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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란트 스텝업의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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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12-06-14 12:47:51
 
 
멤피스와의 작년 2라운드 경기를 되돌아 봅니다.
 
3차전인가 팀 전체가 4쿼터 최악의 부진으로 리드를 넘겨주고 연장에 갔고 그 경기를 패했습니다. 웨스트브룩이 나쁜 경기를 하면서 모멘텀을 넘겨줬고 그 뒤에 공격한 듀란트도 다 실패했습니다.
 
경기 끝나고 웨스트브룩이 엄청 욕먹었는데 그건 그것대로 문제였고 듀란트도 토니앨런 앞에서 파울조차 짜낼수가 없었습니다. 연장가서도 듀란트는 앨런에게 디나이되면서 공을 못잡았고 웨스트브룩은 갑자기 막아선 메요의 사이즈에 눌려서 콘리와 매치하는 하든에게 공이 집중됐었죠.
 
 
그 경기 보면서 웨스트브룩에게 폭언을 날리고 싶었지만 듀란트에게도 분명히 문제가 있었습니다. 밀려나와서 라인 밖에서 볼을 잡는데 볼을 몇번 잡기도 어렵거니와 볼잡고 나서도 옵션이 없었죠. 듀란트가 돌파할땐 루틴으로 크로스오버가 들어가는데 루키때부터 효과에 관계없이 꼭 한번 크로스오버를 쓰고 그 동작 없이는 라인 밖에서 거의 돌파를 안합니다. 점퍼는 전부 왼쪽에서 나오고요.
 
포스트에서는 힘이 없고 밖에선 루틴인 크로스오버가 걸리니까 급하게 슛동작을 올라가려고 하고 슛동작 올라가다 몇번 걸리기라도 하면 (너무 볼이 밑에서 올라가고 재작년엔 아테스트가 이런걸 많이 흝어냈었죠) 윅사이드로 빠지면서 영향력을 상실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다 올해 정규시즌엔 왼쪽드리블에서 점퍼를 쏠것처럼 앞뒤로 멈칫거리다 들어가서 덩크노리는 옵션이 추가됐던 것이구요. 추가로 노비츠키 페이더웨이 같은것을 많이 연마했죠.  
 
문제는 무기 면에서 업그레이드 되었다는건 자명한 사실이고 시야도 많이 넓어졌는데 이게 플옵에서 고스란히 유지될 것이냐, 그리고 거기서 파생되는 뭔가로 웨스트브룩 대신 클러치타임을 혼자 주도할수 있느냐였는데 레이커스 시리즈까지도 확신하긴 힘들었습니다. 4차전에서 드라마틱한 위닝샷을 꽂았지만 그건 원래 잘 쏘던 것이고 그 전날의 돌파 후 이바카에게 간 바운드 패스가 계속 생각났습니다. ( 뚫어놓고 가속이 살짝 붙은 상태였는데 너무 급해서 대처가 나빴습니다)
 
샌안과의 1차전에서도 던컨과 만난 상황에서 깨끗하게 성공시킨 점퍼가 있었지만 역시나 라인 밖에서 뚫고들어오다 페인트존에 진입하니 보폭이 너무 길어서 레이업이 새고 말았죠. 전체적으로 듀란트가 못한 경기는 아니었지만 누적되는 약점들을 생각하면 우려가 되는 장면들이었습니다. 오크 팬으로써 제일 달갑지 않은건 듀란트에게 가해진 압박 때문에 억지로 웨스트브룩에게 공이 몰려서 융통성이 떨어지는 그가 턴오버를 뒤집어 쓰고 자멸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1차전 여파로 인해 슛감이 극으로 터져도 우려가 되는 상황이었는데 3차전 말미, 4차전에서 극적인 해법이 나왔습니다. 오프볼 무브....듀란트는 미드레인지에서 공을 잡기 시작했고 아마 거의 처음으로 클러치타임에 같은 방식으로 자유투를 짜내면서 공격을 주도했고 스위치 앞에서 여유를 갖고 뒷공간으로 향하는 패싱까지 보여주기 시작했죠. 픽앤롤해서 페인트존으로 흘러가서 볼을 잡기도 하고 미드레인지에서 푸쉬를 하기도 하고 예전처럼 컬해 나와서 3점을 쏘기도 하고 중간에 포스트업....압박에서 자유로워지고 골대 근처를 교란하기 시작하면서 모든 공격이 다 통했습니다.
 
그리고 거기서 쓰인건 웨스트브룩의 스크린, 탑에서 하든이 보내는 엔트리패스....4차전 4쿼터는 그렇게 셋의 서열을 완전히 정리하면서 셋을 처음으로 한 패턴에 묶은 순간이기도 했지요. 그 경기, 그 쿼터는 그만큼 의미있는 순간이었고 시리즈 향방을 가름과 동시에 듀란트를 스텝업 시켰습니다.
 
