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NBA Maniazine
/ / / /
Xpert

[호크스-필리] 6차전 리뷰 & 핵작전 개념 정리

 
68
  5387
2021-06-20 01:11:16
일단 글을 들어가기 전에 핵작전에 대해 헷갈려하시는 부분을 짚어보려 합니다. 

아무래도 핵작전에 대해 잘 모르시다보니 생기는 오해가 많죠. 그래서 핵작전의 개념부터 짚어보고 본문 들어가겠습니다.



1. 핵작전 개념 정리



1) 핵작전은 경기 종료 2분부터는 온볼 플레이어(볼소유자) 외에는 시도할 수 없습니다.

루즈볼 파울은 자유투 2샷 + 공격권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2분부터는 핵작전이 어렵습니다.


2) 보통 4쿼터 5-6분 남겨두고 짧게 3분 정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일까요?

- 팀파울에 걸리지 않으면 못 합니다. 그렇다고 억지로 팀파울을 4쿼터 초반에 만드는 건 안되겠죠? 그래서 팀파울에 돌입한 시점 즈음부터 한다면, 그게 보통 4쿼터 7분 이하 시점입니다.

- 너무 길게 하면 주전들 모두 파울트러블 걸립니다. 주전 대다수가 파울트러블 걸리면 공수에서 소극적으로 변하겠죠? 그럼 망하는 거라 길게 쓰는 건 무리입니다.

- 벤치로 하는 것도 힘듭니다. 상대는 주전인데 벤치로 파울작전 펼치다가 오히려 역공/속공 맞으면 그대로 무너집니다. 그래서 벤치로 파울작전하는 것도 길게 하면 망할 수 있습니다(속공/역습에 능한 팀 상대로는 더욱 주의).


3) 핵작전은 득실마진을 챙기기 위한 목적성이 강합니다.

상대의 기대득점을 낮추고(자유투 1개 혹은 2개 실패로 득점효율 감소 유도), 자신들은 후속공격을 성공시켜서 자신들의 득실마진을 높이는 거죠.


4) 그래서 수비가 강한 팀을 상대할 때는 다소 위험한 전술입니다. 

득실마진을 챙겨야 하는데, 자신들이 공격을 성공 못 시키면 오히려 상대의 득실마진을 올려주게 되니까요.


5) 호크스는 지금 핵작전을 쓰는 진짜 목적이 따로 있습니다. 이는 위에서 설명한 일반적인 개념과는 살짝 다릅니다.

그러니 핵작전은 시몬스가 있다 해도 필리 상대로 쓰면 다소 위험한 작전이겠죠. 실제로 필리는 이번 시리즈 전까지 핵작전으로 패배한 적이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핵작전 잡아먹는 팀이 필리였어요.

허나, 호크스는 성공적으로 핵작전을 쓰고 있습니다. 물론 성공의 근간은 시몬스의 말도 안되는 자유투 성공률이겠죠?(5차전까지 30.8% 성공률).

하지만, 단지 그것때문에 성공하고 있는 게 아닙니다.

호크스는 지금 핵작전을 일반적인 목적으로만 쓰지 않습니다. 호크스의 진짜 목적은 따로 있어요.


두 감독이 이 부분을 놓고 치열한 지략대결을 펼친다 보시면 될 겁니다. 그래서 오늘도 맥밀란은 아껴두던 핵작전을 6분 40초에 사용했고, 리버스는 시몬스를 3분간 뺐다가 2분 내로 접어들자 바로 투입시켰습니다.

이 부분 헷갈려하시는 듯 하여 글 서두에 설명으로 달아 봤습니다.



2. 시리즈 최대 화두는 트레 영의 직접득점: 왜 핵작전을 쓰는가?



제가 1차전 리뷰부터 계속 말씀드려서 다들 기억하실텐데요. 

이번 시리즈 최대 화두는 '트레 영의 직접득점'입니다. 

필리는 트레 영의 직접득점을 못 막으면 지고, 막으면 이깁니다. 정말 단순한 명제이고, 이 와중에 나온 것이 핵작전입니다.


승부처 트레 영의 직접득점을 극대화하기 위해 맥밀란 감독이 꺼내든 전략이 핵 어 벤입니다. 그리고 주요 경기 일부가 이 핵작전의 성패에 따라 승패가 결정되곤 했습니다.


단적으로 5차전은 핵작전이 성공해서 필리가 참패를 당했고, 6차전은 핵작전이 실패해서 필리가 신승을 거뒀습니다.


6차전도 호크스가 정말 잘 이끌어갔던 경기였습니다. 냉정히 비교해볼 때 현재까지 감독의 지략대결은 맥밀란 감독의 완승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리버스 감독이 압도한 경기는 2차전 한 경기 뿐이니까요. 

