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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보스턴 후반 인상깊었던 2가지 공격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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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26 14:23:32

 

1. 존디펜스 상대 하이포스트 득점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nbatalk&wr_id=7619762

 

-2차전을 보고 고민거리라 생각했던 부분에 대한 보스턴이 좋은 해답을 오늘 보여줬습니다.

 

 

2가지 장면이지만 1가지 맥락인데, 존 디펜스 상대로 가운데 하이포스트에 걸치는 테이스가 2번에 걸쳐

점퍼랑 런닝슛을 때려줬습니다. 단순히 쉬운 노마크 득점을 했단것보다 이런 슛시도 자체가 히트입장에서

로테이트 하거나 압박을 가할때 머릿속에 거슬림과 고려사항을 유발해서 수비 자체를 헝클일수 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매우 긍정적인 존디 상대 파훼법이였습니다. 이 전개가 주는 흐름의 변곡이 꽤 있었다

생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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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존 디펜스 상대로 켐바와 테이스의 멋진 변칙 픽앤롤 (아데바요 놀게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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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존디 상대로 켐바가 멋진 풀업 3점을 꽂아넣는 장면인데요. 오늘 이 장면도 흐름상 굉장히 컸다 봅니다.

켐바가 픽을 낀 상태에서 썩 좋지 않았는데 (아데바요 스위칭도 좋고 기타 등등) , 오늘 이 장면이 후반

연쇄폭발에 꽤 의미가 있었습니다.

보시면 테이스가 저 멀리에서 부터 픽을 걸려고 달려오고 픽을 정확히 걸어준 각도가 존디펜스 상대의

빈자리에 걸쳐 있었습니다.예상못한 타이밍에 버틀러 등뒤로 스크린이 걸려서 버틀러로선 대응이

불가능했고 아데바요가 공중에 붕 떠버렸죠. 오늘 보스턴이 후반에 아데바요를 약간 피하고 그를 저런식

으로 헬프 애매한 헬프 수비수역할에 처하게 설계를 굉장히 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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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3
2020-09-26 14:28:15

동농 국룰이 2-3 지역방어라서 다들 친숙한 파해법일 것 같습니다. 수비자 3초까지 있는 NBA 특성상 하이에서 점퍼 or 받고 그대로 드라이브가 가능한 빅맨이 있으면 사실 쉽게 뚫을 수 있죠. 45도에서 스크린 걸어서 수비 당겨오면 코너3 봐줘도 되고요. 제가 빅맨이라 동농에서 자주 하는 장면들이 나오니 괜히 반갑네요

2
2020-09-26 14:28:29

확실히 5차전까지 오면서 존디에 익숙해진 것 같아서 다행입니다

마이애미가 존디 서다가 맨투맨으로 바꾸더라구요 못버티고

 

항상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1
2020-09-26 14:28:55

공수에서 타이스가 수훈갑이었습니다.

1
2020-09-26 14:31:43

보스턴이 지역방어를 어떻게 극복해낼까가 포인트가 될 수 있는 이번 게임이라 봤는데, 3쿼터에 멋지게 뚫어내더군요. 히트 입장에서는 조금 더 빠르게 지역을 버렸어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타이스의 저런 움직임들이 지역방어를 서는 히트에게 고민거리, 혹은 의외성이 됐고 크랙을 일으킨 셈이라 볼 수 있겠네요.

3
2020-09-26 16:10:21

보통 히트 2-3 상대론 하이포스트 공략이랑 갭 어택이 가장 효과적인데, 볼 스크린도 유용해 보입니다.

3
Updated at 2020-09-26 18:20:32

https://twitter.com/HalfCourtHoops/status/1309683143436308480

실제 볼스크린을 중심으로 파훼하려고 하네요.

3
2020-09-26 16:49:54

타이즈 점퍼는 왜 진즉에 시도하지 않았나 의문입니다.. 저렇게 잘 하는데 ..

1
2020-09-26 18:19:58

1번 장면들 보고 포지티브님 저번 글이 딱 생각났습니다 항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

1
2020-09-26 20:56:32

 저랑 같은 것을 주목하셨네요 

타이스가 원래 저런 슛리듬이 아닌데 저렇게 공략했다는 것 자체가 팀 자체에서 분명 요구가 있어 연습했다라는 느낌이 오고 많은 성공은 아니었지만 성공했다는 것 자체가 마아애미 쪽에서 엇? 이러면 나가리인데 싶었을껍니다. 그리고 칸터의 집요한 로우포스트 공략도 좋았구요. 

칸터가 나오면 떨어지는 수비력은 할 수 없지만 보스턴 입장에선 우리가 칸터를 이용해 로우포스트를 집요하게 공략해서 결국은 수비를 바꾸게 하겠다 라는 배짱이 보였습니다.

보스턴 입장에선 다행히도 성공.. 아데바요와의 1:1 싸움에서 훅을 넣어주는 것 자체가 보스턴에게는 큰 힘이 됐을꺼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지역방어 시 제가 옛날에 본 설명에선 지역방어 때 스크린은 딱히 유용하지 못하다라는 견해를 본 기억이 나는데(positive님 견해가 아닌)  올려주신 저 장면도 그렇고 실제 농구를 할 때도 그렇고

지역방어를 서다보면 선수들이 자기 지역에 안주하게 되는 맹점을 드러낼때가 많아서

갑작스런 저런 스크린은 앞선에서 대응하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WR
Updated at 2020-09-26 21:23:05

네 타이스가 받자마자 고민도 없이 14피트 점퍼 날리는 장면 보면 경기전이나 하프타임떄 저렇게 하기로

약속한 공격이라 보여집니다. 칸터를 짧게 공격 몰아치기로 쓴것도 역시 틈을 만들고 수비수들의 리듬을

흐트리기 위한 좋은 방편이라 생각합니다.

 

지역방어때 스크린의 유용성은 입농구로 이야기해보자면 (제가 전술 공부를 독학할때 대부분 미국

대학이나 유스코치들과 교류가 많아서 한국이나 실농 농구 용어나 개념이랑은 다를수 있습니다) 

 

-볼스크린(픽앤롤)은 존디 상대론 맨투맨처럼 슛피니싱 도구로 직접 사용은 아무래도 후순위입니다.

그래서 존디 상대로 볼스크린을 쓸때는 대개 하이/탑은 확실히 자제하는게 맞다 공부했고

대개 사이드나 미들에서 짤라 들어가며 볼리버설(스윙)의 도구로 쓰는 경우가 많은걸로 알고 또 그렇게

경기중에 봤습니다.

보통 NCAA에서 볼스크린을 존디 상대로 쓸땐  Gap attack (2-3 기준 앞선 윙45도에서 gap이 생기니)

을 목적으로 할때 SIDE/middel 픽앤롤을 도구로 써서 픽끼고 횡이동하면서 볼리버설하거나 

이때 수비가 딸려오면 스윙받는 반대쪽이 gap 을 보고 drive을 치는 용도로 제일 많이 쓴걸로 봅니다.

1
2020-09-26 21:49:12

원래 볼 스크린 대응하려고 존 디펜스를 쓰던 거라 일반적인 픽앤롤은 효용이 없는 게 맞습니다.

근데 오버로딩 과정에서 기습하면서 윅사이드 쪽에 갭 어택을 할 수 있는 기회 창출의 용도로 많이 쓰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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