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Talk
/ / / /
Xpert

웨스트브룩-월 트레이드 감상

 
43
  6821
Updated at 2020-12-03 12:35:21

1. 로켓츠는 리빌딩 생각이 없는 것으로 보임



월은 웨스트브룩과 동일한 기간, 동일한 규모의 슈퍼맥스 계약자입니다. 기간이나 샐러리 규모에 이득이 있는 것도 아닌데, 1라운드 보호픽 하나로 웨스트브룩을 넘겼다는 건 로켓츠도 리빌딩 생각이 없다는 의미로 보입니다.

월을 굳이 받았다는 것이나 우드를 영입한 것 모두 리툴링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지, 리빌딩하겠다는 의지는 아닌 것 같아요. 물론 코빙턴 트레이드에 더해 이번 웨스트브룩 트레이드로 픽 수집을 했으나, 이건 리빌딩을 위한 안배라기 보다는 잃어버린 에쎗을 다시 채우는 과정이라 보는 것이 합당해 보입니다.

물론 리빌딩을 위한 기본적인 픽 수집은 해놨으니, 언제든지 리빌딩 모드로 들어갈 가능성은 있지만요(결국 하든 트레이드의 향방에 따라 리툴링/리빌딩이 결정되겠죠).
 
(추가) 사실 로켓츠 입장에선 리빌딩을 선택하기 쉽지 않을 겁니다. 로켓츠는 자체픽이 많지 않은데, 이 경우엔 리빌딩이 매우 어려워지니까요.

월-우드가 코어가 되어준다면, 만약 하든이 트레이드된다 해도 하든이 남길 어마무시한 에쎗, 유망주들과 함께 두 시즌 전 클리퍼스와 같은 돌풍을 일으킬 여지도 있습니다.

하든의 트레이드 매물로 르버트-딘위디 + a, 시몬스 + a가 거론되는 상황이니까요(실제 성사 가능성은 차치하고라도).

올스타 월 영입으로 하든을 설득시켜 남길 여지도 생겼다는 것도 주요 포인트입니다(월 컨디션에 따라 달라질 것이고, 이 설득이 먹힐 지는 미지수겠지만요).
 
(추가) 만약 월 영입이 하든 잔류로 이어진다면, 이 트레이드의 최대승자는 로켓츠가 될수도 있겠죠. 그래서 이 부분도 주요 포인트로 보고 있습니다.

월은 큰 부상 이후에도 몸상태가 좋다는 루머들이 계속 전해져 왔었죠. 허나, 사실 이런 큰 부상을 겪으면 단순히 지금 몸상태가 좋다고 해서 끝인 게 아니라 바디밸런스가 무너지면서 큰 부상들이 연이어 찾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장 같은 팀의 커즌스만 해도 시즌아웃급 부상을 다시 당한 바 있고, 탐슨도 유사한 사례죠. 그래서 월의 건강도 2 시즌은 뛰어봐야 판단이 설 겁니다.

그래서 월의 몸상태는 아직 조금 더 지켜봐야한다 봅니다.

그럼에도 월-우드 코어로 리툴링한다는 생각 자체는 흥미롭네요. 하든 트레이드가 실제로 이뤄질지 여부가 관건이겠습니다.

사실 월이 회복만 된다면, 웨스트브룩보다 두살이나 어린 선수라는 것이 메리트이긴 합니다. 역시 월의 관건은 건강이겠지만요.


2. 웨스트브룩의 트레이드 가치는 높지 않았음


커리어를 좌지우지할 부상을 당한데다가 동일한 기간/규모의 슈퍼맥스 대상자인 월을 받는데, 1라운드 보호픽 하나가 들어간 게 전부였다는 것이 웨스트브룩의 현 가치를 대변합니다.

로켓츠가 사방으로 알아봤지만 웨스트브룩의 가치가 생각보다 높지 않았다는 건 잘 알려진 사실이고, 그래서 결국 저런 트레이드가 이뤄진 거겠죠.
 
(추가) 웨스트브룩 트레이드가 어려웠던 건 현 시장 상황도 반영되었을 겁니다. 샐러리를 비운 대부분의 팀이 21년 FA를 노리는 상황이라, 장기/고연봉 계약자인 웨스트브룩 영입에 소극적이었을 거에요.
 