전 오늘 필리가 이긴 것도 리버스 감독이 인게임 운영을 잘해서라기 보다는 의외의 선수들이 잘해줘서 이긴 거라 봅니다. 그 중심에 있던 선수가 맥시죠.

이 시리즈 최대 화두가 트레 영의 직접득점이라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양 팀 감독이 각별히 신경쓰는 것이 시몬스의 온코트 여부입니다. 

시몬스 온코트를 늘리느냐, 줄이느냐로 양 팀 감독이 지략대결을 펼치고 있고 이건 승리의 성패를 가르는 열쇠가 되는 중입니다. 그리고 핵작전에도 시몬스가 멘탈 안 무너지고 수비력을 잘 유지하느냐가 중요한 요소입니다.

5차전에는 시몬스가 핵작전으로 멘탈흔들려서 제대로 된 수비를 못했구요. 6차전은 핵작전에도 불구하고 수비력을 유지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3. 맥밀란 감독의 좋은 시도 정리



6차전 맥밀란 감독이 잘한 점 몇 가지만 꼽아보면,


1) 시몬스가 파울트러블로 트레 영 수비를 못하게 되자, 트레 영의 투맨게임 비중을 확 끌어올립니다.

2) 엠비드가 슛감이 안 좋아서 포스트 업 비중을 늘리자, 계속된 더블 팀으로 엠비드를 크게 괴롭힙니다.

3) 경기 6분 40초 남겨두고 본격적으로 핵작전을 펼칩니다. 시몬스는 이로 인해 3분 가량 아웃됩니다(+ 5 파울).

4) 시몬스 없을 때 트레 영에게 포제션을 몰아주는 한편, 클러치 갈리날리 미스매치 공략으로 다시 한번 흐름을 가져옵니다.


이 4 가지가 인상적이었고, 리버스 감독은 이 4 가지에 대해 제대로 된 대응을 못했습니다. 이 시도들은 성공적인 결과로 나타났죠.



4. 호크스가 왜 시몬스를 코트 밖으로 내보내는 것이 중요한가?



트레 영이 이번 시리즈 무서운 이유는 시몬스 외의 어떤 수비수도 트레 영을 제어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트레 영의 시리즈 매치업 성적
시몬스: 121.4 포제션, 40 득점, 22 어시스트, 2 턴 오버, 45.7% 야투율, 23.1% 3점 성공률(13개 시도), 자유투 6개 획득
타이불:  55.5 포제션, 45 득점,  8 어시스트, 4 턴 오버, 42.9% 야투율, 33.3% 3점 성공률( 9개 시도), 자유투 20개 획득
  그린:  27.9 포제션, 21 득점,  5 어시스트, 3 턴 오버, 60.0% 야투율, 50.0% 3점 성공률( 4개 시도), 자유투 7개 획득
조지 힐:  13.8 포제션, 11 득점, 1 어시스트, 0 턴 오버, 44.4% 야투율, 60.0% 3점 성공률( 5개 시도), 자유투 0개 획득


이번시리즈 시몬스 외의 어떤 선수도 트레 영을 전혀 제어 못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잘 막는 선수가 타이불인데, 트레 영은 타이불이 득점시도를 잘 막으니 자삥으로 타이불을 무너뜨리고 있습니다.

타이불은 스틸/블락 기반의 컨테스트 형 수비수여서 컨테스트를 자삥으로 공략하는 트레 영과 상성이 너무 안 좋습니다.

반면, 시몬스의 트레 영 수비는 엄청납니다.

다른 선수들보다 훨씬 많은 포제션을 막고 있는데(121.4 포제션 vs 97.2 포제션), 타이불 + 그린 + 조지 힐의 총 실점(77 실점)보다 절반 가까이 적은 실점(40 실점)을 하고 있을 뿐입니다.

특히 3점 억제가 경이로운 수준인데, 시도수도 적지만 성공률을 23.1%로 막아내고 있죠. 이 와중에 파울도 거의 안해서 자유투도 적게 주고 있습니다.

타이불의 20개와 비교하면 6개라는 적은 수치만 자유투로 줬을 뿐이니다. 포제션은 타이불의 2.2배에 이르는 데 말이죠.

요약하면, 


1) 필리에서 트레 영을 막을 수 있는 건 오로지 시몬스 뿐입니다.

2) 그런데, 시몬스는 트레 영의 3점을 파울없이 기가 막히게 억제하고 있습니다.

3) 이번 플옵 자유투 획득 3위(8.6개)인 트레 영은 시리즈 6 경기 통틀어 시몬스에게 고작 총 6개의 자유투를 얻는 데 그치고 있습니다.


이쯤 되니 호크스가 원하는 건 명확해집니다. 어떻게든 시몬스를 코트에서 몰아내고, 시몬스의 멘탈을 흔드는 게 호크스가 원하는 겁니다.

