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NBA-Talk
/ / /
Xpert

닥 리버스 감독 인터뷰 정리

 
37
  7365
Updated at 2020-10-06 20:58:59
닥 리버스 감독이 오늘 정식 기자회견을 가졌습니다. 이에 대해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의역이 다수 포함되어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1. 필리는 우승을 노릴 수 있는 팀이다



리버스 감독은 기자회견에서 식서스의 목표가 NBA 타이틀을 얻는 것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본인의 역할을 두 명의 젊은 스타가 가본적이 없는 곳으로 데려가는 것이라 정의하며, 승자가 되는 것이 식서스가 하려는 것이라 발언했습니다.

또한 리버스는 엠비드-시몬스와 함께 할 기회를 얻었을 때, 이미 젊은 나이에 많은 성공을 거둔 그들과 함께 할 기회를 거절할 수 없었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엠비드-시몬스는 all-NBA team 경력을 가진 27살-24살의 영건들입니다.



2. 엠비드-시몬스 조합은 성공할 수 있다



두 올스타 듀오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는 것에 대해 리버스 감독은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았습니다. 두 선수가 함께 했을 때 65% 이상의 승률을 거뒀다는 점에 집중하며, 두 선수가 함께 플레이하는 건 분명히 효과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리고 이 팀에는 득점할 수 있는 시몬스-엠비드-토비-쉐이크 밀튼-조쉬 리차드슨(이 다섯 명을 콕 짚어서 언급했습니다)이 있다는 것을 언급하며, 이 팀은 재능이 넘친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넘치는 재능을 조화시킬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아갈 것이라 했습니다.



3. 시몬스의 점퍼에 집착할 필요는 없다



그는 시몬스가 이미 올스타이고 올 디펜시브 선수라며, 그가 코트에서 매우 많은 것들을 해낼 수 있다는 걸 알기 때문에 점퍼에 너무 집착할 필요는 없다 발언했습니다.

시몬스는 직접 득점이든 팀원의 득점을 살리는 방식이든 다양한 방식으로 샷 크리에이팅이 가능한 선수이며, 자신은 개인 득점보다 팀 득점(팀이 만들어내는 득점)이 더 중요하다 생각하는 사람이라고도 강조했죠.

그래서 다른사람들처럼 시몬스의 점퍼에 대해 걱정하진 않는다 합니다. 

실제로 시몬스는 점퍼가 없었음에도 이번시즌 TS% 60.2%를 기록하며, 팀 내 2위의 효율적인 면모를 보여준 바 있습니다(엠비드 TS% 59.0%).

지난 시즌 필리의 공격이 매우 부진했음에도 시몬스의 어시스트는 8.0개로 리그 5위였으며, 어시스트로 창출해낸 득점은 20.8 득점으로 리그 5위였습니다.

비록 시몬스가 지공 상황에서 깊은 돌파보다는 얕은 돌파를 즐기며, 얕은 돌파 후 백패스가 매우 아쉽다는 단점이 있지만 다재다능함을 가진 건 분명한만큼 리버스 감독은 시몬스의 장점에 집중하는 것 같습니다.



4. 엠비드는 지배적인 빅맨이 될 수 있다



엠비드는 놀라운 재능이며, 자신은 케빈 가넷, 디조던, 켄드릭 퍼킨스를 코칭해온 경력이 있고 엠비드가 자신을 위해 지배적인 빅맨이 되어줄 것이라 생각한다 합니다.

리버스는 엠비드의 재능을 높이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미 엠비드가 지배적인 빅맨이라는 발언으로 엠비드를 한껏 추켜세워줬습니다.

리버스는 엠비드가 공격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선수라 생각한다고 발언하기도 했습니다.



5. 엠비드-시몬스에 대한 로드 매니지먼트에 대해



또한 그는 로드 매니지먼트에 대해 개인마다 한계가 있고, 이것을 알아내어 매니지먼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했습니다. 이건 팀 기반이 아니며, 철저히 개인을 위한 것이라 했죠.

엠비드의 플레이 타임이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게 좋은 현상이라며, 과학적인 근거를 통해 매년 팀의 리듬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발언했습니다(과학적인 근거를 통해 로드 매니지먼트를 하는 건 결국 선수 커리어에 좋다는 입장).

자신의 걸음이 이상한 것이 자신에겐 로드 매니지먼트가 없었기 때문이라며, 자신은 로드 매니지먼트를 통해 선수들이 더 오랫동안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합니다.

즉, 리버스의 이번 발언은 엠비드에겐 로드 매니지먼트가 필요하며, 그것이 엠비드의 플레이타임을 증가시키고 플레이효율 및 건강상태를 향상시킬 수 있다고 보는 것 같습니다.

엠비드는 다음시즌에도 세심하게 관리받을 것 같습니다. 한편, 리버스는 시몬스 또한 건강할 때 보다 많은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며 로드 매니지먼트가 시몬스에게도 필요하다는 뉘앙스를 풍겼습니다.

