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NBA-Talk
/ / /
Xpert

회원분들의 피드백을 반영한 NBA-Talk 추가 개편안

 
10
  1557
Updated at 2014-10-02 14:28:05
안녕하세요, 홈지기입니다.

리뉴얼 후에 크고 작은 문제들을 해결하고 있어 정신이 없는 와중에 저희 운영진 입장에서 가장 어려우면서도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문제에 대해 많은 피드백이 있었습니다.
바로 Polls 게시판을 NBA-Talk 에 통합한 부분이었습니다.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Polls 게시판을 NBA-Talk에 통합한 것에 대해 많은 피드백이 나왔고, 저희 운영진도 NBA를 즐기는 팬의 입장에서 회원분들의 피드백에 깊은 공감을 하여 대안을 찾기 위해 노력을 했습니다. 오랜 논의 끝에 최적이라고 생각되는 방안이 나왔고 리뉴얼이 막 된 늦지 않은 지금 시점에 빠르게 재차 변화를 추진해 보고자 합니다.

NBA-Talk와 Polls 통합으로 인해 드러나는 문제점

저희가 Polls 게시판 NBA-Talk와 통합했던 이유는 Maniazine의 문턱이 다소 낮아짐으로 인해 NBA-Talk에 대부분의 글이 올라오는 것도 좋겠다는 판단에서였고, 모두 즐길만한 설문조사도 상당히 많았기 때문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통합으로 인해 굉장히 많은 분들께서 아쉬움의 피드백을 남겨 주셨고 이 통합에 대해 다시 검토를 해 봐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NBA-Talk 는 NBA를 이야기 하는 대표 게시판 중 하나로 모든 분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리그와 게시판 분위기 흐름이 물흐르듯 끊기지 않는 공간이 돼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리그 흐름을 이야기 하고 그 분위기를 계속 이어나갈 수 있도록 '리그를 즐기는데 있어 꼭 필요는 하지만 현재 리그 흐름을 따라가며 순수하게 즐기는 것과는 관련성이 부족한 게시물'은 게시판 세분화를 통해 다시 재편하고자 합니다. 

세분화 방안

현재 NBA-Talk 는 NBA-Talk 아래로 응원방이 하부 공간의 역할로 분화가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모습으로 갖춰져 있습니다.
  • NBA-Talk
    • 응원방

이 구조를 다음과 같이 바꾸고자 합니다.
  • NBA-Talk - 질문 카테고리 삭제
    • IF & VS - 가정과 선수비교글을 자유롭게 올리는 공간
    • Help me - NBA에 관한 개인적인 궁금증을 해소하는 공간
    • 응원방

응원방은 현재처럼 NBA-Talk 옆에서 필요할 때만 생성되고 필요 없을 때는 사라지는 구조를 채택하고, IF & VS 게시판과 Help Me 게시판은 NBA-Talk를 누르면 하위로 표시되는 드랍다운 메뉴로 구성하게 될 예정입니다.
 
이번 변화가 오래전에 있었던 NBA-Talk, Polls, Q&A의 메뉴 체계로 다시 회귀하는 방향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만 이번이 종전과 다른 점은 저희가 게시물 구분을 종전처럼 '게시물 형태'로 단순하게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리그 흐름을 즐기는 것과 관련이 큰가'를 큰 기준으로 삼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설문조사 기능을 활용되거나 질문의 형태라도 NBA-Talk에 포스팅 돼야 할 게시물들이 다음과 같이 존재합니다.

  • 설문조사 중 가정과 선수비교가 아닌 리그 흐름과 직결된 설문조사글은 NBA-Talk에 그대로 포스팅 해 주시면 됩니다.
  • 물음표가 붙은 게시물 중 개인적인 궁금증에 대한 정보를 얻는 용도가 아닌 다른 분들의 의견을 묻는 질문글은 NBA-Talk에 그대로 포스팅 해 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게시판이 나뉘게 되면 NBA-Talk는 NBA의 흐름에 대한 이야기만 남아 물흐르듯 즐길 수 있는 분위기가 되고, IF & VS 에서는 상상속에서만 해 보던 생각을 회원분들과 이야기 하고 우리의 핵심 관심사 중 하나인 누가 더 잘하는 선수인가 등을 확인하는 공간이 되며, Help Me 에서는 NBA-Talk의 분위기와는 관계 없이 질문글을 부담없이 포스팅하면서도 게시판 이름에서 주는 느낌상 좀 더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어 좋은 구분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개편 시기

개편은 이 계획에 대해 회원분들의 의견을 좀 더 듣고, 예상되는 문제점이 많지 않다면 며칠 내로 시행해서 시즌 시작전에 정리를 잘 마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진행이 되더라도 NBA-Talk에서 활동하시는데는 아무런 지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완료가 되었다는 안내를 해 드리기 전까지는 편하게 NBA-Talk에 모든 글을 작성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과의 말씀