시몬스만 무너지면 트레 영이 살아나는 건 자명하니, 시몬스를 아웃시키고 멘탈을 무너뜨리려 노력합니다.


그래서 핵작전을 씁니다.


즉, 호크스 입장에선 핵작전이 단순히 득점을 막기 위한 일환이 아니라는 겁니다. 호크스는 핵작전을 기존 목적과는 조금 다르게 시몬스를 코트에서 몰아내는 용도로 쓰는 것이고, 이게 먹히고 있습니다.

5차전을 복기해볼까요. 사실 시몬스가 핵작전으로 빠진 건 단 51초 뿐입니다.

그런데 이 51초 사이에 영이 풀업 점퍼 한 개를 성공시킵니다. 이로 인해 영의 기세가 살아날 것 같자 리버스는 바로 시몬스를 투입했지만, 풀업점퍼로 기세가 살아난 영을 막지 못했죠.

영은 핵작전 시작 후 9점을 넣었습니다. 그리고 이 중 첫 7점으로 역전을 이끌었죠.

영이 9점을 넣은 시간은 단 3분입니다. 

그리고 핵작전으로 멘탈이 무너진 시몬스는 기세가 오른 영을 막지 못했습니다. 결국 필리는 시몬스 없을 때 트레 영이 살아나면서 역전당했고, 그대로 패배했죠. 


필리는 시몬스 나갈 때 8점차 앞서고 있었는데 말이죠.


6차전은 달랐을까요? 아닙니다. 양상은 똑같았어요. 영의 결정적인 딥 쓰리가 시몬스 들어오기 직전에 들어갔으니까요(94 vs 93, 1점차).

시몬스 없던 클러치 타임에 필리는 다시 한번 수비가 무너졌습니다. 영과 갈리날리를 전혀 못 막았고, 그래서 6점차가 1점차가 되고 말았죠.

그러나, 시몬스가 들어오자마자 영에 대한 두 번의 수비 성공을 이끌어서 필리는 신승을 거두게 됩니다. 이번에는 돌아온 시몬스가 영을 틀어막는 데 성공한 겁니다.

결국 5, 6차전 클러치 싸움은 영 vs 시몬스의 정면대결로 결정된 겁니다.



5. 리버스 감독의 핵작전 대응 차이(5차전 vs 6차전)



* 핵작전 타임라인
5 차전: 핵작전 시작 4분 23초, 시몬스아웃 3분 20초, 복귀 2분 29초, 51초 아웃
6 차전: 핵작전 시작 6분 40초, 시몬스아웃 6분 04초, 복귀 1분 59초, 4분 5초 아웃


위 타임라인에서 차이점이 느껴지시나요? 


5차전 핵작전이 대성공을 거뒀죠. 51초라는 짧은 시간을 뺐는데, 이 때 트레 영이 풀업점퍼를 넣으며 기세를 끌어올렸습니다.


이에 맥밀란 감독은 핵작전을 2분 일찍 시작합니다. 그래서 5차전에 51초 아웃되었던 시몬스는 6차전 4분 이상 아웃됩니다. 물론, 여기에는 5 파울 여파도 있었을 겁니다.

6차전도 마찬가지로 맥밀란 감독의 핵작전은 성공을 거뒀습니다. 시몬스 없을 때 영이 딥쓰리를 성공시키며 1점차까지 따라붙었거든요.

허나, 6차전 시몬스는 달랐습니다. 돌아온 시몬스는 영을 2 포제션 연속 막아내며 승기를 가져왔습니다. 1점차였던 점수는 시몬스의 수비로 얻은 기회에 힘입어 순식간에 5점차가 되었죠(1분만에 5-0 run).

결국 시몬스의 수비차이가 5, 6차전 승패를 가르는 결정적 요인이 된 겁니다. 6차전에는 핵작전에도 시몬스의 멘탈이 무너지지 않았고, 이것이 팀이 승리하는 데 큰 힘이 되었습니다.



6. 무리했던 엠비드의 연속 턴 오버, 그리고 맥시



오늘 엠비드는 너무 무리했습니다. 슛감이 안 좋았는데 이 문제를 포스트 업으로 풀어보려다 더블 팀에 속수무책으로 당했죠. 그래서 1쿼터에만 턴 오버를 4개나 범했습니다.

최악의 분위기에서 맞이한 원정 엘리미네이션입니다. 제가 앞서 프리뷰에서 말씀드렸듯이 1쿼터 크게 밀리면 이 경기는 가비지나는 게 거의 확실한 경기였습니다. 

1쿼터 무너지면 그냥 지는 경기였어요. 

그리고 필리는 엠비드부터 1쿼터에 무너지고 있었죠. 여기에 시몬스-토비가 몸은 경직되어 있는데 의욕이 넘쳐서 무리하다 파울트러블에 걸리고 말았습니다.