시몬스는 지난시즌 시즌아웃급의 무릎 및 허리부상을 당한 바 있습니다.



6. 무엇보다 책임감이 중요하다



Accountability, 책임감을 가지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는데요. 

아무래도 리버스가 생각하는 성공의 열쇠는 바로 책임감인 것 같습니다.

책임은 FO의 윗선에서부터 져야하며, 트레이닝 룸에서부터 책임이 시작되어야 한다 했구요. 책임은 팀 전체와 모든 플레이어가 져야 하며, 책임이라는 단어는 Big word라고 짚었습니다. 특히 책임지지 않으면 이길 수 없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결국 식서스가 성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매일 서로에게 책임을 지는 것이라 했습니다. 

엠비드-시몬스가 가져야할 책임감에 대해서도 따로 언급했는데요.

자신은 수많은 스타들을 코치해봤지만, 스타들이 코치받기 원하지 않는다는 것은 잘못된 사실이라 생각한답니다. 스타들은 절대적으로 코치받길 원하고, 더 나아지기를 원하며, 그들도 배우고 싶어한다 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엠비드-시몬스)이 더 많은 책임감(성장을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감독과 교류하는 것)을 가질 때, 나머지 팀원도 책임질 수 있게 된다 했습니다.

리버스 감독은 엠비드-시몬스가 발전을 위해 감독과 책임을 나눔으로써 점차 성장하여, 팀의 중심으로써 더 많은 책임감을 가지고, 단순히 잘하는 선수가 아니라 팀의 중심으로 거듭나주길 원하는 것 같습니다. 

사실 지금 필리의 보컬리더는 엠비드-시몬스가 아니라 토비죠. 리버스는 엠비드-시몬스가 팀원들을 아우르고 팀 전체를 책임지는 선수가 되길 바라는 듯 합니다.

개인적으로도 어쩌면 리버스의 이 지적이 실현되는 것이 필리에게 가장 중요한 숙제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7. 공격 문제 해결의 실마리



필리는 지난시즌 3점 성공률에서 리그 9위를 달성했습니다. 허나 시도수는 22위에 불과했죠. 

리버스 감독은 식서스가 나쁜 슈팅 팀이 아니며, 지난 3년간 야투율이 리그 9위였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그들은 샷을 성공시킬 수 있음을 증명했으나, 그럼에도 실제 공격지표에서는 상위 10 팀에 들어가지 못했다는 것을 지적했습니다.

보다 많은 3점 시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지적한 것으로 보이며, 이를 위해 팀의 공격 속도를 높이고 싶다고 발언했습니다. 또한 자신은 팀의 공격 속도를 높이고(그래서 슈팅 시도를 늘리고), 공격지표 상위 10 팀에 들어가는 방안을 알아낼 것이라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그는 훌륭한 슈팅 팀이 아니라면 더 많은 움직임을 만들어야만 하고(활발한 무브먼트), 속도를 높여야 하며, 다른 스팟을 공략해야 한다고(오픈 찬스 기회 창출) 발언했습니다.

즉, 보다 많은 활동량과 빠른 공격 속도로 팀의 슈팅기회를 더 많이 만들어낼 거라는 건데요.

팀 전체가 공격 속도를 높이고, 활동량을 늘리면서 더 많은 오픈 찬스를 만들어내야만 한다는 것을 지적했고, 이 것이 공격지표 상승으로 이어지게 노력할 거라는 뉘앙스였습니다.

한편, 식서스는 17-18 시즌 PACE 리그 4위였지만, 이번시즌은 PACE 리그 20위에 그쳤습니다.



8. 필리가 워리어스를 따라할 필요는 없다



리버스 감독이 이번 인터뷰에서 언급한 내용입니다. 그는 필리의 빅 라인업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었고, 필리의 빅 라인업이 현대 농구에 뒤쳐진다는 개념에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많은 팀들이 저지른 실수는 모두가 워리어스가 되려했으나, 누구도 워리어스처럼 슈팅을 해낼 수 없었다는 점이라 합니다. 레이커스는 (이런 실수를 저지르지 않고) 빅 라인업을 추구했으며, (그래서 성공했다) 했습니다.

그런 점에서 리버스는 워리어스와 다른 방향성을 제시한 필리의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 발언했습니다. 리버스는 식서스가 훌륭한 사이즈-훌륭한 운동능력-훌륭한 멀티-포지셔닝 능력을 가졌고, 이것이 새로운 (성공) 방식이 될 수 있다 주장했습니다.

또한 자신은 이 팀이 다른 팀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3개 혹은 4개의 다른 라인업(로테이션)으로 변신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으며, 이 변신을 자신이 만들어줘야만 한다 발언하기도 했습니다.

