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Talk
/ / / /
Xpert

페이서스@호네츠: 마음에 드는 팀 플레이 장면 탑8.

 
5
  411
Updated at 2022-10-08 02:00:06

7시간 정도 뒤면 이제 페이서스의 두번째 시범경기인 뉴욕 경기가 할 시간인데요.

 

첫번째 경기에서 기억해두고 싶은 장면들이 있어서, 저장하면서 겸사겸사 올려봅니다. 지난 번 글에서 '팀의 조직력이 좋다'라는 걸 좀 더 정리해보고 싶기도 했고요. 아주 화려한 장면은 아니지만, '팀 합이 잘 맞는다' 또는 '아, 너무 좋아...'하는 순간들이에요.

 

순서는 그냥 제 마음에 드는 순서대로 올립니다.

 

 8위: 터너와 스미스의 하이앤 로우

GIF 최적화 ON 
13.4M    1.3M

 

다른 분들도 말씀 주셨지만, 터너와 스미스는 장단점이 비슷한 선수라서 '잘 맞을까?'하는 의심이 좀 있었어요. 실제로 경기에서도 터너와 스미스가 초반에는 같이 뛰었지만, 이후로는 대부분 따로 뛰었고요. 그 짧은 몇 분에 나온 연계 플레이인데요. 터너는 포스트업은 거의 없는, 대부분 페이스업으로 해결하는 선수더라고요? 탑에서 훼이크 후 림으로 쇄도, 림 아래에 있던 스미스에게 건네주는, 어찌보면 단순한 플레인데요. 앞으로도 터너, 스미스가 같이 서면, 터너가 좀 더 탑에 있고, 스미스가 좀 더 골 밑에 있는 형태로 역할을 분담해나갈 것 같네요. 

 

7위: 힐드-테일러의 투맨 게임

GIF 최적화 ON 
12.2M    1M

첫 경기에서는 테리 테일러가 고정 로테이션이고 브리셋이 오히려 가비지 타임에 나왔는데요. 그 이유를 보여주는 장면 같아요. 키는 테일러와 브리셋이 비슷할 텐데(테일러가 오히려 좀 더 작을 거예요), 브리셋이 전형적인 윙이라면, 테일러는 키는 가드 수준이지만 플레이는 픽앤롤의 롤러 역할인 빅맨이거든요. 이 장면에서도 보면, 코너 3점을 기다리다가, 힐드의 공을 받아 돌려준 다음, 슬립, 더블팀을 받은 힐드와 기브앤 고로 올라가죠. 이런 연계 플레이가 물 흐르듯 자연스럽고, 마무리도 좋고... 올해는 왠지 테일러가 확 클 해가 아닐까 싶네요.

 

6위: 스크린-슬립 후 하이포스트에서 랍 올려주는 터너 

GIF 최적화 ON 
8.4M    788K

마치 8위와 7위를 섞어놓은 것 같죠? 핸들러에게 빅맨이 올라가서 스크린 겸 자기 수비를 붙여주고 자기는 슬립, 그러면 더블팀을 당한 핸들러가 빅맨에게 공을 주고(여기까지는 7위의 힐드-테일러와 동일), 포스트로 들어간 터너는 노마크여야 하는데 코너 수비수가 자기한테 붙으니 코너에 있던 선수는 오픈된다는 걸 알 수 있죠. 페이스업 자세라서 시야도 좋으니 바로 들어오는 두아르테에게 랍 패스.(이 동작은 8위의 터너-스미스 하이-로우와도 좀 비슷하죠.) 잘 보시면, 코너에서 쉬면서 기회를 보던 두아르테가 터너가 안 쪽에서 공잡고 자기 오픈되니 화들짝 놀라며 팔을 저으며 쇄도하는, 나름 귀여운 모습도 보입니다. 

 

5위: 내가 더블팀이면 누군가는 오픈이야! 두아르테 편

GIF 최적화 ON 
9.7M    995K

6위에서는 다른 동료들이 자기 수비수를 가져가며 오픈이 됐던 두아르테입니다만, 이번엔 반대죠. 할리버튼이 스킵패스로 코너의 두아르테에게 패스. 두아르테는 가장 자신있는 코스로 파고 들었고, 여기에 플럼리가 반응해서 더블팀으로 붙습니다. '나한테 두 명 붙으면 누군가는 오픈이야!' 이번에는 플럼리에 붙어있던 잭슨이죠. 멋지게 랩어라운드 패스. 잭슨은 덩크 시도하나 파울로 끊겼네요. (자유투는 2개 다 넣음)

 

 

4위: 속공은 약속된 위치로 뜁니다!

GIF 최적화 ON 
18.8M    1.8M

 

이 장면도 참 어처구니가 없었는데요. 일단 볼의 진입을 쌈싸먹는 수비가 좋았고(그걸 가능케 한 억제기인 터너도 좋았어요. 뚫었는데 터너가 앞이니 볼이 순간 움찔하더라고요), 거기에서 속공으로 갔는데요. 일단 4:2 속공이 될 정도로 숫자 우위를 챙겨가긴 했는데... 수비 때문에 바로 올라가기는 애매한 상황(킹스 시절 힐드라면 이 상황에서 오픈이면 속공이라도 3점 던지는데, 안 던지는 것도 인상적이죠.), 탑에서 힐드가 멈칫했지만, 다른 선수들은 림 쇄도가 무산된다 싶으니 바로 자리를 찾아들어갑니다. 할리버튼은 45도 3점, 두아르테는 코너 3점, 스미스는 골밑으로 말이죠. 그리고 서로 약속된 자리가 어디인지 아니까, 정말 너무 쉽게 정석적인 속공으로 끝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장면이 가장 놀라웠어요. 이 선수들 분명 같이 뛴 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는데 말이죠....


