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NBA-Talk
Xp
자동
NBA-Talk
/ / / /
Xpert

[2020 PISTONS OFFSEASON - EP.1] - TRADE

 
6
  1265
Updated at 2023-02-02 01:11:00

 안녕하세요!

 

 

(디트로이트의 활발했던 1주일을 나눠서 글을 올려볼 계획입니다)

 


디트로이트 프런트진은 리툴링 개념으로(AKA리빌딩) 팀 로스터를 싸그리 바꾸고 있는중인데요, 이번 오프시즌에서 유독 그 어떤팀 보다도 바쁜 주를 보냈습니다. 위버 입장에서도 자신이 원하는그림자신의팀을 만들기 위해서 그 전에있었던, SVG 의 유산이라던지(EX: 케나드, 하지만 그리핀 제외), 스테판스키의 선수들(브루스, 카이리, 조던본) 을 내보내면서 빅픽쳐를 그리고 있습니다.드래프트도 개인적으로 좋게 생각하고, FA 시장에서도 플럼리 계약만 조금 그럴뿐이지, 원래 목표했던 제레미그랜트를 잡는데 성공했구요이외에도수많은 트레이드를하면서, 역대 디트로이트GM 중에서 취임한지 얼마 안된시점에서 이렇게 많은TRANSACTION 이 일어난건 거의 처음이 아닐까 생각이 들정도로 화끈하게 질렀습니다. 그러면 위버가,이번드래프트가 열린 주 동안 어떤 transaction 들이 일어났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BRUCE BROWN <-> DZANAN MUSA + 2021 2ND ROUND PICK + CASH

2.      FUTURE 1ST ROUND PICK <->TREVOR ARIZA + 2020 16TH PICK

3.      LUKE KENNARD + JUSTIN PATTON + 4 2NDROUND PICKS <-> LANDRY SHAMET <-> 2020 19TH PICK +RODNEY MCGRUDER+JAYLEN HANDS

4.      CASH <-> TONY BRADLEY + 2020 38THPICK

5.      KHRYI THOMAS + TONY SNELL <-> DEWAYNEDEDMON

6.      DEWAYNE DEDMON (WAIVE & STRETCH)

7.      TREVOR ARIZA <-> DELON WRIGHT <->JAMES JOHNSON

8.      TONY BRADLEY <-> ZHAIRE SMITH

9.      ZHAIRE SMITH (WAIVE & STRETCH)

10.  CASH <-> JERAMI GRANT + NIKOLA RADICEVIC(DRAFT RIGHTS)

 

 

OUT

IN

BRUCE BROWN

DZANAN MUSA + 2021 2ND ROUNDPICK + CASH

FUTURE 1ST ROUND PICK + 21 2ND ROUNDPICK

TREVOR ARIZA + 2020 16THPICK+FUTURE 2ND ROUND PICK + CASH

LUKE KENNARD + JUSTIN PATTON + 4 2NDROUND PICKS

2020 19TH PICK + RODNEYMCGRUDER+JAYLEN HANDS

CASH

TONY BRADLEY + 2020 38THPICK

KHRYI THOMAS + TONY SNELL

DEWAYNE DEDMON

DEWAYNE DEDMON (WAIVE & STRETCH)

 

TREVOR ARIZA

DELON WRIGHT

TONY BRADLEY

ZHAIRE SMITH

ZHAIRE SMITH (WAIVE & STRETCH)

 

CASH

JERAMI GRANT + NIKOLA RADICEVIC (DRAFTRIGHTS)

 

 

 

 

드래프트 전후로 8건의 트레이드가 이루어졌는데요, 디트팬들이 지난 10년 가까이 외쳤던 리빌딩 (위버말로는, 리빌딩이 아니라 리툴링이다!라고 했지만),디트팬들이 기다리고 기다리던 리빌딩다운 진정한 리빌딩이바로 지금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디트로이트팬으로써 신나고 다음날이 기대되는 한주였습니다. 항상 오프시즌이 기대되고 재밌었지만, 올해가 제일보는 재미가 컸습니다, 트위터 알림으로 디트로이트 소식이 계속 전해지는것도 너무기쁘구요. 위버가 그만큼 바쁘게 팀의 컬쳐를 바로잡으려고 노력하는 aggressive 모습들이 흐뭇합니다.

 

 

 

TRADE

 

일단 첫번째 트레이드 (11/17/20) 는 디트로이트팬들을 경악시킨 트레이드였죠가장 디트로이트 컬러를 지닌, fan favorite 중 하나인, 그리고 향후 디트로이트 리빌딩 플랜의 중심이라 여겼던 브루스를 무사와 2라픽으로 교환한다고..? 많은 반발과 이해가 되지않는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저 역시그랬구요. 브루스가 1년차와 2년차때를 비교해보면, 상당히 발전한 모습들을 보여주어서, 브루스를 생각보다 헐값(?) 에 보낸거같은느낌이 없잖아 있었지만, 일단 후속무브가 있을거라 생각해서 지켜보게 되었습니다. 물론 디트비트라이터들은트윗에 이런글을쓰기시작했구요 디트팬들! 너희가 원하던 리빌딩의 시작이 이런거아니야?”

