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NBA-Talk
/ / /
Xpert

경기 후 우도카 감독 인터뷰(VS 마이애미 히트 동부컨퍼런스파이널 5차전)

 
18
  2518
2022-05-26 17:48:17

안녕하세요 오늘 열렸던 보스턴 셀틱스와 마이애미 히트의 동부컨퍼런스파이널 5차전에서 93 대 80으로 셀틱스가 승리함으로써 시리즈 전적은 3승 2패가 되었습니다.
다음은 오늘 경기 후 우도카 감독의 인터뷰를 번역한 내용으로 영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의역 및 오역 많을 수 있어 이 점 너그러이 양해 부탁드립니다

https://youtu.be/uYJQNJKwF1s

Q : 오늘 경기 중반에 한명의 뜨거운 감각으로 인해 마진이 많이 발생하는 모습을 목격하셨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보셨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 상황이 원했던 상황이셨는지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우도카 : 우리는 전반전에 우리의 최선의 경기력을 많은 측면에서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대개의 상황에서는 모든 선수들이 평균으로 돌아오게 됩니다.(번역자 주 : 평균회귀법칙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강조했던 공격리바운드에 따른 세컨찬스실점이나 턴오버 등을 너무 많이 내줬습니다.
그럼에도 그들에게 전반전에 42점만 내준 것은 그래도 우리가 좋은 상황이라는 생각을 가지게 됐었습니다.
특히 우리가 턴오버를 더 줄이게 되었을 경우에는 말이죠. 실제 오늘 그들은 우리보다 22개의 더 많은 샷을 던졌고 그들이 좀더 작은 라인업을 운영할때는 우리가 좀더 공격적으로 나올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우리가 턴오버를 후반전에는 5개까지 줄였다는 것이고, 그에 따라 그들을 커트했고
세컨찬스실점도 8실점만 했다는 것이었죠. 그 결과가 그들을 후반에 38득점만 하게 해서 결국 80실점만 할 수 있었던 결과라 생각합니다.

Q : 브라운이 두번째인가 세번째 턴오버를 기록한 뒤에 그를 잠깐 불러서 이야기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그에게 뭐라고 하셨는지, 그리고 그를 어떻게 진정시켰는지 그에게 후반전에 무슨 일이 있었던건지 궁금합니다.

우도카 : 너의 주변에 있는 밀집된 선수들은 어디에서 경기하나 똑같다고 얘기했습니다. 그들이 너에게 닿을 때 너는 놀란것처럼 보인다고 얘기했어요. 그런 것들의 영향이 라이브볼 턴오버로 가게 되고 있다고도 했죠. 이런 턴오버들은 자연스럽게 좋은 패스로 연결이 되고, 그냥 공짜로 점수 주는거라 했어요.
그래서 그에게 공에 대해서 좀더 강하게 신경쓰라고 했어요. 지금 우리 5차전 하고 있는거라고요. 우리는 너무 많은 방식으로 턴오버하고 있었어요. 공에 대해 강하게 쥐지 못한다면 턴오버하게 된다는 것을 그는 이해했고, 그 부분에 대해 다른 선수들에게도 하프타임때 중점적으로 얘기했어요. 전반전에 그들이 올린 득점 거의 대부분이 턴오버에 따른 득점, 세컨찬스에 의한 득점이었다고요. 우리는 그 말을 계속 되새기면서 전반전과는 달리 깨끗하게 마음을 정리할 수 있었고, 그와 나머지 선수들도 훌륭한 경기를 해냈습니다.

Q : 후반전에 훌륭한 경기를 특히 수비적인 측면에서 치러냄으로써 해당 경기를 이겼습니다. 이제 보스턴은 3 대 2로 앞서가게 되었고, 이제 6차전은 TD가든으로 가서 치르게 되는데요. 6차전을 TD 가든의 꽉찬 관중 앞에서 경기를 치러서 끝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셨는데 이 부분이 얼마나 감명깊은 부분인지 말씀해주시죠.

