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NBA-Talk
/ / / /
Xpert
버블 이전과 지금의 레이커스의 가장 큰 차이점은...
 
1
  4366
2020-08-02 13:49:11

제가 생각하기에는 빅맨을 살리는 플레이의 실종이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원래 랄가의 외각 슛팅은 상수가 아니라 평타만 쳐주면 이기는 게임플랜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중심에는 강력한 센터진 (맥기, 하워드, 갈매기 등)이 중심에 자리잡고 있고요.

 

레이커스는 이번시즌 높은 센터진을 앞세운 엘리웁 플레이등이 돋보이던 팀이었는데

현재 플레이에서는 빅맨을 살리는 플레이가 실종된 상태입니다.

제가 기억하는게 맞다면 오늘 경기에서는 빅맨 엘리웁이 한차례도 나오지 않았고, 클립전에서도 한차례가량밖에 없었던 걸로 기억을 하는데 이런 성공률높은 완성된 플레이가 실종 된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클립, 토론토가 모두 수비가 강한 팀이긴 하지만 그간 레이커스의 공격루트를 보면 탑에서 적극적 오프볼 스크린 이후에 공을 빅맨에게서 건내받아 플레이하던 가드의 플레이가 사라지고 컬 이후의 외각슛을 노리는 플레이가 많아 졌습니다.

이는 아마 오프볼을 건내받아 플레이하던  AV의 부재가 가장 크지 않나 싶습니다. AV가 랄가에서 주로 하던 플레이가 세컨으로 탑에서 오프볼로 공을 건내받아 스크린을 받고 미드레인지로 마무리를 해주거나 안으로 파고들어 빅맨에게 패스를 건내주는 플레이가 주를 이루었는데, 이런 성공률 높은 플레이가 사라진게 큰것 같습니다.

 

원인은 앞서 말한 것처럼 AV의 아웃이 크겠고, 두번째로는 선수단 구성이 바뀌며 특히 팀훈련을 못한게 가장 크지 않나 싶습니다. 유기적 센터진을 살리는 플레이가 실종된 것에는 가드진의 인사이드 공투입 능력 부족도 크지만, 오늘 경기의 경우에는 외각에서의 선수들의 동선이 자주 겹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버블에서의 경기간  AV가 복귀 하지 못하기에 이전과 같은 위력을 갖추긴 힘들 것 같습니다. 세컨 볼핸들러 역할을 KCP나 웨이터스가 채워줘야 할 것으로 보이지만, 이번 시즌에서 웨이터스에게 그런 모습을 기대하긴 어려울 것같습니다. 특히 웨이터스는 빅맨에게서 오프볼로 공을 잡고 플레이 하는것이 아닌 적극적으로 외각에서 스스로 공을 잡고 플레이를 하는 스타일인데, 센터와의 연계플레이까지 요구하는 것은 무리가 아닐 까싶습니다.

 

버블 이전에 AV가 쉬는 타임동안 엘리웁을 줄 올려주던 선수가 KCP였던 것을 생각해보았을 때 4~5경기 후에는 조금씩 맞아 들어가지 않을 까 싶습니다. 랄가 팬으로써 푸념좀 해보았습니다.

7
Comments
2020-08-02 13:53:38

사실 플옵에서는 엘리웁같은 쉬운득점기회가 많이 없어요. 제가 많다고 느낀건 포틀대 뉴올에서 갈매기랑 골스인데 뉴올은 릴맥 수비약점과 론도 갈매기의 합이 좋아서 가능했고 골스는 커탐듀 스페이싱이 사기라서 가능했다고 봐요

WR
2020-08-02 13:58:06

플옵에서 엘리웁이 자주 나오기 힘들 다는 건 동의 합니다.

다만 레이커스에서 자주 플레이가 되던 볼핸들러에게서 탑에있는 빅맨에게 공을 건낸 후에 엘보나 사이드에 있던 세컨 볼핸들러가 두명의 스크린을 받고 오프볼로 공을 받고 파생되던 레이커스의 무기가 전혀 플레이 되지 않았다는 점을 집고 싶었습니다. 오프볼 이후 AV의 미드레인지 점퍼나 아니면 스크린 이후 인사이드로 파고드는 빅맨에게의 패스는 플옵에서도 통할 만한 훌륭한 플레이 북이라 생각했거든요. 이 플레이를 혼즈셋이라고 불렀던 것 같은데, 이 플레이가 안나오는 것이 아쉬워서 푸념해 보았습니다.

2020-08-02 14:04:50

스페이싱이 아예 안되는데 유일한 슬래셔인 르브론이 돌파가 안되요. 속공이나 3점으로 득점은 하고는 있는데 돌파가 시원하게 안되고 자유투라인 근처에서 멈칫하더라고요.둘다 안되니 빅맨이 들어갈 자리가 없어서 그런것 같아요

Updated at 2020-08-02 14:37:33

랩터스는 페인트존을 패킹하는데 중점을 두는 수비를 하는 팀이라서, 그리고 클리퍼스는 풀스위치를 하는 팀이라서 앨리웁 찬스가 덜 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혼즈 스태거 셋은 클리퍼스전에서도 수차례 나왔고 나름 성공률도 괜찮았습니다.

WR
2020-08-02 14:40:04

클립 전에서 제가 제대로 못봤나봅니다... 앞으로도 더 적극적인 혼즈세트 플레이가 나오길 기원합니다.

오늘은 동선이 너무 겹치고 어수선한 느낌이었습니다.

2020-08-02 15:45:18

랩터스 수비가 끔찍할 정도로 훌륭해서... 선수들과 코칭스텝들이 비디오 분석을 많이 해봐야 할 것 같네요. 말씀대로 오늘은 어수선하고 정돈되질 못했네요.

2020-08-02 15:05:00

집나간 슛감만 좀 어떻게...ㅜㅜ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