 

 

 

 

 

두번째 트레이드는 (11/18/20), 아리자가 디트로이트로?? 상당히놀라웠습니다.무엇보다도 16픽까지 얻은것은 위버가 정말 이번에 데려오고픈 선수가 있나보다! 하는걸 느낄수 있었구요. 미래1라픽이라길래 걱정했는데, “HEAVILY PROTECTED 1STROUND PICK” 이라는점에서 다시한번 위버를 칭찬하지 않을수 없었습니다.

 

TOP-16 PROTECTED (2021-22)

TOP-18 PROTECTED (2022-23)

TOP-13 PROTECTED (2023-24)

TOP-11 PROTECTED (2024-25)

TOP-9 PROTECTED (2025-26)

그리고 이후에는2ND ROUND PICK 으로전환

 

되는 미래픽을 보냈는데,어쨌든, 본인의 임기가 만료되는 4년동안은 TOP-16 은 계속해서 PROTECTED 되는상황이기에, 상당히 좋은 무브였다고 생각됩니다.

 

 

 

 

세번째 트레이드 (11/18/20) 가 다시한번 난리나는 트레이드였습니다. 부상만없으면, 쏠쏠한 활약해준 케나드를 트레이드한다고…??? 브루스는 그렇다치지만케나드는 향후 리빌딩의 파운데이션중 하나 아니었는가? 하지만, 여러가지 관점에서 지켜볼수있는데:

 

1.      이미 케나드는 피닉스로 작년에 갈뻔했습니다

2.      그의 향후 롤 에관한 의문점(주전?식스맨?)

3.      EXTENSION이 다가오는데, 디트는 매치할 생각이 있는가?

 


 

이미 피닉스와 오피셜하게 트레이드 루머가 났었던 시점부터 이미 케나드가 이팀의 미래라고 보기에는 어려웠죠. 그 당시에 오쿠보+자본카터+1라픽을 가지고 논의했었는데, 결국 피닉스는 1라픽을 보호픽으로 하고싶어했고, 디트로이트는 보호픽을 원하지 않았구요. 이것에 관해서 이야기하다가 결국 물거품이 되었는데,계약종료 시점이 가까워지는 그에게 EXTENSION 이야기는 부담스러웠을수도있구요, 디트입장에서. 그를 잡을수있을거라는 확신이 없었을겁니다고로, 아무 대가 없이 보내느니, 19픽이라도 얻은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19픽으로 디트로이트는 더 젊고, 3-4번을 왔다갔다해줄 중요한자원(SADDIQ BEY) 을 얻을수 있었구요. 더불어서 그의 롤에 관해서도 많은 이야기가 있었는데, 그리핀과의 궁합이 특히 안좋았구요, 그는 공을 손에쥐고있어야 더 빛나는 타입입니다.하지만, 언제까지 내가식스맨이야하는 의문점을 가졌을수도 있구요, 케나드입장에서는. 그러면서 팀내 롤에 관해불만이 있다 는루머도 나왔었구요고로, 이 모든걸 충족시킬수 없기에, 트레이드를 단행한것으로 보여집니다그리고 이틀뒤에 더 확실한 트레이드 상황이 발표되었는데, 위버가 디트로이트 취임하면서 제일 처음으로 6월에 영입했던 JUSTIN PATTON 을 내보냈고,2라운드픽도 4보냈습니다. 그러면서 RODNEY MCGRUDER 와 JAYLEN HANDS를 데려왔는데어떻게 쓰여질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네번째 트레이드는 (11/18/20)  BRUCE BROWN을 보내면서 넷츠로부터 받은 CASH 를 가지고, 유타의 센터 TONY BRADLEY 그리고 38픽을 받은것인데요. 유타는 샐러리의 여유가 필요했고, 더불어서 로스터를 비워야하는 상황이었는데, 이걸 통해서 둘다 이루어냈구요, 디트로이트는 헐거워진 센터진에 백업 빅맨 한명을영입하게되었고더불어서, 드래프트이전 인터뷰에서 위버가 2라픽에 관심이 많다는이야기를 한적이있어서, 어떻게든 2라픽을 얻어오는 트레이드 하나는 하겠구나 싶었는데, 기어코 38픽을얻어왔습니다그리고 38픽으로 VANDERBILT 대학의 SABEN LEE 를 지명했습니다.

 

 

 

 

 

다섯번째 트레이드는 (11/19/20) 드래프트 바로 다음날이라 한숨 돌리고 이제 11/20 부터 열리는 FA 시장에열중하려나…? 했는데, TONY SNELL 과 KHYRITHOMAS 를 애틀랜타로 보내고, DEWAYNE DEDMON을 받아오는 트레이드를 진행합니다. 트레이드 교환없이 순수하게 샐러리 맞춰서 진행된 트레이드인데, 디트비트라이터들의 이야기로는 후속트레이드가 있을예정이라 했습니다 (결국 이뤄지진 않았구요)개인적으로 KHYRI 에 대한 기대감이 상당히 높았던터라,상당히 아쉽습니다충분히 잘해줄수있는 친구라 생각하는데,기회가 생길때마다 부상당해서 스스로 기회를 놓치고, BRUCE BROWN 에게 로테이션에서 밀린게 컸다고봅니다.DEDMON 을 데려왔지만방출하고 그의 26가량연봉을 5년동안 쪼개서 나눌것으로 보입니다.