우도카 : 너무 좋죠. 우리는 계속 접전인 상태고 오늘 우리는 전반전에 우리의 최선을 다하지 못했어요. 그럼에도 어쨌든 좋은 후반전을 치렀고, 우리는 브라운이나 테이텀이 이렇게 경기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어요. 거의 트리플더블에 가까운 스탯을 쌓으면서 25득점 했죠. 그러나 이 전체 시리즈를 통틀허 강조하는 점, 그리고 그들을 제한시켜야하는 부분이 분명 슈팅에 대한 부분입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우리가 수비를 잘하고 있고, 그것이 오늘 히트를 80점으로 효과적으로 묶을 수 있었던 까닭입니다. 저번에도 말씀드렸지만 우리가 공격을 잘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전적으로 수비에 의존해서 경기를 풀어갑니다. 우리의 공격은 결국 돌아올 수 있을거라 기대합니다. 그리고 3 대 2 상황에서 우리 홈에 돌아갈 수 있게 된 상황은 분명 훌륭한 일입니다. 우리는 엘리미네이션 상황으로 뒤지고 있는 상태로 몰리는 것을 원하지 않았으니까요. 홈코트 어드밴티지를 가지게 된 것도 좋고요. 하지만, 우리 홈에서 그들은 우리를 이미 이긴 적이 있고, 지난 2경기를 이긴 이후에도 여전히 급박한 상황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Q : 지난 3차전 패배를 통해 선수들은 홈코트 어드밴티지를 잃은 적이 있었습니다. 몇몇 팀들은 그런 상황에서 패닉에 빠지곤 하죠. 2경기나 3경기를 남겨놓은 시점에서 홈코트 어드밴티지가 없다는 것은 심리적인 불안감을 야기하니까요. 하지만 지금 셀틱스 선수들을 보면 그런 상황에 대해 큰 걱정을 하지 않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미 원정 3경기를 치렀고 그 중에 2승을 했고요. 어떻게 셀틱스 선수들은 이 상황에서 침착함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우도카 : 우리의 수비가 우리를 안정감있게 유지해주고 있습니다. 오늘도 수비가 잘 되는 것을 보면서 편안함을 느꼈어요. 물론 우리의 최고의 게임은 오늘이 아니었다고 생각해요. 우리는 보셨듯이 앞의 2개의 쿼터에서 미끄러졌어요. 그래도 우리의 수비에 의존하고 있기에 여전히 후반전에도 편안하게 경기를 치를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항상 말씀드리듯 우리의 공격은 볼간수를 잘하고 좋은 전형을 유지하면서 샷을 던지는 것을 기반으로 합니다. 하지만, 우리 선수들을 그들이 잘 수비했고 우리 공격은 잘 이루어지지 못했죠.
이런 점에서 우리는 수비에 의존해서 경기를 풀어간다는 명제를 또 보여준 경기라 생각합니다.
우리가 가는 여정에는 함정도 설치되어있을 수 있어요. 하지만 우리는 항상 충분히 높은 레벨에서 수비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확실하게 말씀드립니다. 오늘 우리는 솔직히 잘 못했어요. 딱 절반의 경기정도만 우리의 평균의 모습을 보여준거라 생각해요.

Q : 스마트가 3쿼터 초반에 빠르게 4번째 파울을 범한 상황에서 선수들을 격려하고 뭐라뭐라하는 상황을 봤습니다. 그러면서 코트에 그대로 남았죠. 그를 3쿼터에 코트에 그대로 둔 결정이 셀틱스가 점수를 벌리는데 있어 공헌을 했다고 보는데 이 결정이 얼마나 중요한 결정이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우도카 : 일단 스마트를 믿었습니다. 그는 그가 파울 4개인 상황에서 어떻게 플레이해야하는지 잘 알고 있는 선수입니다. 물론 그 상황에서 화이트를 바로 넣는 것도 맞을 수 있어요. 오늘 명백히 좋은 활약을 보여줬거든요.
하지만 우리는 스마트가 코트에 있는 상황에서 좋은 경기력을 보이고 있었고 그것을 깨고싶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우리 스스로를 믿고 있었고 우리는 그가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지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랬기에 그가 5번째 파울 범하게 하지 않기 위해 노력한 거고요. 스마트가 그때 한 얘기는 우리가 지금 겪고 있는 상황에 대해 멍청하게 생각하면 안된다고 했어요.
우리가 3쿼터 분명 잘하고 있는 상황이었고 그들의 생각 또한 같았어요.
잘 나가고 있는 모멘텀을 깨고싶어하지 않았죠.