심지어 시몬스는 파울트러블로 전반전 8분 43초 밖에 못 뛰었습니다. 

초반 2파울하자 리버스는 시몬스를 보그단에게 붙였어요. 그럼에도 3파울을 범한 점이 뼈아팠죠. 

덕분에 트레 영이 전반전 날아다녔습니다(전반전 20 득점, 53.3% 야투율, 50% 3점 성공률, 3점 2개 성공).

필리는 각종 악재 속에 첫 시작을 10 : 2로 했습니다. 사실상 1쿼터부터 필리가 무너지는 상황이었는데여.

패배가 눈앞에 아른거리는 상황에 혜성처럼 나타난 것이 바로 맥시입니다.

맥시는 1쿼터에만 6득점을 100% 야투율로 성공시키며 호크스와의 점수차를 5점차로 유지시켜줬어요. 맥시의 1쿼터 반짝 활약은 팀이 무너지는 걸 막아줬습니다. 덕분에 2쿼터 토비가 돌아와 전반전을 무난하게 마칠 수 있었죠.

오늘 맥시는 팀 승리의 1등 공신입니다. 맥시가 1쿼터 활약해줘서 팀이 무너지지 않을 수 있었고, 맥시 덕분에 후반전 역전의 발판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7. 리버스감독의 고집에도 무너지지 않은 벤치타임



오늘 엠비드가 무려 8 턴 오버를 했음에도 필리의 공격이 무너지지 않은 건 맥시-토비-커리 덕분이라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토비는 24 득점, 45.0% 야투율, 66.7% 3점 성공률(2개 성공)-0 턴 오버를, 
커리는 24 득점, 57.1% 야투율, 66.7% 3점 성공률(6개 성공), 2 어시스트, 1 턴 오버를,
맥시는 16 득점, 41.7% 야투율, 50.0% 3점 성공률(1개 성공), 1 어시스트, 0 턴 오버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맥시는 리버스 감독의 고집으로 팀이 무너지지 않게 버텨해줬는데요(역시 승리의 1등공신).

5차전까지 그리 당했음에도 리버스 감독은 여전히 토비 + 벤치 4인을 꺼내들었고, 매번 쓰는 그 시간(1쿼터 후반~2쿼터 초반 & 3쿼터 후반~4쿼터 초반)에 토비 + 벤치4인을 썼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토비는 반드시 스코어링 볼 핸들러와 함께 해야만 마진이 나옵니다. 정규시즌에 그 역할을 해준 건 밀튼이었는데요.

밀튼은 플옵 들어서면서 부진한 편이고, 밀튼이 무너지자 토비도 함께 무너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벤치타임에 공격이 전혀 안되고 있죠.

그런데, 오늘은 벤치 스코어링 핸들러 역할을 맥시가 200% 수행해줬어요. 맥시 덕분에 토비가 안 무너지고 잘 버텨줄 수 있었죠.

딱, 2차전과 같은 양상입니다. 그 경기 밀튼이 살아나자 토비 + 밀튼 중심의 벤치타임이 승리를 가져다 줬죠. 오늘은 그 역할을 맥시가 해준 셈입니다.

오늘 벤치 득점은 필리 21 득점 vs 호크스 20 득점이었습니다. 호크스는 보그단의 부진 & 부상으로 벤치 운용이 살짝 흔들린 여파가 나타났죠. 그래서 호크스의 벤치 득점이 평소보다 저조했는데, 필리는 맥시 + 토비 중심으로 득점이 잘 되어서 벤치 싸움에서 밀리지 않았습니다.

맥시의 활약은 필리 승리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는데, 이게 리버스 감독의 묘수가 아니라 선수 개인의 반짝 활약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리버스 감독의 고집은 6차전에도 여전했습니다. 솔직히 정말 화나는 포인트이긴 한데, 리버스가 안 바뀌면 선수들이 지금처럼 돌아가며 터져주는 게 최선인 것 같습니다.



8. 시몬스의 후반전 수비



시몬스는 후반전 득점이 2점 뿐이었고, 야투는 1개 시도했을 뿐입니다. 그러나 수비 만은 대단했습니다. 시몬스는 3쿼터부터 본격적으로 트레 영을 막았는데요.

이 경기 시몬스의 트레 영 매치업 성적은 4 실점, 5 어시스트, 40% 야투율, 0% 3점 성공률(1개 시도), 자유투 0개 시도입니다. 그리고 트레 영 매치업 대부분이 후반전에 이뤄졌습니다.

트레 영은 시몬스 상대로 3점 슈팅하는 것을 버거워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돌파빈도가 높은데요. 오늘은 돌파도 잘 먹히진 않았습니다.