 
그렇습니다. 듀란트는 그렇게 빅맨처럼 썼어야 했습니다. 핸들링을 더 늘릴수 없다면 핸들링 없이 공간을 만들면 되는거고 듀란트는 짧은거리 점퍼가 극도로 정확하기 때문에....페인트존에서 플로터나 훅샷이 아니라 점프스텝으로 점퍼를 쏠수 있는 선수는 거의 그가 유일하고 그거야말로 그의 진정한 유니크였던 것이죠. 상대빅맨을 향해 롤링하다 페인트존에서조차 캐치앤 샷을 쏠수 있다는 점.....
 
이렇게 말할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움직여도 밖에서 패스 안가면 끝 아니냐고...
 
 
그러나 듀란트는 1. 예전엔 라인밖으로 나가는 컬을 주무기로 써왔던 선수고 패스를 디나이해야되는 수비수가 오프볼마저 양쪽 방향을 체크할수 없는데다 2. 페인트존에서조차 점퍼를 쏘기에 수비수 둘이 간여하지 않을 방법이 없고 3. 또 그 무기가 점퍼이기에 어떤 구역을 버릴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페인트존으로 몇번 침투하기만 해도 수비 두명이 흔들리는 것이죠. 점퍼쏘기 전에 더블팀이 오면  듀란트는 뒷공간에 덩크를 만들어 줄수 있고 투입하기 전에 두어명이 따라다니면 볼잡은 웨스트브룩이나 하든이 널럴해진 공간으로 돌파해버리면 됩니다. 초반에 고전하던 웨스트브룩이 편해진 것도 이런 흐름에서였고 4쿼터가 되자 듀란트가 다시 나타나서 샌안 4차전처럼 접수해줬죠.
 
패스횟수를 많이 가져가지 않아도 이렇게 팀플을 할수 있습니다. 더불어 듀란트가 깊은 위치를 오프볼로 흝어내면서 오크의 고질적인 문제였던 하이포스트의 공백도 거의 느낄수 없게 되었죠.
 
 
그리고 팀 역시 빅3가 펼치는 라인 밖에서의 치열한 차륜전 대신 이지바스켓, 확률게임을 할수 있게 된 것이죠. 그 경기 후로 지금까지 막판의 경기운영이 계속 좋아지고 있습니다.
 
듀란트에게 늘 온더볼에서 수비를 박살낼수 있는 고투무브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지만 컨파 4차전 이후의 듀란트는 새로운 방식으로 디나이를 완전히 떨쳐버렸고 3점슈터의 컬과는 달리 그는 페인트존에서 훅슛의 개념으로 점퍼를 쏘면서 그것만으로 경기를 주도할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었습니다.
 
 
슈팅 위주의 3번에서 슈터의 탈을 쓴 빅맨, 파괴력에서 한단계 진화한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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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012-06-14 12:28:17
일단 추천 한방 날리고...
듀란트는 진정 무서운 존재네요...
여기서 더 업그레이드 된다면 진짜 어떻게 될려나...
2012-06-14 12:30:34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2012-06-14 12:47:51

정리가 쏙쏙 되네요. 잘 읽었습니다.

2012-06-14 13:24:52

결국은 듀란트가 가진 장점과 유니크함을 다른 선수의 전술적 플레이와 조합해서 만들었다는게 중요하죠.


go2guy가 있어야 돼, 빅맨은 포스트업이 돼야 돼 같은 수많은 고정관념과 편견에 얽매이지 않고 키크고 팔 긴 듀란트의 강점과 유니크함을 골밑공격같은 미드레인지로 활용하는 창의적인 판단와 과감한 결단, 그리고 약간의 운이 곁들여진 좋은 결과.

이래서 농구는 감독의 리그인 겁니다.
WR
2012-06-14 13:54:05
 
벤치도 시리즈 거치다 중간에 생각해낸 고육지책일텐데 그게 정답이 된 상황이죠.
2012-06-14 14:40:33

그 시리즈에서만 정답이 된게 아니라, 듀란트를 임시 4번으로 쓰는 스몰라인업으로도 확률게임을 할 수 있다는게 장기적으로 썬더의 경기 후반 운영 플랜에 엄청난 플러스입니다. 스몰라인업에서 업템포가 사라지면 수비 안되는 짐짝이 되는데 그걸 확률게임으로 조정할 수 있으니까요.


당장 히트 상대로도 르브론 4번 수비및 스몰라인업을 강제하는 효과도 가져오고, 웨스트브룩이나 하든 둘중 하나가 없는 상황에서도 확률게임이 가능하며 피셔,데콴 쿡의 코너 3점같은 옵션도 추가할 수 있으니...
2012-06-14 13:27:25

듀란트에게 가장 좋은 점은 고집스럽지 않다는것...전형적인 에이스 대결의 방식을 갖지 않아도 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단한 파괴력을 보여주구요. 암튼 듀란트 보고있으면 마냥 좋기만 하네요...좋은 글 늘 잘 읽고 갑니다.