Q : 로윌삼이 3쿼터 초반에 나오지 않는 모습이었는데, 이 부분에 대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우도카 : 그는 하프타임때 추가적인 스트레칭을 했고요, 물론 이게 일반적인 상황은 아니죠.
하지만 그가 추가적인 스트레칭을 원했고, 그에게 추가적인 시간을 주기로 했었습니다. 그래서 3쿼터 스타터로 그윌을 넣었죠.
그러나 특이한 이상이 있거나 그런 것은 아니고 그저 그가 조금 몸에 긴장이 있었던 것 뿐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Q : 스마트는 오늘 상태가 어때보이셨는지 궁금합니다.

우도카 : 좋아보였어요. 그는 이런 부상을 입은 상황에서 어떻게 플레이하는지를 아는 선수입니다.
그에게 오늘 폭발적으로 움직이지 않아도 되고 빠르게 움직이지 않아도 된다 했어요.
대신 수비를 잘 해달라, 그리고 그저 리더가 되어달라고만 했습니다. 그는 스탯지에는 관계없이 우리에게 해주는게 정말 많은 선수이거든요. 그는 우리의 경기력을 유지시켜주는데 역할을 했어요.
물론 오늘 화이트를 주로 쓰면서 경기를 할수도 있었어요.
하지만 스마트가 100%가 아니더라도 로윌삼같은 선수들을 활용하는 능력이나 그가 15~20분정도 뛰어주는 것이 우리에겐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것은 가치를 매길 수가 없는 부분이에요.

Q : 전반전에 테이텀이 그의 어깨를 잡는 모습이었고, 브라운 역시도 그의 리듬을 잃어버린 모습이었어요.
그 와중에 그들의 탑 플레이어들은 리듬을 찾아서 공격하는 모습이었고 그때는 셀틱스도 뒤지고 있었죠.
셀틱스의 탑 플레이어들이 살아나자 리드를 되찾을 수 있었는데, 이런 상황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어떻게 셀틱스의 팀을 잘 디자인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우도카 : 제 생각에는 우리의 수비가 우리를 상대한 팀들에게 긴장과 스트레스를 주는 것 같습니다.
그것이 우리를 플레이오프로 이끌었고 그것이 브루클린 시리즈나 2라운드 7차전에서 드러났죠.
우리는 어디에서나 잘하기 위해서 관중들 속으로 몸을 던지기도 하고 피지컬적으로나 멘탈적으로나
터프함을 유지하려 하고 있습니다. 그들에게 우리는 속공같은 쉬운 농구를 하게하고싶지 않아요.
우리는 항상 그들이 하는 것에 대해 대응하려고 하는 것에 자신감이 있습니다.
그것이 오늘 드러난게 우리가 전반전에 좋은 농구를 하지 못했고, 2포제션정도를 지고 있는 상황이었죠.
하지만 볼간수를 잘하면서 하프코트에서 득점을 하기 시작하니까 그들을 멈추게 할 수 있었고,
오늘의 후반전에서의 우리 모습이 우리가 계속 자신감을 가질수 있게 해주는 이유라 생각합니다.

Q : 4차전 시작 전에 화이트에게 더 공격적으로 하라는 말씀을 했다 하셨고, 오늘까지도 공격적인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의 이런 공격성이 최근 2경기에서 선수들에게 어떤 측면으로 도움을 주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우도카 : 확실히 그에게 스마트 없이 그의 자리를 대신해서 선발출전했던게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평소보다 좀더 플레이를 만들 수가 있었고, 그가 약한 수비수를 잘 골라서 공략하기도 했죠.
테이텀이나 브라운이나 매치업 관계없이 득점할 수 있으니까요. 그런 점에서 득점하는 측면에서 그가 좀더 이득을 봤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서 공격의 시작점 역할이나 드라이버 역할도 잘 해줬고 우리 팀에서 돌파했을때 가장 빠르게 판단하고 플레이할 수 있는 선수 중 한명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가 하는 것을 믿고 테이텀한테 더블팀이 오더라도 그에게 자신있게 공을 줄 수 있었어요. 그리고 그는 그 상황에서 플레이들을 잘 만들어냈고 우리는 그가 미들레인지에서 볼을 잘 다룬다는 사실을 굳게 신뢰하고 있습니다. 그는 그곳에서 플로터를 던지거나 풀업점퍼를 던질 수 잇고 선수들을 잘 찾을 수도 있습니다. 저번 경기에서는 그 부분이 우리에게 스마트 없는 상황에서도 추가적인 기회가 나올 수 있다는 것에 대한 영감을 주었고 그가 이러한 역할로 돌아와서
우리들을 벤치에서 출전하더라도 돕는다는 것에 기쁨을 느낍니다.

