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Talk
/ / / /
Xpert

꼭 최선을 다 해야하는건가요?

 
1
  5189
Updated at 2020-09-20 05:25:30

 

르브론 1차전 관련해서 말들이 많은데 근본적으로 왜 플옵 1차전에서 최선을 다 하지않은것이 잘못된건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본 르브론 경기들은 그게 정규시즌이던 플옵이던간에 본인 마음가짐에 따라 극명하게 차이났었어요.

 

정규시즌이어도 객관적인 약팀이랑 하거나 플옵진출 확정된 후 잔여경기 뛸 때랑

 

클블시절 vs골스전, 이번시즌 vs클리퍼스전 경기들보면 그냥 다른 사람이에요.

 

누군가는 모든 경기에 목숨걸고 뛸 수도 있지만 누군가는 경기비중에 따라 힘을 분배할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이것 또한 본인에겐 일종의 관리인거구요. 

 

꼭 르브론이 아니더라도 모든 경기에 열심히 뛰는 그 누군가에게도 플옵 1차전과 엘리미네이션 게임은 

 

엄연히 다르지 않을까요?


이게 잘못된거라면 매경기 매순간마다 플옵 7차전 4쿼터 클러치 상황 마냥 목숨걸고 뛰는걸 

 

바라시는 건가요?

 

스코어가 4-0이던 4-3이던 간에 플레이오프 시리즈를 가져가는 것이 목표라면 

 

그 과정에서 있는 일들은 비난받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결과론 적으론 최선을 다 했으니까요.

 

르브론은 엘리미네이션 게임, 클러치 상황에 놓였을 때만큼은 그 어느 누구보다 최선을 다 했습니다.

 

 


 


 

 

 

 

 


 

 

 

 

 


 

 

 

 

 

 

 

 

15
Comments
Updated at 2020-09-20 05:38:39

최선을 다하지 않는다는 표현보다는, '하나의 경기에 촛점을 맞추지 않는다' 는 표현이 더 적절할 것 같습니다.

어쨌거나 르브론도 탐색전이든 뭐든 시리즈를 이기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니까 큰 의미에서는 최선을 다하는 것이죠. 그렇지 않을 리는 없죠.

 

어차피 플옵에서 한 경기를 이기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진출이 중요한 만큼, 한 경기에 최선을 다했니마느니 하는 얘기는 전 별로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결국 어느 팀이든 진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게 당연하고, 그 결과도 역시 서로 최선을 다한 결과입니다. 딱히 한 경기에 누가 기어를 올렸느니 내렸느니...제가 보기엔 의미 없는것같아요.

예를 들어 르브론의 탐색전 발언같은 경우, 저같은 경우 당연히 플옵 시리즈 1경기에서 힘을 빼고 해서 내주는건 말이 안 된다고 보는데, 파이널 무대나 시리즈 엘리미네이션 게임이었다면 경기가 그렇게 불리하게 돌아가고 있다면 당연히 경기 내에서도 전술을 계속 수정하는 등 무슨 수를 써도 다 썼겠죠. 그런데 그렇게 게임 내에서 실시간으로 전술을 수정하며 패를 보여주기보다는 휴스턴의 공격전술이나 분위기, 흐름 같은걸 일단 느꼈다...이렇게 볼 수는 있다고 봅니다.

2020-09-20 05:32:34

매경기가 마지막인 것 처럼 뛰라는 소리가 아닙니다. 에너지 분배 해 가면서 써야 할 때 쓰는게 가장 좋겠죠. 그런데 그런 조절과 상대 탐색 에서도 머리를 써야 하고 상대를 알아보기 위해 전략을 짭니다. 그런 상황에 예측 하지 못한 실수로 질 수도 있어요. 근데 왜 그걸 일차전은 애초에 버리는 거고 나머지 잘 하면 된다는 식으로 주장을 하냐는 겁니다. 플옵에서 버려도 되고 져도 되는 경기가 어디 있을까요? 매 경기 임하는 전략은 다를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 이기기 위함이고 그 과정속에서는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한다는 겁니다. 꼭 48분 개처럼 뛰어야지만이 최선을 다했다라고 주장하신다면 최선에 대한 시선은 저랑은 아주 다르신 것 같네요

Updated at 2020-09-20 05:43:53

제 생각에도 1차전을 애초에 버리는 식으로 가는건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그건 누구나 그렇게 생각하지 않을까요? 한경기에 모든 것을 불태우는게 멍청한 행동이라고 했지 1차전을 버리는게 현명한 거라고 주장한 적이 없는데요.

 

그리고 전쟁에서 탐색전도 전술적으로는 최종적인 큰 전쟁에서 이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행동으로써 성립하는 겁니다. 르브론이 탐색전이라고 했다면, 당연히 시리즈를 이기기 위해 최선을 다한 행동의 일부로써 그렇게 한 것이겠죠. 르브론 정도의 선수가 그렇게 하는건 당연하구요.

2020-09-20 05:46:40

음 일단 저는 이영호메시님이 고치시기 전 댓글을 보고 대댓글을 달았구요. 저 밑에 논란이 된 글에 댓글 다시는 분이 주장하신 것이 그런 논지였기에 그게 아니다 매 경기는 중요하고 져도 되는 경기는 없다 라고 주장 하는 겁니다. 다시 올려주신 댓글은 저도 동의 하는 바입니다. 매 경기가 같은 비중은 아니겠지요. 하지만 그렇다고 어떤 경기는 안 중요하니 대충 하지는 않을 거다 라는게 제 의견입니다.