 

 

 

 

여섯번째로 (11/21/20) 일어난 트레이드는포틀랜드와의 트레이드로 영입한 TREVOR ARIZA 이용해서 3각 트레이드형식으로 DELON WRIGHT 을 영입했습니다. ARIZA OKC, JAMES JOHNSON DALLAS, DELON WRIGHT 은 디트로이트로 왔는데요, 케이시 밑에서 뛴 경험이 있는 라이트입장에서는, 보다 더 빠르게 팀에 적응할수 있을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더불어서, 헤이즈와 번갈아가면서 1-2번 나눠 뛸수있는 사이즈도 갖추고있구요.

 

 

 

 

일곱번째 트레이드는 (11/22/20), 4일전에 트레이드로 영입한 TONYBRADLEY 를 필리로 보내고, 필리의 유망주 ZHAIRE SMITH 를 영입한 트레이드였습니다.센터정리가 가뜩이나 필요했던 디트로이트 입장에서, FA 로 영입한 플럼리, 오카포, 그리고 DRAFT로 영입한 스튜어트를 안고가는건 기정사실이어서브래들리의 움직임은 불가피 했었습니다. 자이어를 데려와서 기대를했는데, 곧바로 STRETCH 로 풀려났습니다. 아마몸상태가 생각보다 많이 안좋은것으로 보여집니다. 99년생 유망주라 기대했는데, 아쉽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덟번째 트레이드는 (11/22/20), 사실상 JERAMI GRANT를 사인앤트레이드 형식으로 데려온건데요덴버에서도 디트로이트가 제시한 같은 금액을 제시했던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그랜트는 디트로이트를 선택했구요. 그러면서, 디트로이트는 CASH를 덴버로 보냈고, JERAMI GRANT 그리고 20152라픽NIKOLA RADICEVIC 에 대한 DRAFT RIGHTS 를 받아왔습니다.

 

 

 

 

TO BE CONTINUED... 

8
Comments
2020-11-25 06:33:01

그러고 보니 메이슨플럼리와 제라미그랜트가 피스톤스에서 다시 만났네요 그리핀만 어떻게 하면 좋을텐데 계약 끝날때까지 데리고있겠죠?

WR
2020-11-25 07:33:04

네 맞습니다! 플럼리랑 그랜트가 덴버 이후로 다시한번 뭉치게되었습니다. 그리핀은 아마 끝까지 데리고 있을거같아요. 조쉬 스미스의 케이스도 있어서, 스트레치 프로비젼을 저렇게 덩어리 큰 선수에게 함부로 하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

2020-11-25 07:01:21

롸이트-해이즈-그랜트-그리핀-플럼리? 라인업으로 주전이 꾸려질까요?

WR
2020-11-25 07:33:39

다음 글에서 적겠지만, 현재까지 봐서는,

로즈 - 스비 - 그랜트 - 그리핀 - 플럼리 

가 유력해보입니다.

2020-11-25 08:53:01

저도 이 라인업이 초기 선발이고 차츰차츰 헤이즈 출전 시간이 늘어날 것 같습니다.

2020-11-26 08:14:46

로즈는 남기고 그리핀으로 추가적인 트레이드를 시행해봤으면 좋겠습니다. 그리핀은 좋은 선수이지만 이 팀에 필요한 빅맨은 온볼러 보다는 공 소유를 간결하게 가져갈 수 있고 팀 수비를 잡아줄 수 있는 선수가 좋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킬리안과 백코트 듀오를 구성할 그리핀을 보내면서 좋은 가드를 추가로 영입할 수 있으면 좋겠고, 잘 안 되더라도 내년에 상위 픽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확보될 것으로 보입니다.

WR
2020-12-01 05:49:47

저도 그랬으면 좋긴하겠는데, 그리핀 시장가치가 생각보다 그렇게 크지 않아서 다른팀들이 리스크를 감수하려 하지 않을거같은 분위기같아요. 어쩌면, 상황에 따라 그리핀을 팔려면, 픽을 같이 보내야하는 최악의 케이스도 있어서 그러느니, 디트로이트에 두면서, 젊은 선수들에게 멘토 역할도 해주면서, 그들이 성장할때까지 버티기용(?)으로 데리고 있을것 같습니다. 말씀해주신것처럼, 저도 그렇게 트레이드해서 좋은 가드 추가될수있으면 좋았을텐데 아쉽긴합니다 (다만, 루머로 나온, 월은 아니었음 좋겠습니다, 헤이즈를 지명한 마당에)

2020-12-03 11:57:50

제 생각에도 그리핀의 트레이드 가치는 높지 않아보입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보내기 위해 1라운드 픽을 같이 보내야한다면 계약 종료시까지 함께 하는 것이 훨씬 나을 것 같습니다. 드래프트 상위 순번에서 2-3년간 팀에 필요한 재능을 더 모아야지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