Q : 셀틱스는 컨퍼런스파이널로 가는길, 그리고 파이널로 가기 위해서 꽤 긴 시간을 보냈습니다.
이제 셀틱스는 파이널을 목전에 두고 있는 상태인데, 이 기회를 잡아서 시리즈를 끝내기 위해서는 TD 가든에서 이겨야만 합니다. 해당 상황에 놓여있는 선수들을 위해서 감독님께서는 어떤 말씀을 해주고 싶으십니까.

우도카 : 정신적으로 올바른 상태를 유지해야만 한다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이긴 뒤에라도 말이죠.
우리가 원하는 것은 같습니다. 홈에서 이 시리즈를 끝내는 것이죠. 그리고 이러한 기회는 다시 오지 않는다는 절박함을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그래서 우리 선수들에게 한발짝 더 나가고 계속해서 상대방을 압박하고 압박하고 그러면서 우리가 최고의 수비팀이라는 것을 보여주어야한다고 말하고 싶어요. 그렇게 해서 그들에게 추가적으로 피지컬적으로나 멘탈적으로나 힘든 상태를 강요해야 하고요. 우리가 한 쿼터에 39점을 내주는 그런 일은 발생되지 말아야겠죠. 또는 그런 턴오버들은 모든 팀들에게 희망을 주는 것이니 지양해야 하고요.
우리는 우리가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지를 알고 아직 우리가 파이널에 진출한 것이 아닙니다.
그것을 우리는 여전히 알고 있고 그렇기에 우리가 뭘 해야하는지, 우리의 일이 무엇인지를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Q : 오늘 보면 두명의 탑 플레이어들에 대해 매치업을 달리 하려고 하시는게 보였습니다.
그윌을 버틀러에 붙이고 로윌삼을 아데바요에 붙이는 등 드랍백 수비를 하는 모습들도 보였습니다.
이러한 수비를 통해서 어떤 것을 하고자 하시는지에 대해서도 말씀 부탁드립니다.

우도카 : 이 수비를 통해 하고자 했던 것은 슈터들을 막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공격의 시작점을 버틀러나 아데바요가 아닌 다른 선수들이 하게끔 하는 것이었죠. 그리고 터커에 대한 부분은 어느정도 감수하고요. 그리고 이 점을 통해 버틀러에게 득점을 허용하지 않을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그는 득점보다 이제 스크리너나 플레이 만드는 것을 더 하게 되었고 그런 상황에서 우리 스위치들에 대해 미끄러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그래서 우리는 그에게 계속 큰 선수 붙이는 걸 원했고 그래서 전통적인 드랍백 수비 상태에서 플레이하게 만들었어요. 버틀러가 전반전에는 우리에게 상처를 주었지만 우리가 스위치나 압박강도를 높여서 그의 스크리너로써의 효율성을 떨어트리고자 했습니다.