필리 입장에선 트레 영의 직접 득점을 막는 게 최우선이고, 특히 3점은 무조건 막아야 합니다. 그리고 시몬스는 트레 영은 잘 막아주고 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6차전은 시몬스가 핵작전에도 멘탈이 무너지지 않아서 좋은 수비를 계속 보여줬는데요. 이 활약을 7차전에도 이어가주면 좋겠습니다(그나마 자유투 50%는 넣어서 멘탈유지한 것 같은 느낌이긴 합니다).



9. 여전히 팀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시몬스



이러니 저러니 해도 시몬스는 여전히 필리에 중요한 선수입니다. 아무리 지금은 기여하는 게 수비-속공-3점기회 창출 정도로 국한된다 해도, 시몬스는 여전히 중요한 선수입니다.

이번 플옵 시몬스의 온오프마진입니다. 시몬스가 공격에서 핵작전으로 플옵 내내 제한적인 롤만 수행함에도 의외로 공격에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그리고 많은 우려 속에도 시몬스-엠비드 조합은 훌륭한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호크스 시리즈에선 어떨까요? 공홈 온오프마진에 따르면,

호크스 시리즈에서 + 온오프마진을 기록중인 선수는 딱 4명 뿐입니다. 그리고 이 네 선수 외에 가장 높은 마진을 기록중인 선수가 -5.0의 조지힐입니다.

시몬스가 생각보다 마진이 높죠? 즉, 핵작전 여파에도 주전과 함께하면 여전히 시몬스는 주전과 잘 어우러지는 선수라는 겁니다.

그 와중 토비의 마진은 -6.2인데요. 

토비의 마진이 비정상적으로 낮은 것에서 다들 눈치채셨겠지만, 그만큼 이번 시리즈 필리는 주전은 엄청나게 잘하고 있는데, 벤치타임에 주전이 벌어놓은 점수를 다 까먹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벤치를 이끄는 토비가 주전 중에선 예외적으로 마진을 깎아 먹는 중입니다. 그리고 위의 4인 중에서 시몬스가 가장 낮은 것도 토비 다음으로 벤치 멤버와 많이 뛰는 선수가 시몬스여서 그런 것으로 보입니다.


위 온오프마진들을 통해 이번 시리즈 리버스 감독이 얼마나 벤치 운용을 안일하게 하고 있는 지를 알 수 있구요. 시몬스가 여전히 주전과의 시너지는 나쁘지 않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시리즈에서도 시몬스가 뛸 때 온코트 오펜시브 레이팅은 117.2입니다. 


즉, 시몬스가 뛴다 해서 주전의 공격이 엄청나게 무뎌지는 건 아니라는 겁니다.

게다가, 다들 핵작전으로 인해 강렬하게 체험하신 바와 같이 클러치 수비의 핵심은 시몬스입니다. 시몬스 없으면 클러치 수비 자체가 안되는 지경이에요.

타이불이 트레 영을 못 막는 이번 시리즈에선 이 현상이 눈에 띄게 도드라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시몬스가 자유투를 잘 넣어서 오래토록 코트에 있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10. 마치며


사실 선수빨로 이긴 경기입니다. 1쿼터 엠비드가 4 턴 오버하고, 최종 8 턴 오버했으면 져야 하는 경기에요.

그런데 이긴 건 맥시 덕분이라 봐도 무방합니다.

오늘 승리의 1등 공신 맥시는 리버스 감독이 또 안일한 벤치운용을 할 때도 벤치에서 버텨주고, 시몬스 빠진 클러치타임 4분에도 나서서 잘 버텨주었습니다.

시몬스 없을 때 클러치타임 트레 영의 메인 수비수도 맥시였습니다. 맥시가 트레 영을 잘 막은 건 아니지만, 그래도 완전히 무너지진 않아서 다행이었어요.

또한, 상대가 클러치타임에 또다시 갈리날리를 쓰자 리버스 감독은 수비 강화를 위해 코크마즈 대신 조지 힐을 썻는데요. 조지 힐은 미스매치로 인해 갈리날리를 못 막았죠. 

이 때, 대니 그린 생각이 정말 많이 났습니다. 대니 그린이 시리즈 내내 정말 그립네요.

선발로 나선 코크마즈가 기복이 심하고, 조지 힐은 너무 작아서 아쉬울 때가 너무나도 많습니다.대니 그린이 정말 그립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오늘은 소위 말하는 선수빨로 이긴 경기입니다.

허나, 맥시가 또 터진다는 보장이 없고, 밀튼은 2차전 이후 조용합니다. 시리즈 내내 갈리날리-루윌의 벤치멤버에게 처절하게 털리고 있는데, 리버스 감독은 토비 + 벤치 4인을 포기할 생각이 전혀 없습니다.

토비 + 벤치 4인이 살아나려면 반드시 벤치 스코어링 핸들러가 나와줘야 하는데요. 과연, 맥시-밀튼이 또 터질 수 있을까요?