즉, 리버스는 필리가 (무리한 트레이드 등으로) 트렌드에 따라가려 무리하게 변화를 시도하기 보다는 가진 바 장점을 극대화하는 데 집중해야한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9. 호포드-엠비드 페어링에 대해



기본적으로 호포드는 엠비드의 파트너가 아니라 발언했습니다. 엠비드-호포드에게서 기대할 건 함께 뛰는 것이 아니라, 두 선수가 48분을 책임지는 것이라 언급했죠.

두 선수가 48분을 책임지며 프론트코트를 장악할 때의 이점을 언급했습니다. 물론 48분 중 두 선수가 함께 뛰어야 할때의 페어링 문제에 대해서는 고민을 통해 답을 찾아갈 생각이라는 코멘트도 덧붙였습니다.

호포드도 높이 평가하는 뉘앙스이긴 했는데, 호포드를 주전으로 보지 않는 건 확실해 보입니다.

리버스는 엠비드-호포드를 48분간 센터 포지션에 계속 기용하면서 센터 포지션 경쟁력 우위를 가져갈 수 있다는 점에 높은 점수를 주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본인이 고려중이라는 3-4개 라인업 변신 또한 엠비드-호포드가 가져다줄 포지션 우위로부터 시작하려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10. 토비아스 해리스에 대해



리버스는 토비가 멀티 포지셔닝 능력을 가졌다는 점을 좋아한다 합니다. 그가 빅 3이자 quick 4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그가 훌륭한 직선 드라이버(스트레이트-라인 드라이버)라면서 그의 활동량과 슈팅 이점을 살려야한다는 것을 지적했습니다.

그런다음 리버스는 토비가 클리퍼스에서 성공한 이유로 픽 앤 롤 게임에서 그를 많이 사용한 점을 꼽았습니다. 리버스는 클리퍼스에서 그를 윙 픽 앤 롤 볼 핸들러로 쓰는 비중을 높였고, 이게 성공의 요인이었다는 거죠.

아랫 글은 제가 토비 트레이드 당시 썼던 글입니다.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maniazine&wr_id=197293&sca=&sfl=mb_id%2C1&stx=awlee&page=5


실제로 당시 시너지 스텟을 비교해보시면 이 차이는 명확합니다.

  • 16-17 시즌 토비
  • 17-18 시즌 클리퍼스 토비
리버스는 토비의 PnR 볼 핸들러 비중을 현격히 늘렸습니다(공격비중(Frequency, % time) 16.0% 증가). 피스톤스에서 스팟업 슈팅 비중이 높았던 토비는 PnR 볼 핸들러 비중이 늘어나면서 뛰어난 퍼포먼스를 보여주기 시작했죠.

그는 클리퍼스에 있을 때도 혼자 만들어내는 득점이 적었고, 피지컬 수비가 안되었으며, 좋은 아이소 옵션을 가지지 않았고(특히 클러치), 슛감 기복이 있는 선수였습니다(위 링크 글 참조).

그러나 리버스는 PnR 볼 핸들러 비중을 늘리면서 토비의 약점(슛감 기복)을 가렸죠. 클리퍼스있을 때 토비는 슛감이 안 좋으면 자유투 획득으로 슛감 부진을 만회했습니다.

그 결과 55 경기 중 3점 성공률 35% 미만 경기가 22회였음에도, 15 득점 미만은 8 경기에 불과했죠. 클리퍼스 토비의 장점은 슛감 기복에도 경기력은 꾸준했다는 점이었습니다.

토비는 클리퍼스에서 슈터형 PnR 볼 핸들러의 면모를 보여줬는데요. 비록 투맨게임이 림어택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적었지만, 적절한 풀업 점퍼와 플로터로 훌륭한 투맨게임 퍼포먼스를 보여줬습니다.

사실 필리에서도 토비는 스팟업 슛감이 조금 더 나빠졌다는 차이를 빼면 클리퍼스 때와 유사한 퍼포먼스를 보여줬습니다. 여전히 슛감 기복은 심했구요.

그런데 피스톤스 토비-필리 토비와 클리퍼스 토비의 가장 큰 차이점은 PnR 볼 핸들러로 쓰는 비중이 현격히 줄어들었다는 점입니다.

클리퍼스에서 PnR 볼 핸들러로 26.6%까지 쓰였던 선수가 이번시즌 필리에선 17.4% 밖에 쓰이지 않았습니다(피스톤스 10.6%). 필리 합류 직후에도 토비의 PnR 볼 핸들러 공격비중은 18.8%로 줄었어요(심지어 영혼의 픽 앤 롤 파트너 보반이 함께 했음에도 불구하고).

리버스 감독은 이 차이가 토비의 부진으로 이어졌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리고 토비 부활의 열쇠가 여기에 있다고 했죠.