2012-06-14 13:34:11

결국은 페이더웨이를 익히며 완전체가 되었던

조던의 길로 가고있는건가요?..

무섭네요..
1
2012-06-14 14:17:13

사이즈를 업한 사장님이란 느낌이 ...

2012-06-14 13:46:52

흠... 좋은 글이네요 역시 추천드리겠습니다.


그런데 같은 거리라고 해도 점퍼랑 훅샷 플로터 등은 차이가 있을까요?? 수비 방법이나... 구역에서 등등이요
WR
Updated at 2012-06-14 13:54:31
 
당연히 글래스를 쓸수 있는 훅샷이나 플로터가 훨 잘 들어가죠. 페인트존에서 슛폼잡고 쏘는 풀업점퍼는 (어지간해선 블럭 때문에 이런짓 못하죠) 성공률이 매우 낮습니다.
 
듀란트는 빅맨처럼 아이솔레이션을 해서 밀면서 더블팀을 유도하는게 아니라 빠져있다가 컷을 해서 자리잡기 때문에 자기수비수-빅맨 앞에두고 순간적으로 오픈 비스무리한 상황이 되죠. 
2012-06-14 13:54:15

아하... 그런데 본문에서 말씀하신 것처럼 점퍼라서 구역의 제한이 없다는 것은...


훅샷이나 플로터는 아무래도 구역 제한이 있나요??
WR
2012-06-14 13:58:36
 
훅샷이나 플로터는 돌파 후에 가까운 곳에서 쏘니까 올때 예상이 되는데 점퍼를 3점부터 가까운 거리까지 안가리고 타점 바꿔서 쏘기 때문에 떨어져 있기도 뭐하고 미리 붙기도 뭐한 딜레마가 있죠. 파커가 플로터를 아주 먼 거리 (자유투라인 즈음)에서 던져서 블럭뜨기 전에 성공시키곤 하는데 듀란트 숏점퍼가 그것과 비슷한 개념이라고 봅니다.
2012-06-14 14:07:56

아하... 답변 감사드립니다.^^


듀란트 알면 알수록 대단한 선수네요. 역시
2012-06-14 14:21:16

파커의 플로터는 경이롭다는..


폴의 플로터도 정말 대단한데 파커의 플로터는 사정거리가 다르다보니 너무나 위력적입니다.
 쳐낼라고하면 골텐딩이니...

압둘자바의 스카이훅슛이 무서운 이유는 3점라인한발자국앞에서도 성공시키는 그 어이없는 레인지에도 있다는 말이 기억나네요
2012-06-14 17:27:27
파커의 플로터는 더 이상 플로터가 아니라는 느낌을 받습니다...
 
나중엔 하프라인에서 플로터 던질것 같습니다.
2012-06-14 17:29:36

플로터로 3점을..

2012-06-14 14:57:11

제가 잘몰라서 그런데..

글래스를 쓸수있다..
라는 말이 무슨말인가요?..

WR
2012-06-14 15:02:39
 
백보드요. 핑거롤 보면서 글래스를 잘 활용한다 이런 표현 쓰죠.
2012-06-14 15:04:01

아...


우리나라선수들은 그럼 다들 글래스를 잘쓰네요

풀업을 다 뱅크로 때려버리니
2012-06-14 15:59:44

소닉님 글 한번씩 볼때마다 감탄 합니다...막연히 듀란튤라가 많이 늘었다라고만 생각했는데,

이제 이해가 되네요~
2012-06-14 17:32:29
저도 샌안과의 시리즈를 보면서 듀란트를 활용하는 방법이 시리즈 초반과 비교했을 때
후반에 많이 바뀌었고 그것이 승리의 원동력이였다는 어렴풋한 생각만 들고
도대체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었는데
소닉님의 정확한 지적에 눈이 열리네요.
2012-06-14 18:28:21

거꾸로 얘기하면 수비하는 입장에서는 강하게 디나이하면서 3점라인 밖에서 공을 잡게 할수만 있다면, 그래서 압박을 할 수만 있다면 듀랜트를 제어할 수 있단 얘기죠. 


즉, 히트에서는 르브론이 강하게 듀란트를 디나이해줘야하고 픽을 이용해 공을 받으려할때는 적절한 스위치를 통해 방해해줘야한다는 거죠. 물론 4쿼터 얘기입니다.
2012-06-15 11:23:40

그렇게 압박하면 좋기는 하겠지만 듀란트의 컬이나 그걸 위한 다른 선수들의 플레이를 모두 견제해서 듀란트를 3점 라인 밖으로 밀어낼 여력이 있는지 모르겠네요. 픽을 이용했을 때 스위치가 될 경우 듀란트의 경우 보쉬 외에는 거의 모두 미스매치가 날텐데 스위치를 통한 방해가 큰 의미가 있을지도 잘 모르겠구요.

2012-06-14 18:45:17
추천드리고 글 잘봤습니다.
 
역시 오클 전술의 승리이군요.
miaph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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