전 솔직히 이 부분은 회의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갈리날리 미스매치는 필리 벤치를 유린하고 있고, 클러치 타임에도 마땅한 해답이 안 나옵니다(그래서 리버스는 마지막에 갈리날리에게 시몬스를 붙이기도 했습니다).

갈리날리-커리 or 코크마즈 미스매치가 나오면 막을 수가 없고, 이게 클러치 타임에 나오는 게 치명적입니다. 대니 그린이 없는 게 정말 뼈아픈 손실이에요.

그래도 오늘 조지 힐은 갈리날리를 괴롭히긴 했습니다. 갈리날리는 조지 힐 상대로 5 득점이나 기록했지만, 야투율은 33.3%에 그쳤죠.

전 이 부분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7차전은 선발로 조지 힐이 기용될 것 같습니다(개인적인 예상).

어차피, 코크마즈의 3점이 안 터진다면 미스매치 나더라도 조지 힐 써서 공수밸런스 최대한 맞추는 방향으로 가는 게 좋다 보구요.

코크마즈는 벤치로 가면 화력이 살아나는 경향이 있으니, 토비 + 벤치 4인에 코크마즈를 넣어서 토비를 보조하는 게 그마나 나을 것 같아서 이런 변화를 예상해봤습니다(사실 벤치4인 고집안하는 게 가장 좋으나, 리버스의 고집은 못 꺾습니다).

사실 다른 모든 것을 떠나서 팀의 알파이자 오메가인 엠비드가 오늘처럼 부진하면, 필리가 이기긴 너무나도 힘든데요.

7차전에선 엠비드가 부진을 털어내고 팀을 이끌어주면 좋겠습니다.

7차전 승리를 기원하며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승패를 떠나 7차전까지 멋진 모습 보여준 양팀 선수들과 양팀 팬 분들께 고맙고(시몬스는 반성하고!), 부상없는 멋진 승부가 되면 좋겠습니다.
이 게시물은 아스카님에 의해 2021-06-20 11:23:38'NBA-Talk' 게시판으로 부터 이동되었습니다.
19
Comments
2021-06-20 01:20:25

밀튼이나 맥시가 X-FACTOR로 흐름을 바꿔주면 좋겠다 하고 기원했었는데, 맥시가 오늘 큰 공을 세웠습니다. 정말 칭찬해주고 싶네요. 

그린의 빈 자리가 새삼 느껴지기도 하지만, 힐-코크마즈-맥시-밀튼 의 기용을 적절하게 해서 7차전도 가져올 수 있었으면 합니다. 타이불도 7차전에서는 좀 더 영리하게 수비했으면 하고요. 부상있는 선수들의 컨디션도 빨리 회복되었으면 좋겠습니다. 

WR
2021-06-20 01:33:48

맥시가 진짜 대단했습니다. 오늘은 진짜 팀의 메인 1번이었죠.^^

타이불은 특유의 수비방식이 트레영의 자삥에 너무 안맞아서 다음경기도 힘들것 같은데요.

그래도 잘해주면 좋겠습니다.^^

2021-06-20 01:27:37

접전으로 가면 식서스가, 종료 5분전 10점 이상 홐스가 앞서면 홐스 승 봅니다

WR
2021-06-20 01:34:13

필리가 승리하는 7차전이 되면 좋겠습니다.^^

1
2021-06-20 01:35:53

시몬스는 필리에서 엠비드 다음으로 중요한 선수가 맞기는 하네요. 그런데 그 중요한 선수가 그토록 닦달하던 점퍼, 3점, 골밑마무리가 아닌 평소 하던만큼만 하면 되는 자유투 때문에 무너진다는게 너무나도 아쉽네요. 제발 7차전 만큼은 자유투를 반만 성공시키던지, 멘탈이라도 단단히 붙잡던지 했으면 좋겠네요.

1
2021-06-20 01:43:00

경기 못봤는데, 써주신 글만 읽고도 경기내용이 머릿속에 그려집니다 


우승반지는 하늘이 점지해준다고 하는데, 6차전의 맥시처럼 누구 하나가 터져줘야 이기기 때문인 거 같네요.  

1
2021-06-20 01:43:56

7차전 홈 버프 기대해봅니당^^

1
Updated at 2021-06-20 02:18:54

오늘 엠비드는 많이 헤매긴 했지만, 4,5차전처럼 막판으로 갈수록 힘이 빠지는 모습이 아니라서 다행이었습니다. 나름의 컨디션 조절이 된 것 같고, 과정은 좀 그랬지만 아무튼 클러치 득점도 성공시켰구요. 7차전에서는 다시 지배력을 보여줬으면 좋겠습니다.