이 차이는 필리 팬 들이 주목할만한 차이입니다. 왜냐하면 클리퍼스에서 토비를 26.6%의 공격비중을 가지는 PnR 볼 핸들러로 만들었던 감독이 바로 리버스였기 때문이죠.

토비는 오로지 리버스와 함께 할 때만 이런 퍼포먼스를 보여줬기 때문에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도 크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리버스 감독은 토비의 PnR 볼 핸들러로써의 공격 참여 비중을 늘림으로써 시몬스-엠비드에게 가해지는 압박을 줄여주고, 토비의 부활을 이끌 수 있다 믿는 것 같습니다.



11. 브랜드와의 관계에 대해



이날 인터뷰에서 드러난 바에 따르면 리버스는 단순한 감독 이상의 결정권한을 부여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브랜드와 자신이 함께 일한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단지 코트 위에서 뿐만 아니라, 코트 밖에서 위대한 것을 함께 만들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 합니다.

브랜드와 자신이 파트너임을 강조했습니다. 브랜드와 자신이 함께 놀라운 파트너십을 형성할 기회를 갖게 될 것이며, 거기서부터 성장해나갈 것이라 언급했습니다.

리버스와 브랜드의 관계는 아무래도 수직적인 관계가 아니라 상호보완적인 관계가 될 것 같습니다. 리버스 정도의 감독이니 어쩌면 이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12. 갈등은 일어날 수 밖에 없다



리버스는 부드러운 항해는 없다 했습니다. 2008년에 셀틱스가 활주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많은 갈등을 이겨내면서 성공에 이르렀다 언급했는데요.

갈등을 정면으로 마주하고, 자신의 방식을 찾아가며, 함께 이겨내야 한다 합니다. 또한 자신은 갈등을 마주하는 것을 전혀 두려워하지 않는다 하네요.

뭔가 다른 것을 해내려면, 팀에게 자신을 맡길 수 있어야 하고, 뭔가를 포기할 수도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자신을 포함한 팀원 모두가 희생(포기)할 수 있어야 성공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건데요.

갈등을 두려워하지 않는 리버스의 철학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13. 쉐이크 밀튼과 마티쎄 타이불에게 따로 전화를 걸어 두 선수를 칭찬한 리버스



리그 중단 직전 식서스의 클리퍼스 원정 경기는 필리 팬들 사이에서 The Shake Milton Game이라 불립니다. 비록 팀은 패배했지만 이 경기에서 밀튼은 13 연속 3점 슈팅을 기록하며(NBA 최고기록 동률, 2 경기에 걸쳐서 기록) 커리어하이인 39 득점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이 경기가 리버스의 뇌리에 깊은 인상을 남겼던 것 같습니다. 일요일 밤에 리버스는 쉐이크 밀튼과 마티쎄 타이불에게 따로 전화를 걸어 두 선수를 칭찬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타이불이 이미 NBA 올 디펜시브 급 선수라는 점을 강조해 발언했습니다. 그가 공격적인 성장만 이룰 수 있다면 더욱 뛰어난 선수가 될 수 있으며, 코칭스텝은 그것을 위해 노력할 것(공격적인 성장과 수비적인 변화를 이룰 수 있는 발판)이라 발언했습니다.

또한 쉐이크 밀튼에게는 클리퍼스 상대로 보여준 퍼포먼스만 꾸준히 보여줄 수 있다면 다른 말은 할 필요가 없다고 크게 칭찬했습니다. 리버스는 밀튼이 그 경기에서 경이로웠다며, 그가 슛 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점을 가장 좋아하고, 그와 같은 선수들을 정말 좋아한다 발언했습니다.

또한 리버스는 그가 자신의 밑에서 정말 잘할 거라 강조하기도 했는데요. 아무래도 차기시즌 리버스의 남자는 쉐이크 밀튼이 될 것 같습니다.^^



  • 마치며



리버스 감독이 언변이 뛰어나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이번 인터뷰는 잘한다는 수준 이상이었습니다.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한 게 하나도 없었음에도(자신이 필리에 온지 얼마 안된 지금 시점에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는 없다고 발언했죠) 여러모로 인상적인 인터뷰였는데요.

팀과 잘 맞는 감독이라는 생각을 다시한번 하게 되었으며, 리버스가 어쩌면 정말로 팀의 가려운 곳은 긁어주고 기존의 장점은 극대화시킬 수 있는 감독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예. 필리팬으로써 한번 속아보려 합니다.^^).

만약 리버스가 가장 강조한 엠비드-시몬스의 발전/책임감 향상을 정말 이룰 수 있다면 필리가 두 선수와 함께 높은 곳을 바라보는 게 불가능한 일은 아닐테니까요.

일단 리버스는 엠비드-시몬스가 잘하는 것에 더욱 집중해서 한단계 더 성장하길 바라는 것 같습니다. 특히 시몬스의 경우 점퍼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는 발언으로 시몬스의 부담을 덜어줬죠.

