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NBA Multimedia
/ / / /
Xpert
레이커스의 클리퍼스전 수비 분석 영상(쿠즈마,르브론의 위크사이드 수비력)
 
7
  2540
2020-08-01 23:53:20



영상이 영어긴 하지만 워낙 영상 자체로 설명이 잘 되어있어서 보시기에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요약하면

1.쿠즈마의 기대 이상의 엄청난 수비력(대인마크는 기본이요.. 위크사이드에서 수비 이해도와 적극성이 엄청남.) 쓸데없는 파울 좀 준거 빼면 깔게 없음..

2.르브론의 디포이 후보시절 수비력(살벌한 대인마크능력. 말도 안되는 수준의 위크사이드 헬프 판단과 활동량.) 한국나이 37세 110키로 넘는 아저씨가 저렇게 스텝 밟으며 헬프 다 체크하고 스크린 걸리면 스핀으로 돌아서 언더가딩하는게 현실성이 없는 수준(근데 히트 마지막해부터 한 5년 동안은 정규시즌 수비를 왜 그렇게한건지..)

3.AD는 무결점 수비수. 보통 빅맨이 나와 스크린을 걸어 스위치를 만드는데 그 바뀌는 선수가 AD라면 미스매치가 아니다. 5번으로 뛰면서 림으로 쉐도하는 선수에 대한 체킹은 물론 상대 스몰라인업 3점까지 3점라인에 나가 체크 가능한 능력(고베어나 엠비드 같은 선수들이 AD보다 림 프로텍팅은 좋을 수 있지만 핸들러와 스위치 되거나 스트레치형 빅맨에게는 약점이 있는데 반해 AD는 그런게 없는..)

레이커스가 왜 최악의 야투율과 에이스 르브론의 공격 부진에도 클리퍼스 상대로 주로 앞서는 경기를 하며 이길 수 있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특히 르브론의 공격 부진과 폴조지의 핫핸드로 3쿼터 11점을 뒤진 시점에서 르브론의 공격이 다시 트인게 아님에도 수비로 차근차근 그걸 다 따라잡아낸건 정말 높게 평가할만합니다. 저렇게 수비를 하니 레너드 조지 외 클리퍼스 선수들이 잠잠했던거기도 하겠죠.
르브론이나 쿠즈마가 30점씩 때려넣는 경기도 좋지만 그런 날이 아닐때도 이렇게 풀어나갈 수 있다면 레이커스는 정말 더 강한 팀이 될겁니다.. 워리어스가 우승하던 시절 이궈달라 디그린이 보이는거 같아 참 몇번을 봐도 만족스럽네요..
쿠즈마는 공격도 공격이지만 플레이오프에서 저런 헤레벨의 수비력을 유지한다면 다시 가치가 급등할거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