운영진의 입장에서 기획을 적절히 하지 못해 리뉴얼이 되고 나서 다소 불편함이 더 커졌던 부분에 대해 정말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시도에 문제가 생겼을 때 바로 예전으로 돌아가는 것만이 정답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예전의 체제에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시도를 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문제 제기, 대안 제시, 대안 시행 후 개선을 하는 방식이 저희 운영진의 기본적인 운영 방식이고 다소 급진적일 때가 있고 불편함이 있으시더라도 다 매니아가 더 많은 분들께 즐거움을 드릴 수 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바람에서 하는 시도들이기에 너그러이 봐 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게시판이 다소 많아져서 불편하실 수도 있을 것 같지만 오래전에도 NBA 섹션은 7개 메뉴로 구성되어 활성화가 잘 되어 운영된 경험이 있었고, 지금 매니아는 그 때 보다 더 규모가 커진데다 메뉴 배치와 현 매니아 리뉴얼에 대한 또 다른 피드백 중 하나인 새 글 숫자 알림 기능을 다시 도입한다면 불편감을 최소화 되면서 장점은 극대화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럼 리뉴얼의 뒷수습과 함께 최대한 빠른 조치들로 인해 더 나은 매니아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안에 대해 많은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11
Comments
2014-10-02 14:34:58

결국 폴 게시판은 다시 음지행이군요 토크란이 하드캐리하는 모양새였다가...

이것저것 다 담으려다보니 문제가 생기네요


여튼 이게 가장 합리적인 방안같습니다

WR
Updated at 2014-10-02 15:18:02
IF & VS는 '설문조사'라는 게시물 형태가 아닌 '가정글, 비교글'이라는 주제를 묶어낸 것입니다. 글이 될 수도 설문조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선수비교 또는 가정에 해당되는 모든 글은 다 그곳에서 운영이 하고자 합니다. 가정글 비교글은 재미도 있고 즐길만한 요소도 많지만 대부분 리그 흐름과는 직결되지 않아 많은분들의 현 관심사가 되긴 어려운 주제이다보니 많은 분들이 이번 개편에 대해 이런 부정적인 피드백을 주셨다고 생각합니다. 선수 비교는 특히 어떤 선수의 팬이냐에 따라 그 평가가 극명하게 갈리는 주제인 점도 중요한 부분이었을 것 같구요.

설문조사라는 것은 '글과 코멘트'처럼 일부 회원분들만 참여하는 형태가 아닌 '모든 분들의 의견을 다 들을 수 있는' 강력한 의사소통 방식이기 때문에 적절히 활용되면 재미가 더 배가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이번에 있었던 '위긴스-러브 트레이드의 승자는 어느 팀이라고 생각하십니까'와 같은 설문은 많은 분들께서 즐기실 만한 좋은 설문조사라고 생각하고 이런 설문조사들은 NBA-Talk에 올라왔으면 한다는 것입니다.
2014-10-02 15:00:48

이거 좋네요. 제 생각에도 그렇습니다.

뭔가 어색함을 넘어서 폴만 잔뜩 올라오는 날에는 좀...
2014-10-02 15:54:14

NBA에 밀접할수 밖에없는 NCAA 게시판 하나 있었으면 좋겠네요

WR
2014-10-02 16:26:41

NCAA는 한국 유저 입장에서 리그를 즐기는 데 있어 컨텐츠에 대한 접근성이 너무 떨어져서 활성화 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게시판이 신설되어도 'March Madness' 기간 정도가 아니고는 대부분이 기간이 죽은 게시판 처럼 운영이 될 수 있을것 같아요. 그 때는 NBA-Talk에서 소화되는데 큰 무리는 없을것 같구요. 잠재적인 니즈나 직접적인 니즈가 풍부하지 않은 게시판을 오픈해서 성공해 본 경험이 없다 보니 NCAA 게시판은 도입이 좀 어렵지 않나 생각합니다.

2014-10-02 15:59:12

가정, Poll 등을 즐겨보지는 않는편인데 거의 현재 있던 nba talk와 합쳐지니 너무 혼란스러운 느낌이...

그것빼곤 다 너무 좋습니다 
2014-10-02 16:48:00

투표글 너무 마니 올라오는거 같았는데 분리방안 찬성합니다

2014-10-02 16:55:50

분리되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 


개인적으로 투표에 별 관심이 없어서요. 
2014-10-02 17:45:33

분리 찬성입니다.
지나친 if 비교 폴은 올리시는 분은 재미로 가볍게 올리시지만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피로감이 느껴집니다.

2014-10-02 18:23:29

빠른 피드백 감사합니다!

2014-10-03 22:52:22

언제나 힘내주시는걸 보면... 대학교 고학년 쯤되면 돕고싶네요...
전공이 정보통신이라..
힘내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