결국 x팩터가 필요하다는 생각이었는데, 맥시가 해줬네요. 하지만 저도 마찬가지로 7차전에서도 맥시or밀튼이 잘해줄 것인가 하는 건 확신을 못하겠습니다. 코크마즈가 한번 터져줄때가 되긴 했는데요

결국 체력&건강 싸움이 시리즈의 분수령으로 작용하는 것 같고, 달갑진 않지만 보그단의 부상으로 인해 필리에게 다시 기회가 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기회를 이번에는 제발 제 발로 차지 않았으면 합니다.

1
2021-06-20 02:27:34

와..경가보면서 이런건 생각도 못했는데 글을
읽으면 많은걸 배우게되네요.
결국 7차전도 닥감독은 변함이 없을테고 맥시와
밀튼이 안터지면 패할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을보니 애틀이 진짜 올라갈지도 모르겠네요.

1
2021-06-20 03:16:34

시몬스의 슛 문제는 어차피 슛이 없다는 가정 하에 전술을 짰으니 정규시즌처럼 넘길 수 있는데, 시몬스의 자유투 성공률이 정규시즌에 비해 급락한게 큰 문제로 보입니다.

1
Updated at 2021-06-20 06:27:58

영이 정말 막기 힘든선수군요
시몬스는 역대급 사이즈로 포가 수비가 되니가 팀내 수비 영향력이 큰데다가
애틀 에이스는 포가 엠비드는 상수라고 보구요 요즘 플옵 각팀경기들이 흥미진진한게 전반 리드잡은 팀들이 역전패가 많더라구요
전반에 기세를 잡은 팀들이 후반에는 반전이 나오는 경기들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필리 홈이니가 초반 기세는 필리가 유리해보입니다 시몬스 기살려주는 측면에서라도 속공으로 시몬스가 덩크 한두개 넣고나면 기세타고 수비도 잘되게 유도해야겠네요
양팀다 매력적인 선수들과 개성강한 팀이라서 보는맛이나요
그래도 7차전은 홈팀이 관중 응원의 힘으로유리하겠죠

1
2021-06-20 13:46:11

경기 중간 중간 조지 힐이 좋은 타이밍에 더블팀을 가서 좋은 수비를 보여준 모습을 믿어보려합니다.
코크마즈도 한번쯤 터질 시기가 왔다고 생각허고 다음 경기 두 선수를 한 번 믿어보고 싶습니다.
엠비드도 흥분하지 말고 좋은 모습을 보여줘서 1쿼터부터 4쿼터까지 순항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하네요ㅜㅜ

1
2021-06-20 15:42:09

팀에 기여하는 부분이 뭔가 토니앨런스러워진 느낌은 왜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래도 팀이 더 높은 곳으로 올라간다면 감독이 활용을 잘하고 있고 선수도 주어진 역할 잘하는 거겠죠.
7차전 승리 기원합니다!

1
2021-06-23 07:23:18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시몬스의 온오프 마진 스탯들을 살펴봤는데 나쁘지 않더군요. 2차전부터 딥쓰리까지 블락해버리는 시몬스의 엄청난 피지컬이 트레이영에게 큰 부담이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결국 7차전도 시몬스의 수비는 빛났지만 식서스가 패배하면서 모든 패배의 멍울을 시몬스가 뒤집어쓰는 모양새가 되었네요.

저는 시리즈를 보면서, 시몬스를 포함한 주전들보단 벤치의 기복. 그리고 그 벤치를 믿지 못하는 감독의 운영에 문제가 컸다고 느꼈습니다. 팀수비가 뛰어난 대니 그린의 공백도 있었고, 밀튼이나 코크마즈가 기복이 크다보니 두 선수 터지면 크게 이기고 안터지면 아쉽게 지는 경기들이 나와서 총 마진에서 앞서면서도 시리즈를 내주는 결과가 되었네요.

상대적으로 호크스의 벤치는 팬들에게 과소평가된다고 시즌 내내 느꼈었고 결국 부상 공백이 있었음에도 나머지 벤치들이 잘 메꿀 수 있었던게 승인이 되었죠. 또, 식서스 주전들이 지쳤을 때 벤치들이 나와서 공격에서 해결해주는 모습도 식서스와 비교가 많이 되었습니다.
1
Updated at 2021-06-23 14:16:17

네 벤치에서 게임이 많이 갈린것 같아요. 우리 식서스 벤치 선수들도 좋은 선수들 이지만

루윌과 갈리나리가 벤치에서 나오는 애틀란타와는 질적으로 다르더군요.

 

허나 이 점이 더 마음에 안들었던건, 벤치 차이가 이렇게 나는데도

닥 리버스 감독은 벤치 5인을 한꺼번에 내보낸다거나

주전은 벤치에 꼭 한명씩 밖에 섞지 않더군요. 무릎이 아픈 조엘 엠비드나

하워드와 궁합이 안좋은 벤 시몬스는 그렇다 치고

 

왜 세스커리를 벤치타임에도 쓰는 걸 그렇게 꺼렸나 싶어요.