 

3위: 베테랑의 꼼수 

GIF 최적화 ON 
10.8M    770K

 

매서린이 한 번 안을 파다가 실패해서 넴하드에게 공을 빼고 다시 달라고 한 다음, 림어택해서 레이업을 올려놓는 장면인데요. 잘 보시면 제임스 존슨이 마크 윌리엄스를 슬며시 끌어안고 있다가 슬쩍 놓아주는 장면이 있습니다. 파울로 불리지는 않았는데, 덕분에 마크 윌리엄스가 매서린에게 달려가는 게 한 발짝 늦었죠. '제임스 존슨이 페이서스 같은 젊은 팀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답인 것 같아서, 보면서 엄청 웃었습니다. 

 

2위: 베테랑(?)의 허슬과 속공 

GIF 최적화 ON 
21.4M    2M

볼이 골 밑에 공을 잘 투입했는데, 그 곳엔 터너가 있었습니다! 터너의 블럭 후 PJ 워싱턴이 공격 리바운드를 따냈는데, 빅맨이 공 잡고 내려올 때 달려드는 선수가 있었으니 바로 힐드죠. 힐드가 이런 식의 툭툭 쳐서 얻어내는 스틸이 꽤 많은 편인데요. 그 다음에 펌블난 상태에서 다이빙 허슬까지 보여주죠. 나름 팀에서 베테랑 취급인 힐드인데, 힐드가 이런 모습을... 그리고 다른 젊은? 선수들은 이 걸 살려서 할리버튼이 잽싸게 잡아서 쇄도하는 두아르테에게 연결, 속공에서 파울을 얻어냅니다. 터너 블럭-힐드 스틸&허슬-할리버튼 연결-두아르테 레이업. 각자의 역할이 뭔지 알고 착착 맞아들어가는 이런 모습. 너....무 좋아요.

  

1위: 수비 실책을 놓고 토론하고 훈훈하게 마무리한 힐드와 할리버튼

GIF 최적화 ON 
12.3M    1.2M

어쩌다 보니 1위도 힐드 영상이군요. 이건 이 영상 뒤의 5초쯤까지 이어서 봐야 하는데요. (리그 패스 있으신 분들은 한 번 꼭 찾아보세요.)

 

호네츠의 빠른 공격 전개에서 할리버튼이 코너에 있던 로지어에 달려가고, 로지어가 탑쪽으로 올라오면서 골 밑 쪽으로 접근하자, 탑에서 볼을 마크해야 했던 힐드가 헬프를 하면서 손을 대고 파울이 불렸어요. 영상에서는 힐드도 발 동동 구르고, 할리버튼도 대체 뭐한 거야 하는 제스처로 막 따지는 거 같습니다만... 영상에서 짤린 부분까지 더 찾아보시면, 할리버튼이 '왜 그렇게 한 거야?'라는 듯이 묻고, 힐드가 탑 쪽을 손으로 가리키며 '나는 이렇게 하려고 했지'하는 듯이 설명하고, 할리버튼이 그에 대해 '그럴 때는 이런 식으로 해야지'하는 듯 얘기하고 둘이 싱긋싱긋 웃으면서 고개 끄덕거리고 주먹 쥐고 퉁퉁 치는 장면이 나옵니다.

 

힐드가 수비 개념이 좋은 선수는 아니라서 가끔 실수할 때가 있거든요. 특히 킹스에 있을 때는 이상하게 팀 수비를 망가뜨릴 때가 많았고, 하도 이런 경우가 생기니 하클리스가 벤치에서 진짜 왕짜증내면서 힐드한테 소리 질러서 분위기 싸했던 기억도 있고요. 그런데... 할리버튼... 짚을 건 짚으면서도 정말 웃는 얼굴로 따뜻하네요. 약간 동네형 챙겨주는 분위기.

 

하, 제가 진짜 몇 년 전에는 힐드 진짜 뭐라고 했는데, 그 사이 여러 스토리들 접하고 이런 모습까지 보니 이제 힐드 팬이라고 해야 할 것 같네요. 진짜 왠만하면 힐드 페이서스에서 계속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뉴욕과는 과연 어떨지?

이제 몇 시간 뒤면 뉴욕과 경기인데요. 헤이워드, 브릿지스가 빠진 호네츠와 달리, 뉴욕은 풀 로스터죠. 게다가 브런슨... 과연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궁금하네요. 

 

이번 경기도 재미있고, 모두 다치지 않으면 좋겠어요. 이왕이면 승리까지 하면 더 좋고요.

 

 

 

  

 

3
Comments
2022-10-08 02:06:03

닉스전이 플인 경쟁이 되냐 안되냐를 판단하게 해줄 경기가 될 것 같습니다. 경기 내용이 긍정적이면 좋겠네요.

WR
2022-10-08 02:21:33

아직 뭐 시범경기이긴 하니까요. 브런슨이 어떨지 걱정인데, 칼라일 감독이 브런슨 잘 알 테니, 어찌어찌 해주지 않을까 기대해보고 있습니다.

2022-10-08 15:54:04

정성글 감사합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