이런 부분도 로켓츠의 상황을 어렵게 하는 주요 요인이었을 겁니다.

웨스트브룩은 최근 고질적인 무릎부상으로 컨디셔닝 문제가 계속 있었고, 결정적으로 버블에서 정말 안 좋았어요(코로나 여파 + 대퇴사두근 부상).

버블에서 안 좋았던 건 코로나 및 대퇴사두근 부상 여파가 분명하니 크게 걱정은 안하지만, 상대팀 입장에선 최근 경기력이 극도로 부진했다는 점은 영입을 꺼리게 된 주요 이유였을 겁니다.

웨스트브룩은 고질적인 무릎부상을 안고있고 전성기의 끝자락에 있는 슈퍼맥스 대상자이니까요. 

그럼에도 위저즈는 빌의 파트너로 웨스트브룩을 영입하는 도박을 했고, 전 이 도박이 성공할 거라 봅니다.


3. 웨스트브룩-빌 듀오의 위저즈는?


웨스트브룩은 중단 직전 정말 잘했습니다. 가히 all-NBA 1st team 레벨의 경기력을 보여줬죠. 즉, 여전히 웨스트브룩은 관리만 잘 받으면 충분히 All-NBA team 급의 경기력을 보여줄 수 있는 선수라는 건데요.

월의 경기력이 미지수인 상황에서 브래들리 빌을 만족시켜줘야만 했던 위저즈 입장에선 웨스트브룩이 나쁘지 않은 선택이었을 겁니다.

게다가 이 팀의 감독은 스캇 브룩스죠. 웨스트브룩을 잘 아는 감독이고, 웨스트브룩을 잘 쓸 수 있는 감독입니다. 브룩스는 무려 7년간 웨스트브룩과 동고동락한 사이죠(슈퍼스타 웨스트브룩의 성장을 이끈 감독).

위저즈의 팀컬러는 우당탕탕 닥공 농구입니다. 슛찬스만 나면 일단 쏘는 농구죠. 웨스트브룩이 이런 시스템에서 얼마나 잘하는 지는 모두가 아는 부분이고, 위저즈 프론트오피스도 이 부분에 주목했을 거에요.

위저즈의 닥공 농구로 당장 동부를 제패할 수는 없겠지만, 최소한 웨스트브룩 영입으로 위저즈는 다시금 플옵 컨텐더로 도약할만한 힘을 얻었습니다.

닥공 농구와 웨스트브룩의 조합은 분명히 성공적일 것이고, 그런 점을 감안하면 이번 영입은 성공가능성이 높은 도박이라 봅니다.

웨스트브룩은 위저즈가 추구하던 닥공 농구를 극한까지 끌어올려줄 수 있는 선수입니다. 비록 닥공농구 만으로 우승은 힘들다 해도, 일단 팀이 플옵 컨텐더가 되는 데에는 무리가 없을 거에요.

그래서 전 위저즈의 선택을 좋게 봅니다.
23
Comments
2020-12-03 12:00:29

 워싱턴은 신의 한 수를 택했고 휴스턴은 정말 보이지 않는 길을 짜냈다는 느낌이네요..왜 서브룩을 그렇게 트레이드 해야만했는지까지는 내부사정을 모르겠지만요

WR
2020-12-03 12:26:35

일단 서브룩을 떠나보내는 상황에선 최선의 선택을 한 것 같습니다. 샐러리가 비워져있는 팀들은 대부분 차기시즌 FA를 노리기 때문에 서브룩 영입을 꺼렸을 확률이 높으니까요.

Updated at 2020-12-03 12:29:40

다른 팀과도 이래저래 트레이드 규모를 맞춰봤을거같긴한데 휴스턴이 내줄게 없어서 다 무산됐을거같다는 추측을 해봅니다..사실 올느바급 선수 넘기면서 뭘 더 내주기도 싫었겠다싶구요

2020-12-03 12:00:59

위저드야 솔직히 땡잡은 수준이라고 봅니다. 지난 2년간 제대로 뛰지도 못한 월대신 웨스트브룩이라면요.