그러면서도 두 선수가 보다 큰 책임감을 가지고 팀원들에게도 책임감을 느껴야한다는 발언으로 두 선수에게 부족한 연대의식, 팀 퍼스트 마인드를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전 이번 인터뷰를 통해 리버스가 팀의 가장 큰 문제점을 정확히 알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팀에서 겉돌고 팀 퍼스트 마인드가 약한 엠비드-시몬스에게 책임감을 강조한 건 좋은 지적이었다 생각하며, 이런 책임감을 가질 수 있게 자신이 도울 것이라는 발언을 높이 평가합니다.

또한 빅 라인업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는 걸 강조했고, 토비가 필리에서 실패했던 원인을 명확히 짚어내었으며, 2 명의 유망주를 따로 챙기는 발언까지 하면서 팀 전체를 아우르는 모습도 보여줬죠.

사실 팀의 로스터 변화는 브랜드가 EXIT 인터뷰에서 이미 예고했던 바 있어서 분명히 어떤 식으로든 이뤄지긴 할 겁니다. 그럼에도 팀원들을 아우르는 인터뷰는 인상적이었습니다. 허나 이 중 누군가는 결국 떠나게 되겠죠.

다만, 핵심 멤버임에도 오늘 언급이 적었던 호포드, 조쉬 리차드슨, 펄칸 코크마즈 입장에선 아쉬움을 느낄 수 있는 인터뷰이기도 했습니다.

호포드의 경우 엠비드의 파트너가 아니라 48분을 함께 책임져줄 선수라는 발언은 호포드가 필리에선 주전이 될 수 없다는 발언이기 때문에 호포드 입장에선 생각이 많아질 것 같습니다.

리버스는 자타공인 뛰어난 로테이션 운용능력을 자랑하는 감독입니다. 그런 그가 3-4개 라인업 변신을 구상하고 있다 하니 기대가 되는 건 사실이구요. 이런 구상 속에서 호포드가 중요한 자원인 건 분명합니다.

3-4개 라인업 변신에 있어서 확실한 포지션 우위를 보여줄 수 있는 센터 포지션은 정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테니까요. 실제로 리버스가 강조한 것 중의 하나가 엠비드-호포드가 센터 포지션에서 48분동안 계속 포지션 우위를 가져갈 수 있다 한 점이었죠.

그리고 빅 라인업이 실패했다 보지 않는다 한 와중에 엠비드-호포드 로테이션을 굳이 해칠까라는 의문도 들긴 합니다. 과연 호포드 거취가 어찌 결정날 지 정말 궁금하네요.

그리고 쉐이크 밀튼을 굉장히 높이 평가한다는 점에서 역시나 쉐이크 밀튼은 리버스의 남자로 차기 시즌에 크게 중용될 것 같습니다.

여러모로 재밌고 인상적인 인터뷰였는데, 이 인터뷰에서 밝힌 내용들을 하나씩 실현해나가는 차기시즌이 되면 좋겠습니다.
 
 
41
Comments
Updated at 2020-10-06 21:01:35

트레이드가 이뤄지리란 게 중론이었지만, 어째 인터뷰 내용을 보기에 따라서는 현 로스터 그대로 갈 가능성도 있어 보이네요. 이 시점에서 급한 트레이드 없이 더이상 손해를 보지 않는다면, 환영할만한 일입니다. 어쨌거나 희망을 가지고 다음 시즌을 기다려야겠습니다. 정리 감사드립니다.

WR
Updated at 2020-10-07 13:36:55

인터뷰 내용만 보면 현 로스터 유지에도 만족하는 것 같으나, 약간 언급을 적게하거나 피하는듯한 선수들이 있긴 했습니다.

 

이런 선수들이 결국 트레이드 대상이 될 것 같긴 해요. 그래도 중요한 점은 Scirocco님 말씀처럼 손해보면서까지 무리한 트레이드를 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타이불은 차기시즌에도 필리에 남을 확률이 높아 보여서 다행이에요.^^

 

