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NBA Multimedia
/ / / /
Xpert

아비다스 사보니스의 구 소련 젊은 시절 경기 영상!

 
3
  786
Updated at 2022-08-15 16:15:06

최근에 업로드된 아비다스 사보니스의 젊은 시절, 움직임이 살아 있을때의 영상이 있어 공유합니다. 그 전까지 올라왔던 영상은 길어야 2~3분대였는데 하나는 9분이 넘고 다른 하나는 길지 않지만 그 전까지 못본 경기들 영상에다 화질도 꽤 좋은 편이어서 사보니스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보시면 좋을거 같네요. 

 

영상 제목에 부상 전이라고 나와있지만 사실 사보니스는 20대 초반부터 이미 아킬레스 건염이 양쪽 다리에 심하게 와 있었다고 하더군요.  소련시대 선수들에게 충분한 휴식을 제공하지 않고 마구 굴린 탓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그 결과 아킬레스 건에 이어지는 무릎과 발목에 연쇄적으로 부상이 도져 이미 20대 후반에 수 차례의 다리 수술을 받아야 했고 그렇게 또 복귀해 뛰고 하면서 그의 몸은 만신창이가 되었죠. 

그가 NBA에 처음 참가했던 1995~6 시즌 전 포틀랜드의 메디컬 팀은 사보니스의 몸상태를 체크하면서 현재 그의 몸은 장애인 등급을 받을 수 있을 정도로 안좋다고 구단측에 이야기했다고 합니다. 그 정도로 이미 다리가 망가져 있었음에도 포틀랜드는 사보니스의 실력을 믿고 그와 계약했고, 그는 기동력이 사라진 대신 큰 신장에 어울리지 않는 뛰어난 구력과 볼 감각, 슈팅력을 발판삼아 이적 첫해부터 공수 제 몫을 다 해줬습니다. 

소련 내 리그및 그외 국대 경기 영상이 담긴 20대 초중반의 플레이가 담긴 이 클립을 보고 있노라면 그가 구 소련 지배하의 리투아니아가 아닌, 스페인같은 곳에서 태어나서 부상관리도 받고 몸이 정상인 상태에서 미국 리그로 진출하는데 아무런 어려움이 없었더라면 얼마나 더 훌륭하고 임팩트있는 커리어를 쌓을 수 있었을까 하는 가정을 할 수밖에 없어집니다. 

그만큼 기본 기량이 탁월하며 저 키에 도저히 말도 안되는 움직임과 파워, 슛 터치, 양손을 거의 동등한 수준으로 활용할수 있는 볼 감각, 패싱 능력까지 겸비한 멀티 플레이어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약관의 나이에 일찌감치 미국으로 건너와 훌륭한 프로경력을 쌓아 나가고 있는 요키치를 볼 때마다 아비다스 사보니스에 대한 아쉬움이 늘 오버랩되네요.  그만큼 가진 재능이 대단했던 빅맨이었습니다. 

 

https://youtu.be/S1LMU2rZ3XA


https://youtu.be/MnWOuYWxdX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