WR
Updated at 2020-09-20 05:46:34

솔직히 그런 식으로 물고 늘어지면 한도 끝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경기 내에서도 클러치활약하면 '1쿼터 때부터 그렇게 안하고 뭐했냐' 할 수도 있고 빡브롱으로 유명한 보스턴전 엘리미네이션게임도 '1차전부터 왜 그렇게 안했냐' 비난할 수도 있죠.  시리즈 내에서조차 모든 팀들이 1차전이랑 엘리미네이션 게임일 때 주전 분배시간부터 다른데 이런 논리면 1차전부터 주전 갈아넣으면서 게임해야죠.

Updated at 2020-09-20 05:51:36

애초에 논란을 일으킨 주장 자체가 첫경기는 져도 되는 경기다 라고 주장을 하시니 논란이 되지요. 위에 말 한 것 처럼 매 경기 비중이 같지는 않겠지만 그렇다고 져도 되는 경기가 있는 건 아니라는게 제 주장입니다. 더군다나 한경기 승리가 소중한 플옵에서 져도 괜찮으니 설렁설렁 뛴다는 발상 자체가 전 이해가 안되네요.

Updated at 2020-09-20 05:58:24

팀 차원에선 경기마다 중요도가 다를 수 있고 전력도 다르게 배치할수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경기에 일단 나선 선수들은 이기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봅니다. 물론 플옵에선 팀에서도 그 시리즈를 이기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겠죠.

2020-09-20 05:55:25

저도 르브론메시이영호 님 의견에 동의합니다.

WR
2020-09-20 05:59:39

저도 정규시즌 순위 확정된 후 잔여경기가 아닌 이상 버리는 경기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 경기들도 버려선 안되는거지만... 플옵에서 그렇게 뛰는 선수는 본적도 없고 자격미달이죠.  저또한 극단적인 매순간 최선론을 주장하는 의견이 있어서 글을 쓰게 됐습니다.

2020-09-20 06:05:17

저도 매기심슨님 생각과 동일합니다. 다만 그렇게 주장하는 분과 댓글로 토론을 하다보니 결국엔 비슷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뭔가 오해가 서로 있는데 이해를 하기 보단 자기 주장만 내세우는 게 피곤해져서 저도 모르게 민감 해 진 것 같습니다. 공격적이었던 점 사과 드립니다.

Updated at 2020-09-20 06:37:53

극단적 최선론을 주장하는 쪽이 혹시 저에 대한 얘기일까 싶어(물론 저를 지칭하신 적은 없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제발저리는 느낌으로 사족을 달자면... 제가 주장하는 '최선'은 Feel out game이라 해도 당장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탐색전이라는게 꼭 기어를 덜 올리고 임해야만 탐색전이 아니다(물론 이건 의견차이가 있는 부분입니다) 정도의 방향성이었습니다. 저도 선수들이 뒤가 아예 없는 엘리미네이션의, 십자인대 깨지고도 나 괜찮다며 뛰어들어와서 기어이 자유투 던지던 탐슨같은 모습을 1차전부터 무조건 보여줘야 하느냐고 묻는다면, 그래야한다 라고 대답하지는 못하는게 사실이기도 하구요. 전 지금은 이 주제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는게 맞는 입장인데, 그래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 전달력이 부족하여 그것이 잘못 받아들여지지 않았을까 싶어 조심스럽게 하나 달아보네요.

Updated at 2020-09-20 05:50:15

그리고 제가 코멘트 수정하면서 너무 극단적인 예시를 든것같아 글 내용 수정하면서 지웠는데, 진짜로 최선론이 근본주의화되서 극단화되면 가비지 타임 왜하냐 관중들 무시하냐 이런식의 얘기까지 하는거 본적있고 심지어 그런 논리가 호응도 많이 받는걸 본적이 있습니다. 스포츠가 뭔지 잘 모르는 사람들일거라고 그냥 무시하고 넘겼는데, 최선론이 극단화되면 위험합니다.

 

시즌중 경기들에서 에이스 몇분만 더 갈면 역전할수 있을거 같은데 에이스 왜 빼냐 이런 논쟁도 비일비재한데, 저는 왠만하면 팀의 장기적인 시즌 플랜상 그럴수 있다고 이해하는 편입니다. 에이스 몇분만 더 갈면 여기에 빠지다보면 결국 혹사가 되고 부상이 되니까요.

2020-09-20 05:49:58

그건 그렇다면 그렇게 근본주의 적으로 생각하는 분들에게 말씀 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적어도 제가 저 밑에 글이나 다른 글에서 본 바로는 아무도 매 경기를 엘리미네이션 경기 인 양 뛰어야 된다고 극단적으로 주장하신 분들은 없었습니다.

2020-09-20 08:38:17

제일 좋은 건 르브론이 빡브롱 안 하고 이기는거죠 아지고경기 많이 남았으니까요

2020-09-20 09:12:43

1차전이 탐색전이라는 의미가 힘을 뺀다는 의미로 단편적으로 생각하니까 논란이 생기는 것 같네요.. 경기 내적으로 적당히 뛰면서 간을 본다는게 아니라, 상대팀 맞춤전술보다는 우리가 원래 사용하는 1번 전술로 힘대힘으로 정공법으로 승부해본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무리없을 것 같은데요.. 지더라도 상대의 전략적인부분을 파악하고 경기내에서 대응책을 찾는기반이 되기에 1차전 승패에 큰의미를 두지 않는다는 뜻이지.. 1차전을 설렁설렁뛴다는 의미는 아닌것 같아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