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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농구는 과거에 비해 효율적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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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0-05-29 20:50:31

흔히 스페이싱과 3점슛으로 대표되는 현대농구는 과거에 비해 효율성을 추구한다고들 합니다.

농구에서 효율성이란 무엇일까요. 한번의 슛에서 얻을 수 있는 득점의 기대값일 수도 있고, eFG% 일 수도 있겠지요. 농구란 결국 점수를 상대보다 많이 넣어 이기고자 하는 게임이므로 한 게임에서 한 번의 공격기회에 얼마나 점수를 낼 수 있는지가 효율성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현대농구를 대표하는 팀과 과거의 팀을 비교해보았습니다.

 

  FG FGA FG% 3P 3PA 3P% 2P 2PA 2P% FT FTA FT% PTS PTS/G Pace PTS/G/Pace
Hou19 3218 7163 0.449 1323 3721 0.356 1895 3442 0.551 1582 2001 0.791 9341 113.9 97.9 1.163
Lg Rank 25 26 24 1 1 12 30 30 3 3 7 9 11 11 26  
Chi92 3643 7168 0.508 138 454 0.304 3505 6714 0.522 1587 2132 0.744 9011 109.9 94.4 1.164
Lg Rank 2 13 1 21 21 22 2 8 2 17 16 18 5 5 22  
GSW16 3489 7159 0.487 1077 2592 0.416 2412 4567 0.528 1366 1790 0.763 9421 114.9 99.3 1.157
Lg Rank 1 3 1 1 1 1 16 26 1 22 23 16 1 1 2  

 

Pace는 한 게임당 팀이 갖게되는 포제션을 반영하므로 한 게임에서 포제션당 얻은 점수를 휴스턴 (2019), 시카고 (1992), 골스 (2016) 간에 비교해보았는데, 의외로 1992년 불스의 포제션당 득점이 1.164로 가장 높습니다.  3점슛을 8배나 더 많이 던진 2019 로켓츠는 1.163으로 거의 비슷하구요. 72승에 빛나는 2016년 골스는 그해 3점슛 시도 리그 1위, 3점슛 성공률 리그 1위 임에도 포제션당 득점은 1.157로 92년 시카고보다 낮게 나옵니다. 

대충 생각나는대로 계산해본거라 뭔가 해석에 오류가 있을지도 모르겠는데, 공격전술의 발전이나 트랜드와는 별개로 단순히 현대농구가 더 효율적이라고 하기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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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Updated at 2020-05-29 16:58:48

 저렇게 다른 시기의 개별 팀으로 비교를 하면 통계 해석상의 오류가 많을거라고 생각됩니다.

 

골밑과 미드레인지 게임 위주의 90년대 농구(실제로도 그랬는지는 모르겠습니다) 3점과 골밑 위주의 현대 농구를 비교하면 이론상으로는 효율적이지만 저 팀의  선수들이 그 효율을 못 내고 있을 수 있으니까요.

 

그렇다면 정말 효율적인지 효율적이지 못한지 좀더 많은 표본을 가지고 비교해보면 오차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요?

 

 

The Next 23 님께서 2017년에 올려주신 글(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nbatalk&wr_id=4909408

)을 참고해 특정팀이 아닌 리그 평균으로 비교하면 eFG%, TS% 둘다 과거에 비해 2010년대가 높아진걸 볼 수 있습니다. 효율적으로 바뀌었다고 할 수도 있겠죠.

 

(시대별 TS%, eFG%)

 

그럼 왜 이렇게 바뀌었는지 생각해봅시다. 이전 많은 매니아분들께서 올려준 것들을 토대로 생각해보면 공격 스타일이 바뀌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전에 비해 효율에 대한 생각을 더 하게 되면서 확률 낮은 공격은 억제시키고(미드~2) 효율 높은 공격들을 선호하게 되죠.(골밑, 3, 자유투)

*물론 이런 상황에서도 드로잔이나 알드리지 같은 선수들이 존재하지만요 

 

이러한 생각을 The Next23 님께서 올려주신 자료를 통해 보시죠.

(슛거리에 따른 슛팅 빈도-The Next 23님이 올려주신 이미지)

 

 

01-02시즌부터 나와있지만 16ft~3점 사이, 2가 많이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점슛은 급격히 상승하고 소위 말하는 롱2는 줄고 그 외는 비교적 변화가 적죠.

 

이런 변화가 곧 전술이자 트렌드라 부를 수 있을 테니 과거의 비해 현재의 공격 트렌드가 더 효율적이다 라는 이야기를 할 수 있지 않을까요?