이렇든 저렇든 이번 트레이드의 유일한 패자는 휴스턴이라고 봅니다.

WR
2020-12-03 12:27:18

로켓츠 상황도 이해는 충분히 됩니다. 자체픽이 많지 않아 리빌딩을 들어가긴 어렵고, 샐러리 비워져있는 팀은 대체로 21시즌 FA를 노리는 상황이라 트레이드 대상팀이 많지 않았을 거에요.

2020-12-03 12:13:11

 개인적으로 이 트레이드는 좀 더 러스의 의중에 맞춰서 이루어졌을 거라 생각이 됩니다.

 

러스는 예전 MVP 시절처럼 혼자 북치고 장구치고 다 해야 하는 그런 류의 스타일보다는 '경기 조율'에 치중해서 경기를 하고 싶어하고 있고,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플레이 할 수 있고, 어느정도 윈나우가 가능하며, 자신과 투맨게임을 가져 갈 수 있는 포워드-센터진이 갖춰진 팀이 워싱턴인지라..

 

저 혼자만의 추측이긴 합니다만, 러스 트레이드 시 러스가 원하는 팀으로 가게 해 달라는 하든의 요청이 있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도 좀 해 봅니다. 어차피 두 선수가 같이 뛰기는 어려운 상황이니까요.. 이랬다면 오게 한 것도 가게 한 것도 결국 하든의 입김이 컸네요;

 

그리고 운동능력에서 전성기때의 역량을 어느정도 되찾은 존월이라면 하든과의 백코트 시너지가 그렇게 좋지 않을 지언정 팀에 빅맨을 두명 주전으로 세울 수 있는 현 로스터 상 너 한번, 나 한번의 공격 전개는 가능할 것 같습니다.

 

솔직히 폴이었다면 하든이 어느정도 경기 조율의 권한을 넘겨줬겠지만 월 에게까지 그렇게 해 줄지는 모르겠네요.

WR
Updated at 2020-12-03 12:29:11

하든의 입김이 작용했을 수 있으나, 그게 큰 고려사항은 아니었을 겁니다.

 

시장 상황이 웨스트브룩 트레이드가 용이한 상황이 아니긴 했어요. 21 FA를 노리는 팀들이 많아서 샐러리가 비워져 있는 팀들도 대체로 장기계약된 웨스트브룩 영입을 꺼렸을 것이고, 이는 웨스트브룩 트레이드를 어렵게 한 요인이 되었을 겁니다.

Updated at 2020-12-03 12:15:47

전 조심스럽게 휴스턴 입장에서 신의 한수가 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번 여름에 하든이랑 월이랑 같이 훈련했고, 월이 3점슛 폼도 고치고 몸상태가 좋다는 이런저런 루머들이 흘러나오는 상황이라 한번 휴스턴 팬분들은 한번 기대해보실법 합니다. 

 

건강한 월은 혼자서 약팀을 플옵 2라운드까지 캐리할수 있을정도의 약점없는 슈퍼스타니까요.

 

몇년전 셀틱스-위자드, IT vs 월 플옵은 정말 명경기가 연달아 펼쳐지는 멋진 시리즈였죠. 그때 존월 포스는 진짜 후덜덜..

WR
2020-12-03 12:30:03

일단 월의 컨디션이 관건입니다. 그리고 당장 컨디션이 좋아도 바디밸런스가 무너지면서 큰 부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워낙 많으니, 월의 경기적응도 조심스럽게 해줘야만 하는 부분도 있을 거에요.

2020-12-03 12:17:32

2번째 끝에 오타내신 것 같습니다.
로켓츠가 아니라 위저즈가 빌의 파트너로가 맞는 말 아닌가요
개인적으로는 현재의 워싱턴에는 웨스트브룩이 더 잘 맞는 옷이지않을까 생각합니다.반대로 휴스턴은 굳이 왜 월을 싶습니다만..
브룩빌 듀오로 플옵경쟁력을 충분히 갖췄고 얼마나 팀을 잘 다듬고 웨스트브룩을 관리하느냐가 중요할 것 같네요.무엇보다 지난 시즌은 빌한테 부담이 너무 심했는데 부담이 줄어든 빌이 얼마나 잘해줄지 기대됩니다

WR
2020-12-03 12:31:20

오타 맞네요. 수정하겠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로켓츠 입자에선 선택지가 많지 않았을 거에요. 21시즌 FA를 노리면서 샐러리를 비운 팀이 대다수여서 트레이드가 매우 어려운 구조였죠.