세스의 수비 구멍 & 샷크리에이팅 능력이 약해서

시몬스가 없인 제대로 쓸수 없는 반쪽이라서? 만약 그렇다면

하워드를 과감히 빼버리고 시몬스를 스몰볼 센터로 쓰면서라도 주전들 사용

비중을 많이 늘렸어야죠. 당장 워싱턴과의 5차전도 엠비드 공백을

시몬스를 스몰볼 센터로 활용하는 라인업으로 승리하며 2라운드 올라왔으면서..

 

닥 리버스 감독의 경직된 전술의 패배가 패배 원인중 가장 크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가 시몬스의 한심스런 자유투고 세번째가 엠비드가 에이스면서

클러치 타임을 책임지지 못하고 엘리미네이션 게임 두 번 연속 8턴오버를 하며

무너졌던 것 이라고 생각해요. 엘리미네이션 2게임 16턴오버도 

시리즈 전체 33턴오버도 좀 심했죠. 

 

이후 닥감독 시몬스 엠비드 셋 다 인터뷰 태도도 심각하게 별로여서 더 실망스럽습니다.

닥감독과 엠비드야 원래 뭐 속이 편협한 스타일이라 생각할수 있지만

시몬스는 뭔가요.. 욕을 하도 먹어서 억울했던 건지 자기가 잘한것도 알아달라는 어필인 건지..

1
2021-06-23 16:01:56
1차전에서 거의 다 잡혔던 경기를 주전 수비 킬러 라인업으로 거의 다 따라잡았던 것이 독이 된 것 아닌가 해요. 주전 조금만 빡세게 굴리면 확 달아나서 경기 쉽게 가져갈 수 있을 것 같았거든요. 근데 시리즈가 길어지면서 이게 악수가 되었죠. 개인적으로 엠비드가 4쿼터에 확 지친 모습을 보여주기 시작한 5차전부터는 아 이건 진짜 이기기 어렵겠구나 싶더군요.

세스커리 같은 경우는, 엠비드가 3점 슈터와 궁합이 최고인건 이미 레딕 때 밝혀진 것이고 기복없이 잘하는 슈터가 커리 뿐이라서 그냥 같이 썼던 것 같아요. 닥감독은 플옵에서 새로운 전술이나 로테를 극히 꺼리는 감독이라..
2
2021-06-24 12:36:22

흠.. 엠비드도 슈터와 궁합이 잘 맞는건 맞지만

사실은 세스는 시몬스와 정말 궁합이 잘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레딕이 선수로서는 황혼기에 접어드는 나이에 제 2의 전성기를 맞았던 것도

올해 세스커리가 주전으로 시간을 많이 부여 받으며 포텐을 터트려준 것도.

 저는 시몬스의 공이 크다고 봅니다. 

 

기본적으로 두명 모두 수비가 약한

샤프슈터 유형인데 물론 엠비드에게도 필요한 스타일 이지만

두 시즌 연속 리그 3점 어시 갯수 1위의 슈터 살리는 데에 일가견이 있는

시몬스와 꼭 맞는 핏이죠. 사실 이 선수들은 수비에서의 완벽한 약점 덕분에

애초에 시몬스 같은 수준의 디펜더가 아니라면 출전시간 자체를 많이 받을수 없어요. 

샤프슈터와 시몬스는 공격에서도 수비에서도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조합이라 봅니다.

 

시즌중 인터뷰만 보더라도 레딕까진 오래전 일이라 기억 안나지만

세스커리는 지속적으로 시몬스가 평균 25득점 하는 선수보다 낫다.

수비가 시몬스에게 떨어져 수비하기 때문에 시몬스의 스크린을 받으면

오픈 기회가 자주 나와서 좋다. 같은 발언들로 시몬스와의 궁합을 자랑했죠. 

1
2021-06-23 20:08:24

너무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WR
2021-06-28 15:39:45

좋게 보셨다면 정말 감사합니다.^^

nyk
53
3682
24-04-23
nykphi
31
3360
24-04-21
miaphi
42
7582
24-04-18
bos
77
9931
24-04-16
min
82
15136
24-04-16
atlbkn
40
6641
24-04-13
por
69
16565
24-04-12
hou
33
12172
24-04-08
orl
43
8101
24-04-10
dalsac
48
8495
24-04-05
dal
57
20281
24-04-04
gswind
89
11312
24-04-02
hou
62
11160
24-03-23
bos
125
31415
24-03-18
atlgsw
91
23081
24-03-18
bosden
59
7826
24-03-16
den
125
26200
24-03-14
lal
44
8910
24-02-24
den
93
19297
24-02-20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