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Talk
/ / / /
Xpert

All NBA team과 포지션에 대한 고찰

 
2
  1686
Updated at 2021-01-26 19:12:00

요즘 게시판에 자주 나오는 화제중 하나가 이번 시즌 All NBA 1st team을 누가 받을것인가에 대한 얘기인데요

저도 다른 회원분들처럼 내가 투표인단이라면 누구에게 투표를 할까 생각해보다가 포지션에 대한 고민에 부딪혔습니다.

그래서 포지션에 대해 여러 매니아분들의 고견을 듣고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의견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PG-SG-SF-PF-C

->가장 일반적이며 어느정도 농구에 관심있으신 분들이라면 다들 아실 분류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분류기도 하구요. 문제는 이 형태로 분류하기 어려운 선수들이 너무나 많다는 것에 있습니다. 중복 포지션에서 모두 뛰어난 활약을 보여주는 선수들도 많구요. 대표적인 예시로 르브론과 돈치치가 있고 그 외에도 작년부터 SG로 뛰고 있는 폴조지도 있습니다. 폴조지와 비슷하게 2번과 3번에서 모두 활약한 버틀러나 던컨이나 AD처럼 PF,C에서 모두 뛰어난 활약을 보여주는 선수들도 많구요.

 

2.G-F-C

->NBA나 KBl에서 선수들이 자유투 던질때 밑에 나오는 정보창에서 보통 G-F-C로만 분류하죠. 현행 All nba team도 이 분류로 시상을 하고 있습니다. 1번보다는 두루뭉실한만큼 포지션 논란의 여지가 적은 편이나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AD나 폴조지처럼 F&C, G&F등 정의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르브론,돈치치처럼 가드와 포워드 표를 모두 받는 경우도 많고 센터와 포워드 표를 모두 받는 선수들도 많습니다.

 

3.프론트코트(F,C)-백코트(G)

->현재 NBA올스타에서 선수들을 분류하는 방식입니다. 2번보다 더 넓은 범위이지만 G,F를 겸하는 선수들도 상당수 많기 때문에(버틀러,미들턴,폴조지,르브론(?) 등등)이 분류로도 애매한 선수들도 엄청 많습니다. 분류기준이 너무 넓다보니 이렇게 나누는게 의미가 있나 싶은 경우도 많구요. 실제로 올스타에 충분히 뽑힐만한 기량이지만 자신이 속해있는 포지션의 경쟁이 너무 심해서 못뽑히는 선수와 조금 애매하지만 상대적으로 널널한 포지션에 위치해서 올스타에 선정되는 선수들을 나란히 놓고 보면 못뽑힌 선수가 너무 안타깝기도하구요.

 

4.역할군에 따른 분류

->현대 농구가 발전함에 따라 어떻게 보면 그 선수들의 특색을 가장 잘나타내는 분류라고 볼수도 있습니다. 

다소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대부분의 팀들이 메인 볼핸들러-3&D-스윙맨-빅맨 대부분 이런식으로 구성되어있죠. 문제는 워낙 다재다능한 선수들이 많고 또 그런 선수들이 각광을 받는 시대이니 만큼 이렇게 분류하기도 어려운 선수들이 너무나 많다는 겁니다. 르브론처럼 메인 볼핸들러와 스윙맨의 역할을 모두 잘하는 선수도 있고 야니스는 빅맨인지 스윙맨인지 애매하죠. 심지어 요키치처럼 빅맨이면서 메인볼핸들러인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베벌리처럼 보통 볼핸들러를 맡는 PG로 분류되는데 사실 역할면에서는 3&D인 선수도 있죠.

 

5.수비 매치업에 따른 분류

->어떤 선수를 주로 수비하는가로 선수를 분류할수도 있습니다. 예시)르브론은 수비시에 상대 포워드를 주로 수비하므로 포워드다. 하지만 이것도 애초에 가드,포워드라는 포지션자체를 명확히 정의하기가 힘든 상태에서 상대 포워드를 막으므로 포워드다 라고 하기에는 어폐가 있고 매직 존슨처럼 PG로 분류 되지만 신장의 문제로 상대 PG를 주로 수비하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당장 한 선수가 all nba team과 디펜시브팀을 모두 수상했는데 서로 다른 포지션에서 수상하는 일도 비일비재하구요.

 

결론은....답이 없습니다. 현재 사용되고있는 모든 기준들이 어떻게 분류하더라도 깔끔하게 떨어지지 않고 항상 예외가 있으며 따라서 수상에 논란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예외나 논란이 될 선수들이 소수면 그 선수만의 특징이나 장점으로 넘어갈 수도 있겠지만 그러기에는 애매한 선수들이 너무 많습니다. 안타까운 선수들도 많구요.

 그렇다면 포지션 구분을 하지말고 위에서부터 잘하는 선수들 15명을 추려서 순서대로 1st, 2nd, 3rd 주자 이렇게 할수도 있는데 문제는 이렇게 해버리면 all nba team이 가지는 상징이 mvp 투표 순위와 별 차별점이 없다는 겁니다. 그 시즌에 가장 잘한 선수 5명은 mvp 투표순위 1위부터 5위까지 5명이기 때문이죠. 어디까지나 포지션 분류에 따라 받는 상이기 때문에 의미가 있는거죠. 

 

결국 저는 며칠을 생각해도 현행기준(G-F-C)보다 나은 답을 찾지 못했습니다. 보다 확실한 답이 아닐 경우 굳이 전통적으로 써오던걸 바꾸지 않는게 좋다는 생각도 들구요. 여러 매니아 고수분들께서 많은 의견 남겨주시면 감사하셌습니다.

5
Comments
2021-01-26 19:15:51

전 올루키팀처럼 그냥 포지션 구분없이 득표 총합으로 나래비 세워서 수상해도 될듯합니다.

WR
Updated at 2021-01-26 19:30:47

저도 그게 가장 논란이 없을것 같지만 그렇게 할 경우 그냥 mvp투표 순위대로 뽑으면 되는지라 굳이 all nba team투표를 따로 할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그 선수들이 중복 포지션일 경우 그 5인이 그 시즌 최고의 선수5명인건 맞지만 최고의 팀?이라고 부를 수 있을지도 모르겠구요. 

2021-01-26 19:29:59

저도 개인적으로 여기에 한표입니다.

2021-01-26 19:29:00

3번이 제일 합리적인듯해요.

2021-01-26 20:30:06

포지션구분자체가 수비할때만 의미가있는것 같아요.
사실 수비할때도 시몬스나 그린처럼 전포지션 막는선수도있긴하지만
그래도 수비때는 어느정도 포지션구분이 의미있는듯합니다.
공격때는 진짜 핸들러 슈터 빅맨 이정도..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