린다는 건데, 이건 영에게만 해당되는 사항은 아니니 패스하겠습니다.



제프 오쿠다- 얘도 참 대단하네요. 클렘슨 수비가 완벽히 짜여진 느낌이라면 벅아이즈 수비는 재능의 크기를 믿는 느낌이 조금 더 강한데, 이 둘이 바로 그 재능입니다. 커버리지는 3픽으로 뽑힐 정도니 더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 같고, 태클링도 제대로 훈련받았는지 런 디펜스에도 기여하는 바가 크네요. 자세 낮추고 힙을 딱 노려본 뒤 완벽히 발로 따라갑니다. 손까지 잘 쓰는 건 덤이구요. 히긴스고 로스고 오쿠다 앞에선 얄짤없네요. 



데이먼 아넷- 악평? 이 많아 기대치를 낮추고 봐서인지는 모르겠지만 충분히 잘합니다. 상당히 높은 평가를 받는다던 저스틴 로스와 매치업에서 전혀 밀리지 않네요. 오쿠다만큼은 아니어도 터렐보단 나아 보입니다. 히긴스가 무식하게 밀고 들어오면 좀 힘들어하긴 하네요.



말릭 해리슨- 뭐죠? 그냥 잘합니다. 런스타퍼로는 정말 대단하고, 커버리지도 나쁘지 않네요. 본능이 뛰어난 선수 같아서 마음에 들고, 왜 3라운드에 뽑혔는지 의문입니다. 한 경기 보고 평가하는 것도 웃기긴 합니다만. 오픈 필드에서 보니 좀 느려 보입니다. 이 때문일 것도 같네요.



조던 풀러- 깔끔하게 잘하긴 합니다. 근데 이티엔에게 당한 장면이 너무 크게 남네요. 로렌스에 헌납한 터치다운도 아쉽구요.



도빈스- 제가 본 경기가 vs 클렘슨 경기인데, 필즈가 상당히 별로였던 데 반해 도빈스는 본인 매력을 완벽히 보여줍니다. 아주 스피디하진 않지만 단단하고, 패스 프로텍션은 완벽합니다. 파워는 상당히 특출난 것 같아 짧은 야드가 필요할 때도 써먹어볼만 할 것 같고, 방향전환도 좋네요. 탑 스피드가 좀 별로인 점은 걸리지만, 이 점 외에는 다 괜찮은 것 같습니다. 딱히 약점이 없네요. 아 패스캐칭이 좀 별로인가 봅니다. 벌써 드랍 두개... 도빈스 패스 프로텍션은 미쳤습니다. LB까지 가뿐히 막아내네요.



Kj 힐- 매력있네요. 본인들 엔드존 바로 앞까지 몰린 3rd&14 상황에서 YAC로 퍼스트 다운을 만들어내는데, 침착하고 빠릅니다. 체구가 아주 커 보이진 않는 건 아쉽지만, 슬랏에서 주로 뛰는 것 같으니 괜찮을 것도 같습니다. 꽤 낮은 라운드에서 뽑혔던데, 제가 본 모습만으로 따지면 상당한 스틸픽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로렌스- 이번 경기엔 아주 좋은 모습만 보인 건 아니지만 그래도 충분히 좋네요. 제일 인상적인 장면은 강력한 히트를 당하고도 그 선수를 툭 쳐주네요. 약간 앤드류 럭의 일화가 생각나기도 합니다. 얘 뭐죠...? 67야드짜리 터치다운 런이라뇨... 디자인된 런도 아닌 것 같은데 놀랍습니다.

+전 오늘부터 이티엔 팬입니다

3
Comments
WR
2020-08-11 22:07:57

해스킨스는 상황 고려해도 너무 못하긴 했죠.

1
2020-08-13 05:11:48

체이스 영 vs 닉 보사 어떻게 보시나요?

전 영이 못 커도 보사급이라고 생각하는데 어느 정도로 클거라 보시나요?

WR
Updated at 2020-08-14 23:41:39

선수 평가/예측은 최대한 피하는 편이지만 질문 주셨으니 대답하자면, 루키시즌은 보사보다 나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비슷하게 좋은 디라인에서 뛰기도 하고, 얜 패스러셔로 확실히 대단하긴 대단하더라구요. 루키시즌부터 임팩트있는 활약을 할 것 같아요. 그런데 경기 볼수록 계속 클라우니와 JPP가 오버랩되는 게 좀 걸립니다. 첫인상은 대단했는데 볼수록 묘하게 아쉽네요. 패스러셔형 클라우니 정도로 끝날 가능성도 있어 보여요. 폭망할 거라 생각하진 않지만 아주 대성할 확률은 생각보단 높지 않은 느낌입니다.
보사도 이제야 소포모어라 커리어 예측은 좀 애매하네요. 보사는 형만큼은 할 것 같은데, 그 이상은 또 모르겠네요.

det
24-03-16
 
2047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