관련해서 글을 준비중인데, 조만간 그 글에서 제 생각을 추가로 풀어보겠습니다.^^

WR
2020-10-07 13:36:26

정말 언변이 청산유수입니다.^^ 저도 필리의 오프시즌 행보가 정말 궁금하네요.^^

2020-10-06 22:07:20

올해는 정말 바빠서 오랜만에 코멘트를 남깁니다(그 동안 올려주신 글들 잘 읽었습니다). 저는 앤써 데뷔 시절 즈음에 필라델피아에 여행을 갔다가 필리팬이 된 케이스인데요. 제가 유일하게 외도(?)를 했던 팀이 닥 리버스의 셀틱스였습니다. 선수들에게 신임을 받으면서 동기 부여에 강한 필 잭슨 스타일의 감독인데, 본인은 세부적인 전술 구사략이 뛰어나다고 보긴 어렵지만 또 선수들이나 코치들 의견은 잘 들어서 결과를 내는 감독이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현재 필리에 맞는 감독이라고도 생각합니다. 사실 지금의 두 슈퍼스타 시몬스와 엠비드는 본문에서 언급해주셨던대로 조금 겉도는 느낌이 있죠..시몬스는 게임에..엠비드는 버틀러 사랑에..이런 부분을 조율해주는데 있어서 최고의 선택지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지금 필리에게는 세부적인 디테일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팀으로서의 케미스트리라고 생각하거든요..그런 의미에서 보드진도 리버스 감독을 선임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다음 시즌이 정말 기대되네요. 쉐이크 밀튼은 돌파가 되는 에디 하우스로, 타이불은 가드 버젼 제임스 포지로 성장해주면 더 높은 곳을 바라볼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WR
2020-10-07 13:38:19

오랜만에 뵙습니다.^^

 

말씀에 동의합니다. 리버스 감독은 필리가 처한 현상황을 타개하는 데 있어서 적임자 임에는 분명해 보입니다.

 

두 스타의 겉도는 느낌을 없애주고 유망주들을 성장시키며, 베테랑들에게 새로운 롤을 부여해줄 수 있는 감독이라는 점이 매력요소인 것 같아요.

 

말씀처럼 변화해서 높은 곳을 바라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2020-10-06 22:09:15

 잘 봤습니다.

 

결국 리버스는 조쉬와 밀튼을 차기 플랜에 염두에 두고 있군요. CP3를 영입한다면 타이불이 확정적으로 들어가겠네요.

 

책임감강조와 시몬스의 약점보다는 강점에 더 중점을 둔다는 것은 시몬스가 갖는 지금 롤을 대폭축소시키겠다는 발언으로 보입니다. 시몬스에게는 수비집중도와 공격에서는 스크린플레이와 컷인 플레이를 더 늘릴거 같습니다. 

 

시몬스보다 엠비드를 기대하고 있는 팬의 입장에서 리버스가 엠비드를 어떤 식으로 성장시킬지 기대가 됩니다.

 

당장 내년부터 빅2가 더 높은 곳을 위한 성장과정이라고 생각했는데 불꽃앤써님 말씀대로 다시 속아보고 높은무대로 올려주길 기대하며 지켜보겠습니다.

WR
2020-10-07 13:39:36

시몬스의 롤 축소보다는 지금 잘하는 부분을 극대화하고, 어설픈 변화는 주지 않겠다는 의미 같긴 했습니다.^^

 

한번 더 속아봐야죠. 리버스 인터뷰는 속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만큼 인상적이긴 했습니다.^^

2020-10-06 22:28:39

호포드가 어떻게 되느냐가 굉장히 궁금해지네요.

 

오프시즌에 다른 유니폼을 입게 될지,

남는다면 대체 어떤 로테이션으로 뛰게 될 것인지.

혹시 스타팅5에서 빠진다면 또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WR
2020-10-07 13:40:15

일단 떠날 확률이 높다고 보지만, 남는다면 또 어찌 쓰이게 될 지도 궁금한 대목입니다.

 

말씀처럼 이번 오프시즌에는 호포드 거취가 가장 흥미로운 대목이 될 것 같아요.

2020-10-06 22:29:48

하도 욕을 먹어서 또 움부투 보고 와서 리버스 감독 응원합니다... 내년은 필라가 먹어보죠..

WR
2020-10-07 13:41:40

말씀이 잘 이해는 안되는데, 리버스 단점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리버스 단점 자체는 필리에서도 크게 달라지지 않을거라 봐서 팬 입장에서 플옵 들어서면 답답함을 크게 느끼게 해주지 싶습니다.^^

2020-10-06 22:38:51

호포드는 고민하겠다는게 결국 골자인 셈이고, 타이불에게 따로 전화까지 했으면 트레이드 안전지대라고 보면 될까요? 리버스 말대로면 루키계약으로 올느바급 수비수 쓰는건데 팔기 많이 아깝긴 하죠.

WR
2020-10-07 13:42:31

밀튼은 확실히 트레이드 제외라 보이구요. 타이불도 꽤나 높이 평가하는 것이 차기시즌에 남을 확률이 커 보입니다.

 

호포드는 좋은 얘기를 하긴 했는데, 언급 자체를 피하는 뉘앙스여서 트레이드 확률이 여전히 높아 보입니다. 