 

*논외지만 시카고는 진짜 대단했네요.

2020-05-29 17:03:39

개인적 생각이지만 정규시즌 한정으로는 과거와 현재 선수들이 대하는 열정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진짜 데이터 비교를 보려면 수비가 빡빡한 플옵으로만 평가해야 맞다고 봅니다.

2020-05-29 19:14:47

제가 잘 이해를 못 한 건지도 모르겠는데,

이를 계산하면...

 

휴스턴 97.9 * 1.163 = 113.85

시카고 94.4 * 1.164 = 109.88

골스 99.3 * 1.048 = 104.06

 

골스가 제일 낮네요. 근데 어떻게 73승을 했을까요? 

자유투? 이것도 3팀중 제일 낮은데... 

 

그럼 남은 건 수비 레이팅을 봐야 될 것 같네요.

상대 점수를 몇점대로 평균을 냈느냐를 봐야 될 것 같습니다. 

2020-05-29 20:20:14

자료가 잘못됐어요. 15-16골스의 경기당 득점은 114.9점입니다.

WR
2020-05-29 20:52:15

에고... 이런 실수를..

경기당 실점이 104.1이군요. 총 득점만 보아도 이상하다는 걸 알았어야 하는데요...

잘못된 숫자를 가져와 죄송합니다. 자료 수정했습니다.

2020-05-30 02:05:27

효율을 eFG로 보는 게 아니라 포제션당 득점으로 본다는 것도 괜찮은 접근이네요. 근데, 포제션당으로 따진다면 ORTG가 더 유용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최강팀보다는 리그 전체 평균을 봐야 할 거구요.

 

그래서 ORTG와 eFG의 트렌드를 비교해봤는데 재미있는 점이 관찰되네요.

 

ORTG는 무려 79-80 시즌에 이미 105를 찍었습니다. 그 뒤로 쭉 올라서 80년대 중반부터 90년대 중반까지 108을 여러 번 찍을 정도로 공격력이 매우 높았습니다. 그러다가 9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초까지 102까지 여러 번 내려가죠. 수비농구가 유행했던 시기죠. 그렇게 오르락내리락하다가 골스의 전성기가 시작되면서 다시 상승세를 그리더니 1617에 다시 108대를 찍고 1819에 110을 드디어 돌파합니다. ORTG로 보면 팀 공격력은 최근 2시즌을 빼면 매직 버드의 시대보다 못했다고 보는 게 맞을 듯 싶네요.

 

그런데, eFG를 보면 다릅니다. eFG도 ORTG와 비슷한 추세를 그리지만, 조금 더 성장세가 강합니다. ORTG가 내려가던 시즌에는 제법 많이 내려가지만, 오르락내리락하는 구간에는 완만한 상승세가 보입니다. 

 

그럼 여기서 의문이 드는군요. 슈팅 효율은 3점을 중시하면서 올라갔는데, 왜 ORTG는 이제야 80년대 중반 수준을 돌파했는가? 사실은 현대농구가 과거보다 효율적이라는 건 편견이 아닐까? 수비도 같이 발전했기 때문이라면, 적어도 당대의 수비를 이겨내는 능력은 별 차이가 없다고 말할 수 있는 거 아닐까? eFG보다 ORTG가 좀더 목표에 가까운 스탯인데, eFG가 높아도 ORTG가 낮다면 의미 없는 거 아닐까?

 

이 주제도 좀더 연구해보면 여러 가지 흥미있는 이야기가 나올 것 같습니다. 저도 지금까지 현대농구의 공격 효율이 압도적으로 좋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ORTG를 보니까 제 생각이 편견이 아니었나 싶네요.

 

2020-05-30 11:53:46

좋은 내용이네요.

개인적으로는 댓글 중 자료에도 있지만 80년대의 TS가 2010년대의 TS와 거의 동일한걸 보면.. 공격효율 문제도 당연히 있긴 하겠지만.. 리그가 공격과 수비 어디에 더 중점을 두는 방향이었나가 중요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수비에 강점을 두면 효율은 당연히 떨어지겠죠.

한 10년전만해도 80년대 농구의 고효율과 다득점이 상당히 폄하당했던걸로 기억합니다. 최근 각팀의 경기당 득점이 올라가는 추세로 바뀌니 갑자기 현대 공격전술이 발전했다는 의견이 주류를 이루는데.. 최근 농구의 트렌드가 공격과 빠른 페이스 위주가 아닌가 싶습니다. 80년대랑 동일하게요.

2020-05-30 03:04:09

시대간 비교에서 각 시대의 한 팀씩만 가져다가 비교하면 의미있는 결과를 유추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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