Q : 브라운에 대한 질문으로 다시 돌아가서 죄송합니다. 그가 후반전에 한 활약을 보면서
턴오버에 대해 좀더 비싼 값을 전반전에 치르면 치를수록 더 좋은 활약을 할 가능성도 있다고 보는데요.
실제로 4쿼터에 정말 멋진 덩크도 터뜨렸고요.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우도카 : 그가 후반전에 좋은 폼을 보여줬어요. 하지만 테이텀이 경기 초반에 좀더 공격적으로 하면서 브라운은 공이 없는 상태에서 움직이길 바랐어요. 그래도 이 둘은 서로에게 훌륭한 사이드킥이 되어줍니다. 캐치앤샷이건 풀업이건 무엇이든 잘 할수 있으니까요. 작전타임때 브라운에게 좀더 빠르게 킥아웃패스 빼달라고 했어요.
브라운의 공격성은 매우 높게 생각하고 이에 대한 치명적인 결정들이 빨랐지만 그걸 코트 위에서 구현하진 못했어요. 그래서 그는 볼을 좀더 조심해서 다루게 되었고 그러면서 슛 감각도 올라왔죠.
특히 그가 있을 때 다른 선수들은 할 수 없는 터프샷을 처리하는 능력이 있어서 정말 턴오버만 줄이면 완벽할텐데 라고 얘기합니다. 그가 터프샷을 잘 넣는 것도 좋지만 밀집된 상황을 피해서 좋은 샷을 넣는 것이 우리에게는 더 필요하니까요. 우리는 그것을 계속 필요로 하고 있고, 오늘은 그런 부분을 잘 해냈습니다.

다음 경기인 동부컨퍼런스파이널 6차전은 TD가든에서 열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et`s Do What We Do!


12
Comments
2022-05-26 18:00:31

저도 처음에 로윌이 3쿼터 스타팅으로 안나오길래 부상인가 싶었는데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었네요. 화이트도 요즘 너무 좋네요. 특히 초반 경기력이 답답할때 수비가 약한선수들을 공략하며 요상한(?) 플로터를 성공시켜주는게 큰 도움이 되고 있네요 6차전 잘 치뤘으면 좋겠습니다

2022-05-26 18:46:39

개동슛에 대가 입니다...콜럭

WR
2022-05-26 21:56:59

외려 자세잡고 던지는 3점보다 개똥슛이 더 들어갈것같은건 안비밀입니다

WR
2022-05-26 21:56:21

저도 3쿼터에 로윌삼 안나오길래 설마 부상인가 했어요
그래도 큰일 아니라 다행이라는 생각이고 화이트는 사랑 그자체입니다

2022-05-26 18:46:07

스마트 로윌삼 몸이 언제쯤 괜찮아 질런지 모르겠네요, 우도카감독은 처음 감독하는것 치고는 방심도 안하고 선수들 동기부여도 잘 시키고 좋네오.
요즘 화이트가 잘해서 너무 좋네요

WR
2022-05-26 21:57:50

일단 둘다 상태가 괜찮아보인다고 하니 다행이고 아마 6차전도 정상출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항상 말씀드렸죠? 화이트 터져서 이기는 경기 나올것이라고요

2022-05-26 18:47:52

부상 땜에 너무 조마조마하네요. 그래도 오늘 전부 다 출전했고 큰 사고 없이 끝나서 다행이네요. 제발 6차전에서 마무리하고 조금 쉬고 파이널가면 좋겠습니다

WR
2022-05-26 21:59:57

진짜 너무 선수들이 몸을 안사리고 경기하고 있어서 조마조마합니다.
다만 상대팀 히트 선수들도 그렇게 하고있어서 여기서 밀리면 기싸움에서 밀리는 느낌도 들거라 마냥 나쁘게만 볼수도 없고… 착잡합니다.
그저 부상없이 경기 잘 치르길 바랄 뿐이고 진짜 보기가 괴로운 시리즈라 저도 6차전에서 사생결단으로 끝냈으면 좋겠는 바람입니다.

2022-05-26 18:51:13

오늘도 잘 보았습니다.

이제 5경기 남은거 아시죠? 잘 부탁드려요. ^^

WR
2022-05-26 22:00:15

5경기만 더 번역하겠습니다

2022-05-27 00:32:32

시즌초중반 까지만해도 진짜 우도카 짤라라 어떻게 저렇게 하냐 욕 무지 먹었는데..

보겔은 끝까지 욕먹고 우도카는 평가가 정반대가 되어버렸네요

WR
2022-05-27 07:38:34

연패가 없다는 점이 현 우도카 감독에 대한 평가가 좋은 이유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부분이라는 생각입니다.
인게임조정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지만 적어도 경기 준비는 정말 잘해오는 감독이라 생각해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