2020-10-07 14:23:06

그리고 인터뷰에서 책임감 부분이 참 맘에 드는게, 항상 엠비드 시몬스 리더쉽의 부족이 필리의 불안요소중 하나라고 봤거든요. 엠비드가 어그로는 잘끌고 시몬스가 농구는 잘해도 라커룸의 보컬리더가 항상 벤치멤버 혹은 은퇴직전의 노장이라(암존슨, 맥코넬처럼) 트레이드나 오프시즌마다 그친구들이 갈려나가서 보컬리더가 항상 바뀌는것이 참 불만이었고 이부분이 팀 멘탈에 큰 약점이라고 봤습니다. 멘탈적인 부분이 잘 잡혀있는팀이 얼마나 단단해지는지는 이번시즌 버틀러가 몸소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하구요. 동기부여에 능하고 언변이 좋은 닥감독이 온만큼 투코어의 멘탈과 팀에대한 태도변화가 꼭 업그레이드되면 좋겟네요. 매번 좋은글 감사합니다.

WR
2020-10-07 16:31:19

말씀에 동의합니다. 사실 엠비드-시몬스가 르브론-버틀러같이 팀을 경기력으로 이끌면서도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선수가 되어주면 금상첨화겠죠.

 

두 선수가 다방면에서 좋은 감독과 함께 성장해주면 정말 좋겠습니다. 항상 좋은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2020-10-06 22:41:41

3번 참 공감이 가는군요.
필리 내년에도 보스턴 라이벌리 잘 해봅시다

WR
2020-10-07 13:43:04

이미 라이벌이라기 보다는 셀틱스가 한발 앞서 있는 상황인 듯 합니다.

 

과연 다음시즌에는 따라잡을 수 있을 지 궁금하네요.^^

2020-10-06 22:57:09

확실히 리버스가 현 필리 상황을 잘 진단하고 있다는 느낌이 드네요. 시몬스활용에 필요한 감독은 점퍼를 강요하는 감독이 아니라 점퍼없는 시몬스를 활용할 전술을 갖춘 감독이 맞겠지요. 인터뷰 내용을 보면 로스터에 큰 변화를 주지 않을 뉘앙스인데 오프시즌 필리의 무브가 어떻게 진행될지 궁금해 집니다.

WR
2020-10-07 13:44:29

리버스의 상황 진단/문제점 파악 능력이 정말 뛰어나보였습니다. 로스터에 너무 큰 변화는 주지 않더라도 아마 소소한 변화는 있을 거에요. 

 

브랜드 GM의 발언에 비춰보면 변화는 분명히 있을텐데, 어떤 방향으로 변할지가 정말 궁금합니다.^^

2020-10-06 22:58:03

참 말도 잘하고 이런거 보면 든든한 감독입니다.
무엇보다 토비의 활용이 기대되기도하고.. 그래도 다음 시즌의 필리가 또 다시 굉장히 기대되는 것 같습니다!!

WR
2020-10-07 13:44:57

리버스가 상황 파악을 잘하고 있어서 맘에 듭니다. 다음 시즌 리버스의 진단이 먹혀들어서 필리가 기대치를 올려주면 좋겠습니다.^^

2020-10-06 22:58:11

보스턴 빅3 때처럼만 해주길

WR
2020-10-07 13:45:10

그리만 되면 더 바랄게 없겠습니다.^^

2020-10-06 23:08:57

현 로스터로 좋은 성적이 가능하려면 엠비드/시몬스의 확연한 스텝업이 필요해보이는데, 호포드는 트레이드하지 않을까 싶네요

WR
Updated at 2020-10-07 13:46:07

두 선수의 스텝업이 없다면 무조건 다음시즌도 망한다 봐야겠죠. 이번시즌보다 나아질 것이 전혀 없을 거에요.

 

부디 리버스가 두 선수의 변화를 이끌어주면 좋겠습니다.^^

2020-10-06 23:55:19

그건 기대가됩니다. 토바이어스 해리스가 호평을 받을때 감독이 닥리버스였던것

WR
Updated at 2020-10-07 13:46:15

저도 그 부분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2020-10-07 00:03:41

 말 정말 잘하네요. 교육하는데 가져다 써도 되겠습니다.

WR
2020-10-07 13:46:55

정말 훌륭한 인터뷰였던 것 같습니다.^^

2020-10-07 00:05:25

리버스 감독은 인터뷰 진짜 잘하네요

 

