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NBA-Talk
/ / /
Xpert
[재탕]딘스미스가 마이클 조던에게 준 과제
 
13
  2289
Updated at 2020-04-04 06:55:56

 

 

 

 

 

 

타힐스의 위대한 코치 딘 스미스가 마이클 조던이 대학교 2학년 여름동안 개선해야 할 점들을 연습하도록 노트로 남겼습니다. UNC 농구 박물관에 전시되어있고,  대학생이 아닌 프로들도 알아야 할 내용 같아서 올려봅니다 

 

 

 

1. 같은 식으로 같은 포물선을 그리도록 슛연습

 

 

 

2. 자유투 쏠 때, 너만의 의식을 가져라. (잘 안보이네요 자유투를 뒤쪽으로 기울어지지 말고 똑바로 쏘라는 것 같습니다.)

 

 

 

3. 픽업 게임할때, 포인트 가드를 시도해봐라. (포가를 뛰면서) 드리블 연습을 하고, 볼을 낮은 상태에서 드리블을 시작해라. 또한 턴오버보다 어시스트가 더 많도록 유지하라. 

 

 

 

4. 빠른 볼 페이크 그리고 그 이후 인사이드 패스를 연습하라 

 

 

 

5. 리바운드 하자마자 바로 뛰어나가는 (반대쪽 코트로) 드리블을 연습하라.

 

 

 

6. 올바른 피봇 플레이를 하도록 계속 연습하라

 

 

 

7. 수비적으로 네가 지금 가진 습관들을 계속 발전시켜라. 

 

 

 

8. 언제나 볼로 향하기보단 매치업 상대를 잡아둬라. 언제나 스틸할 수는 없다!

 

 

 

마이클, 니가 이 항목들을 개선시키면, 너는 훨씬 나은 선수가 될 것이고 결과적으로 우리 팀이 더 좋아지고 결국 내년 시애틀에서 전승을 거둘 수도 있을거야. 늘 시애틀에서 우승하는 상상을 해봐! 

 

 

 

 

 

찾아보니 기사로 이미 번역이 된 것이 있네요. 

 

 

 

링크로 걸어뒀습니다. 1학년 여름방학 때 과제도 있네요. 밑에 붙여넣습니다.

3학년 때는 개인플레이에 맛을 들이니, 그냥 2학년 때 열심히 팀플레이하던 영상을 다시 보여줬다죠.

 

 

 

1. 수비 리바운드를 잡은 직후 드리블 해 나갈 때 최대한 낮게 드리블할 것. 거의 땅에 닿을 듯하게 드리블할 것. 

2. 평소 오픈 슛을 많이 하는 지점에서 야투 폼 연습을 더 할 것. 야투 연습을연습할 때 3점슛 라인을 돌면서 연습하지 말고 같은 지점에서 골 대와의 거리만을 바꿔 가면서 쏘는 연습을 할 것.

3. 상대편이 맨투맨 수비를 하고 있을 때에는 되도록 공간이 열릴 때만 돌파를 시도할 것. 가능한 한 지역 방어에 대해서만 드라이브 인하고 맨투맨에 대해서는 드리블을 자제할 것. 

4. 공을 갖고 있지 않을 때에도 쉴새없이 움직일 것. 조단 너는 움직이고 있을 때 상대편이 수비하기 더더욱 까다로와 하니깐 언제나 지능적으로 움직이면서 스크린을 이용할 것.

5. 대학 농구에서는 드리블 하는 상대방의 공을 가로채기가 쉽지 않음. 따라서 드리블 하는 상대방을 수비하는 연습에 집중할 것.

6. 조던 네가 수비하고 있는 상대편과 공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연습을 할 것. 공을 갖고 있지 않은 선수를 수비하고 있을 때는 공에 대한 상대방의 움직임을 예상하면서 수비할 것. 

7. 수비 리바운드 할 때 박스 아웃 연습을 여전히 충실히 할 것. 박스 아웃이 습관이 될 때까지 연습할 것. 

8. 수비할 때 동료 선수들과 대화를 더 많이 할 것. 특히 스크린 상황에서 대화할 것. 


 

 

6
Comments
WR
Updated at 2020-04-04 04:03:29

조던이 대학시절 갈고 닦은 것은 농구의 기본기만이 아니었는데, 마이클 조던은 은퇴 이후에 고졸로 프로 바로 진출하는 것보다 대학에서 성인으로 필요한 교육들을 배우고 프로로 진출하는 것을 선호한다는 내용의 인터뷰를 하는 걸 여러 번 봤습니다.

 

조던은 첫 에이전트를 구했을 때, 조던의 아버지와 딘스미스 감독의 영향으로 조던에게  (경제적, 사회적으로) 가르침을 주는 에이전트를 구했는데, 은퇴하자마자 바로  파산하는 운동선수들이 너무나도 많다는 것에 대해서도 인터뷰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의 사업 수완의 상당 부분은 그의 대학 시절 경험에서 오는거죠. (피펜에게도 그 요령 좀 가르쳐주지 그랬어 ㅠㅠ)

2020-04-04 06:42:23

정말 농구에서 기본이 되는 하지만, 매우 힘든것들을 말해주는군요. 그런데 한가지 신기한건 지역방어에서 드라이브인을 더 시도하라는데 이유가 뭘까요?

WR
2020-04-04 06:51:07
NBA 프로선수이던 조던이 정말 잘하던 기본기들이 대학 때 꾸준한 연습을 통해서 얻어진 것이었다는 걸 알수 있네요

1학년 때 주문이었다는 걸 통해 추측해보면, 재능이 넘치던 1학년생 조던이 팀플레이에 더 녹아들어가게 하기 위해 개인돌파 자제를 시키는 주문인 것 같습니다. 지역 방어시 드라이브인 허용은 결국은 드라이브 & 킥아웃을 가정한 것 같아요.
Updated at 2020-04-04 07:00:55

지역방어를 깨트릴수 있는 2가지가 3점슛과 돌파(드라이브 앤 킥)죠


지역방어는 공간을 수비하기 때문에 중앙이 비는 경향이 있습니다 (공간이 있다는 말) 

그 공간으로 돌파해서 드라이브 앤킥으로 3점슛을 넣거나, 아니면 돌파로 마무리 해버리면 

 

지역방어는 자연스레 무너지죠 

 

사실 지역방어는 한두선수가 수비 구멍이거나, 체력이 떨어져 있을때나, 상대의 활동량이 많을때 써먹죠 

최근들어 페이스가 빨라지면서, 지역방어를 쓰는 팀이 늘어났는데도 (수비의 기본은 맨투맨)

 

지역방어를 가장 많이 쓰는 팀인 마애애미가 전체 수비 전술에서 12.3% 의 지역방어를 쓰고 있을 뿐이죠

 


2020-04-04 11:23:15

정말 우연히도 샬럿에 농구 보러 갔다가 채플힐 구경갔는데 그날 스미스 코치님이 돌아가셨습니다.. 정말 큰 충격이었던 기억이 나네요..

2020-04-04 18:40:10

 저런 교과서적인 가르침을 아쉽게도 지금 대학생들에겐 잘 안가르치는 것 같군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