Updated at 2020-12-03 12:35:10

로켓츠 입장에서는 하든이 사실상 언해피를 띄웠고, 하든 FA는 2년 남고해서 트레이드로 유망주 딜이 오는 거 아닌 이상 리툴링이 맞긴하지만 너무 성급히 팔았다고 생각합니다...
팀이 몇년을 걸쳐 하든한테 맞춰놓은 걸 웨스트브룩 영입으로 웨스트브룩한테 다시 맞춰놓으며 개편했는데 그걸 월 1명에 보호픽 하나로 바꾼 건 너무 성급하지않았나 싶습니다..

웨스트브룩 트레이드가 이뤄졌어야 하는 것과는 별개로 휴스턴이 손해를 많이 본것 같네요.

WR
2020-12-03 12:37:45

이 트레이드는 결국 하든 트레이드 여부와 결부지어서 봐야할 것 같습니다. 

 

이 트레이드가 혹여나 하든 잔류로 이어진다면 최대승자는 로켓츠가 될 것이고, 하든 트레이드를 훌륭히 해내서 월-우드 듀오와 조합이 잘 된다해도 로켓츠 입장에선 나쁘지 않은 트레이드일 테니까요.

 

그래서 지금 시점에 로켓츠가 손해봤다고 평가하기는 이르다 보구요. 월의 건강상태-하든 잔류여부-하든 트레이드 시 영입 선수들과 월의 조화 여부를 같이 놓고 판단해야만 손익계산이 나올 것 같습니다.

2020-12-03 12:25:00

워싱턴-개꿀
휴스턴-월며 겨자먹기

2020-12-03 12:28:15

트레이드 가치가 낮은 선수들로 서로 덩어리 큰 도박을 했군요. 작년 올느바였지만 부상이후 저점을 찍은 전성기 막바지인 서브룩과 2년의 장기부상이지만 2년 더 젋은 월 누가 웃을지는 진짜 모르겠네요.

WR
2020-12-03 12:34:28

이 부분은 조금 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만약 월 영입이 정말 하든 잔류로 이어진다면 최대승자는 로켓츠가 될 수도 있을테니까요.

2020-12-03 12:43:01

서브룩의 팬으로서 좋은 트레이드라고 생각되네요~ 미쳐날 뛰어서 우승은 힘들어도 플옵 2라 이상 비상하길 기대해봅니다

WR
2020-12-07 09:56:59

저도 위저즈가 2라운드를 충분히 노려볼만한 전력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2020-12-03 13:11:23

갈수록 태산이군..

2020-12-03 13:35:44

휴스턴 입장에서도 최소한 현재 월의 건강상태에 대해서는 나름대로 검증을 거쳤을테니
해볼만한 도박 같긴 합니다
하든까지 팔기 전에 마지막으로
월-하든 조합 맞춰보는 생각이라면 더더욱

WR
2020-12-07 09:58:11

월의 몸상태가 관건이긴 합니다. 월의 몸상태가 어떠냐에 따라서 많은 것이 달라질 것 같아요.

Updated at 2020-12-03 16:31:44

트레이드 가치가 낮은게 요즘같은 시대에 서버럭 플옵 효율보면 우승노리는팀은 일단 거르겠죠. 작년에 휴스턴이 cp3 내주고 서버럭 데려왔을때 우승에서 더 멀어지겠구나 생각했는데 역시나 그렇더군요.

WR
2020-12-07 09:59:36

로켓츠는 전력상으로 우승을 노리긴 힘들다보니, 웨스트브룩 영입에 더해 의외성을 극대화하는 여러 도박을 해본 것 같습니다(센터없는 농구, 코빙턴 영입 등).

 

결국 그 도박은 실패했지만, 도전 자체는 멋있었던 것 같아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