틈을 안줍니다

WR
2020-10-07 13:47:06

굉장히 인상적인 인터뷰였습니다.^^

2020-10-07 00:41:59

사실 리버스 감독이 필리에 온다고 했을 때 가장 먼저 든 생각이 토비가 다시 살아날 수 있을까 라는 기대였습니다. 클리퍼스에서 리버스 감독 지도를 받을 때 활약했으니 다음 시즌부터 다시 좋은 모습 보여주면 좋겠네요.
또 리버스 감독이 밀튼이랑 타이불을 마음에 들어하는게 너무 좋습니다 사실 호포드 - cp3 루머가 뜰 때도 밀튼을 계속 1번에 써보면 어떨까 생각하기도 했거든요.
그리고 타이불은 어떻게든 지켰으면 하는 입장입니다. 타이불이 트레이드에 포함된다면 차라리 타이불을 남기고 조쉬를 보내는게 개인적인 바램입니다.
엠비드는 사실 단점 개선도 필요하지만 부상만 좀 줄어도 충분히 빅맨들 중 최상급 빅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엠비드에 대한 관리가 지나치지 않은 선에서 확실하게 이뤄졌으면 하는데 그럴려면 시몬스가 팀을 잘 이끌어줘야겠죠. 지금까지도 잘 이끌어줬지만 시몬스도 팀도 한 단계 더 발전하려면 시몬스가 슛을 잘 던지는 정도는 아니라도 시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지금 가지고 있는 장점에 집중하는게 의구심이 드네요.
2년차 시작하기 전에 약점보단 장점을 키우겠다고 했던 시몬스 인터뷰가 생각납니다. 결과가 좋지는 못했죠 ㅠㅠ
하지만 리버스 감독이 나름의 생각이 있을거라고 생각하고 죽이 되던 밥이 되던 열심히 응원해보렵니다.
항상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앤써님덕분에 매번 많은 정보 얻어서 nba 시청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WR
2020-10-07 13:50:19

전 사실 볼 핸들러-슈터 두 명 정도는 영입해야만 한다 봐서, 호포드로 한 명-조쉬로 한 명 나눠서 트레이드 시도해보면 좋겠긴 합니다.

 

이번 인터뷰 보니 타이불은 차기시즌에도 필리에 남아있을 가능성이 높아 보여서 다행이에요.^^

 

저도 시몬스의 슈팅이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긴 한데요.

 

그럼에도 시몬스가 아직 가지고 있는 장점 자체도 최상으로 발휘하는 건 아니다보니, 리버스가 그런 점에 집중하는 모양새입니다.

 

정말 시몬스를 키큰 론도로 만들어줄 수 있다면(리버스는 론도를 육성해낸 감독이죠), 더할나위없이 좋을 것 같긴 해요.

 

시몬스에겐 론도같은 적극성이 꼭 필요하긴 하니까요.^^

 

항상 좋은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매번 좋은 말씀해주신 덕분에 즐겁게 글쓰고 있습니다.^^ 

2020-10-07 01:07:41

불꽃앤써님이... 시몬스를 참 좋아한다는 게 느껴지네요. 

  

엠비드-호포드 48분이면, 댄토니의 투 가드 48분과 묘하게 겹치는 측면이 있는데, 어떤 조화를 이끌어낼지가 궁금해지네요. 시몬스 슛 파트는 어쩌면 보스턴 시절의 론도와 미러링되는 측면이 약간있는데, 왠지 토비를 통해 시몬스의 약점을 커버링할 거 같은 느낌이 있습니다. 

 

흠... 리버스는 자존심이 강한 스타 선수들과 함께 이뤄낸 경험이 있으니, 그것에 기댈 수 있겠네요. 부디 필리가 자신이 가진 재능총합 이상으로 날아오르길 바랍니다. 직접 응원팀이 아닌데 이런 멘트는 처음 해보네요. 

WR
2020-10-07 13:51:29

시몬스는 필리팬들에겐 애증의 존재 같습니다. 저도 시몬스를 참 좋아합니다.^^

 

말씀하신 부분에 공감하고, 일단 토비를 부활시키면 많은 부분이 해결될 것 같아서 그 부분에 거는 기대도 큰 편입니다.^^

 

좋은 말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2020-10-07 01:27:08

어느새 필라 감독이 되셨군요.

D조던, 해럴+주바치에 이어 엠비드라 ..
차기에 필라가 브루클린이랑 동부 패권 다투게 된다면
리버스 정말 명장 인증이네여

WR
2020-10-07 13:51:46

꼭 그리 되면 좋겠습니다. 좋은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2020-10-07 07:44:18

말 정말 잘하네요. 저 정도 PT능력과 경력이면 단장이 선임 안 할 수가 없겠습니다. 엠비드 - 시몬스를 위대한 선수, 책임 지는 선수로 만들겠다는 파트가 눈에 띕니다. 과연 리버스가 올 시즌에 구긴 명성을 회복할 수 있을 지 기대가 되네요.

WR
2020-10-07 13:52:19

말씀처럼 리버스 감독이 필리에서 명예회복에 꼭 성공해주면 좋겠습니다. 인터뷰 자체가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2020-10-07 16:05:11

리버스급 되니까 할 수 있는 말들도 많아보이긴 한데, 짬에서 나오는 바이브가 철철 흘러넘칩니다.

리버스 아래서 엠비드, 시몬스가 어찌 변화될 수 있을지 기대가 큽니다.,

WR
2020-10-07 16:31:58

리버스의 언변이 정말 대단했습니다.^^

 

저도 이번 인터뷰를 보고 나서 리버스와 엠비드-시몬스의 만남이 어떤 결론으로 이어질 지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